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 물,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홍보과-534 결재일자 2021. 1.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홍보기획팀장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홍기석 박희복 김영기 구아미 01/19 백호 협 조 요금관리부장 장화영 생산부장 서대훈 급수부장 신용철 시설관리부장 강호광 ‘고품질 수돗물 아리수, 시민 가치소비 확산 위한 2021년 서울 물,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2021년 1월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홍 보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추진배경 및 홍보여건 1 Ⅱ. 추진성과 및 개선사항 2 Ⅲ. 홍보사업 추진계획 4 Ⅳ. 세부 추진계획 7 아리수TV 채널 운영 07 상수도 SNS 채널 운영 08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10 방송프로그램 제작·협찬 11 언론 홍보 12 지역 밀착형 홍보 13 관람·견학프로그램 운영 14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15 Ⅴ. 추진일정 16 Ⅵ. 소요예산 17 시민 고품질 아리수 인식, 가치소비 확산 위한 2021년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홍보채널별 체계적 운영을 통해 서울 수돗물, 아리수의 품질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알림으로써 시민 인식 개선 및 가치소비를 확산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홍보여건 ◈ 시민 불신, 정수기·먹는 샘물 시장 확대 등으로 좁아지는 수돗물 입지 ◈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가속화로 친환경에 대한 시민 관심 증가 ◈ 미디어 중심이 전통적 홍보에서 양방향 소통 SNS 미디어 홍보로 이동 ?? 시민 부정적 인식 및 우려 해소를 위한 고품질 아리수 적극 홍보 필요 ○ 과거 수돗물의 부정적 인식, 노후 수도관에 대한 우려 등 시민 불신 여전 ○ 정수기 보급(렌탈)사용 증가, 먹는 샘물의 편리성으로 좁아지는 수돗물의 입지 ○ 인천 수질사고(붉은 수돗물, 유충) 등으로 수돗물에 대한 불안 확산 ?? 환경문제의 사회적 이슈로 현명한 먹는 물, 수돗물 가치 확산 최적기 ○ 폐플라스틱 증가로 친환경 가치소비에 대한 시민 관심 증가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 필요성 대두 ?? 전통적 홍보의 영향력 감소, 양방향 홍보채널 활용 시민소통 강화 필요 ○ 미디어의 중심이 디지털로 이동하면서 뉴스 공급자와 수용자라는 도식에 근거한 전통적 홍보의 효율성 감소 및 홍보의 전환이 요구됨 ○ 환경문제의 사회적 대두, 현명한 먹는 물 소비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 인식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의 필요성 증대 수돗물 음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정수기 시장규모 및 보급률 ? 먹는 샘물 시장규모 및 구입 편의성 ? 가계 소득수준의 향상 ? 가구형태의 변화(1인 가구 증가 등) ? 공공재 제공에 대한 기대치 상승 ? 주 생활공간(집, 직장 등)의 변화 Ⅱ. 2020년 추진성과 및 개선사항 1 추진성과 ◈ 상시 언론보도 모니터링 통한 언론 동향 파악 및 신속한 언론 대응 ◈ 상수도 홍보채널(아리수TV, 인스타그램 등) 개편, 미디어 홍보 강화 ?? 주요 추진성과 ? 언론·방송 홍보 홍 보 분 야 추 진 실 적 언론 자료 배포 보도 ‘주택내 수도관 교체 지원’ 등 상수도 정책사업 보도자료 배포 : 36건 해명 서울시 수돗물도 동네 차별 (국감설명자료, 권영세 의원, ’20.10.15.) : 1회 언론 보도 인터넷?신문?방송 등 언론 보도 : 1,156회 기획기사 22회(저렴한 수도요금, 관세척 경진대회 등), 기고문 1회 : 23회 설명회 개최 서울시 수돗물 유충 관련 기자 설명회(’20.7.28. 