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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업관리용역 발주방법 검토결과 보고(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건설)

문서번호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1482 결재일자 2020.2.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34호 시 민 주무관 사업총괄과장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행정2부시장 정용훈 김형건 이승석 김진팔 한제현 전결 02/19 진희선 협 조 복합개발토목과장 이재혁 복합개발설비과장 전계목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건설 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 발주방법 검토 보고 2020. 2. 서 울 특 별 시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건설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 발주방법 검토 보고 토목 및 건축?시스템공사 감독 권한대행 건설사업관리용역(책임감리) 발주방법을 검토하고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위 치 :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 ○ 규 모 : 복합환승센터 597m(지하7층, 토공량 약200만㎡), 철도터널 403m ○ 사업기간 : '15. ~ '27.(우선시공분 착공일로부터 86개월) ○ 총사업비 : 1조 3,067억원(기본계획 기준) ○ 관련노선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GTX-A?C, 위례~신사선(경전철) Ⅱ 추진경위 ○ '16.05.02 : 강남권 광역 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 수립 ○ '16.10.31 : 강남권 광역 복합환승센터 MOU 체결(서울시-국토부) ○ '17.08.10 : 강남권 광역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수립 ○ '18.02.28 : 기본설계 용역 착수 ○ '18.11.29 : 책임감리 통합발주 방침 ○ '19.02.01 : KTX 의정부 연장선 배제 통보(국토부) 및 재설계 착수 ○ '19.07.08 : 토목공사 공구분할(4개공구) 및 발주계획 방침 ○ '19.11.26 : 건축?시스템공사 공구분할계획(2개공구) 방침 ○ '20. 2월 현재 : 토목 기본설계 완료 및 건축?시스템 기본설계 마무리 중 Ⅲ 공사 공구분할 계획 ○ 토목공사 ('19.3월 단가기준) 구 분 계 1공구 2공구 3공구 4공구 구 간 0K054~ 1K054 0K054~ 0K272 0K272~ 0K472 0K472~ 0K672 0K672~ 1K054 연 장(m) 1,000 218 200 200 382 주요시설 ?구조물 600m ?터 널 400m ?환승센터 138m ?9호선 환승 ?위례신사 봉은사역 ?환승센터 200m ?COEX, GBC 연결 ?지상 광장부 ?환승센터 200m ?지하매설물 이설 ?환승센터 62m ?2호선 확장 ?위례신사 삼성역 공사비(억원) 10,006 2,488 2,326 2,594 2,598 ○ 건축?시스템 공사 ('19.3월 단가기준) 구 분 계 1 공구 2 공구 구 간 STA.0K054~STA.1K054 STA.0K054~STA0K490 STA.0K490~STA.1K054 규 모 ?1km/162,069㎡ ?436m/70,120㎡ ?라이트 빔 전체, 조경 전체 ?564m/91,949㎡ ?2호선 확장, 소방설비 전체 공사비(억원) 6,313 3,166 3,147 Ⅳ 건설사업관리(책임감리) 용역 발주방법 검토 토목 4개, 건축?시스템 2개 공사를 추진함에 따라 안전?품질?공정 및 계약관리 등의 최적의 공사관리를 위하여 발주 및 수행방법을 검토 ① 통합발주 검토 ○ '18.11월 토목?건축공사에 대하여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55조에 따라 예산절감을 위해 통합 감리발주 방침 수립 ? 통합발주(토목, 건축) 시 용역금액 : 665억 원(공사비의 약 4.1%) ? 6개 공구별 분리발주 시 용역금액 : 884억 원(공사비의 약 5.4%) ? 통합발주 시 6개공구 분리발주 시 보다 219억 원 예산절감 기대 ○ 통합발주 시 법 취지에 따른 예산절감 효과는 있으나, 공사현장의 안전?품질?공정 및 계약관리 등 사업목적 달성 측면에서 충분한 추가 논의가 필요함. 통합발주 시 산출된 용역금액 범위 내에서 발주 추진 ② 분야 간 책임감리 수행 검토 공사 분야별 주요 공종 ?토목공사 : 개착공법, 굴착가시설, 토공, 구조물 및 터널 등 ?