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897 결재일자 2020. 12. 3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325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행정1부시장 서미정 이영훈 신대현 윤영철 전결 12/31 서정협 협 조 행정국장 代김혁 인사과장 代양성만 인력개발과장 김현중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 2021년 -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2020.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목 차 Ⅰ. 2020년 교육훈련 평가 및 개선사항 도출 1 Ⅱ. 교육환경 변화를 감안한 2021년 교육방향 7 Ⅲ. 인재개발 전략 10 Ⅳ. 2021년 교육훈련계획 11 Ⅴ. 분야별 실행계획 14 ① 시민 중심 공직가치 확립 14 ② 직원 행복 조직문화 확산 16 ③ 시정 성과 창출 전문역량 강화 18 ④ 미래 변화 대응역량 강화 20 Ⅵ. 교육훈련 과정운영 22 Ⅶ. 교육훈련 주요일정 23 붙 임 1. 2021년 일반교육 과정별 세부 설계(안) 2. 2021년 e-러닝 과정별 세부 설계(안) 3. 2020년 교육운영결과 분석 방침 각 1부. 끝.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미래인재 육성 - 2021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코로나-19 등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 교육훈련계획을 수립, 시민에 봉사하고 소통하는 미래지향적 전문 인재양성 추진 Ⅰ 2020년 교육훈련 평가 및 개선사항 도출 총 괄 ?? (상반기) ’20년 131개 과정을 집합교육으로 설계, 1월부터 신규자 임용 교육, 4급?5급 역량평가, 6급 장기교육 등 6개 과정을 운영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20.2.8. 인재개발원이 격리시설로 지정되어 인사운용과 관련된 6개 과정은 서울혁신센터 등 대체장소를 확보하여 진행하거나 e-러닝으로 대체?운영한 바 있으며, 직무·IT 등 125개 집합교육은 전면 중단 ? 7~9급신임자, 5급 승진, 역량평가 등 5개 과정 1,565명 수료 ?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은 현장복귀, 교육 중단(’20.4.2.字) ※ 격리시설 107일 운영(2.8~5.24) 144명 입소자 관리(외국인 13명 포함) ?? (하반기) ’20년 5월말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둔화되어 집합교육 재개를 준비하였으나, 6월부터 코로나-19 감염증 재확산에 따라 언택드 교육을 전면 추진하고자「비대면 교육 혁신대책」을 수립(7.9.), 65개 교육과정을 설계 ※ 집합교육 재개 실행계획 수립(‘20. 5.25), 비대면 교육 혁신대책 수립(‘20. 7. 9) - 다만, 온라인 교육을 통한 교육효과 거양이 어려운 일부 교육과정 및 코로나-19 상황이 일시 호전된 시기에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집합교육(5개 과정)을 실시하여, 총 70개 교육과정 11,479명이 교육을 이수 ? 집합교육(5) : 4급·5급 역량평가 이해과정, 소송·계약·토지관리 실무 ※ 한편, e-러닝(148개)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도 별도로 진행(413,712명 이수) 2020년 교육훈련 ?? ’20년 교육운영 세부경과 ○ 코로나-19 격리시설 지정(2.8.~5.24.), 필수교육은 중단없이 진행 - 신임자, 5급 승진, 역량평가 등을 대체장소 확보 및 e-러닝 대체 운영(6개) ? 7~9급 신임자 과정 2회, 611명 1기 집합, 2기 집합교육+e-러닝 ? 5급 승진리더 과정 2회, 287명 1기 국립외교원 집합, 2기 e-러닝 대체 ? 퇴직자 행복한 미래설계 과정 2회, 344명 1?2기 e-러닝 대체 ? 4급?5급 역량평가 이해 과정 8회, 323명 시민청, 혁신파크 집합교육 ? 6급 미래인재양성 장기 과정 1회 75명 4월 현업 복귀?미 수료 ※ 직무역량, IT전문 교육 등 125개 과정은 교육운영 중단 ○ 코로나-19 장기화가 예상되어 ’20. 