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수도권 관광진흥 공동협력 사업정산 및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474 결재일자 2021. 1. 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최서아 박노정 01/07 이은영 「2020년 수도권 관광진흥 공동협력」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1.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0년 수도권 관광진흥 공동협력」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수도권 5개 시·도 관광활성화 및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한『2020 수도권 관광진흥 공동 협력사업』추진결과 및 사업비 집행내역을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업개요 ○ 사 업 명: 2020 수도권 관광진흥 공동협력 ○ 사업기간: 2020.1. ~ 2020.12. ○ 사업예산: 금 281,586,000원(부가세 포함) ○ 집행금액: 금 267,927,863원(부가세 포함 / 집행률: 95.15%) ?? 수도권 관광진흥협의회 개요 ○ 구성: 수도권 5개 시ㆍ도(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 목적: 관광상품 공동개발 및 홍보, 수도권 상생관광 협력도모 ○ 운영: 5개 시ㆍ도가 윤번제로 사업 주관(2020년 간사 시ㆍ도 서울시) 연 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주 관 충북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서울 ?? 주요내용 ○ 수도권 5개 시도 공동 관광 홍보물 제작 - 5개 시도 관광 홍보 리플릿 6개 국어 총 55,000부 제작 및 각 시·도 배포 ○ 수도권 5개 시도 한강테마 홍보영상 제작 - 5개 시도의 공통점인 한강을 주제로 기획하여 각 시ㆍ도 별 본편 총 6편 제작 - 제작 영상 활용 유튜브 게재 및 광고 집행을 통한 5개 시ㆍ도 공동마케팅 진행 ○ 수도권 5개 시도 맞춤형 기념품 제작 - 시도별 맞춤형 기념품 8종류 총 3,706개 제작 및 각 시도 배포 Ⅱ 세부사업 추진결과 1 수도권 5개시·도 공동 관광홍보물 제작 ?? 추진개요 ○ 사업목적: 5개 시ㆍ도 공동 홍보물 제작·배포를 통해 5개 시ㆍ도 관광 공동마케팅 및 수도권 관광 협력 강화 ○ 홍보물명: 「여행을 떠나요! 대한민국 5개 시ㆍ도 여행」 ○ 제작형태: 관광 리플릿(7단 접지 총 14면) ○ 제작부수: 55,000부 - 국문, 영문, 일문, 중문 간체, 중문 번체(각 10,500부), 아랍어(2,500부) ○ 소개관광지 - 5개 시·도별 대표 관광코스 및 공항-수도권 각 5개시도 소요시간 등 게재 - 시ㆍ도별 6개씩 총 36개의 관광콘텐츠를 코스 형식으로 소개 서울 ? 서촌 전통시장+한복 체험 ? 익선동 골목 누비기 ? 북촌 한옥스테이 ? 한강공원(자전거, 배달음식 체험) ? 세빛섬 ? 반포대교 무지개분수 경기 ? 양평 두물머리 ? 쁘띠프랑스 ? 아침고요수목원 ? 수원화성 ? 수원남문시장 ? 한국민속촌 인천 ? 차이나타운 ? 월미도(월미바다열차) ? 송도센트럴파크 ? 전등사 ? 강화평화전망대 ? 강화루지 강원 ? 철원 DMZ 생태평화공원 ? 철원 고석정 ? 춘천닭갈비 ? 춘천 구봉산 전망대 카페거리 ? 춘천 강촌레일파크 ? 남이섬 충북 ? 도담삼봉 ? 단양강 잔도길 ? 만천하스카이워크 ? 수양개빛터널 ? 청풍나루ㆍ청풍문화재단지 ? 청풍호 관광모노레일 ○ 배포결과 : 시·도별 배포(서울 13,000부, 4개 시·도 각 10,500부씩) - 코로나19 영향으로 관광안내소, 관광정보센터 등 배포는 현재 무의미할 것으로 판단하여, 관광활성화 시기 도래 시 해외설명회, 박람회 참가 등에서 사용 예정 ?? 완성사진 전체 디자인 1면(표지) 14면(뒷표지) 2면 3면 4면 5면 6면 7면 8면 9면 10면 11면 12면 13면 띠지 완성본 2 수도권 5개시·도 한강테마 홍보영상 제작 ?? 추진개요 ○ 제작편수: 총 6편(종합편 1편(1분30초), 시ㆍ도 별 본편 5편(2분30초)) ○ 제작언어: 국문 기본 언어, 4개 국어 자막 제작(영, 일, 중간, 중번) ○ 촬영모델: 아이돌그룹 ‘에이프릴’ 중 4인 - 유명인 섭외를 통한 시청자 확보 및 입소문을 통한 확산 기대 - 아이돌그룹의 출연을 통해 MZ세대 대상 공감대 형성 및 해외 K-pop 팬층 유인 ?? 