서울시청 브리핑룸) : 1회 방송 다큐멘터리 MBC “수돗물! 당신은 자부심이 있습니까?“(국내, 해외) 제작·방영 : 2회 ? 소셜허브아리수 개편·운영 홍 보 채 널 추 진 실 적 아리수TV ’20. 4. 아리수TV(유튜브) 개국, 기획·바이럴 콘텐츠 9개 프로그램 재편성 - 기획(5) : 헬로우아리수, 마이워터, 홍반장이 간다, 아리수는 흐른다, 톡톡연구소 - 바이럴(4): 아리水요일, 현장속으로, 일상다반수, 튀통水 - 65개 콘텐츠 제작·확산(조회수 233,560회) 상수도 SNS - ’20. 4. 인스타그램 신설, 상수도 SNS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재편 - 667개 콘텐츠 제작·확산(조회수 98,948회) 2 개선사항 ◈ 시민 공감대 없는 수돗물 음용 캠페인으로 수돗물에 대한 거부감↑ ◈ 일관성 없는 단기적 홍보, 최근 수질사고로 수돗물 시민 신뢰도↓ ◈ 코로나19 영향 대면홍보(견학·체험·학습) 사업추진 차질↑ ◈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홍보방식 변화 및 파급력 있는 콘텐츠 필요성↑ 구 분 ’20년 문제점 ’21년 개선방안 목 표 마시는 물 아리수 ?시민 누구나 ‘마시는 물“로 인정 → 음용문화 확산(음용률↑) ?수질사고(붉은 수돗물, 유충 등) 수돗물 음용 캠페인 시민 거부감 ↑ 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아리수 ?‘고품질 아리수’ 시민 인식 ? ‘친환경 아리수’ 가치소비 확산(음용률↑) ?음용 캠페인 ? 가치 공감 캠페인 전 략 3040세대, 감성 홍보 ?3040 주부(1060 전세대) ?사회적 가치, 혜택 등 감성 홍보 3040세대, 가치 공감 홍보 ?3040 주부(유치원, 초등학생) ※ 미래세대 교육 강화 ?가치 공감 홍보 ? 친환경 가치소비 홍 보 수 단 언론?방송 홍보 ?정보 전달 위한 언론 중심 홍보 ?언론과 뉴미디어 개별사업 ?일방적 정보전달 언론?방송 홍보 ?정보 전달 위한 언론?방송 홍보 아리수TV, 상수도 SNS 연계 ?양방향 소통 미디어(아리수TV, SNS) 강화 ?언론-뉴미디어 연계 믹스(MIX) 홍보 현장 체험?학습 ?상수도 시설 현장 견학 ?홍보단, 아리수교실 현장 중심 홍보 ?코로나19 영향 제한적 운영 한계 현장 체험?학습 ?상수도 시설 현장 견학 축소 ?홍보단, 아리수교실 현장 홍보 온라인 연계 체험?학습 공유 ?아리수TV 연계 시설 현장 견학 ?원격 수업(ZOOM 등), 영상 제작·공유를 통한 간접 체험 시민 확산 아리수TV?SNS 운영 ?아리수TV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운영 ?콘텐츠 양적 성장 ?흥미 유발, 영향력 있는 콘텐츠 부족 아리수TV?SNS 운영 ?아리수TV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운영 ?콘텐츠 질적 향상 ?그린 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신규) 크리에이터 협업, 원격 수업 ?전문 미디어크리에이터 운영(신규) → 시민 눈높이 맞춤 매력적 영상 발굴 ?원격 수업(ZOOM 등), 정책사업 영상 공유 Ⅲ. 2021년 홍보 추진계획 1 홍보목표 및 추진방향 목 표 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서울 물, 아리수! 홍 보 방 향 ?? (음용 확산)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가치소비 아리수 ?? (인식 개선) 과학적 공정으로 안전하게 만든 고품질 음용수 전 략 2040세대 (Who) 품질, 가치 (What) 언론, 뉴미디어 (Where) 홍보매체 (Where) (How) ?? 유튜브 채널 : 아리수TV 운영,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 아리수 TV 교육, 정보, 탐사, 캠페인 4개 프로그램로 편성 집중 육성 - 미디어 전문 크리에이터, 유명 유튜버 협업 통한 시민 소통 강화 ?? SNS 채널 : 그린아리수 캠페인, 청소년홍보단, 시민평가단 - 상수도 SNS 채널 운영(3개), 그린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 전개 - 상수도 SNS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 언론매체 : 기획 보도, 기자설명회 개최, 언론 광고, 모니터링 - 정책·사업 등 주요 이슈 기획보도, 설명회 개최, 정책포스터 활용 광고 ?? 