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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1년 홍보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학예과-583 결재일자 2021. 1.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신미금 서주영 백기영 01/26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代한문희 운영과장 오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1년 홍보 추진 계획(안) 2021. 1. 서울시립미술관 (학예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1년 홍보 추진 계획(안)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이라는 서울시립미술관 비전에 대한 공감대를 넓힐 수 있도록 북서미술관의 인지도 제고 및 지역주민의 지속적 관심과 참여 유도에 기여할 수 있는 홍보 활동을 실행하여 커뮤니티 친화적 미술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사업기간 : 2021.1 ~ 2021.12 ? 사업내용 ○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통한 관람객 확대 및 북서울미술관 인지도 제고 ○ 북서울미술관 기획 전시, 교육 등에 대한 지역주민의 지속적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홍보 활동 강화 ○ 다각적이고 효율적인 홍보 추진을 위한 기관, 부서, 사업·홍보 담당 간 소통 및 협업 강화 ? 소요예산 : 76,700천원 (단위 : 천원) 세 부 사 업 명 2020년 2021년 산 출 내 역 합 계 94,700 76,700 북서울미술관 홍보강화 79,000 61,000 사업비 18,000천원(22.8%) 감액 사무관리비 75,000 59,000 홍보물 제작, 홍보 동영상 제작 및 마케팅 등 공공운영비 2,000 2,000 홍보물 발송 등 시책업무추진비 2,000 - 북서울미술관 전시안내시스템 운영 15,700 15,700 사업비 동일 사무관리비 15,700 15,700 전시안내 오디오 시스템 콘텐츠 제작 2 추진 방향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미술관 인지도 제고 및 관람객 확대를 위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 주요 전시 전문 홍보?마케팅을 통한 관람객 개발 및 유인 ?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홍보 기획 ? 예술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미술관 브랜드 이미지 구축 지역 주민의 지속적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시민밀착형 홍보’ ? 홍보매체의 다변화 및 미술관 정보의 신속한 전달 ? 지역, 연령, 대상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홍보 실행 ?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퍼블릭 프로그램(교육, 행사 등) 홍보 강화 다각적인 홍보 및 소통 강화를 위한 ‘홍보 네트워크 활성화’ ? 동북부 자치구, 인근 유관기관 간 소통 및 협업 강화 ? 미술관 본관-분관 홍보 부서 간 소통 및 협업 강화 ?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사업 담당-홍보 담당 간 소통 및 협업 강화 ‘커뮤니티성 강화’ 전략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홍보 실행 3 세부 추진 계획 ◈ 미술관 인지도 제고 및 관람객 확대를 위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 북서울미술관 관람객 확대를 위한 전문 홍보?마케팅 대행 운영 ○ 사업내용 : 전략적?체계적 홍보 추진을 위한 전문 홍보 마케팅 대행 ○ 대행내용 : 홍보?마케팅 프로그램 기획 및 콘텐츠 제작, 자문 등 ○ 사 업 비 : 25,000천원 ○ 추진일정 : 계약일로부터 ~ 2021. 12. ? 미술계 담론 형성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미술 전문지 광고 게재 ○ 사업내용 : 인지도 제고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미술전문지 광고 게재 ○ 홍보내용 : 미술 전문지, e-flux 등에 기획전시 홍보 ○ 사 업 비 : 1,800천원 ○ 추진일정 : 2021. 3. ~ 12.(필요시) ◈ 지역 주민의 지속적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시민밀착형 홍보’ ? 미술관의 각종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종합홍보리플릿」제작 ○ 사업내용 : 전시관람 및 이용편의를 돕는 종합안내지 성격의 리플릿 제작 ○ 수록내용 : 2021년 북서울미술관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 사 업 비 : 12,000천원 ○ 추진일정 : 2021. 5. ~ 12.(계획수립 및 제작, 배포) ?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종합안내판 및 버스쉘터 홍보 ○ 사업내용 : 미술관 정문 및 버스쉘터에 부착형 홍보물 게시 ○ 홍보내용 : 월별 전시, 교육, 문화행사 일정 ○ 사 업 비 : 4,000천원 ○ 추진일정 : 2021. 1. ~ 12.(매월, 총 12회) ? 대시민 정보 제공 편의 및 적극적 소통을 위한 SNS 활용 홍보물 게시 ○ 사업내용 : 전시, 교육, 행사 등 미술관 관련 정보 및 콘텐츠 제공 등 SNS 채널을 활용한 대시민 소통 및 홍보 강화 ※ 운영 중인 SNS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등 ○ 추진일정 : 2021. 1. ~ 12.(연중 수시) ? 전시 작품 감상 편의 및 이해 도모를 위한 전시안내시스템 운영 ○ 사업내용 : 주요 전시 해설 오디오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오디오 가이드, 전시도슨팅 앱, 네이버 오디오클립) ○ 제작내용 : 한국어 및 영어 음성 안내 오디오 콘텐츠 ○ 사 업 비 : 15,700천원 ○ 추진일정 : 2021. 1. ~ 12.(계획수립 및 사업자 선정, 시스템 운영) ? 대외 홍보 및 북서울미술관 아카이브 자료를 위한 홍보 동영상 제작 ○ 사업내용 : 대외 홍보 영상 및 아카이브 영상 제작 ○ 제작내용 : 2021년 주요 전시 촬영 및 편집 ○ 사 업 비 : 15,600천원 ○ 추진일정 : 2021. 1. ~ 12.(계획수립 및 사업자 선정, 제작·활용) ◈ 다각적인 홍보 및 소통 강화를 위한 ‘홍보 네트워크 활성화’ ? 홍보 협력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홍보 간담회 개최 ○ 사업내용 : 효율적인 홍보 추진 및 미술관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해 유관 기관 및 부서, 사업 담당자간 홍보 간담회 개최 ※ 홍보 자문, 컨설팅 필요시 홍보?마케팅 대행사 참여 ○ 추진일정 : 2021. 1. ~ 12.(필요시 수시) ? 동북구 자치구 및 인근 유관기관과 홍보 협력 강화 ○ 기관별 IPTV 및 종합홍보게시판 등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전시 홍보용 가로등 현수기 설치 및 미술관 홍보물 비치 협조 등 4 행정 사항 ? 부서별 협조 사항 ○ 총 무 과 : 사업 진행을 위한 계약 체결 및 예산 집행 ○ 교육홍보과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 보도, 미술관 홈페이지 관리 및 e-초청장 발송 등 ○ 운 영 과 : 기자간담회 등 진행 시 시설 및 장비 사용, 미술관 시설물에 홍보물 게시(미디어보드 및 키오스크) 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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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583 생산일자 2021-0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미금 (02-2124-5266) 관리번호 D000004178775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및행사기획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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