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472 결재일자 2021. 1.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최서아 박노정 01/07 이은영 「2020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1.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0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방한 관광상품의 질적 성장 및 고급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추진결과 및 사업비 집행내역을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 사업기간 : 2020. 1월 ∼ 2020. 12월 ?? 대행기관 : 서울관광재단 ?? 사업내용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인증 및 운영지원 - 신청상품(단체 및 개별 관광상품) 대상 평가위원회 심사를 통한 우수상품 인증 - 인증상품 대상 상품개발비 및 홍보마케팅 지원을 통한 운영 활성화 ○ 서울방문 외국인 단체관광객 안심보험 가입 홍보 - 단체관광상품 관광객 대상 안심보험 가입지원으로 서울관광 재방문율 및 신뢰도 제고 -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래관광객 급감에 따른 안심보험 홍보로 변경 추진 ○ 서울 우수관광 테마상품 공모전 추진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안전하고 편안한 서울우수관광 테마상품 발굴(20선) ○ 서울 신규 관광자원 발굴 및 여행사 대상 상품개발 정보 제공 - 매월 신규 관광콘텐츠 국내외 여행사 제공(뉴스레터), 상품개발 유도 - 여행사 대상 관광설명회(상?하반기, 서면)로 서울시 관광정책 및 상품개발 정보제공 ?? 대행 사업비 : 1,180,000천원 Ⅱ 주요 추진실적 ?? 주요 실적 구분 주요 내용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운영 ○ 총 504개 상품 인증(’19년 386개 대비 30.6% 증가) 구분 평가일시 우수상품 일반상품 개별상품 소계 1차 2020.4.9. 58 71 34 163 2차 2020.7.28. 191 86 64 341 합 계 249 157 98 504 외래관광객 유치실적 ○ 총 10,806명 유치 (’19년 62,074명 대비 82.6% 감소) 구 분 합 계 우수 일반 개별 상품 수 504개 249개 157개 98개 모객실적 10,806명 8,350명 2,232명 224명 참여 여행사 ○ 12개국 190개 여행사 참여 : 국내 인바운드 149개사, 해외 아웃바운드 41개사 테마상품 공모전 ○ 서울 우수관광 테마상품 20개 선정 (선정업체 당 500만원 지급) 신규관광자원 발굴 및 정보제공 ○ 매월 주제별 콘텐츠 발굴(총 276개) → 뉴스레터(Seoul Tour +) 제작 ○ 국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 대상 정보제공 ※ 뉴스레터 배포처 : 총 6,611개소(국내 3,361 / 해외 3,250) 사업활성화 (홍보 마케팅 등) ○ 인바운드 업계 대상 적극 홍보로 총 729개 상품접수(전년 471개 대비 54.8% 증가) ○ 인바운드 참여 여행사 총 149개(전년 81개사 대비 83.9% 증가) ○ 우수관광상품 평가위원회 개최 및 운영(4, 7월, 총 2회) ○ 서울 관광정책 서면 설명회 상·하반기 총 2회개최(각 933,993건, 이메일 발송) ○ 서울방문 외국인 단체관광객 안심보험 온/오프라인 홍보 - 리플렛 4,500개사, 마스크 200개사, 방역물품 102개소 배포, 오프라인 설명회 1회 ○ 이메일/유선/유관기관 홍보채널을 활용한 사업 적극홍보 Ⅲ 세부사업 추진결과 1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운영 ?? 