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행정책과-16993 결재일자 2020. 12. 3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문화팀장 보행정책과장 김다은 남규호 12/31 이상국 비대면 걷기로 즐기는 힐링축제 2020 서울 걷자 페스티벌 정산결과보고 2020. 12. 도 시 교 통 실 (보행정책과) 비대면 걷기로 즐기는 힐링축제 2020 서울 걷자 페스티벌 정산결과보고 ‘걷는 도시, 서울’ 구현을 위한 시민 인식 전환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개최 지원완료 후「2020 서울 걷자 페스티벌?의 정산결과를 보고 드림 1 행사 개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0 서울 걷자 페스티벌 ○ 일 시 : ’20.11.14.(토) ~ 15.(일) ○ 행사장소 : 서울시 전역 ○ 총사업비 : 150백만원 ○ 주 최 : ㈜씨앤피트러스트 ○ 행사방법 : 워크온 앱을 활용하여 일정거리를 자유롭게 걷는 ‘비대면 걷기’ ○ 참가인원 : 총 8,364명 (사전 붐업행사 4,919명 / 본 행사 3,445명) 2 행사 결과 ① 총 평 ?? 프로그램 관련 ○ ‘걷는 도시, 서울’ 의 비전 및 취지를 전달하는 캠페인성 축제 운영 - 홈페이지 및 워크온 어플리케이션에서 걷자 페스티벌 소개, 행사의 취지 등 보행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시책홍보 - 보행안전우선 캠페인으로 ‘사람 우선, 보행문화 확산’을 시민들에게 전파 ○ 새로운 형태로 서로 소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행사이지만 온라인상으로 시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여 직접 워크온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 - 지속적으로 회자되고 공유 될 수 있는 행사로 만들기 위해 유튜브 영상 제작 및 참가자들의 ‘나만의 걷기 코스’를 소개한 콘텐츠 중 우수작을 선정하여 시민 웹진으로 제작?배포 - ‘이웃사랑 프로젝트’로 전체 참가자들이 화합의 걸음 1,000만보 달성 후 마스크를 나눔을 한 따뜻한 마음 전하기 ○ 집중적이고 상세한 참가자 모집 홍보 및 지정코스로 제약을 두지 않아 시민들이 쉽게 참여 가능한 축제로 운영 - 동일 앱에서 진행한 타 행사(4주간, 2천여명)에 비해 많은 참가자 모집 - ‘내 집 앞 걷기’를 주제로 참가자들의 다양한 보행장소 추천 등 SNS 후기유도 ?? 기대효과 관련 ○ 코로나 블루를 극복할 수 있는 힐링 축제로 운영 -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걸으며 가족, 반려견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 ○ 보행문화에 대한 시민인식 전환의 계기가 된 축제 -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임팩트 있는 홍보를 펼쳐 계획했던 인원보다 많은 인원이 참가 - 일시적이고 단발적인 축제가 아닌 시민들이 보행에 대한 즐거움을 느낀 동기부여가 된 행사로 추진 ?? 행사 참여현황 구 분 11/9 11/10 11/11 11/12 11/13 11/14 11/15 합 계 참가자(명) 2,110 514 773 631 891 1,817 1,628 8,364 선물 수량(개) 400 200 200 200 200 1,000 1,000 3,200 ○ 행사 챌린지 시민참여 실적 ○ 나눔 챌린지 시민참여 실적 구 분 11/13 11/14 11/15 합 계 참가자(명) 2,203 1,970 841 5,014 목표걸음(보) 3,000,000 4,000,000 3,000,000 10,000,000 기부걸음(보) 57,158,406 64,075,552 6,109,502 127,343,460 ② 세부 행사내용 ?? 개요 구 분 참여자(명) 프로그램 내용 사전 붐업 (11.9.∼13) 4,919 ? 본 행사 홍보 목적의 사전 챌린지로 3,000보 걷기 ? 서울시 걷기 좋은 명소코스 홈페이지 안내 본 행사 (11.14.