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701 결재일자 2021. 1. 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도형 정윤희 01/22 조미숙 「2020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2021.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0년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타 지자체와의 MICE 공동마케팅을 통해 지역 상생발전 및 서울 MICE홍보효과 극대화를 꾀하기 위해 추진한 2020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사업의 추진결과 및 정산내역을 검토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년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운영 ?? 추진근거 ○ 서울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6조(마이스산업의 육성 및 지원) ○ 2020년 서울MICE산업 육성기본계획 (관광정책과-2172, 2020.2.25.) ?? 사업기간 : '20. 1. 1 ~ '20.12.31 ?? 사업내용 ○ 타 시도 MICE공동마케팅 수요조사 및 우호교류협약 체결 ○ 타 시도 연계 MICE행사 대상 지원금 지원 ○ 국내외 MICE 유치 공동 홍보마케팅 추진 ?? 추진방법 : (재) 서울관광재단 위탁대행 ?? 총사업비 : 258,291,710원(대외협력기금, 감추경 △41,708,290원) Ⅱ 사업 추진실적 ‘20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타 시도 연계 MICE 행사 대상 지원금 지원 - 인센티브 단체 총 12건, 5,792명 지원 · (서울-강원) 인도네시아, 태국 등 12개 인센티브단체, 5,792명 지원 ○ MICE 공동마케팅 통합브랜드 ‘PLUS CITIES’ 개발ㆍ홍보 - 통합브랜드 ‘PLUS CITIES’ 브랜드론칭을 통한 사업 메시지 전달 및 홍보 마케팅 강화 - 업무협약을 체결한 파트너 지자체와의 통합브랜드 운영을 통한 시너지효과 제고 - 국내외 전문매체 대상 ‘PLUS CITIES’ 홍보 전개 · 국내외 관광ㆍMICE 전문매체 온ㆍ오프라인 광고 : 총 18개매체 · 국내외 보도자료 배포 : 총 9개 매체, 10건 ○ PLUS CITIES 콘텐츠 제작 및 통합마케팅 - PLUS CITIES 360VR 버추얼 팸투어제작 및 활용 · 팸투어 상영 : UIA아태총회 기간 총 150회, 35시간 이상 영상 스트리밍 - 온라인 서울 홍보부스(버추얼 서울 MICE월드)연계 팸투어 상영 · 국내 개최 하이브리드 국제회의 9개 내 21,677명 대상 상영 - 국내외 MICE행사 연계 PLUS CITIES 공동마케팅 · '20년 ICCA(국제컨벤션협회)총회 허브 서울 공동마케팅 : 4개 매체 게재 · '20년 서울MICE ON 연계 PLUS CITIES 설명회 개최 : 총 64명 온라인 참석 ○ 사업비 집행결과(총괄) (단위 : 원) Ⅲ 세부 추진내용 1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지원프로그램 운영 ?? 타 시도 연계 MICE 행사 대상 지원금 지원 ○ 지원기간 : 2020. 1. 1 ~ 12. 31 ○ 지원대상 : 내ㆍ외국인이 참가하는 MICE행사로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도시와의 연계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행사의 주최자(기업 또는 여행사) MICE 공동마케팅 업무협약(관광정책과) 또는 포괄적 우호교류 협약(타 부서) ○ 지원내용 : 지원요건에 해당하는 내ㆍ외국인 관광객 방문 프로그램 지원 - MICE 공동마케팅 업무협약 체결 도시(강원, 광주) ?MICE행사 참가자 20명 이상 : 1인당 3만원 지원(서울시 2만원, 타시도 1만원) ?MICE행사 참가자 50명 이상 : 1인당 4만원 지원(서울시 3만원, 타시도 1만원) - 포괄적 우호교류 협약 체결 도시(광역지자체11개, 기초지자체 53개) ?MICE행사 참가자 50명 이상 : 1인당 1만원 지원(서울시 1만원) ○ 지원항목 : 홍보물 제작비, 회의시설 임대료, 관광프로그램 운영비, 공식 연회비 및 