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1082 결재일자 2020.1.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전민주 김국진 이은영 01/22 주용태 협 조 주무관 최도희 2020 서울 권역별 관광 코스 개발?운영 계획 2020.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0 서울 권역별 관광 코스 개발·운영 계획 서울의 권역별 관광명소·교통·숙박 등을 연계하는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개발·시범 운영해 관광 편의 제고 및 지역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서울특별시 관광진흥 조례 제5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2020 시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시민참여예산담당관-1191호(2019.2.8.)) ?? 추진목적 ○ 최근 관광 트렌드(개별관광, 체험관광)에 맞는 시티투어 노선 개발 및 연계를 통해 지역 관광 활성화 제고 ○ 시티투어 노선 컨설팅 및 개발 용역, 시범 운영 등 분석을 통해 노선 운영 타당성 조사 및 정규 노선화 기초자료로 활용 ?? 사업개요 ○ 용 역 명 : 서울 권역별 관광 코스 개발 및 시범 운영 ○ 사업기간 : 2020. 1. ~ 2020. 12. ○ 사업내용 -권역별 시티투어 노선 및 연계 테마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 코스 개발 -테마형 콘텐츠 투어버스 등 시범 운영을 통해 노선 운영 타당성 조사 ○ 추진방법 : 일반공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총사업비 : 300백만원(사무관리비) 서울 시티투어버스 운영 개요 및 연혁 ?? 운영현황 ○ 운행방식 : 운행코스에서 자유롭게 승?하차하는 셔틀형(Hop on, Hop off) ○ 사업방식 : 민간자율경영(한정면허) ? 6개 노선, 2개 민간 운영 업체 업체명 면허기간 운행코스 인 력 운행버스 서울시티투어버스(주) ’19.1.2.~’23.1.1. (2000년부터 운영) -도심고궁 -서울파노라마 -야간 -강남순환 27명 15대 노랑풍선 시티버스(주) ’19.1.2.~’23.1.1. (2013년부터 운영) -전통문화 -한강잠실 14명 6대 ○ 이용통계 : 219,910명(2019년12월말 기준, 전년대비 13.18% 증가) ?? 2019 시티투어버스 활성화 노력 ○ 공연 콘텐츠 테마 접목 체험형 관광상품 운영(’19월 춘계 여행주간 / 9.17~11.27) ○ 시즌별 이벤트(봄꽃 버스킹, 호러버스, 사진공모전 등) 추진 등 재미 요소 도입 ○ 공공공간 디자인 결합 매표소 리모델링(’19. 5월 광화문/DDP 2개소) ○ 시티투어버스 정류장 도착알림시스템 구축(’19.하반기 TOPIS 편입) ?? 그간 노선 개발 및 운영 연혁 ○ '00.10.13: 서울시티투어버스(도심순환코스) 운행개시 ○ '05.04.19: 야간1(한강, 남산, 숭례문야경) 운행개시 ○ '06.05.05: 청계천순환 2층버스 시험운행 개시('07.5.13 운행 종료) ○ '07.07.25: 컨벤션코스, 야간2 운행 개시('08.07.10 컨벤션코스 노선반납 폐지) ○ '08.05.01: 고궁?청계코스 운행 개시(’13년 파노라마코스로 변경) ○ '13.02.22: 전통문화코스 신설 운행 ○ '13.12.10: 파노라마코스 신설 운행 ○ '13.08.09: 강남순환코스 신설 운행 ○ '16.04.01: 강남북노선 환승 연결(파노라마코스↔강남순환코스) ○ '16.07.01: 서울하이라이트코스(현 한강잠실 코스) 운행 개시 ○ '17.07.~: 야간 노선 통합 Ⅱ. 세부 추진 계획 1 서울 권역별 시티투어 코스 개발?연구 용역 ?? 서울 시티투어 코스 운영 현황 조사 ○ 기존 노선의 운영 및 이용 실태 조사, 기존 노선 개편·정비 요구 사항 조사 ○ 서울시 권역별 시티투어 신규 노선 수요 조사 -성북구 등 관광 이동 동선이 불편하거나 기존 노선에 포함되지 않은 지역 내 관광명소 등 관광 자원 조사 -지역별 시티투어 타겟층에 맞춰 관광자원을 선정하고 이동 동선 등 고려 ?? 시티투어 코스 재정비 및 콘텐츠 프로그램 개발·컨설팅 ○ 서울시 전역에 대한 시티투어 노선 재정비(안) 제안(6~10개 ※ 협의 조정 가능) -관광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노선 개편(안) 및 신규 노선 개발(안) 마련 ○ 시티투어버스 노선과 결합하여 제공할 테마 콘텐츠 및 코스 상품 제안 -지역 및 권역별 특색, 타겟 관광 시장, 지역내 관광 인프라 등 관광데이터를 적극 활용 지역 맞춤형 관광 코스 개발 (예) 성북 마을 관광 테마 투어버스, IT기술·체험 서비스 결합 투어버스 등 -시티투어를 단순한 관광객의 교통수단이 아닌 하나의 완전한 관광 상품으로 체험할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 형태로 기획·개발 -관광·교통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울시내 도로 사정 등 반영 -기존 시티투어버스 사업자와 협력하여 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마련 ○ 시범 운영을 통해 타당성 검증·분석 및 최적 운영 프로그램화 -제안 코스 중 시범운영 노선을 선정, 테마 콘텐츠를 포함하여 버스 시범 운영후 노선 운영 타당성 분석 -실제 운영시간 및 도로 상황, 이용률, 만족도를 확인후 최적 운영 방안 제시 ◈ 추진체계 및 일정(안) 내 용 대행사 선정 코스 개발 연구 콘텐츠 버스 기획 시범 운영 사업 정산 역 할 서울시 공고?