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242 결재일자 2021. 1. 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역사유산진흥팀장 역사문화재과장 신철민 김석기 01/06 권순기 2020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2021. 1.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2020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우리나라 대표 새해맞이 행사인「2020년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주요 추진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 개요 ?? 행사개요 ○ 일 시 : 2020.12.31(목) 23:55 ~ 2021.1.1(금) 00:08 ○ 장 소 : 서울시 유튜브, 지상파, 각종 온라인 매체 등 ○ 행사진행 : 10분 - 타종 33회 :『함께 한 우리들, 모두가 내일의 희망』주제로 1987년부터 올해까지 33년간 고난과 역경극복의 모습과 제야의 종 타종영상을 사전 제작, 편집하여 보신각종 33회 온라인 타종 - 내 용 : 시장 권한대행 신년 메시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한 분야별 시민 희 망 메시지, 보신각 360°VR 체험관 운영(민관협업), 공식 SNS에 새해 소망 메시지이벤트 등 ○ 온라인 참여 : 약 130만건(유튜브 : 서울시, TBS, MBC, YTN, SK텔레콤 등) ○ 사업예산 : 36백만원 ?? 추진경과 ○ ’20.12. 2 :「2020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계획 수립 ○ ’20.12. 7 : 대행사 선정 ○ ’20.12. 11 : 영상제작 관련 유관부서 회의 개최(뉴미디어담당관) ○ ’20.12. 14. ~ 22 : 세부 프로그램 확정 및 각 계 인사?시민 인터뷰 촬영 ○ ’20.12. 22. ~ 31 : 영상제작?홍보 및 SK텔레콤 협업 추진 ○ ’20.12.31 ~ ’21.1.1 :「2020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개최 ?? 추진방향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타종 대신 온라인 행사를 개최하여 새해 시작을 알리고 지친 시민들 위로 ○ 위기극복의 의지를 함께하고 2021년 새해의 희망 공유 ○ ‘덕분챌린지’ 되새김으로 의료진과 방역에 헌신하는 분들께 감사 ?? 프로그램 구성 시 간 주 요 내 용 23:58 ~ 23:59 2' ? 한해의 코로나 극복과 시민참여 영상 23:59 ~ 00:06 6' ? 온라인 타종 카운트다운 ? 타종 33회 00:06 ~ 00:11 5' ? 市 홍보대사 등 시민위로와 격려 ? 시장 권한대행, 시의회의장 신년 메시지 ? ‘덕분챌린지’ 기억하고 동참 영상 △ 안전요원 배치 및 안전펜스 설치 △ 현장행사 취소 안내용 현수막 부착 △ 행사당일 ‘사회적 거리두기’철저 준수 △ ‘고난과 극복의 순간’ 영상 △ 시민 및 코로나19 방역 현장 인터뷰 △ 유명인 인터뷰(배우 이정재, 김영철 등) △ 시장 권한대행 인터뷰(YTN 전국방송) △ SNS 새해 소망 메시지 이벤트 운영 △ 보신각종 360° VR 체험관 운영 Ⅱ 사업성과 및 개선과제 ?? 총 평 ○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연일 1,000명 이상 지속되고 있는 심각한 상황속에서 고난과 극복, 코로나19로 힘든 각 계 각층의 시민 인터뷰, 유명인의 응원메시지, 보신각 360° VR 체험, SNS새해 소망 이벤트 등 다양한 구성 및 프로그램 진행으로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위로함과 동시에 현장 행사가 취소됨에도 불구하고 폭발적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함 ○ 유관기관(부서)간 원활한 협조로 계획 수립부터 실행까지 약 한 달이 안되는 짧은 기간동안 준비하여 안전사고 없이 온라인 타종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함 ※ 영상제작업체 계약체결일 : 2020.12.7 ○ 특히, 보신각 자체 안전관리요원 및 관할경찰서(종로)와 함께 시민안전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새해맞이 축제로써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새해에 대한 사회적 관심, 지친 시민 위로에 기여를 함. ?? 분야별 평가 ○ 대외기관 및 민간기업 협조 - 유관기관(부서)담당자간 실무회의 및 협조가 원활하게 추진됨 - 경찰측에서 행사장주변의 질서유지, 안전관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경찰병력 2개 중대 약 120명 지원하였음 - 민간기업(SK텔레콤)과의 협업으로 현장을 볼 수 없는 시민들에게 보신각 360° VR체험관을 개설하여 성공적 행사 개최에 기여함 ○ 시민 안전대책 및 관람객 편의 제공 - 코로나19로 현장행사 취소 및 교통정보에 대하여 신문, 방송,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사전 홍보로 관람객 밀집 없이 사고 없이 안전한 행사를 추진함 - 31일 오후부터 행사장 주변 질서유지 및 시민안전을 위한 시민안전대책팀 운영으로 연말 실시하는 새해맞이 행사중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가장 모범적인 사례가 됨 ○ 교통통제 및 대중교통 연장운행 없는 제야의 종 타종행사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관람객 밀집 최소화를 위해 예년과 같은 보신각 주변 교통통제나 버스, 지하철 등 연장운행 없는 행사진행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함(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정무부시장 인터뷰) ○ 행사운영 및 프로그램 - 사전 행사장 주변에서 즐길 수 없는 한계 극복을 위해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한 “SNS새해 소원 들어주겠소”, “Live영상 인증샷 이벤트”, SK텔레콤과 협업으로 구성한 “보신각 360° VR체험관”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시민들에게 현장행사 취소에 대한 위로와 더불어 접속자수 131만건(서울시+SK텔레콤)이란 폭발적 반응을 이끌어 냄 Ⅲ 시민소통 실적 ?? 방송?언론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 : 총 1회(행사계획 및 현장행사 취소, 교통안내 등) ○ 보도실적 : 총 184회 보도(방송, 지면, 인터넷 포함 네이버 검색 기준) ○ 방송송출 결과 - 방송사 : 지상파 3사 및 YTN, 연합뉴스 등 종편 다수 방송 ※ 제야의 종 타종 풀영상 생중계 : YTN(시장 권한대행 신년사까지 전국 송출) ○ 온라인 방송 송출 - 라이브 서울, 서울시 유튜브 및 지상파 3사, YTN 등 종편 다수 방송 ?? 온라인 홍보실적(자료제공 : 뉴미디어담당관, SK텔레콤) ○ 서울시 홈페이지 홍보실적 : 약 64만 3천건(모바일: 59만7천, PC : 46만) - 모바일접속(59만7천), PC접속(46만) 등 ○ 유튜브 홍보실적 : 약 80만 2천건 이상 - 서울시(39만), TBS(16만), MBC(24만), YTN(1만2천) 등 ※ 서울시 유튜브 댓글수(268), 좋아요(3,977) ○ 민간협업(SK텔레콤) 홍보실적 : 약 51만건(댓글수: 837건, 좋아요 : 7천건) Ⅳ 향후계획 ?? 2020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사업비 회계정산 : ’21. 1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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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행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242 생산일자 2021-01-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철민 (2133-2641) 관리번호 D000004165074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무형문화재보존및유지관리 > 타종행사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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