7월「비대면 교육 혁신대책」을 수립, 언택트(Untact) 교육 방식을 전면 도입·정상 추진 - 승진임용과 연계된 필수교육, 청렴, 성희롱 등 6대 의무교육, 주요시책, IT, 법정 교육 등 교육과정을 비대면 교육방식 도입?운영(65개 과정) ? 교육유형 : ‘실시간 일반교육(29)’, ‘원격+e러닝 혼합(16)’, ‘e-러닝 대체교육(20)’ - 다만, 온라인 교육을 통한 교육효과 거양이 어려운 일부 교육과정 및 코로나-19 상황이 일시 호전된 시기에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집합교육 실시(5개 과정) ? 교육효과 향상 : 2개 과정(4급 역량평가이해, 5급 역량평가이해) ? 코로나-19 상황이 일시 호전시 : 3개 과정(소송실무, 계약실무, 토지관리실무) < 2020년 교육운영실적 총괄> 구분 교육 계획 운영 결과 당 초 변 경 실 적 만족도(5점 만점) 전 체 279개 과정 (209,961명) 218개 과정 (192,597명) 218개 과정 (425,191명) 4.33점 일반교육 대 면 131개 과정 (29,901명) 5개 과정 (870명) 5개 과정 (842명) 4.33점 비대면 - 65개 과정 (11,667명) 65개 과정 (10,637명) 4.46점 e - 러닝 148개 과정 (180,060명) 148개 과정 (180,060명) 148개 과정 (413,712명) 4.19점 교육훈련 운영결과 및 성과평가 총 괄 ?? ’20년 하반기에 실시한 비대면교육 65개 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교육설계’, ‘과정운영’, ‘교육환경’ 등에 대한 설문?인터뷰 조사를 통해 교육전반 평가?분석 - 교육 이수자 대상 설문응답 893명(8~10월), 전화 인터뷰 73명(10월) 【과정설계 및 과정운영】 ?? (현 황) 실습?토론 중심 강의는 실시간 원격 교육으로 45개 과정 8,930명, 이론 중심 강의는 e-러닝 20개 과정 2,737명으로 대체?운영 ?? (평가결과) 실시간 원격교육 시, 참여형 도구 미활용에 따른 교육효과 일부 저하, e-러닝 대체과정 일부는 콘텐츠 노후화 등 교육효과 다소 미흡 ’20년 e-러닝 교육과정 148개를 전수 조사, 노후 콘텐츠 56개 과정 내용을 현행화하고, 코딩 실습?IT 트렌드 등 19개 과정 신규개발, 중앙?지방 인재개발원 우수콘텐츠 55개 무상임대 등을 통해 총 130개 교육과정 개발 완료 ’21년에는 원격교육 우수 강사 선정 및 실습이 필요한 강의 소규모 분반?횟수 확대, 보조강사 활용 등을 통해 양방향 교육 효과성 제고 도모 【교육 환경 ? 원격교육 플랫폼, 스튜디오 등】 ?? (현 황) 상용 플랫폼 활용, 기존 강의실을 활용한 원격교육실 임시 설치(8개), 데스크탑?노트북?스마트폰 등 교육생 보유한 기기활용, 교육 시행 ?? (평가결과) 교육 초기는 강사?학습자의 플랫폼 사용 미숙, 온라인 서버 용량 부족 등 교육효과 다소 저하 ’20년 하반기에는 플랫폼 가이드북 제작?배포하는 등 교육과정 표준화하였고, e-러닝 서버도 ’20.10월 증설 완료하여 원활한 온라인 교육환경 조성 ’21년에는 자체 플랫폼 개발(8.5억원), 스튜디오 추가 조성(8개, 67백만원) 등 실시간 원격교육 인프라 확충?보강을 통해 본격적인 비대면 교육 추진 ?? 교육훈련 운영결과 분석 ○ 분석대상 : ’20년 비대면 교육 운영결과(65개 과정) ○ 분석방법 : 매월 교육운영 결과에 대한 분석·개선점 도출 - 과정종료 후 교육내용, 방법 등 교육 전반에 대한 교육생 만족도 조사 - 교육생 의견 및 운영자의 결과보고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개선사항 도출 ○ 분석결과 【교육 설계】 - 비대면 교육 초기 e-러닝 비중이 높아, 실습 희망자 교육수요에 불부합 - e-러닝 콘텐츠 노후화 및 교육내용 연계성 부족 등으로 학습에 한계 ?? 비대면 교육설계시 과정별 특성에 교육방법을 차별화하여 설계 ? 이론 학습은 e-러닝, 사례?토론?실습 등 참여형 학습은 실시간 원격교육 ?? 노후된 e-러닝 콘텐츠는 ’20년 전면 갱신 및 개발완료(130개 과정) ? 신규 74개(개발 19, 공동활용 55), 개선 56개 과정 21년 교육계획 반영 【교육 운영】 - 비대면 교육 초반 상용플랫폼 이용 부담감 등으로 교육 취소자 발생 - 신임자 과정 등 교육인원이 많은 과정에 실시간 원격교육 수강 시 토론·소통 곤란 및 실습시간 부족문제 발생 ?? 플랫폼 사용 적응을 위해 교육생?강사 맞춤형 가이드북 제작?활용 중 ?? 교육설계시 과정별 특성과 인원 등을 고려, 교육방법 다양성 강화 ? 