방송 채널 : 예능·정보·드라마·다큐 등 방송, 영화의 제작·협찬(PPL) -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나혼자 산다, 학교 2021, 이 안에 외계인이 있다 등 ?? 견학·체험·캠페인 : 블라인드 테스트, 견학·교육, 지역밀착 홍보 - 우리 동네!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사업소 지역밀착형 홍보 - 상수도시설 현장견학(정수센터, 박물관, 아리수나라), 찾아가는 아리수 교실 등 ?? 홈페이지 : 대표 홈페이지, 홍보관, 소셜허브아리수, 모바일앱 - 분야별 맞춤형 정보 제공, ‘아리수 역사관’ 신설 운영 ?? 홍보과제 깨끗하고 안전한 고품질 아리수로 시민 인식 개선 경제적·친환경적 아리수 시민 가치소비 확산 상수도 SNS, 유튜브 활용 시민소통 채널 강화 - 고도정수처리 - 국제기준 이상 수질 검사 - 실시간 수질 감시·공개 등 - 수도관 정비 및 지원 등 - ISO22000, 친환경 관리 - 친환경 물병 생산 - 무연 계량기 도입 - 에너지 소비 없는 수돗물 등 - 시민 관점 아리수TV 개편 - SNS 홍보단 신설·운영 - SNS 연계 언론·사업·교육·캠페인 홍보 2 주요 사업계획 ◈ 핵심 타깃 3040 주부 대상으로 고품질 아리수, 환경적 가치 홍보 ◈ 크리에이터·유튜버 협업을 통한 영향력 있는 아리수TV 콘텐츠 제작 ◈ ‘언론 ? SNS ? 대면 홍보‘ 시스템 운영 통한 시민 정책홍보 강화 ◈ 상수도 SNS 연계 시설 견학, 아리수교실·청소년 홍보단 운영 등 추진 ?? 예 산 : 4,505백만원(’20년 3,605백만원 대비 24.9% 증액)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본 부 사업소 소계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시책업무 등 편성예산액 4,505 4,057 3,887 150 20 448 ※ ’21년 상수도 홈페이지 유지관리 편성예산 : 206백만원 ?? 주요사업 : 8개(확대 4, 유지 4) ※ ’20년 15개 → 10개(완료 -1, 폐지 ?2, 통합 ?4(7개→3개) 2021년 홍보방향 추 진 과 제 홍 보 사 업 아리수 고품질 시민 인식 핵심 아리수TV 채널 운영(확대)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신규)) 상수도 SNS 운영(확대) (그린아리수 캠페인(신규), 청소년홍보단, 시민평가단)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확대) 방송프로그램 제작·협찬(간접 광고)(확대) 친환경 아리수 가치 확산 일반 언론홍보(기획보도, 언론광고) 지역 밀착 홍보(1인 현장수도사업소, 사업소 홍보단 운영 등) 수도시설 관람·견학 프로그램 운영(정수센터 등 견학, 아리수 교실)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양방향 시민소통 채널 강화 ◈ 다양한 형태의 홍보 콘텐츠 적시적기에 제공하여 시민 소통 강화 ◈ 市, 상수도본부 보유 가용채널 활용, 대상 타깃 맞춤형 홍보 추진 ◈ 노출빈도가 높은 대중교통, 생활밀착형 매체 활용 효과성 제고 ?? 홍보내용 홍보방향 홍 보 내 용 고품질 수돗물 과학적 생산 체계적 품질관리 · 고도정수, 국제기준 이상 수질 검사(331개), 실시간 수질 모니터링·공개(아리수맵) · 무료 수질검사(품질확인제), 노후상수도관 정비, 주택 내 수도관 교체 지원 등 친환경적 가치 에너지 사용↓ 탄소 배출↓ 친환경 가치소비↑ ·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22000), 물 공급 전과정 친환경적 관리 · 원격검침 계량기 확대, 친환경 물병 생산, 무연 수도계량기 도입 등 ?? 홍보매체 확 산 광 고 소 통 ?? 온라인 - SNS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블로그 - 온라인방송 : 아리수TV - 홈페이지(4) · 상수도 대표 홈페이지 · 소셜허브아리수(sns) · 아리수홍보관 · 모바일 홈페이지 ?? 언론·방송 협력 - 신문·잡지 기획기사 - TV다큐, 교양, 예능 - 市 소통방송 - 방송 광고(TV, 라디오) ?? 