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계획

문서번호 안전지원과-552 결재일자 2021. 1.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안전보건팀장 안전지원과장 박상규 이미자 01/11 이홍섭 협조 경리팀장 代김현석 2021.『찾아가는 상담실』운영 계획 2021. 1 안전지원과 【안전보건팀】 2021.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계획 전문상담·교육 활동으로 소방공무원의 심리적 회복탄력성 형성과 스트레스 예방·관리 및 인식 개선을 위한 사업임 Ⅰ 추진근거 ??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 기본법 제10조(소방공무원의 건강관리 등) ?? 소방공무원법 보건안전 및 복지 기본법 제16조(소방공무원의 특수건강진단) ?? 소방청 소방정책과-10627(2021.1.5.)호 『2021년 소방공무원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표준지침 개정 알림』 Ⅱ 사업목적 ?? 소방활동 현장경험에 따른 심리적 충격 해소와 PTSD 발생 예방 ?? 전문상담 · 교육 활동으로 소방공무원 심리적 회복탄력성 형성과 스트레스 예방 · 관리 및 인식 개선 Ⅲ 2020년 추진결과 ?? 운영개요 ○ 지정기관 : 보라매병원 (명칭: 서울소방심리지원단) ○ 기 간 : 2020. 2. 15 ~ 12. 03.까지 (약 11개월) ○ 예 산 : 467백만원 (※국비 233.5백만원) ?? 운영실적 ○ 상담활동 : 개인상담(심층상담) 이행 총 4,446명 (상담: 5,819회) ※ 전년대비 28.5% 증가(‘19년 3,460명) - 24시간 핫라인 콜센터 운영 : 299일 ○ 교육활동 - 정신건강 교육 실시 : 총 330회 12,214명 - 간담회 : 총 329명(관서장, 안전센터장 등) ○ 홍보활동 - 유인물 614회 25,817명 / 인터넷홍보등 16회 101,887명 / 모바일등 16회 3,845명 - 홍보물품 제작(배포) 가그린세트 마스크스트랩 치치세트 ○ 사후 만족도 평가 : 9.5점 (10점 만점 / 19문항) ※‘20년 설문결과 Ⅳ 2021년 사업개요 ?? 운영개요 ○ 사 업 명 : 2021. 『찾아가는 상담실』운영 ○ 대 상 : 서울소방재난본부 산하 29개 기관 全 소방공무원 (※ 필요시 직계가족과 함께 상담 추진) ○ 운영예산 : 416백만원 (※ 국비 : 208백만원) - 소방공무원 정신건강(PTSD 등) 관리 / 사무관리비 ※ 계약상에 소요되는 추가 비용은 ‘소방공무원 PTSD 예방 등’ 예산으로 충당 ○ 운영기간 : 2021. 2월 ~ 2021. 12월 까지 (약 11개월) ○ 계약방법 : (예정) 수의계약 (※‘20년 : 수의계약) ?? 주요 변경사항 내 용 2020년 2021년 비고 예 산 467백만원 416백만원 ※ 51백만원 감소 기 간 2월 ~ 12월 (약 11개월) 전년도 동일 내 용 소방공무원 및 가족 전년도 동일 인력구성 11명 (전문의 2명, 상담사 9명) 10명 (전문의 2명, 상담사 8명) ※ 예산부족으로 인해 인력 감축 ?? 사업방법 ○ 운영기관 :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119안심협력병원) ○ 소요예산 : (견적금액) 금414,956,554원 ○ 인력구성 : 총 10명 (※ 전년도 대비 상담사 1명 감소)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2명, 상담전문가 8명 ○ 운영방법 - 전문상담 : 소방공무원 중 PTSD 및 우울증 등 고위험군 방문상담 ※ 각종 사건?사고 발생 즉시 전문가 개입으로 PTSD 예방 ※ 필요 시 직계가족과 함께 상담 가능 - 치료연계 : 상담 직후 고위험군에 대한 전문의 치료 연계 - 교육·홍보 : 신뢰관계 형성을 위한 활동 병행 ?? 수의계약 사유 ○ 수의계약 법적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 4항 파목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행정안전부 예규 제39호) 수의계약 운영요령 ○ 수의계약 사유 - 2018~2020년‘소방공무원 찾아가는 상담실’사업을 서울지역 단독으로 운영한 경험 및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1인 기관 - 사업목적 달성을 위해 위 기관을 선정하야 하며, 주체를 변경할 경우 많은 시간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함 Ⅴ 주요내용 신뢰구축 활동 정신건강 증진활동 스트레스 관리 성과분석?평가 ?정신건강교육 및 홍보 활동을 통해 신뢰관계 형성 ?정신건강 진단 결과안내 ?1:1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심층 상담 및 심리 안전프로그램 연계 ?스트레스 치료를 위한 병원연계 ?운영성과 분석 및 평가 ?상담사 수행결과 평가 ?사업개선 결과 도출 ?? 