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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50 결재일자 2020.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변상우 최용훈 이은영 01/07 주용태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계획 2020.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계획 전 세계 관광트렌드 체험 제공 및 국내?외 관광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의 장 마련을 위한 2020년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계획을 수립?추진하고자 함 Ⅰ 2019년 추진성과 및 개선사항 □ 추진성과 ○ 민?관 협력을 통한 관광분야 최대 관광박람회 개최 - 서울국제트래블마트(서울시)와 한국국제관광전(코트파) 통합, 공동개최 - 국내외 지자체, 유관기관, 관광업체, 관광객이 함께하는 관광분야 최대 축제로 운영 ?국내외 관광업체 1,422개사, 전시부스 558개, 관람객 수 83,565명 ○ 국내외 관광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지원을 통한 서울관광산업 활성화 - 국내외 관광업체 간 트래블마트 운영(1,422개사 참여/3,840건 상담)으로 관광업계 성장 지원 -기존 인바운드 중심에서 인·아웃·인트라바운드 분야로 확대, 운영 ※ 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동시 개최로 바이어 초청 효율성 제고 초청 규모 - 총 1,422개사 ?인바운드: 바이어 30개국 192개사, 셀러 국내 1,078개사 ?아웃바운드 : 바이어 국내 17개사,셀러 해외 122개사 ?인트라바운드 : 바이어 국내 6개사, 셀러 국내 7개사 상담 실적 - 3,840건 ?인바운드 3,646, 아웃바운드 153, 인트라바운드 41 ※ 계약실적 : 행사후 계약 확정 23건, 계약협의 226건 ○ 타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관광분야 최대 상생 행사로 운영 - 타 시?도 홍보부스 운영 및 관광설명회 개최 지원, 팸투어 공동운영 등 참 가 지자체 - 59개 지자체(광역 12, 기초 47), 222개 부스(광역 170, 기초 52) 관 광 설명회 - 8회(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한국방문위원회 등) 팸투어 - 11개 코스, 100명 참가 ○ 서울관광채용박람회 동시 개최로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선도 - 국내외 관광업체?구직자 간 현장면접 등으로 관광분야 채용 유도 참가 기업 참가 인원 면접 및 상담건수 합 격 113개 (국내 66, 해외 47) 1,734명 1,325건 (국내 1,075, 해외 250) - 국내 : 29명 합격 / 해외 : 33명 합격 □ 향후 개선사항 ○ 참가업체?기관 규모 점진적 확대를 통해 국내 최대 관광산업박람회로 육성 - ’19년 국내외 1,422개사 → ’20년 국내외 1,500개사 참가 유도 - 비즈니스 상담, 전시, 채용 등을 망라한 국내 최대 규모 박람회로 지속 운영 ○ 관광채용박람회 행사 규모 확대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다양화 - ’19년 국내외 113개사, 구직자 1,734명 → ’20년 국내외 120개사, 구직자 2,500명 참가 유도 ※ 2019년 참여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 61.7%가 참여 구직자 확대 필요 응답 - 면접 위주의 프로그램과 함께 취업 준비에 필요한 정보전달 및 프로그램 마련 필요 ○ 국내외 참가업체 간 계약실적 제고 필요 - 바이어 대상 ‘참가서약서’ 작성, 사전상담 매칭신청 및 사후 실적공유 등 참여동기 및 의무감 부여 - 항공사 및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영향력 있는 해외 관광사업체 초청 및 국내업체와의 효율적인 매칭 프로그램 운영 ○ 서울시 홍보관 규모 확대(20개→ 25개)를 통해 서울관광 매력 홍보 - 서울 신규 관광콘텐츠 연계 체험 존으로 