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352 결재일자 2021. 1. 1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수빈 송정아 01/15 김동경 서울시 영어 유튜브 활성화를 위한 기획영상 제작 결과보고 2021. 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시 영어 유튜브 활성화를 위한 기획영상 제작 결과보고 코로나19로 서울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 우수정책을 홍보하는 영상을 제작·확산하여 시 영어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 5월 ~ 12월(7개월) □ 제작수량 : 총 6편 □ 추진배경 ○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홍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서울에 관심 있는 외국인에게 온라인으로 서울시를 알릴 수 있는 영상 콘텐츠의 필요성 증가 ○ 시 영어 유튜브 채널에는 타 부서에서 제작한 시정 홍보영상, 영어뉴스 방송 등 매주 평균 3건의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으나, 외국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획영상은 월 1~2편 정도로 그 수가 부족한 실정 □ 추진목적 ○ 세계가 주목한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정책 및 방역경험을 정리한 영어 영상을 제작하여 외국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안전도시 이미지 제고 ○ 서울시의 우수정책과 명소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생생한 영상을 제작하여 코로나19 이후 서울 방문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유튜브 채널 활성화 2 추진내용 ①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정책 및 방역경험을 정리한 영상 제작 (1편) ? “2020년 1~5월, 서울은 코로나19에 어떻게 대응했는가” 영상 1편 ② 서울시의 우수정책과 명소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생생한 영상 제작 (5편) ? 알베르토, 럭키의 <랜선 서울 라이프> 시리즈 영상 4편 및 티저 1편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정책 및 방역경험을 정리한 영상 제작 ○ 영상제목 : 2020년 1~5월, 서울은 코로나19에 어떻게 대응했는가”(From January to May 2020: How Seoul has responded to COVID-19) ○ 영상내용 : 서울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4일부터 5월 구로 콜센터 집단 감염까지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정책 총정리 ○ 제작분량 : 1편(7분) (확산일 : ‘20. 5. 30.) ○ 제작방향 : 서울시가 추진한 코로나19 대응책을 사진·영상 자료와 함께 일자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보여주고, 시 방역 관계자 및 외신기자 인터뷰를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정보 제공 ○ 영상구성 서울시 코로나19 발생 및 대응상황 일자별 정리 시민대상 홍보물, 웹사이트 등 코로나19 정보공유 대책 소개 마스크착용 의무화, 이동식 선별진료소 등 방역대책 소개 인터뷰 1 : 김정일 (당시) 서울시 질병관리과장 인터뷰 2 : 권용선 (당시)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실무사무관 (시립병원 선별진료소 담당) 인터뷰 3 : 서울 상주 외신기자 Frank Smith (독일 DW) 서울시의 우수정책과 명소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생생한 영상 제작 ○ 영상제목 : 알베르토와 럭키의 <랜선 서울 라이프> (Alberto and Lucky’s “Online Seoul Life”) ○ 영상내용 : 코로나19로 한국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들이 서울을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궁, 한강 등을 방문하여 서울시의 우수정책 소개(우수한옥인증제, 스마트 교통시스템, 도시재생 정책, 따릉이 등) ○ 제작분량 : 5편 ? 티저 1편, 본영상 4편(합산 1시간 1분) ○ 제작방향 : 한국 생활을 오래 한 외국인 방송인 알베르토와 럭키를 섭외,이들이 서울에 관한 퀴즈를 풀고 미션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서울의 매력과 정책을 시청자에게 소개하는 예능 형식으로 제작 ○ 영상목록 확산일 홍보내용 영상분량 1 ’20.10.21. [티저 영상] “프로 서울러 알베르토 럭키의 서울시 완전 파헤치기” 15초 2 ’20.10.26. [1편] 궁궐과 한옥에서 배우는 서울의 역사와 멋 ? 