우수관광상품 평가위원회 개최를 통한 상품 인증 ○ 우수관광상품 평가위원회 운영 - 학계, 유관기관, 여행업계 전문가(21인)로 평가위원회 구성 - 평가위원회 2회 개최(4/7월)를 통한 상품 심사 및 인증 구분 지원사항 단체 우수 · 상품개발비(증액):1만원 → 2만원/인 (※코로나19로 인한 특별 증액지원) 홍보마케팅비(신설) :500만원 여행사별 연 1회 500만원 일반 · 상품개발비(증액): 5천원 → 1만원/인 (※코로나19로 인한 특별 증액지원) 개별 · 홍보마케팅비(증액): 300만원 → 500만원 ※ 여행사별 2번째 지급부터 1상품 당 150만원 추가 지원 ※ 여행사별 상품당 모객실적 100명 이상 시 지급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변경사항> ○ 상품 인증결과 : 총 504개 상품 인증 평가일시 소계 우수 일반 개별 1차(4.9) 163 58 71 34 2차(7.28) 341 191 86 64 총 괄 504개 249 157 98 ※ ’19년 386개 상품(우수 104개, 일반 207개, 개별 75개) <국가별 상품 인증현황> 구분 전세계 구미주 일본 중국 태국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인도 네시아 말레 이시아 필리핀 중동 홍콩 기타 합계 단체 39 59 45 41 31 30 24 23 21 21 16 16 15 25 406 개별 57 9 9 9 1  -  1  -  1  1  5 - -  5 98 소계 96 68 54 50 32 30 25 23 22 22 21 16 15 30 504 ※ 기타 국가: 러시아(11), 네팔(7), 미얀마(3), 라오스(3), 멕시코(2), 캄보디아(1), 인도(1), 몽골(1), 카자흐스탄(1) ?? 우수관광상품에 반영된 코로나19로 인한 방한 관광동향 변화 ○ 일정 구성: 평균 5.2일(4박 5일) 구분 2박 3일 3박 4일 4박 5일 5박 6일 6박 7일 7박 8일 이상 합계 방문수 32 118 139 38 50 29 406 비율(%) 7.9 29.1 34.2 9.4 12.3 7.1 100 - 코로나의 여파로 3박 4일 이내의 일정 구성이 전년(27%) 대비 10% 증가하여 전체 상품의 37% 차지 ○ 상품별 지역 특성 구분 서울 단독 일정 타지역 연계 일정 전체 상품수 137 269 406 비율(%) 33.7 66.3 100 <타지역 방문> 구분 경기 강원 경상 제주 전라 충청 소계 횟수 201 133 63 38 27 19 481 비율 41.7 27.7 13.1 7.9 5.6 4.0 100 - 코로나의 여파로 서울 단독 및 서울 근교 경기, 강원 연계 상품의 증가 서울 단독일정 8.4%(전년)→33.7% / 경기, 강원 52.9%(전년)→79.4% ○ 상위 방문지 15개소: 경복궁, N서울타워(56.7%) > 명동(55.4%) 구분 경복궁 N서울 타워 명동 인사동 시장 북촌 한강 동대문 청계천 홍대 일대 잠실일대 코엑스 서울로 창덕궁 횟수 230 230 225 192 192 147 114 114 110 105 103 81 78 69 비율 56.7 56.7 55.4 47.3 47.3 36.2 28.1 28.1 27.1 25.9 25.4 20.0 19.2 17.0 - 코로나의 여파로 관광객의 밀도가 높은 명동(작년 77.2%), 시장(작년 58.2%) 등의 방문 비중이 줄고 다양한 관광지를 찾는 상품이 증가함 ?? 우수관광상품을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여행사 참여결과 ○ 외국인 관광객 총 모객인원: 10,806명 구분 모객인원 소계 10,806명 우수 8,350명(77.27%) 일반 2,232명(20.66%) 개별 224명(2.07%) ○ 국가별 모객 실적 (단위: 명) 구분 소계 태국 대만 홍콩 말레 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일본 필리핀 구미주 캄보디아 인도 네시아 호주 기타 우수 8,350 5,416 2,485 328 - - 67 - - 47 - 7 - - 일반 2,232 - 248 931 311 310 213 4 109 - 66 40 - - 개별 224 9 - 5 1 - 11 116 9 45 - 3 17 8 소계 10,806 5,425 2,733 1,264 312 310 291 120 118 92 66 50 17 8 비율 (%) 100 50.2 25.3 11.7 2.9 2.8 2.7 1.1 