상용 플랫폼 운영사와 협의 분임(그룹방), 브레인스토밍(슬라이도-질의응답), 토의(페들렛-웹칠판) 등 참여형 도구 개설?운영 중 【교육 환경】 - 노트북, 태블릿 PC 등 원격교육 사용기기 준비 부담으로 교육생의 42%가 휴대폰을 사용, Wifi 상황에 따라 접속 불가능 문제 발생 - 학습관리시스템 서버용량 부족으로 학습 시 접속 끊김 장애현상 발생 ?? 기관별 교육대상자 노트북 대여 및 교육전 접속상태 사전 점검 시행 ?? 상용플랫폼 운영사와 협의, 휴대폰 사양에 적합한 시스템 기능 개선 ? 화면 분할 및 확대 기능 추가 등 불편사항 수시 개선하여 운영 ?? 학습관리시스템 서버 증설 10월 조치완료 ?? 자체 플랫폼 ’21년 구축?’22년 활용 추진(’21년 본예산 8.5억 반영) ?? 교육훈련 성과평가 ○ 평가대상 : 비대면 교육유형별 19개 과정(교육수료자 1,235명 대상 조사) - ’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면 도입된 비대면 교육에 대한 효과성 분석을 위해 3가지 유형의 대표성 있는 교육과정 선정 ※ 실시간 원격, 실시간 + e-러닝, e-러닝 전면 대체 ○ 평가방법 : 교육 전·후 설문조사 및 전화 인터뷰 실시 ○ 평가결과 【교육생 사전준비】 - 학습내용과 교육운영 방식에 대한 교육생 사전 준비도 평균 76.6% 수준 ? 실시간 원격(79.4%) > 실시간 + e-러닝(77.2%) > e-러닝(73.4%) 순 - 비대면 도입으로 교육진행 방식 확인을 위해 준비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 ?? 인재개발원 교육홍보 웹진을 활용 학습내용 및 진행방식 홍보 추진 ?? 양방향 원격교육 과정별 학습개요를 교육 전 메일링 ?? e-러닝 콘텐츠 학습교안 다운로드 기능을 추가하여 제공 【학업성취도】 - 학업성취도는 교육전 3.63 → 교육후 4.22점으로 평균 0.59점 상승, 교육 전·후 비교 결과(gap) 全 교육과정에서 학업성취도가 향상됨 ? 실시간 원격(0.92) > 실시간원격+e-러닝(0.61) > e-러닝 전면 대체(0.37) 순 -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원격교육’과 콘텐츠 시의성 및 관련 분야 사례가 포함된 과정에서 학업성취도 높은 것으로 분석 ? 다만, 청렴특별시 서울과정은 사례 부족, 서울 도시계획과정과 주택정책 이해과정 등은 e-러닝 콘텐츠 노후화로 시의성 저하되어 학업성취도 낮음 ?? 교육방법 측면 :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 한계극복 교육기법 강화 ?? 교육내용 측면 : 콘텐츠 현행화 및 자기주도학습 욕구충족 향상 【현업적용도 및 업무개선도】 - 전체 교육생의 83.9%가 교육 후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용하고, 현업에 적용 했을 때 업무개선도가 4.07점으로 업무 유용도 높게 평가됨 ? 현업적용도 : 실시간+e-러닝(85.3%) > 실시간 원격(82.8%) > e-러닝 전면대체(78.0%) ? 업무개선도 : 실시간(4.05) > 실시간+e-러닝(4.04) > e-러닝 전면대체(4.03) - e-러닝을 통해 이론학습하고 실시간 원격교육으로 현업 사례에 대한 토론 및 질의응답 진행방식, 교육생의 직렬?직급별 차별화된 실습 중심 교육이 현업적용 및 업무개선도 높은 것으로 분석 ? 리더십, 전문 직무분야(기계, 전기, 설계, 원가계산 등) 교육이 현업적용 및 업무개선도 높음 ?? 현업에 필요한 전문직무 교육과정을 “기본-보수”, “일반-심화” 과정으로 교육내용 차별화, 직렬?직급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 설계 추진 Ⅱ 교육환경 변화를 감안한 ’21년 교육방향 대내?외 교육환경 변화 ○ 감염병 확산에 따른 사회?경제?문화 전반에 “비대면” “방역” 생활화 - On-Line을 통한 전시?공연, 홈 트레이닝 등 대안적 여가활동 증가 - 일상과 방역이 공존하는 생활상을 요구하는 사회구조로 변경 ○ 위드·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재택?유연근무 등 기존 근무방식 변화 불가피 - 자체 플랫폼을 구축한 국내 대기업에서 365일 상시 비대면 교육?