홍보영상 테마 : 한강 물길 따라 떠나는 5개의 물결 여행 ○ 한강 수계에 속해 있다는 5개 시ㆍ도의 공통점에 착안하여, 한강의 흐름과 함께 각 시ㆍ도 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가진 주요 관광지 소개 강원 남이섬 춘천 의암호 정선 아라리촌 병방치 스카이워크 강릉 주문진 충북 청풍호 관광모노레일 도담삼봉 만천하스카이워크 충주 탄금호 일대 제천 의림지 경기 양평 두물머리 자라섬 광주 화담숲 김포 라베니체 포천 백운계곡 서울 반포 한강공원 여의도 한강공원 서울숲 롯데월드타워 청계천 인천 경인 아라뱃길 을왕리 해수욕장 인천 개항장거리 강화 루지 송도센트럴파크 ?? 홍보영상 활용 홍보마케팅 ○ 주요 관광 홈페이지 영상 게재로 5개시·도 공통마케팅 효과 증진 - VisitseoulTV 서울관광 유튜브 채널 영상게재로 수도권 협력사업 상징성 확보 ※ 지자체 관광 유튜브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 보유(12.31 기준 33.7만 명) - SITM(서울국제관광트래블마트) 홈페이지 영상게재로 해외여행사 대상 홍보 - 게재순서 : 한강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영상 게재 종합편 강원편 충북편 경기편 서울편 인천편 12. 23.(수) 12:00 12. 23.(수) 14:00 12. 23.(수) 16:00 12. 24.(목) 12:00 12. 24.(목) 14:00 12. 24.(목) 16:00 ○ 해외 3개 국가(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대상 구글(유튜브) 광고 집행 - 국민 평균 연령이 낮으며, 인터넷 보급률 및 SNS 이용률,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 등이 높아 광고 도달 가능성이 큰 국가 선정 - 유튜브 영상 재생 전 노출되는 인스트림 광고형식(스킵 광고) 진행 - 이용객 관심 분야에 따라 세부 노출 대상 설정 · ‘여행 애호가’, ‘식도락가’: 여행을 좋아하는 시청자 겨냥 관심분야 설정 · ‘월드 뮤직 팬’, ‘팝음악 팬’, ‘예술 및 공연 애호가’, ‘엔터테인먼트 뉴스 마니아’: 한류 및 K-pop 팬층 겨냥 관심 분야 설정 ○ 영상 게재 및 광고집행 결과 (집행기간: 12. 24. ~ 12. 30.) - 영상 활용 광고 총 노출수 1,140만 회, 조회수 476만 회 달성 ※ 조회수: 광고 영상을 30초 지점까지 시청한 경우 또는 광고 영상과 상호작용한 경우 집계 광고 일자 12. 24.(목) 12. 25.(금) 12. 26.(토) 12. 27.(일) 12. 28.(월) 12. 29.(화) 12.30.(수) 노출수 1,019,562 1,860,060 1,953,154 2,018,407 1,957,742 2,150,639 448,223 조회수 243,777 810,459 866,484 879,569 880,178 854,476 227,276 - 시ㆍ도별 통계 ※ 클릭수: 광고 영상 클릭 횟수(클릭 시 각 시ㆍ도 공식관광홈페이지로 이동) 시도명 강원편 충북편 경기편 서울편 인천편 조회수 968,624 896,747 997,632 945,418 948,059 클릭수 5,319 5,843 4,911 5,021 5,226 ?? 결과분석 ○ 광고 예산을 시도별로 동일하게 하여 시ㆍ도별 광고 노출 편차 최소화 ○ 노출 기기의 비율은 휴대전화(53.6%)가 가장 높았으며, 최근 TV 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유튜브 시청 증가에 따라 TV화면(30.4%)이 2위를 차지 ○ 인구별 통계는 18~34세 남성(39.74%)이 가장 많았으며, 18~35세 여성(25.9%)이 뒤를 이었음 - 18~34세 젊은 남성 대상 광고 노출 비율이 높은 것은 섭외 모델인 에이프릴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 18~34세 젊은 여성의 경우, 여행의 주 소비층으로 여행에 대한 관심분야 검색 빈도가 높아 노출 횟수가 늘어난 것으로 추측됨 ○ 에이프릴 출연의 영향으로 한류와 관련된 관심분야(월드 뮤직팬, 팝음악 팬, 엔터테인먼트 뉴스 마니아)의 비율이 69%에 달함 광고 화면(모바일) 광고 화면(데스크톱) 기기별 통계 인구별 통계 3 수도권 5개시·도별 맞춤형 관광기념품 제작 ○ 사업목적: 시ㆍ도별 맞춤형 관광 판촉을 위한 기념품 제작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기 오프라인 활용 마케팅 자원으로 활용 ○ 소요예산: 50백만 원(시ㆍ도 별 10백만 원) ○ 제작분량: 기념품 8종류 총 3,706개 제작 - 기념품에 각 시ㆍ도가 원하는 로고 및 문구 인쇄하여 제작 - 일반 배포용, VIP용, 방역용 등 다양한 용도의 기념품 중 수요 취합하여 제작 구분 기념품 종류 및 제작 개수 서울 그립톡(600개), 장우산(170개), 블루투스키보드(180개) 경기 LED 미니가습기(550개), 무선충전 보조배터리(350개), 인천 LED 미니가습기(550개), 락앤락 텀블러(390개) 강원 블루투스 이어폰(100개), 블루투스 키보드(`180개) 충북 코로나 방역키트(500개), 블루투스 이어폰(50개), 블루투스 키보드86개) ?? 