공연비, 관광시설 및 서비스 이용료 ○ 지원방법 및 절차 : 접수 → 승인 → 통보 → 행사 → 결과보고서 제출 → 최종결과 통보 → 정산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지원절차】 지원금 신청서 접수 신청서 검토 지원금 승인 결과 통보 개최 최소 1개월 전 서류 검토 사업 지원기준에 의거한 승인 지원여부 및 예상지원금액 통보 주최기관 또는 운영사 STO 업무협약 CVB STO 업무협약 CVB STO 행사 진행 결과보고서 제출 최종 결과 통보 결과보고 및 정산 지원금 지급 조건 이행 행사 종료 후 3주 이내 최종 지원항목 및 최종 승인금액 통보 최종 현물처 결제 주최기관 또는 운영사 주최기관 또는 운영사 STO STO 업무협약 CVB ○ 추진방법 - 서울시 우호교류협약 도시 중 MICE 공동마케팅 사업 희망 지자체 수요파악 후 협약체결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해외 MICE 유치 공동 마케팅, 타시도 연계 투어프로그램 개발, 운영 지원 - 시도간 협약 체결 및 기본계획 수립(서울시), 예산 확보방안 마련 및 협약 체결(타 지자체), MICE 공동마케팅 사업 대행(서울관광재단) - MICE종합지원시스템(e-CRM) 내 ‘PLUS CITIES’ 페이지 신규 개발, MICE기업 또는 여행사의 통합신청 및 관리 ○ 지원실적 : 총 12건, 57,920천원 - 코로나19 발생(2월)이후 방한 외국인 급감에 따라 지원조건 완화를 통한 MICE단체 유치경쟁력 강화 ? 지원금 규모확대 (기존 1인당 2만원 → 3만원) ? 지원기준 완화 (기존 50명 단체 → 20명 단체) - 세부 지원내역 (단위: 원) No. 지역 회의명_국문 대행기관 개최 시작 개최 종료 외국인 참가자 최종 집행금액 1 강원도 2 강원도 3 강원도 4 강원도 5 강원도 6 강원도 7 강원도 8 강원도 9 강원도 10 강원도 11 강원도 12 강원도 총 계 2 통합브랜드 ‘PLUS CITIES’ 개발ㆍ홍보 및 시너지효과 제고 ?? 서울시-타 시도간 MICE 공동마케팅 운영사업 고유브랜드 ‘PLUS CITIES’개발 및 활용 홍보 ○ 통합브랜드 개발 및 홍보마케팅 - 지원프로그램 브랜드 구축을 통한 명확한 메시지 전달 및 홍보마케팅 강화 - 코로나19 이후 협약체결 지자체와의 통합브랜드 운영으로 시너지효과 제고 통합브랜드명 PLUS CITIES(플러스 시티즈) ※ 기존명칭 :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운영 로고 - 통합버전 및 시도별 개별버전으로 제작 및 활용 - PLUS SEOUL 브랜드와 비슷한 포맷으로 통일감 유지하며 서울뿐만 아니라 타 지자체도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통합버전 서울-강원 버전 서울-광주 버전 ※ 통합브랜드 ‘PLUS CITIES’의 상표등록 진행 중 (2021년 완료 예정) ○ 홍보물 및 브로슈어 제작ㆍ배포 - ‘PLUS CITIES’ 기념품 제작ㆍ배포 (300개) - 통합버전 브로슈어 제작ㆍ배포를 통한 PLUS CITIES 홍보효과 제고 (국/영문 각 500부) PLUS CITIES 위생키트 PLUS CITIES 브로슈어(통합본/국문) PLUS CITIES 브로슈어(지자체버전/영문) - PLUS CITIES 기념품 및 브로슈어 배포 NO 내용 일시 배포항목 1 스페인 관광교역전(FITUR) 1.22~1.26 브로슈어 2 APMBF 연계 오찬 설명회 9.22 기념품, 브로슈어 3 해외 중소여행업 대표자 대상 설명회 10.14 브로슈어 4 2020 ICCA Congress Hub Seoul 11.2~11.3 브로슈어 5 서울 MICE ON ? SMA연례회의 11.19 브로슈어 6 버추얼 팸투어 연계 SNS 이벤트 11.30 기념품, 브로슈어 7 기타 바이어 및 유관기관 개별미팅 상시 기념품, 브로슈어 ?? ‘PLUS CITIES’활용 국내외 MICE전문매체 광고 및 언론홍보 ○ 국내·외 관광·MICE 전문매체 오프라인 광고 : 8개 매체, 총 1,477,600부 - 국내 : 5개 매체, 지면광고 8회 및 기획기사 4회 (총 1,405,000부 발행) - 해외 : 3개 매체, 지면광고 3회 (총 72,600부 발행) 구분 NO 매체명 횟수 배포일 발행 부수 비고 국내 1 2회 9.21, 10.19 165,000부 지면광고 1회 9.14 기획기사 2 5회 9.21~11.16 180,000부 지면광고 1회 9.21 기획기사 3 1회 10월호 50,000부 지면광고 4 1회 