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정책과-734 결재일자 2021. 1. 1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유산팀장 문화정책과장 신규은 김수현 01/15 백운석 2020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용역 결과보고 2021. 1.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2020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용역 결과보고 서울 미래유산 보존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및 참여 활성화를 위해 2020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 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 미래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조례 제17조(기록 및 홍보) ○ 2020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 활성화계획(문화정책과-1971, ’20. 2. 6.) ?? 추진개요 ○ 건 명 : 2020년도 서울 미래유산 홍보 용역 ○ 사업기간 : 2020. 4. 13.~ 12. 31. ※ 계약일 : 20.4.9. ○ 수행기관 : ㈜알엠소프트 컨소시엄 ○ 소요예산 : 300,300천원(부가세 포함) ?? 주요내용 연 번 구 분 횟수 시 기 추진 성과 비고 1 미래유산 SNS 관리 주1회 4월~12월 ? 미래유산 공식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 운영 - 매체별 콘텐츠 67건 업로드, 이벤트 6회 진행 2 홍보영상 제작·배포 5회 7~11월 ? 서울미래유산 20초 소개동영상 제작·송출(1회) ? 유튜버 협업을 통한 영상 제작·업로드(4회) 3 시민참여 공모전 운영 2회 5월~10월 ? 사진, 클립영상 공모전 시행 - 미래유산 다이어리(500부) 제작, 게릴라 상영회 실시 4 인플루언서 홍보 10회 6월~10월 ? 여행블로그 대상 미래유산 콘텐츠 10회 업로드 신규 5 팟캐스트 홍보 9회 6월~9월 ? 팟캐스트 9회 업로드 (여행, 역사, 예능 테마) 신규 6 언론 기획기사 보도 25회 6월~11월 ? 서울신문 기획기사 총 25건 보도 (지면) 7 미래유산 그랜드투어 20회 7월~11월 ? 매주 토요일 시행(20회), 392명 참여 ※ 코로나19관련 참여인원 축소 운행 8 외국인유학생 1Day 투어 1회 11월 ? 외국인 유학생 대상 명동 근방 미래유산 1일 답사 신규 9 홍보물 제작·배부 각1회 5월~12월 ? 민간소유 미래유산 대상 개별 홍보물 제작 지원 - 일러스트엽서 8, 리플릿 9, 설명추가 동판 14 ? 머그컵 (200개) 및 다이어리 (500부) 이벤트 상품 배포 Ⅱ 세부 추진내역 미래유산 공식 SNS 운영?관리(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추진기간 : 2020. 5. ~ 12. ○ 홍보매체 : 서울 미래유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내 용 : 67건의 신규 콘텐츠 제작 및 각 매체 동일내용 게시 - 매주 지역별/테마별 미래유산 4~5곳 소개하는 카드뉴스 업로드 - 이달의 미래유산 이벤트 6회 진행, 총 5941명 참여(미래유산 사은품, 기프티콘 등 증정) ○ 성 과 : 전년대비 SNS 팔로워 약 3,600명 증가 구 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계 12,228 12,384 13,645 14,175 14,546 14,939 15,190 15,916 페이스북 수치 11,648 11,634 12,227 12,485 12,591 12,810 12,897 13,207 전월 대비 - △14 +593 +258 +106 +219 +87 +310 인스타그램 수치 580 750 1,382 1,702 1,913 2,106 2,293 2,709 전월 대비 - +170 +632 +320 +211 +193 +187 +416 <이달의 미래유산 SNS 이벤트> <테마 카드뉴스> <제작영상 스틸컷> 홍보영상 제작?