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1277 결재일자 2021. 1. 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운영총괄팀장 위원장 정지현 정문철 01/25 박근용 시민참여 활성화?대시민 인지도 확산을 위한 2021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2021. 1. 시민참여 활성화?대시민 인지도 확산을 위한 2021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시민권익을 보호하고 시정을 감시하는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에 대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추진하고자 함 Ⅰ 홍보개요 □ 추진배경 ○ 독립된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한 지 5주년을 맞이하여 시민권익을 보호하고 시정을 감시하는 대표 기구로서 자리매김 필요 ○ 불합리한 절차·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고충민원 제기, 감사청구 등 시민참여가 필수적이므로, 지속적인 대시민 인지도 제고 필요 □ 추진방향 ○ 위원회의 기능 및 행정개선사례에 대한 홍보로 시민의 관심 유도 ○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밀착형 홍보를 전개하여 시민 참여 활성화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1.1월 ~ 12월 연중 수시 ○ 추진내용 : 위원회 직무별 기능·역할·사례, 시민참여 방법,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대토론회 추진 관련 홍보 등 ○ 추진방법 : 홍보물·사례집 제작, 뉴미디어 및 대중교통 매체 활용 등 ○ 소요예산 : 43,000천원 Ⅱ 2020년도 주요 추진실적 □ 언론매체 연계 홍보 실시 : 보도자료 11건 ○ 감사·조사·감시 사례 6건, 홈페이지 개설 1건, 시민감사 청구권 확대 1건, 국제기구(IOI) 가입 1건, 임명·위촉 2건 등 연중 배포 □ 홍보물·사례집 등 책자 제작 ○ 홍보물(안내책자·리플렛) 제작으로 기능·사례·시민참여 방법 안내(4월) - 신한·우리은행(647개 지점) 7천부 비치, 시민사회단체 방문 시 제공 등 ○ ’19년 위원회 연차보고서(Annual Report) 발간(5월) - 감사·조사·감시 주요성과를 시민들이 공감하도록 스토리텔링 형태로 구성 ○ ’16년~’19년 감사사례집 발간(8월) - 주민·시민·직권감사 사례집 제작으로 서울형 옴부즈만 제도 확산 도모 □ 시민사회단체 순회방문을 통한 찾아가는 홍보(7월) ○ 위원회 직무활동 우수사례 공유 및 지속가능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사)삼양주민연대, 서울환경연합, (사)구로시민센터, 흥사단 등 9개소 □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 파급력 극대화 ○ 블로그 운영으로 활동실적, 우수사례 등 시민 관심유도 내용 게재(연중) ○ 위원회 행정개선사례 카드뉴스 제작 및 내손안에 서울 등 배포(10월) ○ 위원회 홈페이지 구축으로 시민과의 접점 확대 및 소통 강화(11월) ○ 市홈페이지 및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한 퀴즈 이벤트 진행(11월) □ 市 보유 대중교통 매체, 전광판 등 활용 ○ 위원회 홍보 동영상 市청사 시민게시판 표출(1~4월) ○ 시민생활과 밀접한 지하철 매체 모서리 광고 추진(11월) 완료 Ⅲ 세부 추진계획 ① 홍보영상(20초) 제작 및 市 보유 전광판 표출(1월~) ○ 시민의 편에서 잘못된 행정으로 ‘콕’ 집어내는 위원회의 역할 강조 ○ 지하철 미디어보드(5), 은행객장(24), 노인·청소년 복지시설 등(70) 100여곳 전광판 표출 ※ 광화문, 여의나루,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회현, 충정로 ○ 소요예산 : 비예산(시민소통담당관 협조 제작) 계속 ② 홍보물(안내책자, 리플렛) 배포(2월~) ○ 위원회 기능, 주요사례, 감사청구·조사신청 절차 등 기존 내용 외에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시민감사청구 등 변화된 내용 안내 ○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대토론회, 시민사회단체 및 주민자치회 방문에 활용, 市 주관 시민행사, 시민청, 은행 등 시민방문 잦은 곳에 비치 ○ 소요예산 : 4,000천원 계속 ③ ’20년 연차보고서(Anuual Report) 발간(3월) ○ 시민 권익구제 사례를 시민들이 쉽게 공감하도록 이야기 형태로 구성, 감사·조사·감시 등 기능 안내로 인지도 제고 및 이용 활성화 도모 ○ 市 및 산하기관, 자치구· 동 주민자치센터 민원실, 도서관 등 공공시설, 시민단체, 민간시설 등에 비치 ○ 소요예산 : 15,000천원 계속 ④ 홍보용 기념품 제작(4~5월) ○ 위원회 BI 활용,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한 기념품 제작으로 인지도 제고 ○ 5주년 기념 대토론회, 시민사회단체·주민자치회 방문 시 등 제공 < 기념품 예시 > 포스트잇 (3,500원) USB 32GB (5,110원) 휴대용 선풍기 (6,140원) 우산 (7,240천원) ※ ’20년 제작 잔여 기념품도 활용 (에코백 220개, 텀블러 100개) ○ 소요예산 : 5,000천원 신규 ⑤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영상 제작(4~5월) ○ 통계·사례로 본 위원회의 5년(선제작) → 대토론회 현장 스케치(추가) ○ 선제작 건은 토론회 당일 활용하며, 최종본은 市 유튜브 등 게재 ○ 소요예산 : 10,000천원 신규 ⑥ 시민 삶을 개선한 행정개선사례 선발대회 추진(4~5월) ○ 市 