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76 결재일자 2021. 1. 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송은숙 김희진 01/20 백지숙 협 조 주무관 이은주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2021.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서울시 대표 문화시설로서 시립미술관의 위상을 제고하고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2020년 홍보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교육홍보과-1017, 2020.2.11.) ??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020.1~12월 ? 사업예산 세부사업명 2020년 예산(천원) 사업내용 합 계 444,288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270,792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문화행사 개최, 기념품 제작 등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173,496 홈페이지 및 도슨팅앱 운영 등 2 추 진 실 적 ?? 추진 내용 ?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 전시·교육·행사 보도자료 배포 및 주요전시 기자간담회 실시 - 외부 언론매체 및 市 영상매체 활용 등 전시별 맞춤 홍보전략 수립 - SNS채널 및 홈페이지 활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홍보 - 미술관 소식지 제작 및 배포 ※ 기존 책자형태의 소식지를 웹매거진 형태의 으로 개선·추진 - 미술관 기념품(귀빈용, 일반용) 및 달력, 업무수첩 등 제작 - 미술관 소식 전달을 위한 e-뉴스레터 등 대량메일 발송 - 관람객 눈높이에 맞춘 시민참여형 문화행사 추진 ?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 시립미술관 및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홈페이지 운영 - 전시안내서비스 제공을 위한 도슨팅앱 운영 ?? 추진 결과 ※세부내역 붙임참조 <언론 및 SNS 홍보> ? 미술·문화부 언론 대상 기자간담회 개최 : 5회 ? 언론홍보 보도자료 배포 : 28회 - 언론보도 건수 : 1,270회(일반보도 1,191, 월간지 64, 방송 15) ? 온라인 홍보 콘텐츠 SeMA_Link 제작 : 403개 ? SNS 활용 홍보물 게시 : 2,126회 - 인스타그램(516회), 페이스북(543회), 유튜브(150회), 트위터(451회), 블로그(322회), 네이버TV(144회) ? 미술관 마케팅 전략 구축 및 전시홍보 대행 : 연중 - 미술관 주요전시 홍보 마케팅 회의, 문화예술계 이슈 및 전시내용 분석을 위한 뉴스클리핑, 온라인 홍보 마케팅 및 홍보 컨설팅 등 <홍보물 제작 및 행사> ? 미술관 소식지 제작 및 배포 : 1회 - 온 라 인 : https://sema.seoul.go.kr/semazine/2020/index.html - 오프라인 : 2,000부 인쇄 ? 미술관 홍보용 기념품 제작 : 3종, 900개 - 메시지 스트랩 400개, 로고스트랩 파우치 400개, 귀빈용 기념품(티타월) 100개 ? 전시 홍보를 위한 e-뉴스레터 등 대량 메일 발송 : 39회 - e-뉴스레터 5회, 전시초대장 12회, 교육·행사안내 18회, 기타 4회 ? 참여형 문화행사 <뮤지엄나이트> 추진 : 3회 - 《하나의 사건》연계 온라인 전시투어,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연계 온라인 작품추천, 연말 특집 온라인 콘서트 ? 마케터즈SeM 제11기 운영 : 12명 선발, 정기회의 30회 개최 <홈페이지 및 도슨팅앱 운영> ? 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한 각종 소식 안내 : 연중 ? 도슨팅 앱 음성콘텐츠 제작 : 14회 - 서소문본관 5회, 남서울미술관 3회, 북서울미술관 5회, 소장품 컬렉션 1회 ?? 예산 집행 (단위 : 천원) 세부사업명 예산액 집행액 집행률 합 계 444,288 428,680 96.49%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270,792 258,274 95.38%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173,496 170,406 98.22% 3 자 체 평 가 ?? 총 평 ?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하여 미술관 휴관과 개관이 반복되며, 시민들의 정상적인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었음 ? 이에 따라 미술관은 온라인 콘텐츠 제작과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에 주력하였으며, 그 결과 SNS 채널을 통한 시립미술관 인지도 및 시민 참여도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였음 ※ SNS 채널별 평가지표 개선완료(블로그 방문자→이웃, 페이스북 좋아요→조회수) 연 번 구 분 2019년 12월 2020년 12월 증감률 1 인스타그램(팔로워) 95,637 118,730 124.1% 2 페이스북(팔로워) 29,673 31,481 106.0% 3 유튜브(구독자) 324 2,831 873.8% 4 트위터(팔로워) 38,307 39,113 102.1% 5 블로그(이 웃) 883 1,506 170.6% 6 네이버TV(구독자) 536 663 123.7% ? 다만, 전체 SNS 채널의 균형있는 활성화를 위하여 SNS 채널 특성에 따라 맞춤형 홍보 전략과 콘텐츠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향후 추진방향 ?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다양한 비대면·온라인 콘텐츠 제공 및 시민과 실시간 양방향 소통 강화 ? 미술관 홈페이지 재구축을 통하여 AR·VR 등의 기술을 적용한 홍보 방식의 다양화 추진 ? 도슨팅 앱 활성화를 위한 기능개선 및 수어안내 등 콘텐츠 강화 ? 마케터즈 SeM과 타 프로그램, 후원회 등 연계를 통한 홍보효과 제고 4 향 후 계 획 ?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수립 ’21.1월 ?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및 운영 ’21.1~12월 붙 임 : 2020년 홍보추진결과 세부내역 1부. (붙 임) 2020년 홍보추진결과 세부내역 ○ 기자간담회 : 5회 연 번 일 자 주요 내용 장 소 1 ’20.1.14. ’20년 운영방향 및 연간 프로그램 소개 서소문본관 2 ’20.5.6. 