1 0.9 0.6 0.5 0.2 0.1 ○ 인아웃바은드 여행사 참여 결과 - 참여여행사 : 총 190개사(인바운드 149, 아웃바운드41) 합계 해외 아웃바운드사(12개국) 국내 인바운드사 190개사 41개사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캄보디아, 싱가포르, 홍콩, 대만, 인도네시아, 미국, 영국 일본) 149 ※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아웃바운드사 참여는 극감(’19년 140개사)한 반면, ‘서울형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 사업을 통한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인지도 제고로 국내 인바운드사 참여 약 84% 증가(’19년 81개사) 2 서울방문 외국인 단체관광객 안심보험 홍보 금년 코로나 19 장기화로 외래관광객 급감함에 따라 안심보험 지원 → 안심보험 홍보로 변경하여 추진 ?? 안심보험 개요 ○ 사업목적 : 안심보험 가입지원을 통한 서울관광 재방문율 및 신뢰도 제고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여행사 단체관광상품 외국인관광객(서울일정 포함) ○ 지원내용 : 상해(사망·후유장해 1억원 등), 배상책임, 휴대품 손해 ○ 지원금액 : 보험료 1,500원 미만, 1인당 700원 지원/1,500원 이상, 1인당 1,000원 지원 ○ 가입절차 여행자보험 가입신청 ? 여행자보험 시스템 계정발급 ? 여행정보 입력, 보험료 결제 및 여행자보험 증권발급 인바운드 여행사 → STA STA → 인바운드 여행사 인바운드 여행사 ○ 지원금 지급절차 위탁사업비 지급 ? 안심보험프로그램 운영 및 여행사 보험료 지원 ? 사업비 정산 및 결과보고 STO → STA STA STA → STO ?? 안심보험 온오프라인 홍보 ○ 안심보험 사업설명회 개최 - 일 자 : 20. 8. 13 (목) 14:00~17:00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추후 예정된 오프라인 교육 전면 취소 - 장 소 :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41길 11 - 참 여 사 : 총 20개 여행사 대표 및 임직원 - 교육내용 : 안심보험 지원 및 여행업계 경영지원 활동 사업 안내 ○ 배너게재, 영상물 제작 구분 기관 기간 게재사진 배너 게재 중화동남아여행업협회 http://aita.co.kr/ 20.08.01-20.12.31 (5개월) 서울시관광협회 http://www.sta.or.kr 20.04.01-20.12.31 (9개월) TTL뉴스 http://www.ttlnews.com 20.11.27-20.12.31 (1개월) 유튜브 채널 안심보험 홍보 유튜브채널 https://bit.ly/3lEIMGj 20.12.01-20.12.31 (1개월) ?? 안심보험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리플릿 제작(8,000부) - 서울시 관광협회 회원사 4,500개사 배포 ○ 안심보험 방역마스크 제작(2,000장) - 서울시 소재 인바운드 여행사 200개사 배부 ○ 홍보물 부착 방역물품 배포(손소독제 5,000개, 향균물티슈 1,500개) - 홍보수량 : 손소독제 5,000개, 항균물티슈 1,500개 - 여행사, 관광호텔, 서울관광특구, 전망대 등 102곳 배포 리플릿 제작 방역마스크 제작 홍보물 부착 방역물품 ○ 뉴스레터/비쥬얼 레터발송 - 발송대상 : 회원사 4,832개사, 뉴스레터 주1회당 배포 총10,122명 - 발송횟수 : 총 142회 (매주 화, 목요일 발송) 3 서울 우수관광 테마상품 공모전 개최 ?? 공모개요 ○ 사 업 명 : 코로나 일상 대비 서울우수관광 테마상품 공모전 ○ 추진배경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안전한 우수관광상품 개발 필요 ○ 대 상 - 서울시 소재 일반여행업체(인바운드,인트라바운드), 국내여행업체(인트라바운드) ○ 신청자격 - 관광진흥법에 의한 행정처분(사업정지 10일 이상) 내역이 없을 것 - 지방세 완납 여행사(신청일 기준) ○ 선정규모 : 총 20개 테마상품 선정 ○ 지원사항 : 선정 업체당 500만원 지급 ?? 