11월호 10,000부 기획기사 5 1회 11.25 1,000,000부 기획기사 소 계 1,405,000 해외 6 1회 11/12월호 40,000부 지면광고 7 1회 11/12월호 22,500부 지면광고 8 1회 11/12월호 10,100부 지면광고 소 계 72,600 합 계 1,477,600 ○ 국내·외 관광·MICE 전문매체 온라인 광고: 10개 매체, 총 3,149,499뷰 - 국내 : 7개 매체, 온라인배너, 뉴스레터 47회 및 기획기사 1회 (총 2,861,117뷰) - 해외 : 3개 매체, 온라인배너, 뉴스레터 20회 및 기획기사 1회 (총 288,382뷰) 구분 NO 매체명 횟수 배포일 노출수 비고 국내 1 1회 10.1~11.30 50,100회 온라인배너 2 1회 10.1~10.31 - 온라인배너 3 1회 10.1~11.30 8,530회 온라인배너 4 1회 10.1~11.30 236,789회 온라인배너 40회 10.1~11.30 1,175,243회 뉴스레터 1회 11.2 75,438회 기획기사 5 1회 11.1~3.31 - 온라인배너 6 1회 10.28~12.31 8,527회 온라인배너 7 1회 11.1~12.31 1,306,490회 온라인배너 소 계 2,861,117 해외 8 1회 1.1~11.30 253,437회 온라인배너 9 1회 12.3 5,260회 eDM 6회 11.9~11.25 25,291회 뉴스레터 10 1회 11.1~12.31 1,620회 온라인배너 10회 11.3~12.8 545회 뉴스레터 1회 11.16 1,419회 eDM 1회 10.29 810회 기획기사 소 계 288,382 합 계 3,149,499 - PLUS CITIES 활용 광고시안 3 ‘PLUS CITIES’ 콘텐츠 제작 및 통합마케팅 ?? ‘PLUS CITIES’ 360VR 버추얼 팸투어 제작 및 활용 ○ 국제협회연합(UIA) 아태총회 연계 360VR 팸투어 추진 - 행 사 명 : 2020 UIA 아태총회 연계 PLUS CITIES 버추얼 팸투어 - 개최일시 : 2020. 9. 17.(목)~9. 18.(금), 2일간 - 개최방법 : 온라인(2020 UIA 아태총회 버추얼플랫폼 내 서울씨어터) - 참가규모 : 2020 UIA 아태총회 참가 86개 협·학회, 23개국 138명 - 주요내용 : PLUS CITIES 버추얼 팸투어 콘텐츠 제작 및 상영 · 제작편수 : 총 2편(서울-강원, 서울-광주), 편당 6-8분 · 제작형식 : 팸투어 참가 생동감 극대화 및 PLUS CITIES 지역 매력도 제고 위한 ‘1인칭 시점 360VR’ 형식 제작 · 제작내용 : 서울, 강원, 광주의 주요 MICE 유니크베뉴 소개 및 MICE 참가자 대상 팀빌딩 가상 체험 구분 세부 내용 서울-강원 컨셉 Recharge with PLUS CITIES - 서울과 강원에서 색다른 일상을 보낼 수 있는 코스 코스 (서울) 노들섬 (서울) 골든블루마리나(한강요트체험) (강원) 용평리조트&발왕산 케이블카 (강원) 강릉컬링센터(컬링체험) URL https://youtu.be/6xTy9hAFfvo 서울-광주 컨셉 Old but New in PLUS CITIES - 서울과 광주의 전통과 현대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코스 코스 (서울) 돈화문 국악당 (서울) 서울스카이&스카이31컨벤션(스카이브릿지 체험) (광주) 전통문화관(한복&장구 체험)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URL https://youtu.be/q_hCAkW8Vt0 ○ 2020 국제컨벤션협회(ICCA) 총회 허브 서울’ 행사 연계 MICE공동마케팅 - 행 사 명 : 2020 ICCA 총회 허브 서울(2020 ICCA Congress Hub Seoul) - 행사기간 : 2020. 11. 1.(월) ~ 11. 2.(화), 2일간 - 행사장소 : 코엑스 아셈볼룸 - 행사규모 : 국내 ICCA 회원사, 학협회 관계자 등 60여 명 - 주요내용 · PLUS CITIES 브랜드 홍보를 위한 행사 제작물 제작, 온라인 SNS 연계 홍보마케팅 · 참가자 대상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홍보위한 홍보물 배포 및 홍보영상 상영 · 금년도 사업평가 및 차년도 사업 방향 논의를 위한 파트너 도시 간 간담회 개최 - PLUS CITIES 및 지자체 홍보물 2종 130부 배포 및 홍보영상 6종 상영 구분 내용 수량 구분 내용 시간 홍보물 PLUS CITIES 지원 프로그램 안내 브로슈어 80 홍보 영상 (서울-강원) PLUS CITIES 버추얼 팸투어 6:40 (서울-광주)PLUS CITIES 버추얼 팸투어 7:32 강원도 홍보 리플렛 50 강원도 홍보영상 4:59 광주 홍보영상(3편) 6:17 3:04 3:17 ○ ‘2020 서울MICE ON’ 연계 MICE공동마케팅 - 행사기간 : 2020. 