촬영지 : 백인제 가옥, 창경궁 ? 출연자 : 알베르토, 럭키, 백인제 가옥·창경궁 문화해설사 17분 1초 3 ’20.11.2. [2편] 스마트 교통시스템을 통해 본 미래도시 서울 ? 촬영지 : 서울 TOPIS 교통정보센터 ? 출연자 : 알베르토, 럭키, 서울시 교통정보과 안영진 주무관 15분 30초 4 ’20.11.9. [3편]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메이커시티’로 재탄생한 세운상가 ? 촬영지 : 세운상가 ? 출연자 : 알베르토, 럭키,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 길현기 주무관 14분 58초 5 ’20.11.16. [4편] 한강공원에서 즐기는 편의점 라면과 따릉이 ? 촬영지 : 반포한강공원 ? 출연자 : 알베르토, 럭키 13분 31초 ○ 영상 대표이미지 1편 2편 3편 4편 ○ 영상언어 : 한국어(영어 자막 제공) ○ 출연자 정보 ? 알베르토 몬디 (’21년 기준) 한국 생활 15년 차인 이탈리아 출신 방송인. 2017년 서울시 홍보대사, 2018년 서울교통공사 홍보대사 등으로 활약하며 전 세계에 서울의 매력을 전파하고 있다. ? 럭키 (’21년 기준) 한국 생활 26년 차인 인도 출신 방송인 럭키는 IMF, 2002 한일 월드컵 등 다년간 서울의 대소사를 함께 하고 있으며, 인도와 한국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알베르토 몬디 럭키 ○ 영상 특징 - 서울시 정책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우수정책을 체험하는 모습 촬영 - 관계자를 만나 서울시 정책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질문 - 서울에 관한 퀴즈 풀기와 미션 수행이라는 재미 요소를 더함 직접 체험 (세운상가 음성변조기 만들기) 관계자와의 만남 (서울 TOPIS 교통정보센터) 퀴즈와 미션수행 (서울 지하철 관련) ○ 영상 홍보 - 시 영어 유튜브에 영상 업로드 후 시에서 운영 중인 기타 외국어 채널에 유튜브 링크 확산 ※ 페이스북(영·중·일), 트위터(영), 웨이보(중) - 홍보 보도자료 배포 ① 사전홍보(국내) : 1편 영상 공개 당일 배포(10.26.) ② 사후홍보(해외) : 1~4편 영상 공개 후 배포(12.4.) 3 추진결과 □ 콘텐츠 확산결과 ① 서울시 코로나19 대응정책 및 방역경험 정리 영상 확산채널 조회수 좋아요(A) 댓글(B) 공유(C) 반응수(A+B+C) 유튜브(영) 117,738 28 8 36 페이스북(영) 59,411 1,138 52 243 1,433 합계 177,149 1,166 60 243 1,469 ○ 확산채널 : 유튜브(영), 페이스북(영) ○ 조회수 총 17만 회, 반응수 1,469건 ○ 시청지속시간 : 3분 11초 ○ 시청지속비율 : 45.4% ※ 시청지속비율 : 영상 길이 대비 동영상을 이탈하지 않고 시청한 시간의 비율 □ 콘텐츠 확산결과 ② 알베르토와 럭키의 <랜선 서울 라이프> 순번 내용 조회수 반응수 평균 시청지속시간 평균 시청지속비율 1 티저 영상 25,561 211 0:11 74.3% 2 [1편] 한옥과 고궁 893,742 1,291 4:36 27.1% 3 [2편] TOPIS 993,932 438 5:05 32.8% 4 [3편] 세운상가 743,502 283 4:46 31.9% 5 [4편] 한강공원 561,278 297 4:52 36.0% 합 계 3,218,015 2,520 3:54 40.4% ○ 확산채널 : 유튜브(영), 페이스북(영·중·일), 트위터(영), 웨이보(중) ○ 조회수 총 321만 회, 반응수 2천 5백 건 ○ 평균 시청지속시간 : 3분 54초 ○ 평균 시청지속비율 : 40.4% □ 구독자수 변동 : 유튜브 구독자 15,959명 증가 ※ ’20. 4월 말 18,835명 → ’20. 12월 말 34,794명 (약 84.7% 증가) □ 댓글 반응(랜선 서울 라이프) ○ 영상에서 소개한 서울의 모습(편리한 교통 등)에 공감하는 댓글 ○ 서울에서 자신이 겪었던 경험을 공유하거나 서울을 그리워하는 댓글 “서울에서 지하철 타던 게 그립고 버스 타는 것도 얼마나 편리했는지 몰라요” “얼른 한국에 갈 수 있는 날을 기다리고 있어요!” “서울에 한번 살아보면 이보다 더 좋은 도시는 없다는 걸 알게 될 거에요. 이런 멋진 도시를 세상에 보여줘서 고마워요. 많은 사랑과 응원을 담아서” “아름답고 멋지고 사랑스러운 서울라이프... 나마스떼” “기다려 한국. 한국말을 배울 시간을 줘:)” “원래 7월에 서울 가려고 했었는데ㅠㅠ” 4 소요예산(안) □ 총 비용 : 135,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산출내역 : 붙임문서 참조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무관리비(201-01) ※ 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비에 포함 붙임 1. 산출내역서 1부(별도첨부) 2. 영상콘텐츠 목록 및 확산통계 1부(별도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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