회의체계 운영 ○ 위드·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도적 대응을 위한 공직자 전문성 요구 - 일자리 창출, 경제회복, 기후환경 위기 극복 등 미래 서울견인 역량 필요 ○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보다 능동적인 소통, 책임감 있는 공직사회 변화 요구 - 내부 소통뿐만 아니라 시민과 소통하는 적극행정 요구 증대 - 공직자 청렴성 강화 및 공정가치 확산을 통한 공직사회 혁신적 변화 기대 ○ 성과중심의 학습 패러다임을 탈피한 인간중심 패러다임 확산 - 워라밸(Work-life balance), 갑질문화 개선 등 조직혁신과 조직의 변화 추구 - 조직내 밀레니얼세대 유입 증대로 협업을 위한 수평적 조직문화 형성 요구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AI, IoT 등 스마트 기반 조성 가속화 - 실감콘텐츠, 체험존 등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loT),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수요자가 편리하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시스템 구축 - 고도화되는 정보통신기술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공감과 소통, 가치창출, 협력하는 하이브리드형 인재상 요구 교육훈련 수요자 조사 ?? 조사개요 ○ 대 상 : 시?자치구 전 직원 (3,115명 참여) ○ 조사내용 : 선호교육 분야, 교육운영 형태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 부서 및 직원 교육수요 조사 및 활용계획 수립(9.23) ?? 조사결과 ○ 교육과정 선택시 업무와 연관된 직무분야를 가장 선호 - 업무능력향상 67% > 재충전 5.7% > 인적교류 1.3% 순 ○ 전 직급, 모든 연령대에서 실시간 원격교육 도입 긍정적(54.6%)이며 현장체험?실습 등 참여형 수업방식 희망자 29.3% 수준 - 시간?거리 제약 극복 대안으로 원격 선호, 기술직군은 현장 및 실습 선호 2021년 교육훈련 계획(안) 자문 ?? 자문개요 : 계획(안)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서면 검토(12월) ※ 교육학 전문가 5명, 양대 노조대표 2, 인사?인력개발 과장 등 11명 ?? 자문결과 ○ 시민중심 소통과정, 사례?실습 교육, 조직문화개선 교육 강화 필요 ○ 비대면 교육 효과성?집중도 향상을 위해 과제부여, 교재공유 등 과정별 특성에 맞는 교육기법 도입과 e-러닝 콘텐츠 체계적 관리 요구 2021년 교육계획 설계방향 ○ ’20년 ‘비대면 교육’ 경험을 토대로, 전체 교육 중 40%는 비대면, 60%는 대면 교육으로 설계, 비상시 전면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하여 운영 코로나-19 확산세를 감안, ’21년 1분기에는 전면 비대면 교육 실시 - 실시간 원격교육은 토론, 참여, 도상 실습이 가능한 교육기법을 전면 도입 ? e-러닝 사전학습 후 실시간 원격교육(집합교육)으로 사례, 실습, 피드백 시행,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교육 도입 ?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 가능한 참여형 학습도구 적극 활용(슬라이도, 페들렛 등) - 수요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개발 강화 ? 개인 연구과제 부여 및 자기 성찰형 힐링교육 등을 통한 교육욕구 충족 ◆ 일반교육 : 130개 과정 (25,558명) ※ 비대면 47개 과정, 대면 83개 과정(비대면 병행 설계) ? 핵심가치, 리더십, 직무분야 현업사례 및 토론?실습 중심 교육 ◆ e-러닝 : 191개 과정 (258,030명) ? 최신 트렌드, 법령 개정 등 신속한 내용 이해를 돕는 이론 중심 교육 ○ 청렴?성희롱 예방?인권 등 공직가치 내재화를 위한「6대 의무교육」상설화 - 신임자, 승진자, 6급 장기 교육과정에 청렴, 인권 교과목 신설 및 교육시간 확대하고 전 직급 리더십 과정에 ‘성폭력 예방’ 교육 신설(총 16개 과정 9,353명) ※ 6대 의무교육 : 청렴, 성희롱 등 폭력예방, 인권, 통일, 4차 산업혁명, 법제 ○ 협치, 소통, 적극행정 등 핵심 정책 교육을 강화, 문제해결 능력 배양 -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 ‘혁신조직 이해와 실천’ 등 교육에 통합적 사고능력 함양 교과목 신설 및 비대면 채널 증가에 따른 의사소통 역량 교육 확대(총 19개 과정 4,683명) ○ 위드?