홍보 인쇄물 - 브로슈어, 리플릿(’20 제작) ?? 이미지 광고 - 지하철 · 와이드칼라, 승장장 벽면 · 포스터 게시판 · 전동차 내부 모서리 · 전동차 액자형 - 버 스 · 버스 외부, 내부 모서리 · 버스 정류장 ?? 영상 광고 협력 - TV방송, 인터넷 - 아리수 전광판, - 청사 시민게시판 등 -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 - 전동차 내부 - 옥외전광판 - 시내버스TV 등 ?? 기관 협력 -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 자치구, 서울시 교육청 · 소식지, 통합배너 -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 인적 네트워크 - 수돗물 평가위원회 - 수돗물 시민평가단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 아리수 스토리텔러 - 사업소 SNS 홍보단 등 Ⅳ. 세부 추진계획 1 아리수 TV 채널 운영 √ 요금 이사정산, 우리동네 수돗물 수질 등 시민 궁금사항 영상 제작 √ 전문 크리에이터 활용 시민 눈높이에 맞는 파급력 있는 콘텐츠 발굴 ?? 사업기간 : 2021.3.1 ~ 2021.12.31 ?? 사업목적 : 파급력 있는 콘텐츠 발굴·확산으로 미디어 홍보 활성화 ?? 사업내용 : 아리수TV,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 아리수TV 채널 운영 확대 - 교육, 정보, 탐사, 캠페인 4개 프로그램 편성하여 집중 육성 - 유명 유튜버, 연예인 협업 홍보영상, 어린이 교육 콘텐츠 제작·배포 ※ 역사, 수돗물 생산·관리, 물관련 실험 등 교육 콘텐츠는 수업, 방과후 자료로 배포 - 이사정산(362.7천건), 자동납부(198천명), 명의변경(161.7천명), 전자고지(40천명) 등 시민 관심, 궁금사항 영상 제작·확산 ○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신규 - 전문 미디어 크리에이터 10명 내외 모집·운영, 시민 관점 콘텐츠 발굴 - 매월 개별미션 수행, 개인계정 유튜브·인스타그램 연계 콘텐츠 확산 발대식(5월) 활 동(5월~11월) 완료 보고(12월) ??운영계획 수립 ??크리에이터 모집 ??미션 부여, 콘텐츠 제작· 확산 ??매월 우수자 선정 및 시상 ??해단식, 완료보고 ?? 사업예산 : ?? 추진일정 ○ 2021 아리수 민간홍보 대행 용역업체 선정 2021. 2월 ○ 아리수TV 프로그램 기획 및 콘텐츠 제작·게시 2021. 3 ~ 12월 ○ 미디어 크리에이터 모집·운영 2021. 5 ~ 12월 2 상수도 SNS 채널 운영 √ 언론·수도 정책사업 ?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홍보채널 연계 운영 √ ’20년 양적 중심에서 ’21년 ’그린아리수 캠페인‘ 등 질적 성장으로 전환 ?? 사업기간 : 2021.3.1 ~ 2021.12.31 ?? 사업목적 : 양방향 시민 소통 강화 및 수돗물 가치 공감대 확산 ?? 사업내용 : SNS 채널 운영, 아리수 캠페인 및 SNS 홍보 전개 ? 소셜미디어(SNS) 운영 확대 -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3개 채널 운영 ※ 네이버 판 메인화면 노출 - SNS 유입 키워드, 검색어 빅데이터 분석 통해 해시태그 문화현상으로 진화한 SNS 검색용 메타데이터, 게시물에 일종의 꼬리표를 다는 기능 등 접근 방식 개선 - 채널별 주 4회 이상 영상, 사진, 카드뉴스 등 콘텐츠 게재 · 핵심 키워드 발굴, 월 2회 이상의 캠페인, 이벤트 진행 · 아리수 랜선집사, 그린아리수 등 시민 참여 캠페인 지속 · SNS 연계 보도자료?기획기사, 상수도 정책, 대시민 서비스 홍보 ? 그린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 신규 - 플라스틱 배출 제로, 저탄소 실천을 위한 텀블러 활용 수돗물 음용 캠페인 - 심벌마크 제작·활용한 방송인·유명 유튜버 등 실천 온·오프 챌린지 전개 · 시민단체의 플라스틱제로 캠페인과 그린아리수의 저탄소 생활 운동 전개 · 지역별 사업소를 통한 홍보물 배포, 그린아리수 생활화 온라인 경연대회 개최 그린아리수 심벌마크(안) 그린캠페인 방송인 ? 