∼15) 3,445 ? ‘서울을 걷는 나만의 방법’으로 1만보&5km 걷기 ? 보행안전캠페인 진행 (덕수궁길, 서울함 공원) 행사 종료 후 나눔 챌린지 (11.13~15) 5,014 ? ‘따뜻한 이웃사랑 프로젝트’로 시민 화합 발걸음(127백만보) 달성 후 사회복지법인 서울 시니어클럽(감염에 취약한 노인계층)에 마스크 4,680매 전달 ?? 미션 · 이벤트 프로그램 ○ 챌린지 미션 - 사전 챌린지 미션 : 1일 3,000보 이상 달성 참가자 - 메인 챌린지 미션 : 1일 1만보 및 5km 이상 달성 참가자 - 나눔 챌린지 미션 : 참가자 전체 합산 발걸음 달성 시 나눔 행사 가능 ○ 특별 열정미션 - 걸어王 미션 : 최다 걸음 참가자 - 찍어王 미션 : 워크온 걷자 페스티벌 커뮤니티에 정성스러운 후기를 올리고 참가자들간에 공유하여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참가자 - 세종대王 미션 : ‘서울걷자’ 4행시를 재미있고 위트 있게 지은 참가자 ○ 이벤트 - SNS 공유 이벤트 : 행사 참여 후 ‘나만 알고 있는 멋진 걷기 코스’를 SNS에 공유한 참가자 중 우수 콘텐츠 선정 ?? 미션 이벤트 선물 항목 인원수(명) 제품명 사전 챌린지 1,200 커피쿠폰 메인 챌린지 2,000 햄버거세트 나눔 챌린지 제한없음 기부증서 걸어왕 1등 1 반신욕기+찜질복세트 걸어왕 2~5등 4 족욕기 또는 무릎안마기 찍어왕 미션 3 ″ 세종대왕 미션 3 ″ SNS 공유 이벤트 100 멀티 살균기 또는 온수 찜질기 세트 ?? 보행안전문화 캠페인 접목 ○ ‘사람 우선 보행문화 확산’을 위해 주말 가족단위의 인파가 많은 장소(덕수궁길, 서울함 공원)에서 보행안전문화 캠페인 진행 덕 수 궁 서울함공원 ?? 홍보관련 〈홍보매체〉 ◎ 업체 홍보 -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walk.kr/ - 공식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p/CHbuBcVL4ub/?igshid=r9t5r5x1a71u - 공식 페이스북 : https://web.facebook.com/seoulwalkgogo - 공식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AU5rkL-3CrLclYOzM7iJFQ/featured?view_as=subscriber - 워크온 공식 커뮤니티 : https://walkon.swallaby.com/qRpVHQrgibb ◎ 서울시 홍보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301910?utm_medium=email&utm_source=npcrm&utm_campaign=mediahub&utm_content=npcrm_content&utm_term=npcrm_mail - 서울시 블로그 : http://blog.naver.com/haechiseoul/222141570853 - 서울시 트위터 : https://twitter.com/seoulmania/status/1326713198553100288 - 도시교통실 유튜브 : https://youtu.be/2xE0IqxEMhU ?? 홍보 매체별 세부내역 홈페이지 홈페이지 메인 인플루언서 행사홍보 걷기 관련 팁 영상 워크온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팔로워 138만명의 유튜브 채널에 걷자 페스티벌 홍보영상 업로드 인플루언서 캠페인 영상홍보 ?? 홍보실적 구 분 대 상 내 용 보도자료 · 현대 HCN 지역방송 뉴스보도 · 중앙일보, 한겨레, 문화일보, 아시아경제 등 51여건 이상 보도자료 배포 행사진행 플랫폼 워크온 어플리케이션 · 행사 커뮤니티 3,292명 가입 · 사전챌린지(5일간) 4,919명 참여 · 메인챌린지(2일간) 3,445명 참여 · 나눔챌린지(3일간) 5,016명 참여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개인 SNS · 총 13명의 인플루언서의 캠페인 영상 참여 · 약 10만회 이상의 캠페인 영상 노출 공식 홈페이지 자체 홈페이지 제작 · 약 1만명 방문 지역기반 온라인 홍보 당근마켓 어플리케이션 · 서울지역 집중 타겟팅으로 