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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하수악취 저감 추진계획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1193 결재일자 2021. 1. 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하수악취저감팀장 물재생계획과장 물순환안전국장 이진숙 김형수 이임섭 01/20 최진석 협 조 물재생시설과장 윤창진 하천관리과장 손경철 하수악취 없는 쾌적한 서울을 위한 2021년 하수악취 저감 추진계획 2021. 1.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하수악취 없는 쾌적한 서울을 위한 2021년 하수악취 저감 추진계획 하수악취 제로화를 위한 종합적·체계적 악취저감 관리 시스템 구축 ◈ (공공하수도) 서울형 악취저감 기본계획 수립 및 하수관로 악취 맞춤형 관리 ◈ (개인하수도) 하수악취 주 발생원인 정화조 관리강화 특별 대책 추진 Ⅰ 비전과 목표 비전 하수악취 없는 쾌적한 서울 목표 ◇ 1단계(‘20~’21년): 서울형 하수악취 기본계획 수립 ◇ 2단계(‘22~’24년): 중점관리지역 하수관로 악취 3등급 이상 ◇ 3단계(‘25년 이후): 서울시 전역 하수관로 악취 3등급 목표 [하수관로 악취농도 등급 기준 강화, 환경부‘20.3] 변 경 전 구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등급색상 쾌적 양호 보통 불량 불쾌 황화수소농도 (mg/L) 수중 0.5이하 1이하 2이하 5이하 5초과 기상(관내) 1이하 5이하 10이하 20이하 20초과 변 경 후 구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등급색상 쾌적 양호 보통 불량 불쾌 황화수소농도 (mg/L) 수중 0.3이하 0.5이하 1이하 2이하 2초과 기상(관내) 1이하 3이하 5이하 10이하 10초과 중점추진사항 공 공 하수도 1.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2. 공공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 사업 3. 시민 밀착형 물재생센터 악취방지 사업 4. 유수지 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개 인 하수도 1. 중대형(200인조 이상) 정화조 악취관리 강화 2. 소형(200인조 미만) 정화조 악취관리 추진 3. 정화조 및 오수처리시설 점검 강화 기 타 하수악취 저감 추진실적 자치구 평가 및 포상 Ⅱ 현황 및 문제점 ?? 하수악취 민원은 감소 추세이나 하수도 관련 시민불편 1위는 여전히 악취 ? 지속적인 악취저감 사업추진 및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자제, 여름철 강우 지속으로 시민 악취 체감도 감소하여 전년도 대비 민원건수 감소 <연도별 하수민원(건수)> <‘20 지방공기업 하수도 고객만족도 조사> ?? 합류식 하수관로 시스템(89%)은 악취 발생에 취약한 구조 ? 구도심인 서울은 지역적 특성상 타시도에 비해 합류식 구역이 다수 ? 합류식 하수관거 지역의 부패탱크방식 정화조는 주요 하수 악취발생원 - 건물 지하에 설치된 정화조의 오수 펌핑 시 황화수소(H2S) 다량 발생 - 200인조 이상 강제 배출형 부패식 정화조는 악취저감장치 의무설치 대상으로 법적으로 관리(하수도법 시행령 개정, ’16.9.13.)되고 있으나, - 200인조 미만 정화조는 악취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임 ? 하수관로 및 맨홀 연결부분의 단차, 낙차에 의한 와류 발생 ? 경사부족 노후관로의 최소유속미달(하수정체)로 퇴적 유기물 부패 ? 하수박스, 유수지, 복개하천 등 말단부(토출구) 악취관리 취약 <강제배출형 정화조> <하수관로 단차> <하수관로 퇴적> <복개천 말단부> Ⅲ ‘20 저감노력 및‘21 추진방향 ?? 공공하수도 분야 ??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추진(’20.6~’21.12.) 신 규 ? 추진현황 - ’20.6.30. : 기본계획 수립 용역계약 및 착수 - ’20.12.2. : 용역(1차) 중간보고회 ? 향후 추진방향 - 용역결과 반영한 저감효과 검증 시범사업 실시(’21.6.~11.) - 서울형 악취관리 목표등급 달성을 위한 맞춤형 관리방안 마련 ?? 4대 문안(도시명소) 하수악취 집중관리 계 속 ? 추진현황 - 대상구역(7): 시청, 광화문, 서촌·북촌한옥마을, 남대문, 동대문, 대학로 - 하수악취 발생원인 조사(210지점, 7개소×30지점) 및 저감방안 수립 ? 향후 추진방향 - 하수악취 발생원인 조사결과에 따른 저감사업 실시 및 효과분석(’21년) ?? 