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청년청-17838 결재일자 2020. 12.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인재팀장 청년청(담당관) 심준선 선필호 12/29 김영경 협조 2020년 하반기 청년 정책기획자 양성과정 운영 결과 보고 2020. 12. 청 년 청 2020년 하반기 청년 정책기획자 양성과정 운영 결과보고 청년들의 정책 기획능력 및 청년 당사자 시각으로 당면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위해 청년 정책기획자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 강의개요 ○ 일 시: 2020. 10. 14.(수)~12. 11.(금) - 분과별로 매주 수~금요일 19:00마다 온라인 강의 진행 - 공통강의(2, 4, 7주차)는 매주 화요일 19:00에 진행 ○ 장 소: 서소문2청사 9층 회의실 1~3 ○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 - 강의장 내 손소독제 및 체온계를 비치하여 모든 참석자 대상 발열체크 및 개인위생 관리 노력 - 오프라인 참석자의 명단 작성 및 발열 체크 기입?관리 ○ 대 상: 청년정책에 관심 있는 서울 청년 - 서울미래인재, 서울청년시민위원 - 분야별 청년단체 회원 및 조합원 - 해당 이슈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 등 ○ 추진방식: 민간 청년 단체 및 거버넌스와 연계하여 추진 구분 단체 비고 운영총괄 청년인재팀 운영지원단 기획 (주)라디랩 교육구성?진행 청년유니온 공통과정 민달팽이유니온 <주거>분과 기후변화청년모임 빅웨이브 <기후?환경>분과 기후변화청년단체 GEYK 예술대학생네트워크 <문화?예술>분과 페미니즘교육플랫폼 Be Do <성평등>분과 Ⅱ 강 의 구 성 ○ 공통 3회차 및 4개 분과(주거, 기후?환경, 문화?예술, 성평등) 6회차 교육 주 차 일 시 분 과 주 제 강 사 1주차 10.14. 주거 민달팽이와 청년주거 최지희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문화/예술 시민으로서 예술가의 정책참여 중요성 ?박주현 (예술대학생네트워크) ?옥민아(연출가) ?최선영 (창작그룹 비기자 대표) 10.15. 성평등 지금, 나 성평등 활동의 위치 로리주희 (서울시 성평등활동지원센터 센터장) 10.16. 기후/환경 기후위기는 내 삶을 어떻게 파괴하나 김지석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전문위원) 2주차 10.20. 공통 청년정책의 정당화 원리 : 권리기반의 접근 정준영 (불평등과시민성연구소 연구원) 3주차 10.28. 주거 주거권운동의 역사와 현재 이원호 (빈곤사회연대 집행위원장) 문화/예술 문화현장의 중요한 이슈들 박소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 문화정책과 교수) 10.29. 성평등 서울과 중앙 정부의 젠더/여성 정책 김은희 (한국여성단체연합 정책위원) 10.30. 기후/환경 기후/환경 정책 결정과정에서 청년은 어디에 ?임재민 (2050저탄소사회비전포럼) ?오지혁 (청년기후긴급행동) 4주차 11.3. 공통 당사자 참여형 정책과정은 무엇이 다른가 서복경 (서강대 현대정치연구소) 5주차 11.11. 주거 세입자 권리 찾기 전가영 (서울사회복지공익법센터 변호사) 문화/예술 예술인 당사자의 권리 정윤희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11.12. 성평등 청년과 젠더 사이 연결 ?강동희 (페미니즘교육플랫폼 BeDo) ?윤김진서 (유니브페미 집행위원장) ?창구(다움) 11.13. 기후/환경 서울시 그린뉴딜이 나아갈 방향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위원) 주 차 일 시 분 과 주 제 강 사 6주차 11.18. 주거 청년주거와 비적정주거 김기태 (한국도시연구소 연구원) 문화/예술 성평등한 문화에술 생태계조성 홍기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11.19. 성평등 가족구성권 실현을 되묻다 김순남 (가족구성권연구소 대표) 11.20. 