11. 19.(목), 09:30~19:45 - 행사장소 : 세빛섬 및 온라인 (하이브리드) - 행사규모 : SMA회원사, MICE업계 관계자 400여 명 - 세부 프로그램 시간 프로그램 내용 비고 09:30-12:15 사전 공연 사전 오프닝 공연 서도 밴드 서울 MICE 토크콘서트 각 주제별 연사 발표 프로그램 별 3인씩 발표 진행 13:30-14:20 PLUS CITIES, 경험을 플러스하다 서울 및 타 시/도 MICE 설명회 15:00-16:00 고민 STOP, 해결 START 관광·MICE기업특강 관광MICE 기업 특강 17:30-19:45 2020 SMA 연례회의 네트워크 및 럭키드로우 이벤트 - 주요내용 · ‘PLUS CIITES, 경험을 플러스하다’ 설명회 개최 · PLUS CITIES 브랜드 홍보를 위한 행사 제작물 제작 및 SNS 마케팅 추진 · 온라인 참가자 및 기타 MICE 산업 관계자 대상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사후 카드뉴스 게재 【 PLUS CITIES, 경험을 플러스하다 설명회 】 - 행사기간: 2020. 11. 19.(목), 13:30-14:20 - 행사규모: SMA회원사, MICE업계 관계자 64명 - 주요내용: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파트너 도시의 MICE 인프라 홍보 - 주요성과 · 참가자 만족도 조사 결과 조사 참가자 중 91%가 프로그램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 참가자의 81.9%가 향후 PLUS CITIES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 ?? 지자체 간담회 및 PLUS CITIES 카드뉴스 게재 ○ PLUS CITIES 파트너 지자체 간담회 개최 - 일시/장소: 2020. 11. 1.(월) / 코엑스 아셈볼룸 회의실 - 참 석 자: 3개 시도 PLUS CITIES 사업 담당자 7명 - 주요결과 · 2020년 PLUS CITIES 공동 홍보마케팅 활동 사항 공유 및 2021년 사업방향 논의 · 한국경제 기자 인터뷰를 통해 PLUS CITIES 브랜드 론칭 및 지원프로그램 홍보 ○ SEOUL MICE ON 시리즈 연계 PLUS CITIES 카드뉴스 게재 - 게시일자 : 2020. 12. 17.(목) - 운영매체 : 서울컨벤션뷰로 페이스북 - 주요내용 : 국내 MICE 유관기관 관계자 대상 PLUS CITIES 브랜드 및 지원프로그램 안내 4 총평 (주요현황 및 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주요 현황 및 성과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한 대부분의 인센티브 행사 취소 및 연기 - '19년 전체 실적의 80%를 '20년 1분기에 달성하였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3월이후 지원대상 행사 모두 취소 및 연기 - '21년 코로나 19 영향에 따라 코로나 19를 대비한 지원프로그램 개편 필요 ○ 코로나19로 침체된 MICE산업의 잠재적 수요창출을 위한 PLUS CITIES 홍보마케팅 활성화 - 통합브랜드 ‘PLUS CITIES’개발을 통한 명확한 사업메시지 전달 및 ‘PLUS CITIES’버추얼 팸투어 등을 활용, 온라인(버추얼)홍보마케팅 극대화 ?? 개선방안 ○ 포스트 코로나 대비 ‘PLUS CITIES’ 신규 지원대상 발굴 및 지원프로그램 개편 검토 필요 - 글로벌 기업 MICE 행사 지원으로 PLUS CITIES 신규수요 창출 기반 마련 필요 - 코로나19 상황 반영한 지원기준 완화로 탄력적인 지원프로그램 운영 - 지원항목 및 지원기준 등 지원프로그램 단순화를 통한 신청 장벽 완화 ?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지자체 특별지원 종료 및 협약체결 도시 확대 통한 기본지원 강화 ○ PLUS CITIES 브랜드 강화 및 협력 지자체 확대 - 서울시와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도시를 대상으로 MICE공동마케팅 업무협약 체결도시 확대 - PLUS CITIES 파트너 도시 연계 공동 설명회 개최 및 특화지원 개발 등 공동마케팅 확대로 MICE지역상생 효과 전국 확산 5 사업비 정산 ?? 