공공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 사업 계 속 ? 추진현황 - 침수 취약지역 관로 및 노후·불량 관로 정비 249㎞ - 관로 준설 463㎞, 물청소 3,988㎞, 빗물받이 청소 126만개소, 빗물받이 이설 326개소 - 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 시설 설치: 16,684개소 · 하수관로(141), 맨홀(1,976), 빗물받이(14,462), 하수박스 등(105) ? 향후 추진방향 - 하수도 시설물 악취조사 용역 및 악취 저감사업 지속 추진 ?? 물재생센터 악취저감 사업 계 속 ? 추진현황 - 악취발생시설 밀폐 및 방지시설 보강 · 침전지/생물반응조 탈취기, 악취저감 설비, 복합악취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등 - 악취정보 주민공개를 위한 악취측정기 및 전광판 확대 설치 · 악취측정기 15대(중랑 3, 난지4, 탄천 4, 서남 4), 전광판 4대(센터별 각 1) ? 향후 추진방향 - 악취방지시설 개선 및 악취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설치 지속 추진 ?? 개인하수도 분야 ??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계 속 ? 추진현황 - 서버이전 및 기능개선: 데이터센터 입주 및 상시 측정 기능 고도화 -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운영: 180개소 추가, 총 306개소 ? 향후 추진방향 - 시스템 확대공사 준공(’21.2월) 및 유지보수 용역 발주(’21.3월) - 200인조 미만 강제배출형 부패탱크식 정화조(선별) 모니터링 시스템 추가 ?? 정화조 및 개인오수처리시설 점검 및 관리자 교육 계 속 ? 추진현황 -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 ‘찾아가는 정화조 코디’ 운영: 10개구 810개소 - (시·자치구) 강제배출형 부패식 정화조(200인조 이상) 합동점검: 110개소 - (시민자율환경감시단) 악취발생지역 순찰 및 분뇨차량 청결도 점검: 1,966개소 ? 향후 추진방향 - 강제배출형 부패식 소형(200인조 미만) 정화조 점검 추진 Ⅳ 2021 추진계획 ?? 공공하수도 분야 1.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완 료 (물재생계획과) ?? 특화된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마스터플랜 마련 ? 추진배경 - 하수도시설의 관리대상 악취등급 기준이 없어 체계적 하수악취 관리 한계 - 구역별·시설물별 악취 관리목표가 없어 자치구 수요에 의한 저감사업 진행 ? 하수도 시설의 악취에 따른 민원발생은 지역주민들의 성향, 개개인의 민감도, 기후(자연 조건)에 따라 발생정도에 차이가 나므로 실제 악취발생 정도에 따른 저감사업 시행보다는 민원인의 성향, 민원발생정도 등의 주관적인 상황에 따라 사업을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추진내용: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및 시범사업 실시 - 지역별 공간 특성에 따른 종합적·체계적 하수악취 관리등급 설정 - 하수악취 등급별 목표관리 수준 설정 - 악취 등급별, 발생 원인별, 배출 시설물별 맞춤형 악취저감 방안 마련 ? 목표수준 이내: 일반 악취저감법 적용, 목표수준 초과: 신공법 등 강화된 저감법 적용 - 목표달성 방안 검증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 및 연차별 투자계획 수립 ? 시범사업 대상: 대부분의 악취 민원 원인인 중대형 정화조나 악취체감 민감도가 높은 우수토구 등 우선 검토, 소형(200인조 미만) 정화조 병행 실시 고려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용역> ? 용역기간 : ’20.6.30.~’21.12.31.(1차:’20.6.30.~‘21.5.31.) ? 계약금액 : 549,718천원(1차: 323,000천원) ? 용 역 사 : ㈜한국하수도기술, ㈜태성종합기술 ? 추진일정 -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2차) 계약 : ‘21.6. - 시범사업 효과 분석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준공 : ‘21.12. - 서울형 하수악취저감 목표관리제 전면 시행 : ‘22.~ 2. 공공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 사업 계 속 (물재생계획과) ?? 