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컨설턴트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총무과-472 결재일자 2021. 1.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무팀장 총무과장 장인호 사창훈 01/06 김혁 2020년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컨설턴트 운영 결과보고 2021. 1. 행 정 국 (총 무 과) 2020년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컨설턴트 운영 결과보고 다양한 행정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퇴직공무원을 활용, 고질적인 민원사항 처리 및 업무보조로 직원들의 과다 업무를 경감하고자 추진한 민원 컨설턴트 운영 사업 결과를 보고 드림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2018년 조직문화 혁신대책 실행과제 14호(2017.11.) ○ 퇴직공무원 활용 2020년 민원상담관 운영 추진계획(총무과-4350, 2020.2.10.) ?? 추진기간 : ’20. 3. ~ 12. ?? 참여대상 : 서울시 퇴직공무원 (총 29명) ?? 사업내용 : 다양한 행정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퇴직공무원을 활용 고질민원 상담(내방·전화)·처리 및 업무 과다 직원 보조 ?? 추진경위 : 사업 신청 및 확정 ⇒ 시우회(2배수) 및 부서 민원컨설턴트 추천 ⇒ 근무자 선정·배치·운영 (각 부서) ※ 예산은 총무과에서 각 부서로 재배정 ?? 운영부서 : 11개 부서, ‘민원컨설턴트’ 29명 운영(해당분야 근무 경력자) ○ 신규(4개 부서) : 강남수도사업소, 서울시립미술관, 차량공해저감과, 체육시설관리사업소 ○ 계속(7개 부서) : 버스정책과, 장애인복지정책과(?장애인자립지원과), 교통지도과, 기후변화대응과, 문화예술과, 보건환경연구원, 정보공개정책과 ?? 소요예산 : 209,065천원(예산액 221,665천원 대비 94.3% 집행) ○ 집행내역 : 임금 204,186천원 / 보험료 4,879천원 연번 부 서 명 분 야 인원 (명) 집행액(천원) 합 계 29 209,065 1 강남수도사업소 수도 민원상담 및 계량기 폐전처리 1 7,354 2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장 방문 관람객 안내 응대 및 민원처리 2 11,781 3 차량공해저감과 저공해운행제한 과태료 부과 및 저공해사업 절차 관련 민원응대 4 28,834 4 체육시설관리사업소 서울올림픽 전시관 방문객 및 민원처리 2 14,776 5 버스정책과 버스관련 방문 및 전화 민원 상담 및 민원 업무 보조 6 44,135 6 장애인복지정책과 고충민원상담 및 유선 질의응대, 장애인복지시설 현황 관리 및 자료수합 ※ ’20. 3. ~ ’20. 6. (4개월) 4 11,710 장애인자립지원과 장애인 공동주택 특별공급 상담 지원 ※ ’20. 7. ~ ’20. 12. (6개월) 17,698 7 교통지도과 전용차로위반 과태료 민원 응대 및 체납금 납부 안내 등 4 28,715 8 기후변화대응과 전기차 보급 관련 전화 상담 및 업무 보조 2 14,664 9 문화예술과 비영리단체 관련 업무 보조 및 민원 응대 1 7,333 10 보건환경연구원 전화 및 방문 민원 전문 상담 및 우편물 수령·배포 2 14,714 11 정보공개정책과 문서실 문서 배포 및 업무 보조 등 1 7,330 강동수도사업소 2019년 귀속 보수총액신고에 따른 보험료 부담금 정산 - 21 ※ 민원컨설턴트(4명) 운영부서 변경(’20.7.) : 장애인복지정책과 ? 장애인자립지원과(민원상담관 참여 부서 변경 요청, 장애인자립지원과-14816호, 2020.7.30.) ○ 예산과목 : 행정국 총무과, 행정지원체계 강화, 행정관리 지원, 퇴직공무원 참여 민원상담관 운영, 인건비, 기간제근로자등보수 2 세부 추진결과 ?? 민원컨설턴트 추진성과 연번 부 서 명 추진성과 1 강남수도사업소 2 서울시립미술관 3 차량공해저감과 4 체육시설관리사업소 5 버스정책과 6 장애인복지정책과 (’20.3. ~ ’20.6.) 장애인자립지원과 (’20.7. ~ ’20.12.) 연번 부 서 명 추진성과 7 교통지도과 8 기후변화대응과 9 문화예술과 10 보건환경연구원 11 정보공개정책과 ?? 민원컨설턴트 운영 주요 의견 ○ 직원들이 업무와 전화민원을 동시에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민원컨설턴트를 활용한 간단한 민원업무처리로 업무 효율성 향상 ○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원활한 민원 해결에 기여 ○ 인력 미충원으로 발생된 업무공백을 민원컨설턴트 근무로 인하여 상당부분 해소 ○ 적극적인 민원 응대로 인한 만족도 향상 및 민원 전화 전담에 따른 민원인의 대기시간 단축 등 3 향후 추진계획 ?? 2021년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컨설턴트 운영 추진 ○ 민원컨설턴트 운영 부서 수요조사 : ’21. 1. ○ 민원컨설턴트 운영 부서 선정 및 계획수립 : ’21. 2. ○ 각 부서 근무자 배치·운영 : ’21. 3. ~ 12. 붙임 2020년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컨설턴트 운영인력 명단 1부. 끝. 붙임 2020년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컨설턴트 운영인력 명단 연번 배치부서 성명 퇴직시 직 급 성별 주요경력 1 강남수도사업소 2 서울시립미술관 3 서울시립미술관 4 차량공해저감과 5 차량공해저감과 6 차량공해저감과 7 차량공해저감과 8 서울체육시설 관리사업소 9 서울체육시설 관리사업소 10 버스정책과 11 버스정책과 12 버스정책과 13 버스정책과 14 버스정책과 연번 배치부서 성명 퇴직시 직 급 성별 주요경력 15 버스정책과 16 장애인복지정책과 장애인복지정책과 17 장애인복지정책과 장애인복지정책과 18 장애인복지정책과 장애인복지정책과 19 장애인복지정책과 장애인복지정책과 20 교통지도과 21 교통지도과 22 교통지도과 23 교통지도과 24 기후변화대응과 25 기후변화대응과 26 문화예술과 27 보건환경연구원 28 보건환경연구원 29 정보공개정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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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컨설턴트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472 생산일자 2021-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인호 (02-2133-5618) 관리번호 D000004164599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후생복지관리 > 시우회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