구성 Ⅱ 2020년 추진방향 방향 1 국내 최대 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로 관광산업 활성화 및 지방 상생 도모 초청 해외 바이어 규모는 전년 수준으로 유지하되 셀러는 트렌드에 부합한 업종 위주로 확대(국내외 1,500개사 참여) 전시 부스 확충(558개 → 600개)으로 국내외 관광트렌드 체험 기회 확대 참여 지자체 확대(59개 → 70개), 지자체 특별관 운영 및 관광설명회 개최 지원 방향 2 관광채용박람회 규모 확대를 통한 관광분야 구직자 일자리 창출 지원 국내외 굴지의 관광기업(120개사), 구직자(2,500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관광채용 박람회로 운영 현장면접 및 채용,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관광분야 일자리창출 기여 방향 3 계약실적 위주의 행사 운영으로 비즈니스 지원 효과 제고 항공사, 유관기관 공동으로 국가별 영향력 있는 바이어 초청 사전 참가 서약서, 사후 계약실적 추적관리, 계약업체 우선 초청 등 계약 실적 제고를 위한 관리 강화 구 분 2019년 2020년 참 여 규 모 ?국내외 1,422개사 - 초청 해외 바이어 192개사 - 국내 셀러 등 참가사 1,230개사 ?전시부스 558개, 지자체 59개 ?국내외 1,500개사 - 초청 해외 바이어 150개사 - 국내 셀러 등 1,350개사 ?전시부스 600개, 지자체 70개 채 용 박람회 ?참가기업 113개, 구직자 1,734명 ?면접 및 상담 위주 프로그램 ?참가기업 120개, 구직자 2,500명 ?면접 및 상담 + 취업설명회 등 운영 실 적 관 리 ?상담건수 집계 ?사후 바이어 추적 관리 계약 집계 ?상담건수 집계 ?사전 참가 서약서, 사후 계약실적 추적관리, 계약업체 우선 초청 등 Ⅲ 세부 추진계획 ※ 추후 별도 실행계획 수립 후 추진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요 ??기간/장소 : ’20. 5. 21 ~ 5. 24 / 서울 코엑스 ??주 최 : 서울특별시, 코트파 공동 ??대상/규모 : 국내외 관광업체(1,500개), 지자체(70개), 관광채용 기업(120개), 유관기관 등 ??주요 내용 : 트래블마트, 관광홍보전, 관광설명회, 팸투어, 관광채용박람회 등 ??사업 예산 : 850백만원 1 국제관광산업박람회 ① 트래블마트(B2B, B2C) ○ 일 자 : ’20. 5. 21 ~ 5. 22 ○ 참가규모 : 국내외 1,500개 업체 - 인바운드 1,355개(국내 1,205/국외 150), 아웃바운드 135개(국내 10/국외 125), 인트라바운드 10개 ○ 참가자 초청 구 분 내 용 해외바이어 · 국내외 유관기관, 항공사 협력을 통해 사전검증(신뢰도, 시장 영향력, 서울 관광상품 개발 가능성 등)후 선별 초청 국내 셀러 · 관광객 트렌드를 고려한 참가업종 확대(레저, 스포츠, 공연, 체험 등) ※ 참여 독려를 위해 조기 신청자 대상 다양한 혜택 제공 등 ○ 운영계획 : 총 20회 상담진행 - 효율적이고 내실있는 비즈니스 상담지원을 통한 실적 제고 ? 셀러 대상 사전 설문조사(상담 희망 바이어), 바이어 사전 참가 서약서 작성(실적 공유 등) - 홈페이지, 모바일웹 등 활용 간편한 상담예약 서비스 사전 구축, 운영 ? 홈페이지를 통한 소통 채널 일원화로 셀러, 바이어 편의 제고 - 상담예약 완료 바이어·셀러 정보 사전 제공으로 상담 효율성 제고 - 행사 시 현장등록 데스크 및 모바일앱 등을 통해 실시간 상담예약 지원 ② 관광홍보전 ○ 일 자 : ’20. 5. 21 ~ 5. 24 ○ 규 모 : 총 600개 홍보부스(관광업체, 지자체 등) ○ 구 성 - 업종별 관광업체 및 지자체 등 국내관광홍보존 - 해외 관광청 등 해외관광홍보존 - 지자체 행사 연계 특별 전시관 - 관광상품 판매존(여행상품, 아웃도어 등) ○ 운영계획 - 관광업체, 지자체·기관 등 사전접수를 통한 홍보부스 배정 - 서울시 관광명소, 페스티벌 정보 소개 및 체험관 등 운영 - 다양한 상품개발 콘텐츠(레저, 웨딩, 웰니스, 타시도 연계상품 등)로 구성 - 여행토크쇼, 국내외 민속공연, 전통문화축제체험관 등 프로그램 운영 ③ 관광설명회 ○ 일 자 : ’20. 5. 21 ~ 5. 