악취물질이 하수에서 대기중으로 발산되거나 외부로 배출되는 공공하수도 시설물에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하여 시민불편 최소화 ? 시설물 일반현황(’19.12.31기준) 구분 하수관로(㎞) 맨홀(개소) 빗물받이(개소) 합류식 9,526 243,391 497.673 분류식 1,198 30,971 ? 추진대상: 민원발생 및 도심명소 등 악취발생 지역(선별) ? 소요예산: 65억원 (기본계획 수립 관련 시범사업비 5억원 포함) ? 추진내용: 악취현황 조사 및 악취저감 시설 설치 (자치구) - 사업대상지 선정 및 자체 악취저감 계획 수립 - 악취저감 시설 설치(악취 발생원, 발산원, 배출원 제어) ? 악취저감 시설 선정(예)하수관로 및 맨홀: 낙차완화장치 및 부관·인버트) (서울시) - 자치구 악취저감 계획 검토 및 예산 재배정 - 악취 조사 용역 발주 및 사업효과 분석 ? 사업대상 지점 중 일부(선별) 및 자치구 민원관련 요청지역 조사 ? 시범사업 대상지 분석결과는 서울형 악취저감 기본계획 수립에 반영 <하수관로 낙차완화장치, ’20.12.> <빗물펌프장 탈취포집장치, ’20.10.> <맨홀 인버트, ’20.12.> <하수관로 스프레이식 악취저감시설, ’20.9> ? 추진일정 - 계획수립 및 예산 재배정 : ‘21.2.~3. - 사업추진 및 효과분석 : ‘21.12. 3. 시민 밀착형 물재생센터 악취방지 사업 계 속 (물재생시설과) ?? 4개 물재생센터 내 악취방지시설을 개선 및 지하화하여 근원적 악취를 제로화하고 편의시설 이용 시민중심으로 악취관리 ? 추진배경 - 물재생센터 인근 주민들에 의해 하수악취 민원 지속 발생 - 악취물질 외부확산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필요 ? 추진방향 포 집 (기존) 건물전체 포집 ? (개선) 고농도 악취발생 설비 및 건물전체 이중포집 탈 취 (기존) 1단 탈취(바이오 또는 활성탄) ? (개선) 2단 탈취(바이오+활성탄) 지하화 고농도 악취 발생 처리시설(분뇨시설 등) 지하화로 완전 밀폐포집 ? 선제적 악취배출 허용기준 마련 및 악취 확산 시뮬레이션 시행 ? 추진대상: 4개 물재생센터 ? 소요예산: 86억원 ? 추진내용 - 악취 발생시설 포집·탈취 강화로 악취물질 외부확산 방지 · 중랑: 악취기술진단에 따른 개선사항 조치 및 탈취시설 유지보수 · 난지: 탈수기동 및 상암오수펌프장 노후 탈취기 교체 · 탄천: 1,2처리장 탈취기 보수 및 보강 · 서남: 1처리장 침사지 탈취기 교체, 슬러지 보관시설 탈취설비 설치 등 - 센터 부지경계에서 센터 내 편의시설(체육시설·공원) 악취관리로 확대 전문기관 악취 측정·관리 및 순찰 강화 및 악취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 기존 26대(악취측정기 22, 전광판 4) → ‘20년 45대(악취측정기 37, 전광판 8) <악취 모니터링> <악취현황 전광판 표출> ? 추진일정 - 악취기술진단 실시 및 결과에 따른 악취저감시설 보강 : ‘21.3.~12. 4. 유수지 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계 속 (하천관리과) ?? 시민 악취 체감도가 높은 유수지의 근본적인 악취저감 대책 마련 ? 추진배경 - 문화체육시설 등 도심지내 유수지 활용이 증가하면서 악취 민원 지속 발생 - 서울시 전체 유수지 악취발생 원인 파악 및 통합적 악취 관리 필요 ? 추진내용: 기본계획 수립 용역 - 23개소 유수지 대상(복개, 부분복개, 미복개) 유형별 악취원인 3단계 조사 (1단계) 공기희석 관능법에 의한 유수지 악취강도 조사 (2단계) 악취강도별 악취발생공정 분류 및 악취측정지점 선정 (3단계) 복합악취 및 악취원인 물질 측정 - 유수지 치수기능 및 제반여건에 따른 악취저감 방안 검토 및 유형 결정 <악취차단 커튼> <배기팬> <수문덮개> <탈취설비> - 악취저감 효과 예측 시뮬레이션 ※ 서울형 악취저감 기본계획 수립 및 시설개선 필요시 공법 제시 등 활용 <유수지 악취 저감 기본계획 용역> ? 용역기간 : ’20.9.29.~’22.3.22.(1차:’20.9.29.~‘21.9.28.) ? 계약금액 : 720백만원(1차: 440백만원, 2차: 280백만원) ? 용 역 사 : ㈜동해종합기술공사, 동명기술공단 ? 추진일정 - 악취측정지점 선정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2차) 계약 : ‘21.9. - 악취저감 방안 효과 분석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준공 : ‘22.3. ?? 개인하수도 분야 ? 개인하수도 시설물 현황(’21.1.1기준) (단위: 개소) 총계 정화조 오수 처리시설 구분 계 200인조 이상 200인조 미만 555,073 강제배출형 13,443 10,391 3,052 2,834 자연유하식 538,796 23,627 515,169 1. 