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789 결재일자 2020. 12.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정지윤 이훈상 12/31 김동경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결과보고 2020.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결과보고 아이서울유와 파트너스 기업간의 브랜드 협업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여 서울브랜드 확산과 기업 매출 증대애 기여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 (시장방침, ’16.2.24) ○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추진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958, ’20.1.31) ○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용역 계약 변경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8780, ’20.10.21) ?? 추진방향 ○ 우수한 제품을 가진 기업과 협업하여 아이서울유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 및 확산, 시민의 일상에 서울브랜드의 가치 공유 - 소기업, 중기업 등을 적절한 비율로 선발하여 기업간 시너지 효과 창출 ○ 협업상품의 판매?유통을 촉진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 운영 및 서울시 홍보 플랫폼 활용한 홍보 - 협업상품이 매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마케팅 자문 강화 및 팝업스토어 활성화 ○ ’19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기업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 유지 - 서울시 사회적기업 온라인 판매몰 ‘함께누리몰’에 19년도 협업상품 입점 ?? 추진사항 ○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용역 업체 선정 : ’20. 3.20, ㈜매스씨앤지 ○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모집 및 심사선정 : ’20. 6~7월 - 공모(’20. 6.18~7.8) 통해 총 54개팀 신청(기업 48, 학생 6) - 1?2차 심사 거쳐 총 25개팀 최종 선정(기업 23, 학생 2) ○ 브랜드 자문 및 코칭 실시(워크숍, 총 3회) : ’20. 8~11월 - 1회차 : 8.3(월), 서울브랜드 이해 및 공동브랜딩 추진방향 논의 - 2회차 : 8~9월, 코로나19로 인해 기업별 방문 코칭으로 진행, 디자인 자문 등 - 3회차 : 11.03(화), 협업상품 디자인 공유 및 팝업스토어 안내 등 ○ 팝업스토어 운영 (홍대 축제거리) : ’20.11.13.~11.21.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안내서 제작 : ’20.12. 3.~12.20. 2 추진결과 ?? 추진절차 ① 파트너스 모집 (’20.6.18 ~ 7.8) ? ② 협업기업 심사?선정 (’20.7.9 ~7 .21) ? ③ 협업상품 기획?개발 (’20.8월~10월) ? ④ 시민 접점 플랫폼 (’20.11월 ~ 12월) - 모집기획 - 온오프라인 홍보 - 신청 접수 - 심사 준비 -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기준 마련 - 파트너스 선정 - OT 진행 - 교육 및 멘토링 - 브랜드 워크숍 - 협업브랜드 개발 - 유통 플랫폼 입점 - 팝업스토어 운영 ?? 추진내용 및 주요성과 ① 공개 모집을 통한 파트너스 선정 : 총 25팀 선정(기업 23, 학생 2) - 2020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공개 모집 및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서울브랜드의 디자인 및 가치를 활용한 협업제품 개발이 가능한 기업 선정 구분 패션 리빙 문구 식품 뷰티 계 8 5 6 4 2 기 업 8 4 5 4 2 대학(원)생 - 1 1 - - ② 협업 브랜드 및 제품 개발 - 워크숍 개최와 개별방문을 통한 서울브랜드 컨셉 관련 교육 및 개별기업 디자인, 마케팅 코칭으로 협업 브랜드 및 제품 개발 지원 분야 협업브랜드 브랜드 컨셉 디자인 및 제품 패션 해외시장까지 진출한 네이키드니스의 가방에 서울을 대표하는 명소를 그래픽화하여 담음 패션 ‘I PROTECT U’ 컨셉을 활용한 패션 마스크로 안전을 앞서가는 서울시 이미지 확보 패션 밀레니얼 세대에게 친근한 모바일 액세서리에 아이서울유를 접목해 브랜드 친밀감 증대 패션 ‘공존’의 가치를 활용한 서울의 이미지를 스티커로 제작해 모든 사람의 디바이스에 서울의 매력 불어넣기 패션 동물모양 배지로 서울브랜드의 ‘공존’의 가치와 서울의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관심 환기 패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도 서울시 브랜드의 만남 패션 아이서울유 및 서울의 관광명소를 14k 목걸이에 접목하여 새로운 상품 선보임 패현 ‘안전 도시’ 서울의 글로벌 이미지를 제고하는 매너파우치 상품 기획 및 제작 분야 협업브랜드 브랜드 컨셉 디자인 및 제품 리빙 단순한 기념품에서 벗어나, 아이서울유를 일상에서 기억하고 추억할 수 있는 일상 아이템 리빙 ‘안전도시’ 서울의 의미를 생활 방역 용품에 담은 CLEAN SEOUL 프로젝트 리빙 친환경 소재(PLA) 제품과 아이서울유가 만나 서울시의 플라스틱 절감 노력 홍보 리빙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텀블러와 아이서울유가 만나 서울의 아름다움 소개 문구 아이서울유의 시민과의 ‘소통’ 철학을 담아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서울시 굿즈 제작 문구 아이서울유 심볼 및 그래픽 요소를 일상에서 사용하는 생활 문구에 접목 문구 뱀부 브러쉬와 서울의 명소 컬러링북을 엮어 집에서 할 수 있는 서울여행, 취미활동 제공 문구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이 모인 멋진 서울의 스토리를 캔버스에 담아 친환경 노트북 스탠드 표현 문구 더모자이크의 캐릭터와 서울브랜드가 만나 깊은 역사의 토대 위에 있는 서울 인식 확대 분야 협업브랜드 브랜드 컨셉 디자인 및 제품 식품 서울을 대표하는 12곳의 관광명소를 금화초콜릿에 각인하여 출시 식품 서울의 예술, 이야기, 문화를 국내산 유기농 쌀과 초콜릿으로 만든 디저트에 그려냄 식품 첨단기술과 농업이 ‘공존’하는 서울의 스마트팜에서 나고 자라는 동충하초와 서울브랜드의 만남 식품 아이서울유 도시브랜드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커피라는 제품에 서울의 이미지 부여 뷰티 ‘안전서울’의 위상에 걸맞는 위생용품으로 모두 다시금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하는 마음을 담음 뷰티 착한 성분을 컨셉으로 시민들을 향하는 가치를 서울브랜드와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함 학생 문화와 사람을, 과거와 현재를, 낮과 밤을 이어주는 서울을 ‘I CONNECT U’로 표현 학생 서울브랜드 ‘여유’의 가치를 아늑하고 편안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컨셉의 굿즈로 표현 ③ 협업제품의 유통?판매 촉진을 위한 팝업스토어 운영 - 기간/장소 : ’20.11.13(금)~11.21(토), 9일 / 마포구 홍대 축제거리 - 참여업체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18개팀 참여 (대학생 2팀 포함) - 운영결과 : - 설문조사 및 SNS 참여형 이벤트 진행, 해치 활용 리플릿 배부 등으로 방문 유도 ④ 서울브랜드 온라인 홍보 진행 - 인플루언서 활용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홍보 영상 제작,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업로드(총 4편) -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콘텐츠 기획?제작 및 확산(총 13건) - 서울시 유튜브 내 서울브랜드 관련 영상 국내외 확산(10.30~12.9) 구분 노출수 조회수 국문 하이라이트 영문 하이라이트 국문 풀영상 합계 3 행정사항 ○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확산, 사무관리비(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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