아리수 청소년홍보단 운영 축소 - 서울시 음수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학생 80명(사업소별 10명) 모집·운영 운영계획 ⇒ 기관 참여 요청 ⇒ 홍보단 구성 ⇒ SNS 홍보 사업소 운영계획 수립 교육청 또는 사업소 관내 학교 안내 공문 발송 사업소별 10명 뉴미디어 연계 홍보 체험 참여 활동 등 - 상수도 SNS채널 연계 상수도 정책사업, 아리수맵 등 체험·홍보 활동 · 아리수 품질확인제, 아리수맵, 음수대 등 체험영상 제작 공유 · 홍보 캠페인, 상수도 행사 참여 등 월별 지정과제 수행 등 ?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유지 - 추진근거 · 시민평가단을 운영하여 수돗물 정책을 시민정책으로 전환(시장 공약사항) ·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계획(시장방침 제84호, 2012. 3. 25) - 조직구성 : 운영단체(1개), 수돗물 시민평가단(100명) - 추진사업 : 온라인 비대면 홍보활동 중점 추진 · 아리수 어플리케이션 활용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및 SNS 홍보 · 상수도 SNS 채널, 아리수TV 모니터링 및 평가, 개인 SNS 계정 활용 바이럴 홍보 · 홍보콘텐츠 발굴 및 아이디어 제안, 시민 참여 콘텐츠 공동 진행, 온라인 캠페인 ?? 사업예산 : ?? 추진일정 ○ 사업소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21. 1월 ~ 3월 ○ 2021 아리수 민간홍보 대행 용역업체 선정 2021. 2월 ○ 소셜미디어(SNS) 운영(그린아리수 캠페인) 2021. 3 ~ 12월 ○ 아리수 청소년홍보단, 시민평가단 운영 2021. 4 ~ 12월 3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 동일한 조건의 수돗물, 먹는 샘물 비교 체험기회 시민 제공 √ 체험에 기반한 수돗물에 대한 시민 편견·선입견 해소, 행동 변화 유도 ?? 사업기간 : 2021.5.1 ~ 2021.10.31 ?? 사업목적 : 음용체험 기반 통한 제공 및 음용습관 변화 유도 ?? 사업내용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확대 ○ 시민 신청! 우리 동네!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 : 15회 - 25개 자치구별 소규모 단위 신청 받아 매월 1회 이상 실시 - 먹는 물 시음, 선호 물맛, 수돗물 구별 여부 등 블라인드테스트 행사 진행 - 품질확인제, 수도관 교체 지원, 수도관 관리책임, 시민 요구 등 설문 조사 ○ 인플루언서 협업, 방송 간접광고 연계 체험행사 홍보 추진 -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콜라보, 종편, 케이블 채널등 제작PPL(간접광고) - 지역언론·지역케이블TV 방송 연계 행사 추진 등 블라인드테스트 제작 PPL(안) ?? 사업예산 : ?? 추진일정 ○ 2021 아리수 민간홍보 대행 용역업체 선정 2021. 2월 ○ 행사 장소, 행사 내용 등 블라인드테스트 계획 수립 2021. 3 ~ 4월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진행 2021. 5 ~ 12월 4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협찬 √ 인기 TV방송프로그램 활용 자연스런 노출을 통한 시민 친화 도모 √ 수돗물 우수성 및 가치 전달 통한 아리수에 대한 시민 인식 개선 ?? 사업기간 : 2021.4.1 ~ 2021.12.31 ?? 사업목적 : 긍정적 수돗물 노출 강화, 시민 인식 개선 및 행동변화 유도 ?? 사업내용 :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협찬 확대 ○ 지상파·종편·케이블 인기 교양·예능 방송 프로그램 선정 종 류 특 징 내용 구성 예 능 프로그램 ? 모든 연령층에 높은 시청률 ? 자연스럽고 친숙한 이미지 전달 ? 아리수를 이용하는 모습 노출 ? 아리수 우수성, 필요성 멘트 표출 정 보 프로그램 ? 사회자와 유명인 패널로 구성 ? 전문가가 직접 출연 전문성 확보 ? 수돗물의 경제적, 환경적 가치 등 소개 ? 상수도 전문가가 출연 ※ 요리 프로그램에서 수돗물 사용, 맛집(먹방) 프로그램에서 아리수 음용 등 수돗물 음용률 향상에 도움이 되는 TV프로그램 발굴 및 방송 기획 ○ 수돗물의 긍정적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간접광고(PPL) 제작 - 일상생활 속 수돗물 경제적?