전문상담 및 교육 · 홍보 활동 ○ 정신건강 관리 · 심층상담 · 병원 연계 활동 수행 ○ 집단 및 개인 상담 프로그램 실시 및 치유에 관한 자문활동 ○ 스트레스 이해도 향상 교육 및 신뢰관계 형성을 위한 활동 병행 ○ 소방본부에서 수행하는 각종 정신건강 지원 사업의 홍보 및 안내 ○ 스트레스 측정 및 정신건강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상담 실시 ○ 자살 고위험군 대상자에 대한 지속적 상담관리(Gatekeeper) ○ 수면장애 · 알코올장애 극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전 모든 직원에게 상담기록 및 개인정보 동의서 발부 ?? 긴급 심리위기 지원(자살우려자 관리) ○ 자살 우려자가 긴급 심리지원을 요청한 경우 위기개입 상담 자살 징후 발견 ▶ 심리적 위기 정도 측정 ▶ 심층상담 ▶ 수시 심층상담과 진료 권고(병행) ▶ 일정기간 심리상태 관리 정신건강설문 및 동료 관찰 필요시 보직변경 등 사전조치 가족과 함께 상담 다양한 상담창구 및 협력병원 활용 추적관리 ?? 직장 내 갈등관리·조정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활동 ○ 동료 · 계급 간 갈등 관리·완화 및 해소를 위한 조직구성원의 화합프로그램 운영 지원 ○ 성희롱·성폭력의 사전예방 및 문제해소를 위한 교육·상담활동 실시 ?? 심리안정 프로그램 연계 운영 ○ 『찾아가는 상담실』운영 중 도출된 소방공무원의 스트레스 유형을 분석, 소방공무원에게 필요한 심리안정 프로그램 구성(안) 제안 ○ 『심리안정프로그램』참여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사후 상담 등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 효과가 지속 가능하도록 관리 ?? 교육ㆍ홍보활동 (인식개선) ○ 스트레스 이해도 향상 교육 및 신뢰관계 형성 ○ 소방본부 등(소방청) 수행하는 보건안전지원 사업 활동 계획수립 ▶ 교육ㆍ홍보 ▶ 결과작성 각 기관별 일정 협의 표준교재, 시청각 자료, 리플렛등 활용하여 필수 교육내용 및 홍보내용 전달 운영서식 작성 ?? 보건안전 관리시스템을 통한 상담정보 관리 (소방청) ○ 개인별 정신건강 상담내역을 전산 입력 관리(희망자에 한함) - 자살 원인 규명 및 PTSD 등 공상처리 시 관련 자료로 활용 Ⅵ 세부 운영사항 ?? 사업운영 조직 및 인력 단장(1명), 부단장(1명) 수석 전문상담사(1명) 전문상담사(7명) 전문상담사 관리 상담활동 지원 상담 통계관리 소방본부의 심리지원 요구사항 수렴 전문상담활동 실시 고위험군 추적관리 (정신과 진료 연계) 스트레스 이해 교육 상담일지 전산관리 상담실(사무실) 마련 상담사의 활동시간은 탄력적(주·야간)으로 운영하되 최소 활동시간 준수(8시간) 전문상담사는 소방재난본부와 심리지원단이 상호 협의하여 선발 ※ 소방공무원 긴급 심리위기 지원 등을 위해 운영 사무실(PMO) 설치 및 심리지원단장 상주 ?? 운영인력 자격 ※ 모든 학위는 대학 및 평생교육법에 따른 학력이 인정되는 평생 교육시설의 교육학, 사회사업(복지)학, 정신의학분야 또는 그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관련 분야 학위를 말함 - 심리지원 단장 : 해당지역 거주, 정신건강 상담관련 석사학위 이상, 임상군 상담 가능(상담 및 코칭 포함) 및 정신건강 고위함군 선별 능력을 갖추고 상담사례에 대한 자문이 가능한 자 - 심리지원 부단장 : 심리지원단 운영상 필요한 경우(단장역활 보완) - 심리상담사 : (수석) 해당권역 거주 + 학위 + 임상경험 3년 이상 (상담사) 해당권역 거주 + 학위 + 임상경험 2년 이상 ?? 운영인력 선발 등 (선발주체: 심리지원단) ○ 선발시기 : 착수보고 후 20일 이내 ○ 선발인원 : 수석 및 전문상담사 ○ 선발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 ○ 면접위원 : 심리지원단장(부단장), 소방공무원 중 보건업무 경험 및 학식이 풍부한 자 등 ○ 선발절차 : 선발공고 ? 상담사 면접 ? 선발 및 보고(본부) ?? 운영인력 교육 및 운영점검 ○ 정기교육 : 매월 심리지원단 자체 워크숍(교육) 실시 - 교 관 : 심리지원단장ㆍ수석상담사, 소방내부 심리전문가 등 - 대 상 : 심리지원단 전원 및 해당권역 소방본부(소방서) 담당자 - 내 용 : 상담노하우 및 사례회의. 사업추진 개선방향 논의 ?? 소방본부 주관 워크숍 실시(연 2회) ○ 일 시 : 사업시작 직후 및 사업추진 중 (2~4분기) ○ 교 관 : 소방본부 보건 담당자 및 심리지원단장 ○ 대 상 : 소방서 보건담당자 및 심리지원단 ○ 내 용 : 사업소개, 담당자&심리지원단 의사소통 등 ?? 수시교육 실시 : 주 1회 이상 심리지원단 내 자체교육 실시 ※ 필요시 생략은 가능하나, 연속 2회 이상 생략 금지, 방역수칙 준수 철저 ○ 교 관 : 심리지원단장(부단장), 수석상담사 ○ 대 상 : 전문상담사 ○ 내 용 : 상담자원 관리(교육 및 상담의 질 관리) ?? 