배포 【 서울미래유산 20초 소개동영상 제작 】 ○ 추진기간 : 2020. 7. ~ 11. (1편 제작) ○ 내 용 : 타임랩스 기법으로 속도감 있게 미래유산 소개 ○ 성 과 : 市 보유 홍보매체 표출 및 시민 인지도 제고 (시청사 옥외전광판,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 5곳, 서울시 지원시설 70곳 등) 【 유튜버 협업 홍보영상 제작 】 <제작영상 스틸컷> ○ 추진기간 : 2020. 7. (영상 4회 업로드) ○ 내 용 : 영상플랫폼을 활용한 미래유산 홍보 ○ 제작자(유튜버명) - 섭 외: - 업로드: 유튜브 채널 및 네이버TV 등 ○ 성 과 : 조회수 약 10,600회 (유튜브 약 7,800회, 네이버TV 약 2,800회) 구분 일자 소개 미래유산 조회수 1회차 7.20 구로기계공구상가, 구로공단 노동자 생활 체험관, 금천예술공장 2,660회 2회차 7.22 허리우드극장, 낙원악기상가, 구하산방, 통인화랑, 통문관, 한무숙 문학관, 동양서림 2,072회 3회차 7.27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아르코 미술관, 아르코 예술극장, 학림다방 2,950회 4회차 7.29 1~3회차 요약본 3,040회 시민참여 공모전 운영(사진공모전, 클립영상 공모전) <사진공모전> 【 사진공모전 】 ○ 추진기간 : 2020. 5. ~ 6. ○ 내 용 : 470개의 미래유산을 담은 사진 공모 ○ 성 과 - 169명 참여, 628개의 작품 접수 / 우수작품 선정 및 시상 (13명, 200만원) - 입상작 활용 미래유산 다이어리 제작?이벤트 상품 및 유관기관 배포 (500부) <클립영상 공모전> 【 클립영상 공모전 】 ○ 추진기간 : 2020. 8. ~ 10. ○ 내 용 : 470개의 미래유산을 담은 1분 이내의 영상 ○ 성 과 - 39명 참여, 47개의 작품 접수 / 우수작품 선정 및 시상 (8명, 200만원) - 입상작 활용 게릴라 클립영상 상영회 개최 (총 6일 / 일 9시간) 인플루언서 홍보 ○ 추진기간 : 2020. 6. ~ 10. (월 2~3회) ○ 홍보매체 : 국내여행 명소를 소개하는 네이버 블로그 10개소 ○ 내 용 : 미래유산 답사코스 체험 후 인플루언서의 여행기 콘텐츠 업로드 ○ 진행내역 연번 블 로 거 명 일시 제 목 1 6/21 서울 가볼만한 곳 서울로 7017부터 미래유산 여행 2 6/26 서울미래유산 서울광장, 유림면 정동 산책코스 3 7/7 구로 가볼만한곳 서울 당일치기 여행 서울미래유산 구로공단 4 7/13 서울 혼자 놀기 신촌 레트로 여행하면서 찾은 서울미래유산 5 7/27 서울 여행 가볼만한 곳 서울미래유산 베스트 4곳 6 8/28 서울 가볼만한곳 광화문광장 통인시장 서울미래유산 리스트 7 8/29 서울 여행지 추천 인사동 서울미래유산 4곳 8 9/18 서울미래유산 대학로에서 찾아볼까? 9 10/25 서울 가볼만한곳/서울미래유산을 찾아서 - 여의도편 10 10/29 나홀로 서울 여행코스 이태원 해방촌 서울미래유산 5곳 팟캐스트 홍보 ○ 추진기간 : 2020. 6. ~ 9. (총 9편 제작) ○ 홍보매체 : 여행, 역사, 라이프 테마의 팟캐스트 3개소 ○ 내 용 : 기존 시도하지 않았던 팟캐스트 플랫폼을 활용하여 뉴미디어 홍보 매체 다양화, 젊은층의 미래유산에 대한 시각 제공 ○ 진행내역 구 분 일 시 에 피 소 드 시 간 6/5 83화 [서울미래유산 특집] 1편 시민의 즐거움을 책임지다. 