환경적 가치 등 직·간접적으로 지속적 노출 ·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1박 2일, 나혼자 산다, ‘이 안에 외계인이 있다’ 등 KBS1 시사·교양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MBC 예능 ‘나혼자 산다’ 독립영화 ‘이 안에 외계인이 있다‘ ?? 사업예산 : ?? 추진일정 ○ 방송프로그램 선정 및 제작·일정 등 방송사 협의 2021. 2 ~ 4월 ○ TV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2021. 5 ~ 12월 5 언론 홍보 √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통한 객관적 정보 제공 및 상수도 정책홍보 √ 언론보도와 온라인 콘텐츠 연계성 강화로 홍보 시너지 효과 ?? 사업기간 : 2021.1.1 ~ 2021.12.31 (연중) ?? 사업목적 : 수돗물에 대한 시민 신뢰 제고 및 긍정적 여론 형성 ?? 사업내용 : 언론광고, 기자설명회, 기획기사 등 정책 홍보 유지 ○ 포스터(주요 정책?이미지브랜딩?캠페인 등) 활용 언론매체 광고 추진 ○ 상수도 관련 주요 이슈 기획기사?기고문?기자설명회 등 추진 ○ 온?오프라인 언론보도 일일 모니터링 및 월간 주요 이슈 관리 기자설명회 지면광고 기획기사 ?? 추진절차 ○ (보도) 연간 보도계획 수립 후 보도자료 제출 → 市 언론담당관 배포 보도계획 ⇒ 자료 작성 ⇒ 자료 수정 ⇒ 언론담당관 제출 ⇒ 보도결과 공유 연간,월간 계획 부서별 보도자료 작성(사진 포함) 홍보과 수정·보완 市 언론담당관 언론사 배포 보도자료 최종안 공유 ○ (광고) 상수도 정책 광고 의뢰 →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 ○ (매체) 신문(일간·주간지), 방송(지상파·IPTV 등), 인터넷 매체(상수도 채널 포함) ?? 사업예산 : ?? 추진일정 ○ 2021 연간 보도계획 수립 및 광고 포스터 선정 2021. 1월 ○ 언론 홍보매체 선정 및 기획기사 기획 2021. 수시 ○ 언론 광고 및 기획기사 보도 2021. 2. ~ 12월 6 지역 밀착형 홍보 √ 지역 언론, 지역문화행사, 엘리베이터 등 활용 수도사업소 홍보 추진 √ 수도사업소별 SNS 홍보단 신설·운영 ↔ 본부 SNS 연계 홍보 강화 ?? 사업기간 : 2021. 3.1 ~ 2021.12.31 (연중) ?? 사업목적 : 밀착형 홍보를 통한 신속한 정보 제공 및 신뢰도 향상 ?? 사업내용 : 사업소별 지역 밀착형 홍보 유지 ○ 지역언론, 자치구청, 지역문화행사, 엘리베이터 미디어 보드 등 활용 홍보 ○ 1일 현장수도사업소(시의원 참여), 수도사업소별 SNS 홍보단 구성·운영 1일 현장수도사 업 소 제258회 시의회 업무보고 환수위 제안 (’15.3.3. 전철수 위원장외) 제263?264회 시의회 업무보고 지속 요구 (’15.9.8./11.11. 전철수 위원장 외 ○ 추진절차 : 종합 홍보계획 수립 후 사업소별 자체 계획 수립 시행 - 본부 종합 홍보계획 수립·통보 → 사업소 자체 계획 수립 결과 본부 제출 ?? 사업 세부내용 ○ 지역 언론, 자치구, 문화행사 등 연계 시민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 지역언론 광고·기획기사 게재, 지역언론 연계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 자치구, 유관기관 주최 축제·문화행사 내 아리수 홍보부스 운영 ○ 관할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수도사업소별 SNS 홍보단 구성?운영 - 상수도본부 뉴미디어(SNS?아리수 TV) 가입 → 조회, 댓글 등 소통활동 - 뉴미디어 소통활동 우수자 월별 또는 분기별 선발 및 인센티브 제공 ○ 엘리베이터內 미디어보드 등 생활밀착형 홍보매체 활용 홍보 강화 - 엘리베이터內 미디어보드, 마을버스 내외부, LED 홍보차량 등 활용 - 주택 내 상수도관 교체 지원, 아리수 품질확인제, 동파 예방 등 홍보 ?? 사업예산 : ?? 추진일정 ○ 수도사업소별 홍보계획 수립 : ’21. 2월 ○ 사업소 SNS 홍보단 모집 및 지역밀착형 홍보 : ’21. 3 ~ 12월 7 수도시설 관람·견학 프로그램 운영 √ 수도시설 관람·견학을 통한 상수도 전반에 대한 시민 이해도 향상 √ 정수센터, 수도박물관 등 관람·견학, 스토리텔러 강의 프로그램 운영 ?? 