운영점검 ○ 월별점검 : 소방재난본부 & 심리지원단 간 점검회의 개최 - 이용현황 분석, 비용정산을 위한 증빙자료 검토, 개산사항 등 ○ 중간방문ㆍ교차점검 : 소방청 & 소방본부 합동 - 분기별 운영실태 점검 및 사업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 결과보고 ○ 월별 보고서 - 시 기 : 격월 제출(격월 10일한, 2개월 월별보고서) - 제출처 : 심리지원단 → 소방본부 ※소방청 별도 보고 - 내 용 : 월별 활동현황 분석, 비용정산을 위한 증빙자료,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등 제출 - 방 법 : 공문형식으로 제출 ○ 최종결과보고서 - 시 기 : 심리지원단 평가일 기준 20일 前 - 제출처 : 심리지원단 → 소방본부(소방청) - 내 용 ? 예산집행현황 및 증빙자료, 사업운영인력 세부사항(역할 등) ? 성과 · 활동분석, 상담사 평가, 운영상 문제점 및 개선대책 등 ? 소방심리지원단 운영에 필요한 지침서 등 - 방 법 : 별도의 최종보고서 형태로 제출(10부, USB 1개) ○ 연구보고서 - 시 기 : 최종결과보고서 제출 시 - 제출처 : 심리지원단 → 소방본부(소방청) - 주 제 : 소방공무원 지속상담(사례관리) 매뉴얼 - 방 법 : 별도의 연구보고서 형태로 제출(30부, USB 1개)운영점검 ?? 기타사항 ○ 사업운영 시 준수사항 - 자체적 설문조사 금지 (소방청 일괄 실시 예정) - 전체 예산 중 최소 70% 이상을 인건비(상담사)로 집행 - 운영사무실(PMO) 설치 및 심리지원단장(부단장) 상주 ○ 상담내용의 비밀보장 등 - 상담사는 상담내용의 비밀 보장을 원칙으로 함. 단 아래와 같은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소방본부 담당자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① 내담자 본인 및 타인의 생명,, 감염의 위험, 사회의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상태에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내담자가 심각한 학대, 상습구타, 성추행을 당하고 있는 경우 ③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등 - 소방본부 담당자가 업체의 사업수행 능력 및 상담사의 업무 충실도 평가를 목적으로 관련자료를 요구하는 경우 요구사항을 따른다. ※ 참고 :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윤리강령(윤리문제 해결) 전문(별지) ○ 후속상담 운영 (계약기간 종료 후 해당) - 2022년도 계약체결 완료 시 까지 해당 소방본부의 후속상담 지속 - 지원대상 : 지속관리가 필요한 全 소방공무원(가족포함) - 방 법 :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방식과 동일 ?? 추진일정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사업계약, 운영 계약체결 교육, 정책홍보, 전문상담 운영 상담사 선발 및 조직 구성 워크숍 정기·수시교육 매월실시 운영위 점검 회의 월별점검 매월실시 중간방문점검 심리지원단 평가 심리지원단 및 상담사 평가 연구보고서 제출 및 보완 제출 보완 월별 보고서 제출 및 비용청구 최종준공 상담자료 관리 및 이관 건강시스템 이관 최종결과보고서 제출 제출 Ⅶ 향후계획 ?? 계약관련 사항 ○ 일상감사 : 2021. 1. 11 ~ 1. 22.(약 2주간) ○ 계약심사 : 2021. 1. 11 ~ 1. 22.(약 2주간) ○ 계약의뢰 : 2021. 1. 25 ~ 2. 5.(약 2주간) ?? 심리지원단 구성 ○ 심리상담사 면접 : (계약이후) 2021. 1월 말 실시 예정 ○ 사전교육 : 2021. 2. 8~ 2. 15.(약 1주간) ?? 시행 예정일 : 2021. 2. 17(수) Ⅷ 행정사항 ?? 전문상담사 소방관서 방문 시 교육, 상담활동 등 적극 협조 ○ 장 소 : 심신안정실 등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장소 마련 ○ 물 품 :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 할 수 있는 기자제 마련(책상, PC 등) ?? 소방본부에서는 월간점검회의 장소 마련 및 행정업무 적극 지원 붙 임 1. 수의계약 사유서 1부. 2. 산출기초조사서 1부. 3. 견적서 1부. 4. 사업자등록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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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문서번호 안전지원과-552 생산일자 2021-01-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규 (02-3706-1653) 관리번호 D0000041671507
분류정보 안전 > 소방인력관리 > 소방공무원관리 > 소방공무원안전관리 > 소방공무원건강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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