서울 미래유산 극장 0:10:00 6/12 84화 [서울미래유산 특집] 2편 장인들의 땀으로 일군 미래유산 0:09:46 6/19 85화 [서울미래유산 특집] 3편 서울미래유산 . 시장이야기 0:09:05 6/26 86화 [서울미래유산 특집] 4편 시대의 명암을 함께한 가옥 0:09:19 7/3 87화 [서울미래유산 특집] 5편 서울의 노포 양복점 0:08:45 6/25 [서울미래유산특집] 책과 함께 떠난 비밀스런 서울 여행기! 서울에 숨겨진 보석같은 미래유산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1:18:51 7/23 [꿀잼] #서울미래유산특집 5인방이 떠난 종로 맛집멋집 여행기! 1:19:54 8/28 274화 스포츠 in 서울미래유산 #1 0:50:32 9/4 275화 스포츠 in 서울미래유산 #2 0:56:38 <지면보도 기획기사> 언론 기획기사 보도 ○ 추진기간 : 2020. 6. ~ 11. (총 25편 보도) ○ 언 론 사 : 서울신문사 ○ 내 용 : 미래유산 답사 프로그램 연계 기획기사 (1면 전체) ○ 진행내역 : 지면보도 및 온라인 동시 노출 연번 날짜 제 목 1 6/4 한양 심장에 모인 백년점포… 열한 개 골목 따라 시간여행 2 6/10 대학이 사라진 자리… 청춘의 고뇌가 추억 되어 켜켜이 3 6/16 산 깎여 나가고 육지가 된 섬… 한강의 기적 지켜본 ‘기억 저장소’ 4 6/23 시장·패션·노동운동… 산업화의 미소와 눈물 ‘공존의 공간’ 5 6/30 목욕탕·헌책방·창고 카페… 추억·유행 함께하는 ‘성수 브루클린’ 6 7/7 불도저에 추억마저 밀릴쏘냐 현대사 굴곡 닮은 만리동 고개여 7 7/14 체육 요람이자 예술 총아… 서울 맨 위에서 격동의 역사를 목도하다 8 7/21 추사와 다산, 김환기가 숨쉬는 곳… 현세의 ‘무릉도원’ 속으로 9 7/28 송파강 일부 석촌호수·새벽배송 원조 송파장… 원래 강북에 속했대요 10 8/4 고관대작 집이었다는데… 옹기종기 한옥은 ‘조선 건축왕’ 항일의 상징 11 8/11 자유·저항의 대학로… 치열했던 ‘청춘들의 행진’ 12 8/18 빈칸으로 남은 경희궁 방공호 아픈 유산도 안고 가야 할 이유 13 8/25 유일한의 ‘의기’ 신영복의 ‘울림’… 오류동선 타고 흐른다 14 9/1 공장 굴뚝과 문화예술의 건강한 공존 15 9/8 아직 1960년대 서울… 서민의 삶도 오롯이 16 9/15 사모님 따라 강남 간 화랑… 가로수길에 예술이 피어났다 17 9/22 백제 왕성에 들어선 아파트숲… ‘문화재·주민 공존’ 새 역사를 품다 18 9/29 연희동 주택가에서의 처절한 전투 19 10/6 곁에 두고도 찾지 못한… 이 가을 더 쓸쓸한 ‘민주화의 기억’ 20 10/13 조선 공업의 산실… 대형 솥단지만 남긴 ‘영등포 맥주史’ 21 10/20 가을 앉은 ‘몽마르뜨 언덕’에 서면… 세상 근심도 희망으로 채색될까 22 10/27 봉제 주름잡던 동네… 개발과 보존 사이 ‘박제된 시간’ 23 11/3 공시생 애환 담긴 컵밥 먹고… 사육신 충절과 만나다 24 11/10 새벽 예매로 들떴던 충무로, 그때 군밤 냄새… 영화 같은 추억 속으로 25 11/17 가좌역~효창공원앞역 6.3㎞ 철길 격동기 그림자 짙은 대한제국 뒤안길 <미래유산 그랜드투어> 미래유산 그랜드투어 ○ 추진기간 : 2020. 7. ~ 11. (총 20회) ○ 진 행 : 서울신문사/(사)도시문화연구원 ○ 일시/시간 : 매주 토요일(주1회), 2시간 내외 ○ 내 용 : 전문 해설사와 함께 지역별, 테마별 미래유산을 정해진 동선에 따라 매회 20명 답사 진행, 온라인 생중계 ※코로나19관련 참여인원 축소운영 ○ 진행내역 : 총392명 참여, 56개 미래유산 방문 회차 답사장소 답사일자 코스 미래유산 개수 1회 마포 만리동 20.07.04. 손성요셉아파트 ~ 성니콜라스 대성당 3 2회 남산산책 20.07.11. 장충체육관 ~ 남대문시장 6 3회 부암동 20.07.18. 석파랑 ~ 윤동주 문학관 1 4회 잠실 20.07.25. 