이벤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우수한 행정개선사례 7선 선발 - 위원회 출범 후 감사·조사·감시 건 중 시민이 직접 우수사례 선택 - 참여유도를 위하여 추첨을 통해 참여시민 100명에게 소정의 상품권 제공 ○ 선발된 우수사례를 토론회 당일에 발표하여 참석자들과 공유 ○ 소요예산 : 6,000천원(선발대회 페이지 디자인, 상품권 구입 등) 신규 ⑦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언론사 인터뷰 추진(5월) ○ 위원회의 출범 취지부터 역할, 주요성과 등을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공유 ○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대토론회 직전 배포하여 홍보효과 극대화 ○ 소요예산 : 비예산(언론담당관 협조) 신규 ⑧ ‘서울시민기자’ 초청 취재 및 뉴미디어 매체 공유(5월) ○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대토론회에 ‘서울시민기자’를 초청하여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생생하고 참신한 취재 실시 ○ 내손안에서울, 市 뉴스레터 등 다양한 SNS를 통해 시민들과 공유 ○ 소요예산 : 비예산(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서울시민기자’ : 시민이 직접 만들고 알리는 서울시 뉴스! - ‘서울시민기자’는 청소년 기자, 대학생 기자, (일반)시민 기자, 사진· 영상 기자 등 6천여명의 시민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령과 배경으로 각계각층을 대표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 있음 - ‘서울시민기자’가 작성한 뉴스는 40만명 이상의 ‘내손안에 서울’ 뉴스 사이트와 44만명에게 발송되는 ‘뉴스레터’를 통해 전송되며, 구글뉴스 및 다음뉴스, 서울시 공식 SNS, 블로그, 포털 사이트에도 노출됨 ※ 신청방법 : 홍보자료 준비(보도자료, 사진, 방침서 등) → 현장취재 시민기자 선발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시민기자 현장 취재(5~30명) → 기사 발행 계속 ⑨ 주민자치회 및 시민사회단체 순회방문(5월~) ○ 주민(대표)모임 ‘현장설명회’ 및 시민사회단체 ‘현장간담회’ 추진으로 주민의 관심과 참여 유도, 지속가능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서울시 NPO 지원센터, 중앙·지역 NGO 등의 협조로 순회방문 실시 ○ 소요예산 : 비예산(홍보용 제작 기념품 배포) 신규 자치구 소식지 게재를 통한 주민밀착형 홍보 추진(8월) ○ 위원회 기능, 주요사례, 감사청구·조사신청·감시제안 절차 등 소개 ○ 소요예산 : 비예산(자치행정과 협조) 계속 행정개선사례 카드뉴스 제작 및 뉴미디어 매체 배포(10월) ○ 위원회의 행정개선사례를 시민이 공감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한 텍스트와 흥미로운 이미지를 활용한 카드뉴스 제작 - 시민 삶을 개선한 행정개선사례 및 ’21년 하반기 우수사례 포함 ○ 내손안에 서울, 위원회 홈페이지 등 뉴미디어 매체에 배포 ○ 소요예산 : 3,000천원 계속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소통 강화(연중) ○ 주요 감사·조사·감시사례 및 해당 사업부서의 조치내용까지 게재하여 시민의 입장에서 불합리했던 제도·절차의 개선결과 공유 ○ 소요예산 : 비예산 계속 언론매체 연계 홍보 실시(반기별) ○ 고충민원 조사·처리, 시민·주민감사, 공공사업 감시·평가 등 직무별 성과 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보도자료 형태로 정보 제공 ○ 소요예산 : 비예산(언론담당관 협조) Ⅳ 행정사항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추진일정 구 분 소요예산 (천원) 비고 계 43,000 1월 홍보영상 제작 및 市 보유 전광판 표출 - 2월 홍보물(안내책자·리플렛) 배포 4,000 사무관리비 3월 ’20년 연차보고서 발간 15,000 4~5월 홍보용 기념품 제작 5,000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영상 제작 10,000 행사운영비 시민 삶을 개선한 행정개선사례 선발대회 추진 6,000 사무관리비 5월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언론사 인터뷰 추진 - ‘서울시민기자 초청 취재 및 뉴미디어 매체 공유 - 주민자치회 및 시민사회단체 순회방문 - 8월 자치구 소식지 게재를 통한 주민밀착형 홍보 추진 - 10월 행정개선사례 카드뉴스 제작 및 뉴미디어 매체 배포 3,000 사무관리비 연중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소통 강화 - 반기별 언론매체 연계 홍보 실시 - □ 예산과목 ○ 시민 권익보호 강화 및 시민참여 활성화, 위원회 직무 역량강화, 위원회 직무 역량강화 및 홍보확대, 사무관리비 : 33,000천원 ○ 시민 권익보호 강화 및 시민참여 활성화, 위원회 직무 역량강화, 위원회 직무 역량강화 및 홍보확대, 행사운영비 : 10,000천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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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1277 생산일자 2021-01-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지현 (02-2133-3124) 관리번호 D00000417793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