선정결과: 총 100개 중 20개 상품 선정 ○ 선정상품 특징 - 여행업종: 인바운드(14) > 인트라바운드 (6) ※인바운드 전체의 70% - 상품형태: 개별관광상품(12) > 단체관광상품(8) ※개별관광상품 전체의 60% - 테마분야: 역사문화(9) > 산업, 프리미엄(4) > 힐링(2) > 야간(1) ※역사문화 전체의 45% - 상품일정: 2박3일(9) > 1일(7) > 1박2일(4) ※2박3일 전체의 45% 구 분 내 용 여행업종 인바운드 인트라바운드 합계 14 6 20 상품형태 개별관광상품 단체관광상품 합계 12 8 20 판매국가 전세계 국내 일본 동남아 중화권 구미주 기타 합계 5 5 5 3 1 1 0 20 제출분야 역사문화 산업 프리미엄 힐링 야간 합계 9 4 4 2 1 20 상품일정 1일투어 1박2일 2박3일 합계 7 4 9 20 ○ 선정상품 목록 연번 여행사명 상 품 명 분야 점 수 역사문화 624 역사문화 575 역사문화 551 프리미엄 551 프리미엄 544 야간 537 산업 535 산업 534 역사문화 533 프리미엄 533 산업 533 역사문화 530 힐링 530 역사문화 528 프리미엄 528 역사문화 525 산업 521 역사문화 519 역사문화 517 힐링 517 ※ 선정상품은 분야 구분 없이 상위 점수 20개 선정 4 신규 관광콘텐츠 개발 및 정보제공 ?? 여행사 상품개발 지원을 위한 서울 및 타 지자체 관광 콘텐츠 발굴 ○ 매월 신규 관광 콘텐츠 발굴, 뉴스레터(Seoul Tour+) 웹진 제작(1월~) - 관광콘텐츠 및 세부프로그램, 교통정보, 연계 코스 등 상품개발에 필요한 정보로 웹진 구성 - 국내외 여행사·유관기간 대상 상품개발 콘텐츠 제공 및 서울관광 홈페이지 내 게재 ?? 서울 및 타 지자체의 신규?추천 관광콘텐츠 발굴 : 총 276개 ○ 신규 관광콘텐츠(서울) : 109개소 구분 개수 테마 (주요내용) 관광지 1월 5 서울에서 하는 전통문화체험 한국의집, 한국전통식품문화관,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K-Style Hub, 삼해소주가, 뮤지엄김치간 2월 5 서적 중심의 서울 복합문화공간 코엑스 별마당도서관, 서울도서관, 아크앤북, 서울책보고, 블루스퀘어 북파크 3월 9 역사와 문화가 있는 박물관들 서울 암사동 유적, 신문박물관PRESSEUM, 한양도성박물관, 북촌생활사박물관, 우정총국(Ujeongchongguk), 수도박물관, 다문화박물관, 서울우리소리박물관, 국립극장공연예술박물관 4월 10 서울의 음식특화 거리 공덕 족발 골목, 오장동 함흥냉면거리, 신림동 원조민속순대타운, 종로3가 보쌈골목, 삼각지 대구탕골목, 왕십리 곱창거리, 성내동 주꾸미골목, 동대문 생선구이골목, 남대문 갈치조림 골목, 회기역 파전골목 5월 10 서울의 리사이클링 명소 선유도공원, 경의선숲길, 스튜디오 로테이트, 서울 새활용플라자, 경춘선숲길, 서울로7017&문화역서울284, 세운상가, 을지다락, 인현시장, 패브리커 6월 10 따릉이 코스& 자전거 테마카페 한양 궁궐 코스, 여의도 둘레길 코스, 종로 라이딩 스루 코스, 광나루 한강공원 코스, 용산구 먹방 라이딩 코스, (테마카페)비에이, (테마카페)벨로치노, (테마카페)제1보급소, (테마카페)위클 양재점, (테마카페)벨로마노 광장점 7월 10 한류 드라마 속 서울 명소 도토리브라더스, 우림시장, 혜민당&커피한약방, 호텔세느장, 역사책방, 해방촌 콤콤 오락실, 수연산방, 보테가라운지, 카페 알베르, (한류장소 큐레이션 App)스타트립 8월 10 서울의 브루펍 서울브루어리, 비어바나, 미스터리브루잉컴퍼니, 독립맥주공장, 브루어리304, 구스 아일랜드 브루하우스, 슈타인도르프,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카브루 브루펍, 핸드앤몰트 브루 랩 용산 9월 10 서울 언더그라운드 홍제유연, 녹사평역 지하예술공원,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서울 도시 건축전시관, 메트로팜,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공평도시유적 전시관, SeMA 벙커, 이화여자대학교ECC, 종각역 태양의 