중대형(200인조 이상 강제배출형) 정화조 악취관리 강화 신 규 (물재생계획과) ?? 악취저감장치 비정상가동 감시체계 구축 및 환경부 법개정 건의 ? 추진배경 - 200인조 이상 정화조는 법적 악취저감장치 의무설치 대상(하수도법 시행령 개정, ’16.9.13. 기존 설치 정화조도 소급입법 적용)으로 대부분 설치하였으나, - 미가동시 벌칙조항이 없어 악취저감장치 비정상가동 사례 다수 발생 ? ‘찾아가는 정화조 코디’ 활용 서울시 실태조사 결과: 약 12% 비정상 가동 ? 소요예산: 122백만원 ? 추진내용: 악취저감장치 스마트감시시스템 확대 및 하수도법 개정 건의 -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유지관리(126개소, 8백만원) -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 구축(200개소, 114백만원) <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악취저감(공기공급)장치> <모니터링 센서> <시스템 화면> - 악취저감장치 운영정상화 의무규정「하수도법」개정 환경부에 건의 ? 정화조 및 방류조 용량에 따른 악취저감장치 설치 및 가동시간 기준 마련 ?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비정상 가동시 과태료 부과조항 신설 ? 추진일정 - 모니터링 시스템 유지관리 및 확대구축 : ‘21.2.~12. - 하수도법 개정 환경부 건의 : ‘21.6. 2. 소형(200인조 미만) 정화조 악취관리 추진 신 규 (물재생계획과) ?? 법적 비관리대상인 소형 정화조를 관리하여 악취사각지대 해소 ? 추진배경 - 200인조 미만 강제배출형 정화조는 하수도법 개정시 법적 관리대상에서 제외 - 건물주의 설치비 부담으로 악취저감장치를 설치하지 않아 악취 유발 - 소형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효과 분석 및 설치 유도 필요 ? 추진내용: 악취저감장치 설치 효과 조사 및 하수도 사용료 감면 (1단계) 악취저감장치 설치 효과 조사 ⇒ 금년 시행 악취조사용역을 통해 악취농도 변화 분석 - 악취저감장치 설치 전·후 악취농도(H2S)를 측정하여 악취저감 효과 분석 - 악취저감장치 유지관리 등 관련 개선사항 검토(’21.4.~5.) (2단계) 하수도 사용료 감면 ⇒ 하수도 사용조례 개정 추진 검토 - 측정지점 악취저감 효과 분석 및 세입감소·감면율 등 검토 - 하수도 사용료 감면 도입을 위한 세부안 수립을 위한 용역 추진 <하수도 요금 감면 검토 예시> ○ 하수도 요금 20% 감면시 월 15만원 세제 혜택 → 1,000개소 감면시 연 18억원 세입 감소 예상됨 ※ 200인조 미만 강제배출형 부패식 정화조 약 2,900개소 : 전체 정화조(약 550천개소) 대비 0.5% 하수도요금 (120인조 호텔) 공기공급장치 설치비 비 고 70~80만원/월 200만원 손익분기점 : 14개월 ? 추진일정 - 계획수립 및 악취농도 측정 지점 선정 : ‘21.2.~3. - 악취농도 측정 및 악취저감장치 효과 분석 : ‘21.4.~6. - 하수도 사용조례 개정 추진 : ‘21.7.~8. - 악취저감장치 설치 추진 : ‘21.9.~ 3. 정화조 및 오수처리시설 점검 강화 계 속 (물재생계획과) ??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가동여부 감시 강화 및 관리자 교육 ? 정화조(200인조 이상 강제배출형) 악취저감장치 정상가동 여부 감시 - 자치구 자체 계획 수립 및 점검: 수시 - 시·구 합동점검: 연 1회 이상 - 분뇨업체 협조점검: 연중 분뇨 수거시 <시·구 합동점검> <분뇨업체 점검> <공공근로 점검> ? 정화조(200인조 이상 강제배출형) 관리자 교육(자치구 순회) - 교육내용: 정화조 원리 및 악취저감장치 유지관리 방법 등 - 교육일정: ’21.5.~11. ※ 코로나 19 확산 지속시 교육자료 제작·배포로 집합교육 대체 <자치구 순회교육> <자치구 순회교육> <자치구 순회교육> ? 강제배출형 비부패식 정화조 및 오수처리시설 점검실적 평가 - 평가배경: 그동안 강제배출형 부패식 정화조 위주의 자치구 점검으로 비부패식 정화조 및 오수처리시설 현황 파악 및 관리가 필요 - ’21 하수악취 저감 추진실적 자치구 평가계획 수립시 평가항목에 추가 → 자치구 자체 악취저감 운영계획 수립시 점검 대상에 포함하도록 유도 ?? 하수악취 저감실적 평가 분야 하수악취 저감 추진실적 자치구 평가 및 포상 계 속 (물재생계획과) ?? 하수악취 저감사업 추진부서 격려 및 인센티브 부여 ? 평가대상: 25개 자치구 ? 소요예산: 7천만원(자치단체경상보조금) ? 평가기간: ’20.10. ~’21.9. ? 평가방법: 평가지표에 의거 상대평가 선정 ? 