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마케터즈 SeM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75 결재일자 2021. 1. 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구혜림 송은숙 김희진 01/20 백지숙 협 조 2020 마케터즈 SeM 운영 결과보고 2021.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0 마케터즈 SeM 운영 결과보고 대학생으로 구성된 시립미술관 마케터즈 SeM 제11기가 2020년 한해 동안 추진한 미술관 홍보 캠페인 운영 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0년 4~12월 ?? 활동인원 : 11기 마케터즈 총 12명 ?? 주요내용 ○ 미술관 홍보를 위하여 대학·대학원생을 대상으로 11기 마케터즈를 선발 ○ 마케터즈가 직접 미술관 홍보 캠페인 및 이벤트를 운영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스토리북 및 영상을 제작 ○ ‘함’이라는 기조를 바탕으로 로고, 아이콘 디자인 및 온라인 이벤트 개최 Ⅱ 운영결과 ?? 제11기 마케터즈 모집 및 선발 ○ 모집기간 : 2020. 2. 25~3. 9 ○ 모집대상 : 서울시립미술관의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고 문화예술 관련 전문인력이 되기를 꿈꾸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집 후 선발 ○ 선발방법 : 서류 및 면접 심사 ○ 선발인원 : 총 12명 ?? 정기회의 운영 ○ 기 간 : 2020. 4~12월(주 1회, 오리엔테이션 포함 총 30회) ○ 장 소 : 전시동 지하 강의실 및 개인 공간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 따라 일부 온라인 회의로 진행 - 정기회의 외 팀별 온라인 회의는 별도 수시 진행 ○ 운영내용 - 로고 디자인, 이벤트 기획을 위한 회의 진행 - 이벤트별 카드뉴스 제작, 텍스트 검토, 굿즈 제작 논의 - 이벤트 준비를 위한 관계자 미팅 및 전시관람(비엔날레팀, 《하나의 사건》 관람) - 미술관 e-뉴스레터 피드백 및 웹페이지 제작을 위한 관계자 미팅 정기회의 비엔날레팀 미팅 《하나의 사건》 관람 ?? 온라인 이벤트 운영 ○ 기 간 : 2020. 6~11월(기간 중 3회) ○ 방 법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오프라인 이벤트 대신 마케터즈 인스타 계정을 중심으로 온라인 이벤트 진행 ○ 내 용 : 미술관 분관 및 전시를 홍보하기 위한 온라인 이벤트 기획 ○ 세부내역 1차 온라인 이벤트 2차 온라인 이벤트 3차 온라인 이벤트 이벤트명 마케터즈와 함께하는 E-moji 그림일기 마케터즈와 함께하는 SeMA가 궁금 HAM?! 마케터즈와 함께하는 SeMA 탐정의 사건함 기간 2020. 6. 8.~6. 22. 2020. 7. 27.~8. 12. 2020. 10. 28.~11. 13. 목적 마케터즈 소개 및 온라인 계정 활성화 미술관 분관 홍보 《하나의 사건》 홍보 내용 이모지를 활용한 그림일기 그리기를 통해 마케터즈 계정 홍보 마케터즈가 디자인한 미술관 분관 아이콘을 이용하여 분관과 관련된 퀴즈 이벤트 진행 마케터즈들이 제작한 웹페이지를 이용하여 《하나의 사건》을 소개 및 홍보 대표 이미지 ?? 스토리북 및 활동 영상 제작 ○ 기 간 : 2020. 11~12월 ○ 내 용 : 마케터즈SeM 11기의 활동을 정리하여 인쇄물 및 영상 제작 ○ 세부내역 스토리북 활동영상 형태 소책자 3종, 엽서 2종, 포스터, 하도메 패키지 사진 및 영상 편집 규격 50부 / 135×203mm 1편 / 63초 활용 마케터즈 배부 및 교육홍보과 아카이브 보관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게시 대표 이미지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별도의 수료식은 진행하지 않고 수료증 개별 발송 Ⅲ 소요예산 ?? 집행액 : 10,474천원 ○ 마케터즈SeM 운영 : 총 10,474,740원 - 예산과목 : 문화예술진흥, 미술관운영활성화,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일반운영비 ○ 세부내역 사업명 예산과목 내역 지출액 비고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사무관리비 정기회의 운영 물품 구매 257,600 행사운영비 이벤트 운영 및 결과보고(스토리북, 영상) 6,920,240 기타보상금 마케터즈 활동실비 2,892,000 공공운영비 이벤트 기념품, 수료증 등 발송료 404,900 합계 10,474,740 Ⅳ 운영평가 및 개선계획 ○ 활동에 앞서 11기의 기조를 설정하여 특색있고 통일감 있는 이벤트 진행 및 단순 홍보 활동을 넘어서 미술관의 분관과 전시에 대한 마케터즈의 해석을 바탕으로 이벤트를 기획 ○ 온라인 이벤트는 다양한 연령대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미술관의 잠재적 관객인 20대를 대상으로한 일회적, 유희적 성격의 이벤트에 대한 이해 제고 ○ 코로나19 장기화 대비 및 온라인 매체 활용에 익숙한 세대를 겨냥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마케터즈들이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과 운영 가이드 마련 필요 ○ 향후, 미술관 후원회(SeMA人)를 통한 활동자문 및 홍보 연계 프로그램 발굴 추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마케터즈 SeM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75 생산일자 2021-01-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구혜림 (02-2124-8945) 관리번호 D00000417346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