정원 10월 10 서울 속 숲길&생태공원 안산자락길 메타세쿼이아 숲길, 이촌한강공원 대나무숲, 호암산 잣나무 삼림욕장, 우이동 솔밭근린공원, 상월곡동 삼태기 숲, 길동생태공원, 선정릉 나들길, 양재시민의 숲 메타세쿼이아, 오패산 나들길 잣나무숲, 국립산림과학원 홍릉숲 모나미 스토리연구소, 무신사 테라스, 레코드, 아모레 성수, 공간 와디즈, 서울의 가을, 사람이 없는 서율, 하이퍼랩스의 묘미, 영등포 in 서울, 인왕산의 풍경 서울 이색 공간 & 추천 영상 10 11월 12월 10 오랜 시간을 간직한 서울 노포 통의동 보안여관, 학림다방, 태극당, 삼거리먼지막순대국, 쌍마스튜디오, 탈방, 구하산방, 라칸티나, 불광대장간, 한신옹기 ○ 서울시·지자체 추천정보 : 133개 구분 개수 서울시 추천정보 지자체 추천정보 1월 8 서울장미축제, 코리아그랜드세일, 서울식물원 기획전시, 서울우리소리박물관, 남대문시장투어, 서울시 주요행사 논산딸기축제, 해운대빛축제 2월 8 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 연등회, 호텔사회, 서울의 전차, 석파정 서울미술관, 뮤지엄 오브 컬러, 서울시 주요행사 제 34회 이천도자기축제, 제 54회 단종문화제 3월 8 성수뉴트로투어 담양대나무축제,보성다향대축제,의왕철도축제, 하동야생차문화축제, 함평나비대축제,부산구덕문화공원, 서산9경 (서산구경) 4월 10 서울애니메이션센터, 강북 너랑나랑우리랑, 공평 의금부 금오계첩, 서울밤도깨비야시장, 기획전<서울의 전차> 거제정글돔, 울산시티투어, 삼척장미축제, 하동 다함께 녹차차, 속초 봄빛 청초누리 5월 12 설화수 플래그십, 도시재생이야기관, 서울하수도 과학관, 서초관광정보센터, 성신여대 복식박물관 및 자연사박물관, 화계사, 서울역사박물관 문학 속 서울, 서울역사박물관 온라인 교육 서비스, 서울시 주요행사 섬진강 대숲길, 대구 사문진강맥축제, 제철 맞은 서천의 맛 6월 12 한티 바 알디프, 청계천 벼룩시장 황학동, 연남-바람불어 좋은 날,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서울와우북페스티벌, 종로랑 페스티벌, 서울시 주요행사 아양기찻길, 제천 가스트로 투어, 남도 관광센터, 순천 푸드앤아트페스티벌, 아산 은행나무길축제 7월 12 반가 음식 다이닝코스 규반, 서울시 역사 박물관, 언택트 서리풀 글로벌 체험투어, 서울시 주요행사 매월당, 송도용궁구름다리,밀양아리랑대축제, 강릉커피축제, 광주국제차(茶)문화전시회, 속초해수욕장 개장, 구례섬진강 대숲길, 예당호 출렁다리 8월 13 막걸리 빚기 프라이빗 클래스, 경춘선숲길 거리예술, 서대문 독립민주축제, 서울맥주축제, 두륜미로파크, 경주 솔거미술관, 송호해변 여름이야기, 춘향제, 동성로 스파크, 연둔리 숲정이, 밀양아리랑 우주 천문대, 자하문터널계단 코스, 서울다누림영상공모전 두륜미로파크, 경주 솔거미술관, 송호해변 여름이야기, 춘향제, 동성로 스파크, 연둔리 숲정이,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 9월 10 조선의 리빙 스타일을 경험하다, 2020 구로G페스티벌, 동대문역사관 상설전시실 재개관, 서울거리예술축제, 2020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레블마트 예산군 내포보부상촌, 창원 짚트렉, 예산황새공원, 진주성 야간개장, 위양지 10월 12 복을 감싸 마음을 전한다, 1978, 우리 가족의 라디오, 한양도성의 어제와 오늘, 2020년 제6회 궁중문화축전,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전통연희축제, 서울시 주요행사 이월드 인생꽃사진관, 달콤한 해남, 청도읍성, 문산성당, 신라불교초전지 11월 15 올 메이드 인 코리아 칵테일, 서울세계무용축제, 2020 서울카페쇼, 서울국제작가축제,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서울ONE+패스, 관광업 종사자 서비스 매뉴얼, 서울시 주요행사 화순 세량지, 달성습지, 문경단산모노레일, 송해공원금굴전시, 장항6080골목나들이 12월 13 믿고 마시는 한국 와인 큐레이션,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아트쇼, 문화로 토닥토닥, 한양의家, 견평방가옥, 실버문화페스티벌, 2020 희망의 빛초롱, 서울안전힐링관광지10선, 서울시 주요행사 한방의료체험타운, 베틀바위 산성길, 해남 땅끝마을, 진양호 공원 ○ 배너(우수관광상품 인증제, DSP, 서울도보해설관광, My Seoul Insider 등) : 34개 ○ 분기별 뉴스레터 양식 구분 표지 대표 콘텐츠 기타 콘텐츠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 ?Seoul Tour+? 