평가기준: 자치구 의견 수렴하여 기준 확정 - ‘20년 대비 평가항목 주요 변경사항(예시) · 200인조 미만 강제배출형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설치실적(신설) · 강제배출형 비부패식 정화조 및 오수처리시설 점검실적(신설) · 정화조 모니터링 참여실적(조정) : 건물주 동의서 제출 실적 → 실제 시스템 설치 실적 · 공공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장치 설치 사업비 (조기)집행율(신설) · 자료 미제출 항목 최저점수 부여(2점)(신설) ? 포상내용: 우수 자치구 12개구 격려금 지원 (단위: 만원) 합계 최우수구 우수구 장려구 7,000 1,000×1개구 750×2개구 500×9개구 - 포상기준: 평가 최저점수 60점 이상만 시상 - 예산활용: 악취저감 관련사업에 우선 활용(워크숍, 홍보 등) ※ 단, 국제여비 및 포상금 불가, 업무추진비는 보조금의 10%내에서 사용 ? 추진일정 - 우수자치구 선정(’21.10.), - 격려금 지급 및 시장표창(’21.11.) Ⅴ 사업별 추진일정 ? 공공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사업 추진계획 수립 : '21. 2. ? 공공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사업 자치구 예산 재배정 : '21. 3. ? 하수도 시설물 악취조사 용역 발주 : '21. 3. ?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발주 : '21. 3. ? 공공하수도 시설물 및 정화조 악취농도 조사 : '21. 3.~11. ? 물재생센터 악취방지시설 보강 : '21. 3.~12. ?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확대구축 공사 발주 : '21. 4. ?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관련 시범사업 설계 : '21. 5. ?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용역(2차) 계약 : '21. 6. ? 유수지 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용역(2차) 계약 : '21. 9. ? 하수악취 저감 추진실적 자치구 평가 및 포상 : '21. 11. ? 서울형 하수악취 저감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준공 : '21. 12. ※ 자치구 및 하수악취 관련과 역할분담 및 업무협조 추진 붙임 1. 하수도시설 악취저감사업 추진실적('20년) 2. 악취 민원 발생시 악취 원인에 따른 대책 방안 수립 흐름도 붙임1 공공하수도 시설물 악취저감사업 추진실적('20년) 구분 개소수 집행액 (백만원) 하수관로 맨홀 빗물받이 하수박스 기타 낙차완화 인버트 탈취기/덮개 덮개 이설 악취저감장치 합계 141 1,826 150 14,462 326 31 74 6,984 종로 471 22 중구 670 6 255 용산 37 10 1,974 7 154 성동 103 290 9 3 191 광진 23 7 4 234 동대문 694 40 600 21 1 723 중랑 25 200 1 687 성북 323 2 1 81 강북 도봉 396 200 25 4 465 노원 70 800 9 165 은평 25 30 100 1 4 169 서대문 1,031 24 105 마포 32 100 400 14 87 양천 211 17 44 강서 500 8 312 구로 31 580 30 6 786 금천 1 650 3 39 영등포 16 52 1,590 40 6 50 730 동작 1,235 38 1 8 363 관악 105 636 116 서초 37 1 731 강남 50 694 91 송파 200 857 16 273 강동 77 450 27 74 시청 도심명소조사 및 사업효과 분석 용역 87 붙임2 악취 민원 발생시 악취 원인에 따른 악취 대책 방안 수립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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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하수악취 저감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1193 생산일자 2021-01-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숙 (02-2133-3572) 관리번호 D0000041735019
분류정보 환경 > 중하수도 > 하수도 > 하수도정비 > 개인하수처리시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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