기념품 사진 하트 그립톡 LED 미니가습기 무선충전보조배터리 락앤락 텀블러 코로나 방역키트 장우산 블루투스 이어폰 블루투스 키보드 Ⅲ 주요 성과 및 개선과제 1 주요 성과 ?? 코로나19로 비대면 홍보마케팅의 필요성이 강화됨에 따른 홍보영상 별도 제작으로 수도권 홍보 극대화 ○ 수도권 5개시도 홍보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 실시로 총 조회수 476만회를 달성하는 등 더 광범위한 홍보 효과 발휘 ○ 국내외 잠재관광객 대상 수도권 주요 관광지 인지도 제고로 향후 관광시장 회복 시 수도권 관광 활성화 기대 ?? 포스트코로나 시기 대비 5개시·도 공동 홍보물 제작으로 5개 시·도 관광 판촉 사전 기반 마련 ○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자원으로 활용가능한 홍보 리플릿, 기념품 등을 제작하여 다양한 관광 프로모션 진행 시 판촉 지원 강화 2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코로나19 장기화 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업발굴 필요 ○ 2021년 사업 진행 시 상반기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제로 비대면 중심의 세부 사업계획 구성검토 필요 ??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 ○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는 매년 2회 사업 진행 방향 등을 논의하는 워크샵을 개최해왔으나, ’20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원활한 소통이 어려웠음 ○ ’21년 사업 진행 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더라도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등을 통한 적극적인 소통으로 사업 활성화 필요 Ⅳ 사업비 정산 1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281,586,000원 ?? 총 집행액: 267,927,863원 총사업비(A) 집행실적(B) 집행률 사업경비 소계 수수료 부가세 합계 281,586,000 238,794,887 4,775,898 24,357,078 267,927,863 95.15% 2 주요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공급가액) 수도권 관광진흥 공동협력 (A) 수도권 5개 시도 한강테마 홍보영상 제작 162,953,138 수도권 5개 시도 공동 관광 홍보물 제작 30,043,585 5개 시도 맞춤형 관광 기념품 제작 45,092,800 운영비 (B) 교통비, 운송비, 사무용품비 등 705,364 사업경비 소계 238,794,887 수수료 4,775,898 부가세 24,357,078 지출금액 총합계 267,927,863 3 사업비 정산결과 세입(A) 공급가(①) 부가세(②) 정산금액(B) (①+②) 잔액(A-B) 반납액 281,586,000 243,570,785 24,357,078 267,927,860 13,658,140 13,658,140 붙임 1. 정산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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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수도권 관광진흥 공동협력 사업정산 및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474 생산일자 2021-01-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787) 관리번호 D00000416578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사업개발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