뉴스레터 제작 및 여행업계 정보 제공 ○ 매월 국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 대상 상품개발 정보제공 - 뉴스레터 배포처(총 6.611명) : 국내3,361명, 해외 3,250명(55개국) - 발송언어: 한국어(51%) > 영어(25%) > 중국어(16%) > 일어(8%)  - 해외지역: 동남아(34%) > 중화권(33%) > 구미주(18%) > 일본(15%) > 기타(1%) - 발송기관: 여행사(71%) > 기타관광업계(18%) > 유관기관(8%) > B2C(2%)  발송언어 분류 지역별(해외) 분류 기관별 분류 ○ B2B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위해 ‘비용, 대응가능언어, 수용인원’ 등 내용 추가 콘텐츠 상세정보 제공 콘텐츠 편의시설 제공 ○ 가시성 제고 및 검색어 유입량 증가를 위해 키비쥬얼 및 키워드 해시태그 추가 기사별 키비쥬얼 제공 키워드 해시태그 5 사업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 관광상품 설명회 개최 ○ 서울시 서울관광상품 상·하반기 서면 설명회 - 행사명 : 2020 서울시 관광상품 설명회 - 일 시 : (상반기) 20. 2. 28.(금)/ (하반기) 20. 11. 3.(화) - 방 식 : 관광상품 설명회 자료 이메일 송부 ※ 코로나19로 서면 설명회로 전환 - 대 상 : ’20년 설명회 참석 희망자, 유관기관 등 ※ 상하반기 각 933, 993건 발송 - 내 용 : ’20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 지원사업 운영방침, 신규·추천 관광자원 홍보 및 정보 제공, 서울시, 타 지자체 관광정책 안내 및 유관기관 사업 소개 등 오프라인 설명회 안내 오프라인 설명회 취소 서면 설명회 자료 ?? 다양한 홍보채널 활용한 사업홍보 ○ 대 상 : 인증제 참여 여행사, KATA 등록 서울 소재 여행사 등 ○ 방 법 : E-mail, 유선 및 유관기관(한국어행업협회(KATA), 서울특별시관광협회(STA) 등) 홍보채널 등 활용 ○ 내 용 - ’20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 지원 사업 홍보 및 업계 의견 청취 - 코로나19로 인한 인증제 사업 지원금 지급기준 완화 안내 - 서울우수관광 테마상품 공모전 추진 일정 홍보 등 Ⅳ 주요 성과 및 개선과제 1 주요 성과 ??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참여 여행사(국내) 확대로 추후 관광 활성화에 대비한 고품격 관광상품 확산 기반 마련 ○ 국내여행사 대상 사업인지도 향상으로 총 149개 여행사 참여(전년 81개사 대비 약 84% 증가), 코로나19 이후 관광활성화에 대비한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 유도 ?? 단체 관광객 안심보험 홍보로 서울 관광 신뢰도 제고 ○ 서울방문 외국인 단체관광객 대상 안심보험 지원사업 홍보로 여행업계 경영지원 및 서울관광에 대한 신뢰도 제고 ?? 코로나 일상 대비 서울 우수관광 테마상품 선정을 통한 뉴노멀 시대에 맞춘 서울 관광상품 개발 ○ 코로나19로 변화된 관광시장에 대비하여 방역과 안전을 지키며 휴식이 확보되는 5개 테마(프리미엄, 힐링, 역사·문화, 산업, 야간) 관광상품 개발로 지속가능한 서울 관광 실현 ?? 서울?타 지자체 신규 관광자원 발굴 및 여행사 대상 정보제공 확대롤 통한 체험상품 개발 유도 ○ 서울 및 타 지자체 신규 콘텐츠 정보제공으로 최신 트렌드의 관광 이슈 홍보 및 다양한 테마상품 개발 유도 2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인증제 사업 운영을 위한 정보화 시스템 도입 ○ 인증제 참여 인바운드 여행사 정보 및 통계 DB 관리 ○ 정보화시스템 도입을 통한 업무처리 자동화 및 업무생산성 향상 도모 ?? 