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796 결재일자 2021. 1.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최서아 박노정 01/15 이병철 「2020년 관광사업체 경영지원 사업」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1.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0년 관광사업체 경영지원 사업」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소재 관광사업체 대상 위기 극복을 위한 업종별 경영 지원 용역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 관광사업체 경영지원 용역 ?? 사업기간 : 2020. 7월 ∼ 2020. 12월 ?? 추진방법 :: 수의계약 (서울시관광협회) ?? 사 업 비 : 22,000천원 (부가세포함) ?? 사업내용 ○ 관광사업체 대상「서울관광인 헬프센터」운영 - 코로나19에 따른 안전성 위주 비대면 온라인 소통채널 구축 - 서울 관광사업자 대상의 관광경영 불편사항 조사 및 처리대응 ○ 불편 처리 자문위원회 구성·운영 - 업종별 불편사항 처리방안 마련, 개별 사업체 의견 및 업계 동향 공유 - 불편처리 사례 분석 및 사후 정책방향 수립, 관광사업체 생존 방안 마련 등 ○ 업종별 불편사항 DB화 및 사례집 제작 - 업종·분야별 불편처리사항 DB화 및 사례 분석, 관계자 심층인터뷰 등 Ⅱ 세부사업 추진결과 1 서울관광인 헬프센터 운영 ?? 관광사업체 불편처리를 위한 비대면「서울관광인 헬프센터」운영 ○ 운영방법 : 카카오톡 채널 「서울관광인 헬프센터」개설·운영 ○ 운영기간 : 2020. 8. 3. ~ 2020. 12. 31. ○ 운영시간 : 주중 10:00~17:00(공휴일 제외) ○ 운영내용 - 1:1 채팅하기를 통한 관광사업자 불편사항 민원상담 - 매월 이벤트 실시로 채널운영 활성화 - 채널 내 포스트 게시를 통해 관광경영 관련 정보 제공 등 ○ 운영결과 : 총 69건 상담처리 - 카카오톡 상담 43건, 유선상담 17건, 기타(이메일 등) 9건 ○ 주요 불편처리 사례 -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 고용유지지원금 관련 문의, 여행업 대출 문의, 정부지원금(소상공인지원금 등) 문의, 보증보험 관련문의 등 카카오톡 채널 ‘서울관광인 헬프센터’ 카카오톡 채팅창 ?? 「서울관광인 헬프센터」 채널 활성화를 위한 각종 이벤트 실시 ○ 매월 채널 활성화 및 채널 추가 가입 유도를 위한 이벤트 추진 - 불편처리 신청자 중 참신한 내용의 신청자에 선물증정 등 적극참여 유도 ○「서울관광인 헬프센터」이용자 대상 개선점 등 조언과 격려 요청 - 채널을 이용하면서 아쉬운 점이나 좋은 개선방안을 제공한 이용자 대상 선물 제공 이벤트 실시로 향후 채널 운영의 발전방향 모색 ?? 관광사업자 참여 및 격려를 위한 채널 홍보 추진 ○ 사업의 취지를 알리고, 코로나19로 힘든 관광사업자들의 참여와 격려를 위해 뉴스레터, 업계 광고지 등은 통한 각종 홍보 추진 - 서울관광협회 홈페이지 게시, 뉴스레터, 유관기관 포스터 발송 등 - 관광 업계 신문(여행신문, 세계여행신문, 한국관광신문 등) 전면광고, 배너 광고 등 서울관광협회 홈페이지 팝업창 홍보 업계 뉴스레터 발송 세계여행신문 지면광고 한국관광신문 팝업창 및 배너광고 2 불편처리 자문위원회 구성·운영 ?? 업종별 및 분야별 전문가 선정, 자문위원회 운영을 통한 불편처리 방안 마련 ○ 업종별 자문위원회 운영을 통해 불편사항 처리방안 마련, 개별 사업체 의견 및 업계 동향 공유, 포스트 코로나 대응 방안 논의 등 ○ 자문위원 적극 협조를 위해 서울관광협회장 명의 위촉장 발급 ?? 협회 업종별?분야별 자문위원 리스트(21명) 업종별 자문분야 자문위원 비고 여행업 국내관광 해외여행 인바운드 관광숙박업 (호텔업 등) 관광호텔업 관광편의시설업 관광식당 관광면세업 관광사진업 관광객이용시설업 유람(유도)선 등 국제회의업 MICE 분야 카지노업 카지노 경영공통 세무회계 분야 법률분야 노무인사 분야 3 관광업계 불편사항 사례집 제작·배포 ?? 반복적인 불편사항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불편사항 사례집 제작·배포 ○ 월별 불편처리 사례 TOP3 선정 및 불편처리 사항 총 69건 등으로 구성한 사례집 제작(100부) ○ 관광사업체 불편처리사항 DB화 및 사례 분석으로 사후 정책방향 수립, 관광사업체 생존 방안 마련 등 ○ 주요 유관기관(여행업협회 등) 및 관광사업체(여행사 등) 배포 및 온라인 게시 관광불편처리 사례집 사례집 구성내용 Ⅲ 주요 성과 및 개선과제 ?? 주요성과 ○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관광사업자의 불편사항 발굴 및 처리를 통해 서울 관광산업의 위기극복을 위한 창구 마련 및 비대면 소통 채널 구축 ○ 관광경영 불편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수집을 통해 향후 관광위기에 효율적 대응 기반마련 ?? 개선과제 ○ 관광사업체 불편처리 신청업체가 주로 여행사에 편중되어 업종별 다양한 의견 청취가 어려웠으므로, 향후 관광업계 대상 적극적인 홍보로 더 다양한 불편사항 의견 수렴 및 지원 필요 Ⅳ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 22,000,000원 ○ 계약금액 : 20,900,000원 ○ 총 집행액 : 20,900,000원(집행률 100%)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공급가액) 인건비(노무비) 총괄운영(부장급기준,1인) 7,428,580 사업운영(과장급기준, 1인) 3,961,850 4대보험 2,736,210 소 계 14,126,640 2.운영비 홍보 광고비 550,000 우편 통신비 658,535 이벤트 운영비 655,080 소 계 1,863,615 3. 기타경비 사례집 제작·배포 1,904,645 교통비 200,000 소 계 2,104,645 (A)사업경비 소계 18,094,900 (B)일반관리비(사업경비 소계5% 905,100 (C)부가가치세 [(사업경비+일반관리비)10%] 1,900,000 사업경비 합계 (A+B+C) 20,900,000 총사업비 합계 20,900,000 ?? 정산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 과업내용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 ○ 정산서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결과 이상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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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22834
본청
관광산업과-796
D000004171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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