평가위원회 ? 코스?지역 결정 ? 테마?코스 결정 ? 유관기관 협조 ? 사업 평가 대행사 콘텐츠 운영사와 콘소시엄 구성 제안서 제출 코스 수요조사 코스(안)개발 자문회의 개최 콘텐츠 기획 운영계획수립 홍보·마케팅 운영 매뉴얼 제작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 조사 피드백 반영 사업정산 결과보고 시티투어 사업자 자문 코스(안) 수용 검토 자문?협의 버스 운영 평가 자문 사업계획 반영 시 기 ’20. 2월 ’20. 3월~6월 ’20. 7월~8월 ’20. 9월~11월 ’20. 12월 ◈ 과업 개요(안) 가. 용 역 명 : 서울 권역별 관광 코스 개발 및 시범 운영 나. 목 적 - 최근 관광 트렌드(개별관광, 체험관광)에 맞는 시티투어 노선 개발 및 연계를 통해 지역 관광 활성화 제고 - 시티투어 노선 컨설팅 및 개발 용역, 시범 운영 등 분석을 통해 노선 운영 타당성 조사 및 정규 노선화 기초자료로 활용 다.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 11. 30. 라. 과업범위 1) 서울 시티투어버스 운영 실태 조사 2) 기존 노선 개편(안) 및 신규 관광 노선(안) 개발 3) 콘텐츠 버스 시범운영 및 운영 매뉴얼 개발 4) 시티투어버스 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마. 사업예산 : 290,000천원(부가세 포함) 바. 계약방법 : 일반 공개경쟁 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사. 공고일정 : 공고개시(1.28.) → 접수(2.18.)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2.21.) ※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2 시티투어버스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버스 시범 운영 ?? 2020 콘텐츠 버스 시범 운영 ○ 시범운영 노선을 선정, 테마 콘텐츠를 포함하여 버스 시범 운영 -운영기간 : ’20. 9~11월 -운영노선 : 2개이상 -운영방식 : 기존 시티투어버스의 차량을 활용하여 콘텐츠 버스 운영 ○ 기존 시티투어버스 사업자와 협력하여 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마련 -기존 시티투어버스 노선 또는 개편안 활용 테마형 버스 운영 -관광명소-관광객이 상호작용하며 몰입?체험할 수 있는 고품격 프로그램 (예) 뉴욕 더라이드 버스, 여수 낭만버스 등 ?? 서울 시티투어 및 콘텐츠 버스 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 서울 시티투어버스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사전?사후 마케팅 전략 수립 -주요 홍보매체(방송, SNS 언론 등) 활용 국내?외 관광객 대상 홍보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해 마케팅 및 이벤트 등 프로모션 수행 ○ 지속 가능한 관광 상품 개발을 위해 이용 만족도 조사 및 피드백 -이용객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시범 운영 노선에 대한 타당성 분석과 피드백 -지속 가능한 콘텐츠 버스 운영을 위한 운영 매뉴얼 제작 ◈ 콘텐츠 버스 시범 운영 계획(안) - 운영기간 : ’20. 9월~11월 - 운영횟수 : 총80회 ※ 협의 후 조정 가능 - 운영코스 : 2~3개 - 서비스언어 : 한국어, 영어 등 ※ 콘텐츠 버스 운영 매뉴얼 주요 내용 · 콘텐츠 버스 컨셉 기획 및 코스 설명 등 스토리텔링 내용 · 서비스 제공 내용 및 방법, 버스 이용 안내 · 콘텐츠 운영 소요 인력, 장비, 프로그램 시나리오 등 Ⅲ. 소요 예산 및 추진 일정 ?? 소요예산 ○ 소요 예산 : 300백만원 ※ 서울 권역별 관광 코스 개발 및 콘텐츠 버스 시범운영 용역비(290백만원) ○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이용자 중심의 서울관광 정보확산, 서울 권역별 관광코스 개발(사무관리비) 구 분 세부내역 예 산 비 고 권역별 시티투어 코스 개발 및 운영 서울 권역별 시티투어 코스 개발?연구 용역 100,000,000 6~10개 코스 시티투어버스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버스 시범 운영 190,000,000 2개이상 자문회의 및 평가위원회 운영, 회의자료 제작 등 10,000,000 합 계 300,000,000 ?? 추진 일정 ○ ’20. 1~2월 입찰 공고 및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20. 3~6월 코스 개발 ○ ’20. 7~8월 시범 운영 코스 선정 및 기획 ○ ’20. 9~11월 콘텐츠 버스 시범운영 및 결과보고 붙 임 1. 제안요청서(안) 1부. 2. 공고문(안) 1부. 끝.
22085194
20210928013932
본청
관광산업과-1082
D000003918538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