총괄 내역 (단위 : 원) ?? 세부 내역 (단위 : 원) ??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잔액에 대해서 반납고지서 발급 및 납부 처리 붙임 : 1. 2020 타 시도 연계 MICE행사 지원금 분석 1부. 2. PLUS CITIES 활용 국내외 전문매체 광고 및 언론 홍보실적 1부. 3. PLUS CITIES, 경험을 플러스하다 참가자 만족도 조사결과 각1부. 끝. 붙임 1 2020 타 시도 연계 MICE행사 지원금 분석 1. 지원금 지원 현황 구 분 지원건수(건) 비율(%) 지원금액(원) 비율(%) 전체 규모 (외국인) 인센티브 12 100 57,920,000 100 5,792 (5,792) 총 계 12 100 57,920,000 100 5,792 2. 국가별 지원건수 순 위 국가 지원건수 지원금액(원) 비율(%) 1 인도네시아 6 51,060,000 50 2 태국 4 3,030,000 33.3 3 말레이시아 2 3,830,000 16.7 총 계 12 57,920,000 100 ※ 비율(%) : 지원건수 기준 3. 업태/업종별 지원건수 순 위 업태/업종 지원건수 지원금액(원) 비율(%) 1 보험업 3 4,650,000 25 2 제조/유동(생활용품) 2 46,750,000 16.7 2 제약 2 2,290,000 16.7 3 기타 5 4,230,000 41.6 총 계 12 57,920,000 100 ※ 비율(%) : 지원건수 기준 4. 단체 규모별 지원건수 (상위 5위) 순 위 행사명 규모 (전체) 규모 (외국인) 지원금액(원) 비율(%) 1 4,597 4,597 45,970,000 79.3 2 311 311 3,110,000 5.4 3 172 172 1,720,000 2.9 4 140 140 1,400,000 2.5 5 87 87 870,000 1.5 총 계 5,307 5,307 53,070,000 91.6 ※소수점 반올림 ※ 비율(%) : 전체규모 기준 5. 연도별 개최지원금 지원 현황(2017-2020)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지원건수 - - 26 12건 지원금액(원) - - 68,310,000 57,920,000 증감율(%) - - - △15.2 ※ 증감율(%) : 지원금액(원) 기준 6. 연도별 규모 현황 (2019-2020)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규모(전체) - - 6,831 5,792 규모(외국인) - - 6,831 5,792 증감율(%) - - - △15.2 ※ 증감율(%) : 규모(전체) 기준 7. 여행사 현황 (상위 3개사) 순 위 SMA 회원사 여행사명 금액(원) 건 수 비율(%) 1 O 2,160,000 3 25 2 O 4,510,000 2 16.7 2 O 45,970,000 1 8.3 총 계 52,640,000 6 50 ※ 비율(%) : 지원건수 기준 8. 지원금 사용처 현황 지원항목 건수(건) 금액(원) 비율(%) 총계 12 57,920,000 100 ※ 비율(%) : 지원건수 기준 붙임 2 PLUS CITIES 활용 국내외 전문매체 광고 및 언론 홍보 1-3. PLUS CITIES 기획기사: 5개 매체, 6건 연번 지역 매체명 보도일시 제목 비고 1 국내 2020.9.14. MICE 위해 손잡은 서울·광주 ‘PLUS CITIES ’로 시너지 극대화 UIA아태총회 연계 2 국내 2020.9.14. [기자수첩] 임박한 VR 여행 시대 UIA아태총회 연계 3 국내 2020.9.17. 서울-강원, ‘PLUS CITIES’로 뭉쳤다 ICCA총회 연계 4 아태 2020.10.29. Seoul stronger with PLUS CITIES ICCA총회 연계 5 국내 2020.11.2. 