사업기간 : 2021. 4.1 ~ 2021.12.31 ?? 사업목적 : 수돗물 시민 이해도 향상 및 신뢰도 제고 ?? 사업내용 : 관람·견학 프로그램, 아리수 교실 운영 ? 수도시설 견학 프로그램 운영 축소 - 상수도 시설 관람·견학, 체험·학습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 · 정수센터별, 연령별 특성에 맞는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 사전예약시스템, 주말 이용 가능 시설 등 홍보 강화 방문객 확대 유도 · 안전하고 깨끗한 견학 환경 조성을 통한 수돗물에 대한 긍정적 인식 증대 ※ 사업예산 : 370백만원 (정수센터 83백만원, 수도박물관·아리수 나라 287백만원) ? 찾아가는 아리수교실 운영 축소 - 서울 유치원 원생, 초·중·고등학교 학생 등 대상 스토리텔링 강의·실험 - 교육기관 일정 협의 수도교실 240회(사업소별 30회) 운영 -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줌(ZOOM) 강의 진행 - 상수도 역사·성과, 수돗물의 가치 강의, 수돗물 체험프로그램 운영 · 찾아가는 아리수 교실 스케치 영상 촬영(본부 협조, 분기별) ?? 사업내용 : ?? 추진일정 ○ 교육청 및 교육기관 아리수 교실 운영 안내문 발송 2021. 3월 ○ 아리수 교실 운영, 정수센터·수도박물관 등 관람·견학 2021. 4 ~ 11월 ※ 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관람·견학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 8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 상수도 요금, 수질정보, 대시민 서비스 등 상수도 전반 정보 제공 √ 최신 상수도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편리한 웹서비스 구현 ?? 사업기간 : 2021.1.1 ~ 2021.12.31 ?? 사업목적 :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시민 신뢰도 향상 ?? 사업내용 : 상수도 홈페이지 유지 및 관리 유지 ○ 상수도 홈페이지 4식(모바일 앱 포함) 운영 및 관리 - 대표 홈페이지, 아리수 홍보관, 소셜허브아리수(SNS), 모바일 4식 운영 - 홈페이지 콘텐츠 상시 현행화, 모바일아리수 앱 운영?유지관리 등 ○ 상수도 홈페이지 內「아리수 역사관」이벤트 페이지 개발·운영 - 상수도 110여년 역사를 시대 순으로 사진 제공 ○ 상수도 홈페이지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 사용자 이용패턴 분석하여 주요 홍보영역(팝업?배너 등) 재배치 - 상수도 주요 홍보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노출되도록 디자인 개선 ○ 상수도본부 산하 수도사업소 홈페이지 디자인 개편 - 수도사업소(8), 정수센터(6), 물연구원(1), 수도자재센터(1) ○ 최신 웹 개발 기술 적용, 안정적인 웹서비스 제공 및 보안 강화 ?? 사업예산 : ?? 추진일정 ○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관리 : 연중 ○「아리수 역사관」이벤트 페이지 개발 : ‘21. 1. ~ ’21. 3. ○ 상수도 산하기관 홈페이지 디자인 개편 : ‘21. 4. ~ ’21. 7. ○ 상수도 대표 홈페이지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 ‘21. 7. ~ ’21.10. Ⅴ. 추진일정 √ 보도자료 작성·배포, 언론 모니터링 등 언론 홍보 연 중 √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수립 2021. 1월 √ 아리수 민간홍보 대행업체 선정 2021. 2월 √ 아리수TV, SNS 채널 운영 등 홍보사업 추진 2021. 3월 ~ 12월 ??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수립 2021. 1월 ??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2021. 1 ~ 12월 ?? 사업소별 홍보계획 수립 2021. 2월 ?? 아리수 홍보사업 추진(아리수TV, SNS 운영 포함) 2021. 