22 ○ 대 상 : 해외바이어 ○ 발 표 : 지자체 및 유관기관 ○ 개최목적 : 지자체, 유관기관 관광정책 및 주요자원 등 홍보 ○ 운영계획 - 관광설명회 참가 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 사전 접수 - 해외바이어 오찬과 동시 진행으로 시간효율성 제고 - PT발표(홍보영상 상영 포함), 지자체·기관별 홍보물 배포 등 < 트래블마트 > < 관광홍보전 > < 관광설명회 > ④ 부대행사 ○ 트래블마트 개막식 - 일 자 : ’20. 5. 21 - 장 소 : 코엑스 정문 - 내 용 : 개막 퍼포먼스, 기념품 배포 등 - 참 석 : 지자체, 관광 유관기관, 국내외 관광업체(바이어·셀러) 등 개막퍼포먼스 VIP 환담 ○ 문화체험 팸투어 - 일 자 : ’20. 5. 23 ~ 5.24 - 코 스 : 서울 ↔ 타시도 연계 문화체험 코스 - 참 가 자 : 사전·당일 현장예약 해외바이어(※ 코스 자율 선택) - 운영목적 : 서울(한국) 문화체험 제공을 통한 상품화 유도 - 운영계획 ·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언어권, 테마 등으로 구분) ·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관광상품화 가능성 점검 및 지속지원 등 2 서울관광채용박람회 ① 관광채용박람회(상담회 및 설명회) ○ 일 자 : ’20. 5. 22 ○ 대 상 : 관광특성화고등학교 및 관광 관련 대학교 학생 등 ○ 참여업체 : 국내외 관광관련 대형업체 120개 ○ 운영계획 구 분 내 용 취업상담회 · 온라인플랫폼 활용 사전 접수 및 현장 접수를 통한 면접 서비스 제공 · SITF 참가 국내외 관광관련 업체 위주 구성 취업설명회 · 국가별(미주, 중국 등) 관광분야 글로벌 취업 절차 및 노하우 등 안내 · 맞춤형 취업정보 제공 및 취업준비 컨설팅, 구인업체 채용 설명회 등 ② 학생 서포터즈 운영 ○ 활동일자 : ’20. 5. 21 ~ 5. 24 ○ 구 성 : 관광특성화고등학교 및 관광 관련 대학교 학생 ○ 활동내용 : 통역 서포터즈, 전시 서포터즈, 관광기자단 운영 등 ○ 운영계획 - 지원서 사전 접수, 면접 등을 통해 참가자 선발 및 위촉(위촉장 수여) - 사전교육 등을 통한 다양한 현장체험 기회 제공 ○ 선발절차 서포터즈 접수 ? 지원자 면접 및 선발 ? 서포터즈 위촉식 ? 사전교육 국내 채용관 해외 채용관 Ⅳ 행정사항 □ 행정사항 ○ 국제행사 전문기획사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관광진흥법 제3조에 의거 국제회의업 전문업체로 입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단일 건 2.5억원 이상의 국제행사 완료 실적이 있는 업체(공동도급 불허) ○ ’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자문위원회 구성(1월) 및 운영 - 구 성 : 관광 분야 전문가 및 언론사 등(15명 내외) - 개최일정 : 격월 1회 개최 ※ 필요시 수시 개최 ○ 기관별 협력사항 ※ 기타 유관기관 협의 중 기관(단체) 협력사항 비 고 지자체 - 홍보관 설치·운영 및 관광설명회 참여 등 한국방문위원회, 한국여행업협회 등 - 국내외 관광업체 초청, 공동홍보 등 수도권 관광진흥협의회 - 관광설명회 참여 - 수도권 5개 시·도 팸투어 운영 지원 기타 유관기관 - 국내외 관광업체 초청 협조 - 국내외 홍보 등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서울시관광협회, 공항철도 등 □ 추진일정 ○ ’20. 1~2월 사업설명회, 대행업체 선정 ○ ’20. 2~5월 국내외 참가자 초청 및 홍보마케팅 ○ ’20. 5월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 ’20. 6~11월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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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50 생산일자 2020-01-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상우 (02-2133-2783) 관리번호 D000003907403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교역전참가및설명회개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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