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52 결재일자 2021. 1.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송은숙 김희진 01/21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代한문희 전시과장 고원석 수집연구과장 代한지숙 주무관 이연미 주무관 이은주 주무관 이성민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2021.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전략적인 홍보마케팅 추진 및 시민참여를 유도하는 온라인 홍보 등을 통하여 시립미술관 이미지를 제고하고 2021년 홍보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추진 방향 ? 다양한 계층을 타깃으로 맞춤형 홍보 전략을 수립·추진 및 홍보전문 업체 협업을 통한 홍보체계 기반 마련 ?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SNS 채널을 활용한 비대면·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홍보 강화 ? 시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위한 문화행사를 추진하여 시민이 즐겨 찾는 서울 대표 문화시설로서의 위상 제고 ??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021.1~12월 ? 사업예산 (단위 : 천원) 세부사업명 통계목 2020년 2021년 증감 합 계 444,288 770,966 326,678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소 계 270,792 197,900 △72,892 사무관리비 186,000 164,000 △22,000 공공운영비 9,000 8,000 △1,000 행사운영비 68,752 22,000 △46,752 기타보상금 5,040 3,900 △1,140 시책업무추진비 2,000 - △2,000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소 계 173,496 573,066 399,570 사무관리비 37,336 33,500 △3,836 공공운영비 136,160 175,880 39,720 전산개발비 - 363,686 363,686 2 추 진 계 획 1. 관람객 증가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 ?? 문화예술분야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 사업내용 - 전시·교육·행사 보도자료 배포 및 주요전시 기자간담회 실시 ※ 2021년 전시별 기자간담회 개최(안) 붙임 참조 - 외부 언론매체 및 市 영상매체 활용 등 전시별 홍보계획 수립 - 주요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 및 광고 캠페인 운영 등 ? 추진기간 : ’21.1~12월 ? 소요예산 : 10,000천원 ?? 체계적 맞춤형 홍보 전략 수립·추진 ? 사업내용 - 홍보전문 수행업체 계약을 통한 전문 홍보·마케팅 대행 추진 - 미술관 브랜드 전략 수립, 전시별 홍보 기획 및 자문, 콘텐츠 제작 - 미술관 통합브랜드(MI)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등 ? 추진기간 : ’21.1~12월 ? 소요예산 : 55,000천원 ?? 관람객 대상 <종합안내 리플릿> 제작 ? 사업내용 - 연중 2~3회 다국어(국·영·중·일)로 미술관 소개 및 연간 전시에 대한 종합안내 리플릿을 제작·비치하여 관람객 대상 홍보 시행 ? 추진기간 : ’21.3~12월 ? 소요예산 : 13,000천원 ?? 미술관 홍보용 기념품 제작 ? 사업내용 - 미술관의 특성 및 디자인을 고려한 기념품, 홍보물품 제작 - 온·오프라인 이벤트 및 미술관 내방 귀빈 증정, 해외 미술관 방문 선물 등으로 활용 ? 추진기간 : ’21.7~12월 ? 소요예산 : 16,000천원 ?? 미술관 소식지 제작 ? 사업내용 - 미술관 주요전시, 교육, 행사 등의 내용을 담은 소식지를 제작·배포하여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미술관의 이미지를 제고 - 비대면·온라인 홍보 강화 추세에 따라 온라인 간행물 형식으로 제작 ? 추진기간 : ’21.8~12월 ? 소요예산 : 12,000천원 2.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비대면 홍보 강화 ?? SNS 채널 활용 온라인 홍보 ? SNS 채널 현황 : 6개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네이버TV ? 추진목표 : SNS 채널별 팔로워·구독자·이웃수 증가 연 번 구 분 2019년 2020년 2021년 목표 1 인스타그램(팔로워) 95,637 118,730 125,000 2 페이스북(팔로워) 29,673 31,481 33,000 3 유튜브(구독자) 324 2,831 5,000 4 트위터(팔로워) 38,307 39,113 40,000 5 블로그(이 웃) 883 1,506 2,500 6 네이버TV(구독자) 536 663 800 ? 사업내용 - 전시·교육·행사에 대한 홍보 및 아카이브용 사진 및 영상 촬영 - 온라인 홍보콘텐츠(SeMA_Link)를 활용한 소통강화 및 기획콘텐츠 제공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이미지, 동영상 등 상세정보(일평균 1~2개) ? 트위터 : 이미지 및 단순정보(일평균 1~2개) ? 유튜브 : 홍보용 동영상(수시), 미술관 행사 라이브 스트리밍(수시) ? 네이버 블로그 : 이미지, 동영상 등 상세정보(일평균 1~2개) ? 네이버TV: 홍보용 동영상(수시) - 콘텐츠 업로드 주기 관리 및 콘텐츠 내용 수시 모니터링 추진 ? 추진기간 : ’21.1~12월 ? 소요예산 : 58,000천원 ?? 미술관 홈페이지 재구축을 통한 온라인홍보 기반 마련 ? 사업내용 - 미술관 대표 홈페이지와 난지 홈페이지 통합 및 전면 재개발을 통한 시스템 운영환경 재구축 - 통합 콘텐츠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콘텐츠 정비 및 기능 고도화를 통하여 AR, VR 등을 활용한 다각적인 온라인 홍보 기반 마련 ? 추진기간 : ’21.1~12월 ? 소요예산 : 415,642천원 ?? 전시도슨팅 앱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사업내용 - 연간 전시 일정에 따라 전시안내서비스를 제공하여 관람객들에게 전시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편의 제공 - 전시도슨팅 앱 활성화를 위한 기능개선 및 수어안내 등 콘첸트 강화 ? 추진기간 : ’21.1~12월 ? 소요예산 : 42,620천원 3. 시민참여형 양방향 소통 문화행사 ?? 대학생 서포터즈 <마케터즈 SeM> 운영 ? 사업내용 - 관련 학과 대학생 등으로 구성된 홍보 자원봉사단(10명 내외)을 구성·운영하여 전시, 행사에 대한 홍보행사 기획 및 콘텐츠 제작 - 미술관 타 프로그램, 후원회 등 연계를 통한 홍보효과 제고 ? 추진기간 : ’21.3~12월 ? 소요예산 : 4,208천원 ?? 뮤지엄나이트 개최 ? 사업내용 - 전시·교육·행사 등 미술관 프로그램과 연계한 시민참여형 문화행사 개최 - 전시연계 프로그램, 문화행사 정례화로 야간 관람객 이용 활성화 ? 추진기간 : ’21.6~12월 ? 소요예산 : 20,600천원 3 행 정 사 항 ?? 타부서 협조사항 ? 총무과 - 각종 행사 추진에 따른 시설 및 장비 사용 협조 - 홈페이지(시설, 대관) 서비스를 위한 자료 제공 ? 전시과, 수집연구과 - 전시, 행사 등에 대한 보도자료 및 SNS 콘텐츠 업로드 관련 자료 제공 - 홈페이지(전시, 교육 등), 도슨팅앱 등 서비스를 위한 자료 제공 ?? 추진 일정 ?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및 운영 ’21.1~12월 붙 임 : 2021년 전시별 기자간담회 개최(안)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52 생산일자 2021-01-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17449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