3 ~ 12월 ?? 아리수 청소년홍보단 및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2021. 4 ~ 12월 ?? 아리수교실, 관람·견학 운영(정수센터, 수도박물관 등) 2021. 4 ~ 12월 ?? TV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블라인드테스트 행사 2021. 5 ~ 12월 ?? 미디어 크리에이터 모집 및 운영 2021. 5 ~ 12월 ?? 아리수 민간홍보대행 용역 최종 결과 보고 2021.12월 주 요 사 업 명 사 업 기 간 비고 준 비 추 진 핵심 아리수TV 운영 ’21.1~2월 ’21.3~12월 아리수TV 채널 운영 ’21.1 ~2월 ’21.3 ~ 12월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21.1 ~4월 ’21.5 ~ 12월 SNS 채널 운영 ’21.1~2월 ’21.3~12월 SNS, 그린아리수 캠페인 운영 ’21.1 ~2월 ’21.3 ~ 12월 청소년홍보단, 시민평가단 운영 ’21.1 ~3월 ’21.4 ~ 12월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1.1~4월 ’21.5~10월 방송프로그램 제작·협찬 ’21.1~4월 ’21. 5~12월 일반 언론홍보 ’21.1~12월(연중) 기획보도,언론광고 지역 밀착형 홍보 ’21.1~2월 ’21.3~12월 지역언론, 사업소 SNS 등 관람·견학 프로그램 운영 ’21.1~3월 ’21.4~12월 Ⅵ. 소요예산 ?? 사업비 : 4,505백만원 (단위 : 백만원) 주 요 사 업 명 사업예산 추진방식 핵심 아리수TV 운영 아리수TV 채널 운영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SNS 운영 SNS 채널 운영 그린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 아리수 청소년홍보단 운영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방송프로그램 제작·협찬 일반 언론홍보(기획보도, 언론광고) 지역 밀착형 홍보 (지역언론, 사업소 SNS 운영 등)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수도시설 견학 프로그램 운영 찾아가는 아리수교실 운영 기타 광고 송출 등 ※ ?’21년 상수도 홈페이지 유지관리 :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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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020 홍보사업 효과분석 및 진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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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20 홍보사업 진단 시민토론회 제안내용(2020.12월 1~3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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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2021 민간홍보대행 용역 추진일정(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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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서울 물,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534 생산일자 2021-0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홍기석 (02-3146-1211) 관리번호 D000004172586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기획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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