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토목부-1219 결재일자 2021. 1. 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건설과장 토목부장 최승룡 최진우 01/20 김용제 협조 - 성산대교 남단 성능개선공사 - 교량 부대공 설계 누락사항 여건보고에 대한 검토보고 2021. 01. 도시기반시설본부 (토 목 부) - 성산대교 남단 성능개선공사 - 교량 부대공 설계 누락사항 여건보고에 대한 검토보고 『성산대교 남단 성능개선공사』감리단에서 제출한 교량 부대공 설계 누락사항 여건보고 및 선시공 승인요청에 대한 검토보고 임. Ⅰ 관련근거 ○ 성산퇴계(건)2021-20호(2021.01.15.) : 교량 부대공 설계 누락사항 여건 보고 및 선시공 승인요청 Ⅱ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성산대교 남단 성능개선공사 ○ 규 모 : 접속교(L=362m, B=27m), 램프교 4개소(L=625m, B=8.9~15m) - 교량 슬래브 교체(58a) 및 구조물 보수·보강 - 교통우회용 가교 설치(Trias공법, L=462m, 2차로) ○ 사업기간 :‘18.01.01. ~‘21.03.31. ○ 도 급 비 : 31,224백만원 ○ 시 공 사 : 한신공영(주)외 1개사 ○ 감 리 사 : ㈜ 도화엔지니어링 외 2개사 Ⅲ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 ○ 성산대교 남단 성능개선공사의 교량 부대공사에 대한 설계 누락사항을 여건보고하고 3단계 개통일정을 감안, 선시공 승인요청에 대한 보고 임. ○ 부대공 설계누락 현황 1. 접속교 PSC구간 중앙분리대 연석 누락 - 접속교 구간 중앙분리대 연석은 남·북단 공사에서 시공하고, 가드레일은 본교 공사에서 성산대교 전구간을 일괄 시공토록 하는 것이 설계자 의도이나, 접속교 PSC구간의 연석 수량이 남단공사에 반영되어 있지 않음 2. 토공구간 중앙분리대, 차량방호울타리, 보도난간, 아스팔트포장 누락 - 접속교와 접속육교 사이에 위치한 토공구간의 부대시설도 전·후 구조물과의 연계성과 교통안전확보 등을 감안할 때 남단공사에서 정비해야 되나 설계 반영 되어 있지 않음. ○ 현장 시공계획(안) 1. 중앙분리대 - 중앙분리대 연석은 남단공사에서 시공(설계누락구간 포함) - 전구간(설계누락구간 포함) 중앙분리대 가드레일은 본교공사에서 시공 - 서부간선 접속부는 서부간선지하도로공사 개통때까지 남단공사에서 임시로 PC방호 울타리 설치(PC방호울타리 철거는 서부간선지하도로공사에서 실시) 남단공사에서 중앙분리대 연석 시공 본교공사에서 중앙분리대 가드레일 시공 2. 차량방호울타리, 보도난간, 아스팔트 포장 - 접속교 전구간(설계누락구간 포함) 차량방호울타리, 보도난간, 아스팔트 포장은 남단공사에서 시공 - 서부간선 접속부 양화방면 차량방호울타리는 서부간선지하도로공사 개통때까지 임시로 PC방호울타리 설치(PC방호울타리 설치는 남단공사에서, 철거는 서부간선 지하도로공사에서 실시) ○ 문제점 및 대책 1. 중앙분리대 연석과 가드레일 시공 시차에 따른 교통사고 우려 ? 문제점 - 남단공사에서는 중앙분리대 연석을 시공하고 중앙분리대 가드레일은 본교 공사에서 성산대교 전구간을 일괄 설치하는 것으로 설계는 되었으나, - 남단공사에서 연석만 시공하고 본교공사에서 가드레일 설치를 늦게 할 경우 연석 높이(H=0.25m)가 낮아 차량이 연석을 타고 넘어 맞은편 차량과 정면충돌 할 위험이 있음. ? 대 책 - 남단공사에서 연석 시공완료 즉시 본교공사에서 가드레일 시공 ○ 기타 변경사항 1. 