건축공사 : Light Beam(국제설계공모) 및 내부 공간 조성, 조경 등 ?시 스 템 : 기계, 전기, 통신, 소방설비 등 ○ 토목 및 건축분야 간 업무성격이 뚜렷하여 공사간 독립성이 높은 반면 보완적 기능은 낮아 분야별 별도 시행이 타당함. - 토목감리는 개착?터널, 구조물의 안전?품질?공정 및 계약관리가 주안점 - 건축감리는 라이트빔 국제설계공모작품의 제대로 된 구현에 주안점 토목 및 건축분야를 각각 별도로 발주하여 관리감독체계 수립 ③ 발주시기 ○ 토목공사는 발주 후 6개월 전후인 우선시공분 착공 시부터 감리투입 필요 ○ 건축시스템공사는 토목구조물이 상당부분 완료되어 건축공사 착공이 가능한 시기(토목공사 착공 후 약 3년)부터 감리투입 가능 < 감리투입 시기 > 토목 감리는 공사 입찰공고 후, 건축시스템 감리는 공사 실착공에 맞춰 발주 ④ 책임감리 공구 수 ○ 감리 공구 수가 적을 경우(토목 2개, 건축 2개 / 토목+건축 2개) - 소수 감리단(장)의 개인적 역량에 따라 현장관리 리스크 발생이 우려되며, 대규모 공사구간 감독으로 공사현장 안전?품질관리에 사각지대 발생 우려 - 반면, 우리시 업무담당의 감리계약관리 업무의 부담은 적어짐. ○ 감리 공구 수가 많을 경우(토목 4개, 건축 2개) - 책임감리단(장)의 적정구간 감독으로 안전?품질 등의 효율적 관리 가능 - 다수의 감리단(장)별 역량을 극대화하여 관리수준 상향평준화 가능 - 다만, 업무담당의 감리계약관리(기성, 준공 등) 업무 부담은 증가 예상 ※ 동북선(4개 공구) 약 70억원/공구, 신림선(4개 공구) 약 40억원/공구 영동대로(6개 공구) 약 110억원/공구 공사 계약단위 수(토목 4, 건축 2)에 맞춰 공사 책임감리 발주?운영 Ⅴ 발주계획 ○ (용 역 비) 통합발주 시 산출 금액(665억 원)을 기준으로 ※ 투입인원은 현장관리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과도한 축소 지양 ○ (발주방법) 토목 4개 공구, 건축시스템 2개 공구로 분리하여 발주 ○ (발주시기) 토목 책임감리는 공사입찰공고 후에 발주, 실시설계적격자 결정 전 업체 선정 및 착수하고, 건축 책임감리는 실시설계 과정에서 건축감리 투입시기 고려 발주 ○ (현장관리) 효율적 현장관리를 위해 감리 선임공구 지정 - 토목 감리 4개 공구 중 1개 공구에, 건축시스템 감리 2개 공구 중 1개 공구에 각각 선임공구를 지정하고, - 추가인원(특급1인)을 투입하여 전체 사업관리의 통일성?일관성을 유지토록 하고, 우리시와의 교통로 역할을 수행토록 조치 공사현장 관리감독 체계(토목 예시) ※ 실무시공사업단은 공구별 시공사 2인(총 8인 - 특급 1, 고급 3, 중급 4)을 별도로 배치하여 운영하고, 업무담당공무원을 현장상주토록하여 협업하는 방안 검토·추진 Ⅵ 향후계획 ○ '20. 2~3월 : 발주방침 및 발주 사전절차 이행 (기술용역타당성심사, 발주심의, 계약심의 등) ○ '20. 3~4월 : 발주관련 감리용역사 간담회 개최 ○ '20. 상반기 : 토목공사 입찰공고 시기 등을 감안 건설사업관리용역 4개 공구 분리 발주 ※ 건축분야 건설사업관리용역은 건축공사 실시설계과정에 투입시기 고려 2개 공구 분리 발주 추진 따로 붙임 : 1. 실무시공사업단 관련 입찰안내서 규정내용 1부. 2. 용역비 산출내역 1부. 3. 통합발주관련 규정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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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실무시공사업단 관련 입찰안내서 규정.hwpx

    비공개 문서

  • 2. 용역비 산출내역.hwpx

    비공개 문서

  • 3. 통합발주관련 규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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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건설사업관리용역 발주방법 검토결과 보고(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건설)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
문서번호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1482 생산일자 2020-0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정용훈 (02)3708-2432) 관리번호 D0000039377713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건설기본설계및토목실시설계 > 영동대로복합개발기본설계용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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