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205 결재일자 2021. 1. 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김태우 백종은 김진효 김권기 01/06 한제현 협 조 주무관 우순학 주무관 박은민 2021년 도로포장 상태조사 용역 시행계획 2021. 1.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2021년 도로포장 상태조사 용역 시행계획 서울시 노후 포장에 대한 체계적 정비를 위한 ’21년 포장상태 용역 세부 시행계획 보고 임 Ⅰ 추 진 배 경 ○ 매년 전수조사를 통한 신뢰성 있는 도로 포장상태 평가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지보수 의사결정 공용년수 경과에 따른 정확한 SPI 개발 자료로 활용 ○ 포장상태 예측기법 개발을 통한 조사주기 최적화 조사주기 최적화로 업무 효율화 ○ 전수조사 체계를 통한 합리적 도로 유지관리 급격한 포장상태 변화 구간에 대한 합리적 관리로 포장상태 향상 기여 포장상태에 따른 우선보수구간 투자로 효율적 예산 집행 Ⅱ 추 진 경 위 ○ ’99.~’13. : 포장도로관리체계 구축 및 포장상태 시범조사 - 서울시 포장관리체계 시범사업 및 개선, 14,606㎞ 조사 포장관리체계 연구개발 및 시범운영, 포장도로관리시스템 개발(’08년) ○ ’14.~’17. : 특별시도 포장상태 조사(3년 주기 전수 조사) - 도로포장연구센터 설립 후 본격 조사 수행, 4년간 8,914㎞ 조사 ○ ’18.04. :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본계획 수립(행정2부시장 방침 제59호) - 정확한 포장상태 파악을 위한 조사주기 변경(3년→1년) ○ ’18.~’20. : 포장상태 전수 조사 시행 - ’18년 6,875㎞, ’19년 7,678㎞, ’20년 7,748㎞ Ⅲ ’20년 조사·분석 실적 ?? 도로 표면상태 조사·분석 ○ 목 적 : 서울시 도로포장 상태평가 및 보수구간 선정 ○ 조사항목 :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도로포장 약 7,800㎞에 대한 표면상태 조사 - ’20년 서울시 평균 포장상태(SPI) : 6.69 SPI : 10점(매우양호) ~ 0점(매우불량), 6미만(보수대상) 구 분(연장비) 균열률 (%) 소성변형 (mm) 종단평탄성 (m/km) SPI 도시고속(17%) 6.1 4.7 2.2 7.15 주간선(40%) 5.3 5.2 3.5 6.70 보조간선(40%) 5.7 5.2 4.1 6.52 버스중앙( 3%) 4.6 7.7 3.4 6.64 평균 5.6 5.2 3.5 6.69 ○ 보수대상 현황 - 노후면적 : 67,681a(28.7%) ※ SPI 6 미만 전체 - 보수대상 : 46,444a(19.7%) ※ SPI 6 미만 중 연장 200m 이상 - 보수비용 : 170,556백만원 ※ 보수대상 전체 보수시 ?? 모니터링 구간 운영 ○ 목 적 : 포장공법과 관련한 종합적인 평가자료 구축 ○ 운영현황 구 분 포장공법 구간(개) 서울형 포장설계법 구간 SMA, 고강성기층 등 53 맞춤형 고내구성 포장 구간 섬유그리드, 프리캐스트 등 3 기능성 포장 구간 차열성, 저소음·배수성 등 28 예방적 유지관리 구간 표면처리, 균열보수 15 성능보증제 구간 개질SMA 2 소 계 101 Ⅳ ’21년 용역 시행계획 ?? 용역 개요 ○ 용 역 명 : ’21년도 서울특별시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용역 ○ 용역기간 : 2021.03.~2021.12. ○ 사 업 비 : 1,700백만원 ○ 주요과업 도로포장 표면상태 조사·분석 및 DB 구축 최적 유지관리를 위한 보수대상구간, 공법, 우선순위 결정 보수공법 ┍ (일반구간) 보수공법 결정체계 적용 ┕ (특이구간) 서울형 유지보수 포장설계 적용 도로기능별 포장공용수명 평가(신규) 포장공사 후 재포장 전까지 포장상태(재료별, 공법별 등) 변화추이 검토 포장 공용수명 예측기법 개발 자료 수집 장·단기 보수예산 분석 모니터링구간 조사 및 분석 대상구간 : 기존(’14년~’20년) 및 신규(’21년) 구간 포함 서울형 유지보수 포장설계 시행(신규) 도로환경/포장파손상태를 고려한 실시설계 ’22년 버스전용차로 재정비구간 선제적 적용(일반차로는 ’23년 적용) ※ ’21년 재포장 구간 서울형 포장설계 → ’22년 시공 교통량/포장상태/지지력 등 평가 → 보수공법 결정 교통량 조사 (버스) FWD 시험 (지지력측정) 코어 채취 (균열깊이측정) 설계변수 입력 (설계프로그램) 재포장 두께 결정 현장조사 포장설계 ?? 계약심사 변경 ○ 사전적격심사(PQ) → 협상에 의한 계약 구 분 사전적격심사(PQ) 계약 협상에의한 계약 경쟁방법 입찰가격 기술능력 평가기준 사전적격심사(70)+가격(30) 적격 통과점수 : 85점 이상 정량(20)+정성(60)+가격(20) 협상적격 점수 : 70점 이상 평가방법 계약담당자 계약담당자+외부 전문가 낙찰자 결정 기준 적격심사 기준 점수를 통과한 업체 중 최저가 입찰자 선정 기술제안서 평가 후 평가 점수가 고득점인 입찰자와 우선협상 ○ 변경 사유 … 전문성·기술성·창의성 등 기술평가 필요 다양한 포장 조사장비를 활용한 조사기법 제시 2D~3D 노면영상, 드론, 라이다(Radar) 등 도로포장 상태 정밀분석 방안 제시 AI자동분석 등 고도화 포장상태 분석기술 도로조사 주기 최적화 방안(공용수명 평가) 제시 도로등급, 교통량, 포장상태, 지지력 등을 고려한 예측기법 방안 서울형 유지보수 포장설계 방안 제시 대상구간 선정/현장조사 방법/포장파손 원인 분석 등 Ⅴ 추 진 일 정 ○ ’21.02. : 기술용역 발주 사전절차 이행 ○ ’21.03. : 용역계약 붙임 : 서울시 포장관리 절차 1부. 끝. 붙 임 서울시 포장관리 절차 ① 포장조사 장비 ○ 조사항목 : 표면결함(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지지력 조사장비 로드스캐너 (Road Scanner) FWD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조사목적 포장 표면결함 조사 포장 지지력 조사 조사항목 균열, 소성변형, 평탄성 층별 탄성계수 조사장비 ② 노후포장 및 보수공법 선정 절차 표면상태 조사 ? 차량형 자동조사장비 활용 ? 표면결함 종합상태(SPI) 분석 -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보수대상 선정 ? 보수대상구간 - SPI 6 미만 구간 - 노후/평탄성/예방 공법 보수공법 선정 ? 보수공법 결정 - SPI 4 미만 : 서울형포장설계법 - SPI 6 미만 : 보수공법결정체계 예산분석 ? 보수우선순위 결정 - SPI, 보수연장, 도로등급 고려 ? 장?단기 보수예산 비교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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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43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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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관리과-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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