램프J1, 램프J2, 접속교(S20) 보도부 콘크리트 깨기 1) 변경내용 구 분 당 초 변 경 비 고 시공방법 무근 Con'c 절삭 5cm + 아스콘포장 8cm 무근 Con'c 절삭 미시행 + 미끄럼방지 포장 3mm 연 장 421m 421m 2) 변경사유 ⓛ 기존 보도Con'c가 바닥판과 일체로 되어있어 깨기가 어렵고, 강재로 기계깨기 할 경우 충격에 의한 박리, 파손, 균열 발생 등 구조물 손상 우려 ② 기존 보도Con'c 외관조사 결과 상태 양호(절삭 및 깨기 불필요) ③ 보도폭 협소로 절삭장비 진입 불가(보도폭 w=2.0~2.1m, 장비폭 : w=2.1m) 기존 보도부 외관상태 절삭장비(w=2.1m) 3) 시공방안 ① 주변보도 포장재(아스콘포장)와 일체감을 주기 위해 기존 보도Con'c 표면에 미끄럼방지 포장 시공 ② 접속교(S20) 보도는 기존 보도Con'c를 그대로 유지하고, 보행과 배수에 지장 없도록 토공구간 보도 종단경사를 조정. ③ 토공구간은 전?후구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보차도 분리는 토공용 가드레일을 설치하고 보도부는 아스팔트 포장 실시 ○ 개략공사비(직접공사비 기준) (단위 : 천원) 구 분 설치수량 증ㆍ감 개략공사비 비 고 PSC구간 중분대 연석추가 증) 163m 증) 6,500 토공구간 교면포장 추가 증) 1,480 증) 500 보도난간 설치 추가 증) 102m 증) 38,000 차량방호울타리 설치 추가 증) 102m 증) 23,000 PSC(S20), 램프J1, J2 절삭 및 포장 제외 감) 842㎡ 감) 7,000 교면방수 제외 감) 842㎡ 감 16,000 유공관 및 줄눈재 제외 감) 1,420m 감) 15,000 미끄럼방지 포장 추가 증) 842㎡ 증) 29,000 합 계 증) 59,000 ※ 교통전환 등 공사 시급성을 감안하여 철근, 레미콘은 사급으로 사용하고 공정상 여유가 있는 보도 미끄럼방지 포장재는 관급으로 사용 Ⅳ 건설사업관리단 종합의견 ○ 성산대교는 개통이후 현재까지 중앙분리대가 없는 상태로 일일 약18만대의 차량이 통행되고 있으며, 그간 중앙선 침범에 따른 사고는 없었지만 여러 교통조건 등을 감안할 때 중앙분리대 설치가 필요하다 판단하여 성능개선 완료 후에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도록 설계 단계에서 반영됨. ○ 성산대교 남단 접속교 구간 중 PSC구간과 토공구간도 주변구조물과의 연계성과 교통안전확보를 위해 중앙분리대, 차량방호울타리, 보도난간 등 부대시설이 필요하나 설계과정에서 누락된 것으로 판단되며, 누락된 수량은 남단공사에 반영하여 금회 정비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 중앙분리대 연석은 남단공사에서 시공하고, 가드레일은 본교공사에서 시공 토록 되어있는바, 시공 시차에 의한 사고가 발생치 않토록 본교공사에서 연석콘크리트 시공 즉시 가드레일을 설치해야 함. ○ 성산대교 남단 공사는 타사업과의 공정마찰을 피하기 위해 2021. 1월 중에 3단계구간 교통전환이 필요하므로 교량 부대시설에 대하여 우선 시공 후 향후 정산 실정보고토록 승인함이 적절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Ⅴ 조 치 의 견 ○ 교량 부대공 설계누락에 대한 검토내용으로 건설사업관리단의 의견이 타당 하다고 판단 되는바, 이를 승인하고 추후 설계변경에 반영 정산 하고자 함. 붙 임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서 1부. 끝.
22088653
20210928013932
본청
토목부-1219
D0000041723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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