서울관광재단, 2020 ICCA 총회 허브 서울서 플러스시티즈(PLUS CITIES) 가상 팸투어 선보여 ICCA총회 연계 6 국내 2020.11.25. "서울 국제행사 온 손님 광주·강원 관광명소로 모시자" 마케팅 동맹 ICCA총회 연계 2. PLUS CITIES 보도자료: 9개 매체, 10건 연번 지역 매체명 보도일시 제목 비고 1 구주 2020.1.20. Seoul Enlarges the Hospitality Satisfaction with the Second-tier Destinations 보도자료 2 구주 2020.1.20. Seoul Enlarges the Hospitatlity Satisfaction with the Second-tier Destinations 보도자료 3 구주 2020.1.20. Seoul Partners with Winter Olympics Gangwon Province 보도자료 4 구주 2020.1.20. More Destinations for Your Conferences 보도자료 5 아태 2020.1.23. Seoul CVB teams up with secondary Korean destinations in incentives push 보도자료 6 아태 2020.1.20. Seoul Enlarges the Hospitality Satisfaction with the Second-tier Destinations 보도자료 7 아태 2020.1.22. Seoul Convention Bureau promoting MICE industry with second-tier destinations 보도자료 8 아태 2020.1.22. ??首??手周?二?目的地打造一?化??旅游服? 보도자료 9 아태 2020.11.25. Contemporary Yet Classic in PLUS Cities (Seoul to Gwangju) 보도자료 10 아태 2020.11.17. Recharge with PLUS CITIES (Seoul to Gangwon) 보도자료 붙임 3 ‘PLUS CITIES, 경험을 플러스하다’ 참가자 만족도 조사 결과 구분 질문  답변 참가자 정보 1. 귀하의 연령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항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집계 수 3 5 2 1 % 8% 14% 5% 3% 2.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문항 컨벤션센터 호텔 유니크베뉴 전시 여행사 집계 수 0 0 0 0 6 % 0% 0% 0% 0% 16% 문항 PCO 운수송 엔터테인먼트 MICE 서비스 기타(주관식) 집계 수 0 0 0 2 3 % 0% 0% 0% 5% 8% 기타 답변 학생 (2), 공예 & 체험관광 & 관광기념품 (1) 일반 만족도 1. 본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집계 수 0 0 1 4 6 % 0% 0% 3% 11% 16% 2. 내용은 이해하기 쉽게 전달되었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집계 수 0 0 1 4 6 % 0% 0% 3% 11% 16% 3. 프로그램 시간은 적정하게 운영되었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집계 수 0 0 0 5 6 % 0% 0% 0% 14% 16% 4.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집계 수 0 0 1 5 5 % 0% 0% 3% 14% 14% 5. 프로그램 내용이 향후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집계 수 0 0 3 3 5 % 0% 0% 8% 8% 14% 6. 앞으로도 PLUS CITIES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집계 수 0 0 2 3 6 % 0% 0% 5% 8% 16% 7. 기타 추가적인 개선사항 세부답변 -없음 또는 감사 인사 (4) -코로나와 같이 여행과 마이스가 갈 방향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하는 것도 좋겠다. (1) -지원시책과 좋은 관광 인프라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었다. 유튜브 참여 인원이 많아 다음번 행사에는 유튜브 실시간 댓글을 열면 좋겠다. (1) -이메일로 PPT 자료를 보내주면 좋겠다. (1) -온라인 미팅 플랫폼 교육 (1) -현장감 있는 프로그램 (1) -온라인 음질 개선 (1) -참여도 향상 (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701 생산일자 2021-0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도형 (02-2133-2816) 관리번호 D0000041767351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