인증상품 유효기간을 당해 연도로 변경하여 통일성 있는 관리 필요 ○ 현재 우수여행사는 유효기간이 당해연도, 인증서는 2년으로 각각 상이함 ○ 관리의 효율성과 대외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로고에 인증 연도 표기 후 제공 (우수관광인증 상품도 유효기간이 2년이 아닌 당해 연도 인증상품으로 변경) ?? 개별관광상품도 인증서 및 인증마크 신설 (현재는 단체만 발급) ○ 개별관광상품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인증서 및 인증마크 제공 대상 확대 ?? 종이 인증서 → 온라인 인증서(PDF, JPG 등 ) 변경하여 발급 ○ 여행사의 인증서 대외 마케팅 활용도 개선 및 친환경 정책(페이퍼리스) 동참 ?? 우수관광상품 일반/우수 구분 없이 인증/미인증으로 선정 ○ 일반/우수 구분에 따른 일반 상품에 대한 낮은 변별력으로, 제한점수 상향 조정하여 고품격 상품 개발 유도 ?? 개별관광상품 지원 확대 검토 (최초 홍보마케팅 비용 300만원 → 500만원) ○ 인증제 참여 개별관광상품 ’16년도 36개 / ’17년도 44개 / ’18년도 62개 / ’19년도 75개 / ’20년도 79개로 5년 평균 22% 상승. ○ 2019 방한 외래 관광객 통계에 따르면 단체:개별 관광비중은 1.5:8.5로 개별관광객(FIT) 지원 확대 필요 Ⅴ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 1,180,000,000원 ○ 총 집행액 : 1,130,469,360원(집행률 95.8%) ※ 원단위 절사 ○ 집행 잔액 : 49,530,640원 ※ 원단위 절사 (단위 : 원) 총 사업비(a) 공급가 (①) 부가세 (②) 집행금액(b) (①+②) 집행잔액 (a-b) 1,180,000,000 1,027,699,426 102,769,943 1,130,469,360 49,530,640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공급가액) A 우수관광상품 지원 단체관광상품 상품개발비 (우수) 145,400,000 단체관광상품 상품개발비 (일반) 22,320,000 단체관광상품 홍보마케팅비 390,000,000 개별관광상품 홍보마케팅비 143,000,000 서울우수관광 테마상품 공모전 100,000,000 B 신규 관광자원 발굴 등 사업 활성화 서울방문 외국인방문객 안심보험 홍보 38,181,818 웹페이지 운영관리 20,000,000 신규관광콘텐츠 발굴, 제공, 번역, 감수 49,199,999 서울시 관광상품 설명회(서면) 5,009,090 평가위원회 및 공모전 개최 10,953,550 기타 사업비(교통, 물품구매 등) 4,570,495 C 기간제 근로자 보수 등 기간제 근로자 보수(4대보험, 퇴직충당금 등 포함) 78,913,505 사업경비 소계 1,007,548,457 수수료(사업원가2%) 20,150,969 부가가치세 [(사업원가+수수료)10%] 102,769,943 사업경비 합계 1,130,469,369 총사업비 합계 1,130,469,369 ?? 정산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 과업내용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 ○ 정산서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결과 이상없음 ○ 사업비 집행잔액에 대하여 반납조치 붙임 1. 정산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472 생산일자 2021-01-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787) 관리번호 D0000041657883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사업개발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