기후/환경 기후위기시대, 도시의 건물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이명주 (명지대 건축대학 교수) 7주차 11.24. 공통 정책은 어떻게 사업과 예산이 되는가? 김상철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 기획위원) 8주차 12.2. 주거 주거취약계층과 주거복지정책 김선미 (성북주거복지센터 센터장) 문화/예술 지역문화 ?김진화 (서울문화재단 지역문화팀장) ?김지영 (플러스마이너스 1도씨) 12.3. 성평등 돌봄노동의 여성화를 되묻다 이을 (한국여성노동자회) 12.4. 기후/환경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 서울 만들기 고준호 (한양대 도시대학원 부교수) 9주차 12.9. 문화/예술 오픈세미나 예술대학생네트워크 12.10. 성평등 페미니즘교육플랫폼 Be.Do 12.11. 주거 민달팽이유니온 기후/환경 GEYK BIGWAVE Ⅲ 사 업 평 가 ?? 참여자 분석 ○ 분과별 신청자 분과 전체 신청자 중도 취소 최종 수료자 주거 84 (추가신청 19) 22 72 문화?예술 81 (추가신청 5) 27 54 성평등 71 (추가신청 3) 29 42 기후?환경 96 (추가신청 20) 21 75 합계 332 99 243 ○ 참여자 거주지 분포 (※ 1명 미응답) 거주지 인원 비율(%) 서울 267 80.7 경기 44 13.3 인천 9 2.7 전라 4 1.2 충청 4 1.2 부산 2 0.6 대구 1 0.3 ?? 강의평가 ○ 강의별 평가 : 전체 만족도 평균 4.43 주차 분야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평균 주거 4.02 4.50 4.54 4.60 4.56 4.17 4.45 4.64 4.75 4.47 문화?예술 3.95 4.09 4.27 4.00 4.52 4.33 4.30 성평등 4.30 4.53 4.16 4.44 4.43 4.30 4.41 기후?환경 4.58 4.38 4.52 4.50 4.73 4.60 4.54 ○ 강의 만족 이유 이유 인원 관심있던 분야 교육이어서 37 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가 높아져서 26 평소 듣고 싶었던 강사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9 수료증을 받을 수 있어서 1 기타 - 새로운 아이디어나 신선함, 인사이트를 느낄 수 있어서 - 취업희망분야가 문화쪽이어서 ?? 사업성과 ○ 다양한 강사진으로 인해 다양한 관점 체험 가능 - 한 분야 안에서도 강사마다 문제에 대한 관점, 접근 방식들의 차이가 존재하여 문제를 보다 포괄적으로 볼 수 있는 시야 형성 - 전 회차에 걸쳐 이론과 사례?현안을 모두 다룸으로써 해당 분야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 향상에 도움 ○ 온라인 진행으로 인해 지리적 제약조건 완화 - 실제 매주 방문하지 않아도 시간대만 맞으면 PC나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수강 가능(참여자 중 서울 밖 거주자 비율 19%) ?? 개선 필요사항 ○ 온라인 강의 진행 상 문제점 존재 - 송출 장비 및 통신 상 한계로 인해 원활한 음향, 영상 송출에 한계 - 오프라인 강의에 비해 강사와 참여자 간 소통이 쉽지 않음 ○ 그 외 개선 필요사항 - 강사마다 강의 내용과 자료의 형식이 제각각이라 참여자들이 여러 회차의 강의를 수강하는 데 있어 혼란 야기 - 온라인 강의의 장점인 강의자료 파일 및 다시보기 서비스를 지적재산권 문제로 인해 제공하기 어려움 - 참여자와 단체 간 네트워크 형성 기회 부족 Ⅳ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53,361천원 ○ 예산과목: 청년의 삶의 질 획기적 개선, 민관협력 기반 세대균형 시정 구현, 서울미래인재 육성 및 활동 지원, 사무관리비 ?? 향후계획 ○ 2021년 청년 정책기획자 양성 과정 운영 : ’21. 4.~12. 붙 임 : 전체 과정 세부내용 1부. 끝.
21991199
20210928023321
본청
청년청-17838
D00000416004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