《모두의 소장품》전시투어 서소문본관 3 ’20.8.12. 《하나의 사건》전시소개 및 전시투어 서소문본관 4 ’20.8.19.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전시소개 및 전시투어 서소문본관 5 ’20.10.27. 《흔들리는 사람들에게》전시소개 및 전시투어 북서울미술관 ○ 보도자료 : 28회 연 번 일 자 주요 내용 비 고 1 ’20.1.14. 2020 서울시립미술관 프로그램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2 ’20.2.26. 2020 서울시립미술관 코로나 19 극복 방안 3 ’20.4.6. 어린이갤러리 물체주머니 개최 북서울미술관 4 ’20.4.16. 모두의 건축소장품 전시 개최 남서울미술관 5 ’20.4.22. 모두의 소장품 전시 개최 서소문본관 6 ’20.5.6. 2020 서울시립미술관 재개관 7 ’20.5.8.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1.《여좌본부》 SeMA창고 8 ’20.6.23. 서울시립미술관 《모두의 소장품》전 주말 특집 온라인 프로그램 개최 9 ’20.7.2.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1년 9월 개최 발표 10 ’20.7.14. <2020 서울사진축제> 개최 북서울미술관 11 ’20.7.16. 서울시립미술관, 온라인 교육 확대 운영 12 ’20.7.21. 서울시립미술관, 7월 22일부터 재개관 13 ’20.7.22. 허스토리 리뷰 전시 개최 서소문본관 14 ’20.7.23. 기관의제 심포지엄 SeMA Agenda 2020 ‘수집’ <소유에서 공유로, 유물에서 비트로> 15 ’20.7.24.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2.《너머의 여정》 SeMA벙커 16 ’20.8.7. 신진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3,4《리패키지》《The Pale Red Dot》 SeMA창고 17 ’20.8.12. 하나의사건 전시개최 서소문본관 18 ’20.8.19.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전시개최 서소문본관 19 ’20.8.26. 전혀예술적인 엉성한 미술관 프로젝트 개최 남서울미술관 20 ’20.9.3.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파도가 지나간 자리 전시 개최 북서울미술관 21 ’20.9.23. 시민이 직접 만드는 미술 전시회 2020 시민큐레이터 전시 개최 SeMA창고 22 ’20.10.13. 시민큐레이터 SeMA 컬렉션 기획전 우리라는 무리(We) 23 ’20.10.28. 2020 타이틀 매치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개최 북서울미술관 24 ’20.10.29.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 계획 발표 25 ’20.11.06. 서서울미술관 사전프로젝트 <언젠가 누구에게나> 개최 26 ’20.12.11.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어린이 전시 《와당탕퉁탕》 개최 북서울미술관 27 ’20.12.15.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박유아 초상 프로젝트 《단순한 진심: 51 Lives》 개최 남서울미술관 28 ’20.12.17. 연말연시 서울시립미술관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 마련 ○ 온라인 홍보콘텐츠 SeMA_Link 제작 : 403회 연번 구 분 제작 건수 합 계 403 1 미술관 브랜드 홍보 및 분관 소개 6 2 온라인 전시투어 및 심포지엄 라이브 상영 등 22 3 전시 소개 콘텐츠 213 4 큐레이터Q&A(전시, 교육 담당 학예사의 인터뷰 영상) 10 5 인물편(미술관과 협업하는 작가, 공동기획자 등 소개 영상) 15 6 교육 및 전시연계프로그램 관련 47 7 소장품 및 미술사 소개, 행사 소개 등 기타 일반 홍보 90 ○ SNS활용 홍보물 게시 : 2,126회 연번 구 분 홍보물 게시건수 총 합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 계 2,126 432 622 454 618 1 인스타그램 516 135 142 105 134 2 페이스북 543 129 142 121 151 3 유튜브 150 14 34 28 74 4 트위터 451 82 126 107 136 5 블로그 322 47 111 76 88 6 네이버TV 144 25 67 17 35 ○ 대량 메일 발송 : 39회 구 분 합 계 상반기 하반기 평균 발송건수 합 계 39 14 25 103,040 e뉴스레터 5 2 3 109,835 전시초대장 12 2 10 118,997 교육·행사안내 18 8 10 107,133 기타 4 2 2 28,259 ○ 뮤지엄나이트 개최 : 3회 연 번 세부 프로그램명 날짜 참여인원 비고 1 ≪하나의 사건≫퍼포먼스 전시 연계 뮤지엄나이트 ’20.9.30. 유튜브 실시간 조회수 166 온라인 실시간 송출 2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전시 연계 뮤지엄나이트 ’20.10.28. 유튜브 실시간 조회수 157 3 연말특집 공연 ’20.12.30. 유튜브 실시간 조회수 3,372 인스타그램 조회수 4,370 ○ 도슨팅 앱 음성콘텐츠 제작 : 14회 연번 장소 전 시 명 작품설명 한글 영어 1 서소문본관 영원한 나르시스트, 천경자 32개 32개 2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38개 38개 3 하나의 사건 This Event 23개 18개 4 허스토리 리뷰 Herstory Review 21개 21개 5 모두의 소장품 31개 31개 6 남서울미술관 전혀 예술적인, 엉성한 미술관 10개 10개 7 모두의 건축 소장품 12개 12개 8 단순한 진심: 51 Lives 11개 11개 9 북서울미술관 음성콘텐츠는 북서울 예산으로 자체제작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4개 - 10 파도가 지나간 자리 14개 - 11 2020 서울사진축제 <보고 싶어서> 16개 14개 12 2020 서울사진축제 <카메라당 전성시대> 34개 - 13 물체주머니 10개 10개 14 소장품 가나아트 컬렉션 46개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76 생산일자 2021-01-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173462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