삼전도비 ~ 가락시장 2 5회 삼청동 20.08.01. 정독도서관 ~ 헌법재판소 3 6회 대학로 20.08.08. 마로니에공원 ~ 서울대병원 6 7회 돈의문 박물관마을 20.08.15. 경향신문 사옥 ~ 돈의문 박물관 마을 3 8회 항동철길 20.08.22. 유일한 묘 ~ 평강제일교회 1 9회 문래창작촌 20.08.29. 구로역 ~ 문래근린공원 4 10회 서울풍물시장 20.09.05. 동신교회 ~ 서울풍물시4장 4 11회 백남준과 가로수길 20.09.12. 한남대교 ~ 도산공원 2 12회 풍납동 20.09.19. 동명대장간 ~ 풍납토성 전망대 2 13회 연희동 20.09.26. 연희 104고지 ~ 석교교회 3 14회 4.19 민주묘지 20.10.03. 국립 4.19민주묘지 ~ 전형필가옥 2 15회 영등포 20.10.10. 여의도 샛강생태공원(윤중제) ~ (구)경방사무동 터 3 16회 몽마르뜨 공원 20.10.17. 서울고속버스터미널 ~ 몽마르뜨공원 3 17회 장위동 20.10.24. 성북구 패션 봉제지원센터 ~ 북서울숲 창녕위궁 재사 1 18회 노량진 20.10.31. 노량진 학원가 ~ 중앙대학교 도서관 2 19회 충무로 20.11.07. 충무로 인쇄골목 ~ 허리우드극장 3 20회 가좌 20.11.14. 경의선숲길공원 ~ 새창고개 2 외국인유학생 1DAY 투어 <외국인유학생 1DAY투어> ○ 일 시 : 2020. 11.14. (1회 진행) ○ 진 행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생 ※ 명동에 대한 역사도 높은 대학생 섭외, 사전 답사 기획안 검토 ○ 참 가 : 외국인 유학생 4명 ○ 내 용 : 대학생이 진행하고 유학생이 참가하는 새로운 종류의 미래유산 답사를 진행하여 서울미래유산 향유층 확대 ○ 답사주제 : 미래세대의 관점에서 바라 본 명동과 명동 속 미래유산의 과거와 현재 홍보물 제작?배포 【 맞춤형 홍보물 제작 】 ○ 추진기간 : 2020. 5. ~ 12. ○ 내 용 : 민간소유 미래유산 대상 개별 미래유산 특성을 반영한 홍보물 제작 ○ 진행내역 : 총 29개소, 32건 선정 및 인터뷰 진행, 홍보물 지원 구 분 일러스트 엽서/책갈피 홍보 리플릿 설명추가 동판 예시 지원규모 8건 9건 15건 부수(개수) 각 1,000부 각 1,000부 각 1개 규 격 ?규격 : 엽서 175×115mm ?재질 : 랑데부240 ?인쇄방식 : 옵셋 인쇄 ?크기 : A4 (297×210mm) ?재질 : 랑데부160 ?인쇄방식 : 옵셋 인쇄 ?크기 : 150×100×10mm ?재질 : 알루미늄 부식 각인 내 용 ?작가(서양화가 김태균) 일러스트 ?미래유산 소개문구 ?과거와 현재 사진 ?가업전승 등 이야깃거리 ?미래유산 소개문구 (국·영문 각 150자 내외) 【 이벤트형 홍보물 제작 】 ○ 추진기간 : 2020. 5. ~ 12. ○ 내 용 : 미래유산 다이어리, 머그컵을 제작하고 SNS 이벤트 경품으로 활용 ○ 진행내역 : 11~12월 퀴즈 이벤트 당첨자 등에게 제공(다이어리 5백개, 머그컵 2백개) <다이어리 - 표지> <다이어리 - 내지> <머그컵> Ⅲ 홍보용역 평가 및 개선 방향 ?? 2020년 홍보 용역 주요 성과 ○ 뉴미디어 시대에 발맞춘 홍보 - 미래유산에 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는 10~20대를 겨냥하여 뉴미디어 홍보 비중을 높임으로써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홍보 진행 ? (SNS) 새로운 콘텐츠 및 이벤트 개최를 통해 전년 대비 구독자 3,600명 증가 ? (영상플랫폼) 인기 유튜버와 협업하여 서울미래유산 특집 영상 제작·송출 ? (팟캐스트) 여행, 역사, 일상 테마 팟캐스트와의 방송으로 미래유산 접속 경로 다양화 ? (인플루언서) 유명 네이버 블로거와 협업하여 미래유산 코스 체험 소개 ○ 시민 공모전 개최로 시민 참여도와 홍보의 참신성 제고 - 사진, 클립영상 공모전 개최로 미래유산에 대한 시민의 참여도와 관심을 제고하고 시민들의 눈으로 바라 본 참신한 홍보물로 활용 - 사진 우수작은 미래유산 다이어리에 삽입하고, 클립영상 우수작은 LED영상 차량으로 서울 도심 곳곳을 주행, 영상 송출하는 게릴라 상영회를 실시 ○ 시민 참여 답사프로그램 지속 운영으로 홍보 연속성 확보 - ’17년부터 3년째 지속된 ‘서울미래유산 그랜드투어’로 시민 공감대 확산 - ’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규모와 인원을 축소(총 20회, 20명/회) 운영하였으나 전문적인 답사 진행에 따른 많은 관심으로 높은 참여율 달성(회당 평균 19.6명) ?? 2021년 홍보 용역 추진 방향 ○ 미래유산 인지도 조사(‘20.12월) 결과, 전년 대비 2.6%p 감소하였으며 SNS를 통한 미래유산 접속 빈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홍보매체 접촉경로는 TV, 포털사이트, 유튜브, 신문 순으로 높음 ⇒ SNS 인증 이벤트, 댓글 이벤트 등 시민참여 활동 지속·강화 ⇒ 문화재청 등 유관기관 SNS와 연동하여 외부 접근점 다양화 ⇒ 홍보영상 제작, 방송프로그램 협업 등을 통한 홍보 지속 운영 미래유산 대시민 설문조사 개요 지역 및 대상 서울시 거주 만 15세 이상 성인 500명 표본 추출 지역별, 성별, 연령별 비례할당표본 추출(Quota sampling) 조사 방법 온라인 설문 조사 조사 기간 (2019년) ’19. 12. 24. ~ ’20. 1. 3. (2020년) ’20. 12. 21. ~ ’21. 1. 1. 결과 요약 ?인지도 : 2.6%p 감소(2019년 71.0% → 2020년 68.4%) ?방문경험 : 11.2%p 증가(2019년 40.8% → 2020년 52.0%) ?참여도 : 6%p 감소 (2019년 22.4% → 2020년 16.4%) ?참여도(프로그램별) : 공모전(84%), SNS(59%), 홈페이지(43%), 답사프로그램 (16%) 순 ○ 프로그램 참여도 역시 전년 대비 6%p 감소하였으며, 이는 축소 운영된 답사프로그램 및 휴관중인 서울미래유산관 방문률 저하에 따른 것 ⇒ ‘위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비대면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하며, 행사 참가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온라인 행사 기획 필요 ○ SNS 콘텐츠 중 카드뉴스의 경우, 미래유산의 가치 소개에 집중하여 카드뉴스를 본 후 실제 미래유산 방문으로 이어지지 않음 ⇒ 개별 미래유산에 대한 소개보다 흥미를 유발하는 방문 코스 등 기획 필요 ○ 유튜버 협업 영상의 경우 유튜버 및 채널의 구독자 수에 비해 조회 수가 높지 않음 - 유튜버 보유 구독자수가 많을수록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실제 시청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콘텐츠 자체의 흥미와 몰입도가 중요 ⇒ 콘텐츠 제작 시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과감한 접근 방식 필요(예. 한국관광공사의 이날치 밴드와 앰비규어스 영상, 충주시 유튜브 등) Ⅳ 향후 계획 ○ 2021년도 기획홍보 사업계획 수립 : ’20. 1월 중 ○ 기획홍보 수행기관 공모 : ’20. 2~3월 ○ 용역 업체선정 및 계약의뢰(⇒재무과) : ’20. 3월 중 붙임 : 2020년도 미래유산 홍보용역 결과보고서(용역업체 제출) 1부. 끝.
22085709
20210928013932
본청
문화정책과-734
D000004171076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