11만회 이상 노출 맘카페 및 지역 커뮤니티 · 서울(수도권) 카페 회원 대상 약 1만회 노출 공식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413명, 페이스북 37명 팔로우 · 총 34개의 게시물 (일반 20개 / 인플루언서 리그램14개) SNS 광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통합광고 영상 1.5만, 사진 24만 노출 서울시 서울시 연계홍보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블로그, 트위터, 도시교통실 유튜브 ?? 참가자들의 후기 4 개선사항 ○ 서울시 보행정책을 전달할 수 있는 정책홍보 프로그램 확충 - 사람중심 교통정책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 타 걷기행사처럼 정형화 되지 않도록 특색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시도 - 평범한 걷기 행사로 진행하지 않고 비대면 행사의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걷자 페스티벌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시민의 호응 유도 - 사전 준비기간을 여유 있게 잡아 홍보의 다각화,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추구 5 사업비 정산 ?? 정산내역 총괄표 (단위 : 원) 구 분 예 산 액 지 출 액 집행잔액 이 자 발생액 비 고 금액 비율 계 150,000,000 148,920,300 99.3% 1,079,700 5,579 추후 반납일 기준으로 이자 재 산정예정 보조금 150,000,000 148,920,300 99.3% 1,079,700 5,579 ?? 세부 집행내역 (단위 : 원) 사업내용 지출항목 금 액 상세내역 총계 148,920,300 지방보조금 148,920,300 프로그램 개발비 9,900,000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임대·기획·콘텐츠 제작 제작비 9,900,000 홈페이지 구성,서버구축 및 디자인 개발·제작 상품제작비 36,300,000 사전, 메인 챌린지, 특별미션, 개별코스 우수인증자 상품 디자인비 5,500,000 포스터, 홈페이지 배너,SNS 배너, 웹진 디자인 홍보비 45,100,000 홍보영상 2건 제작, 인플루언서 섭외, 온라인 광고, 웹진제작 보험비 2,200,000 행사보험(시민 및 운영인력) 기타 홍보비 (보행안전문화 캠페인) 3,300,000 에어 아바타 6set 임대 및 전문운영 인력(2개소3인) 여비·교통비 420,000 행사관련 협력업체 협의, 영상촬영 장소 섭외 이동 교통비 식비 420,300 행사관련 협력업체 관련자와 업무추진 식비(회의) 수수료(일반관리비) 13,380,000 일반관리비 및 대행료 인건비 22,000,000 사무국 운영, 어플리케이션 운영, 홍보 기획·운영 활동비(재료비) 500,000 대량 문자발송, 에어아바타 어깨띠, 현수막, POP보드 등 ○ 검토결과 - ㈜ 씨엔피트러스트에서 제출한 결과보고서, 정산서 및 영수증 등 지출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2020 서울 걷자 페스티벌 사업목적과 용도에 적정하게 집행되었음 6 행정 사항 ?? 보조금 집행잔액 및 발생이자 반환 : ‘21. 1월초 중 ?? 보조금 부가가치세 환급금 반환 : ‘21. 1월말 중 ?? ’21년 향후 추진일정 ○ 보조금사업자 선정 공모, 사업자 선정 및 협약 : 4~5월 ○ 걷자 페스티벌 사업보고 및 자문회의 : 7~8월 ○ ’21년 걷자 페스티벌 추진계획 수립 : 7~8월 ○ 관계기관 협의 등 행사 준비 : 8~9월 ○ ’21년 걷자 페스티벌 개최 : 9~10월 중 ○ 행사 정산 및 결과 보고 : 11~12월 붙임 1. 2020 서울 걷자 페스티벌 실적보고 및 정산서 1부. 2. 시민 웹진 1부. 끝.
21961004
20210928033336
본청
보행정책과-16993
D000004161966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