포스트 코로나 시대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직무역량 교육도 강화 - ‘유니버설 디자인 이해’ 등 단기교육은 직무특성 반영 특화과정 설계(총 72개 과정 18,750명) - ‘4차 산업혁명 트렌드 및 미래전략’, ‘스마트워크 클라우드 활용’ 등 IT교육은 핵심기술 흐름 이해 및 업무에 활용 가능한 실습형 교육 추진(총 54개 과정 2,789명) Ⅲ 인재개발 전략 인재개발 비전 인재개발 목표 및 중점과제 ?공직신뢰 제고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공직가치 교육 강화 ?협치·혁신·적극행정 등 시정기조 및 국정 철학 공유·전파 ?상생?협력 가치 정착을 위한 시정 주요정책 공유 교육 확대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성평등한 일터 조성을 위한 교육 강화 ?신임 공무원 임용전 교육 강화로 공직적응 및 기본역량 향상 ?소통하고 상생하는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리더십 교육 체계화 ?시정 핵심사업과 관련된 직무전문 교육 확대 ?현업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실습 연계학습 강화 ?최신 온라인 콘텐츠 적시 제공으로 스마트학습 기반 조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정책대응 역량 교육 강화 ?코로나-19 등 사회변화 대응 위한 디지털 소통?보안 교육 강화 ?市 우수정책 공유 및 국제도시간 교류 확대를 위한 온라인 연수 실시 Ⅳ 2021년 교육훈련계획 추진근거 ○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제5조(교육훈련기본계획의 수립) ○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시행령 제3조(교육훈련 시행계획의 수립) ○ 서울시공무원 교육훈련 5개년(’18~’22) 기본계획(시장 방침 제 216호, ’17.12.19.) 교육훈련체계 분 야 교육훈련목표 주요과정 기 본 역 량 시민 중심의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청렴특별시 서울 ?혁신조직 이해 및 실천 ?7~9급 신임자 리더십 역 량 소통과 존중의 감성리더십 확대로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4~6급 승진자 ?관리자?실무자 리더십 직 무 역 량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과 현장 문제 해결력 향상 ?협치시정의 이해와 실제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 이해 공 공 역 량 공무직 직원의 市 조직 구성원으로서 소속감 형성 및 시민봉사자로서 갖추어야할 공직마인드 확립 ?실무관 공직입문 ?실무관 공직이해(핵심가치교육) I T 역 량 4차 산업혁명 필수 역량인 최신 ICT 기술 학습을 통한 미래 대응역량 강화 ?4차산업혁명 트렌드 및 미래전략 ?빅데이터 분석 실무 교육훈련규모 : 총 321개 과정 283,588명 (전년 대비 42개 과정 73,627명 증) ○ 일 반 : 130개 과정 25,558명 (감 1개 과정, 감 4,343명) - 신설(7개 과정), 폐지(8개 과정), 개선(59개 과정) ※ 비대면 47개 과정 7,415명 / 대 면 83개 과정 18,143명(비대면 병행 설계) ○ e-러닝 : 191개 과정 258,030명 (증 43개 과정, 증 77,970명) - 신설(74개 과정), 폐지(31개 과정), 개선(56개 과정) 2020년도 2021년도 279개 과정 209,961명 321개 과정 283,588명 ? 집 합 : 131개 과정, 29,901명 ? e-러닝 : 148개 과정, 180,060명 ? 일 반 : 130개 과정, 25,558명 ? e-러닝 : 191개 과정, 258,030명 교육훈련 과정 개편 : 신설 81개, 개선 115개, 폐지 39개 과정 신설과정 : 81개 과정 (일반 7개, e-러닝 74개) ? 시정 주요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직무 역량 강화 과정(일반 2, e-러닝 24) -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 이해?, ?e-서울시 교통정책의 이해?, ?e-상수도 실무? 등 ? 시정 가치·국정 기조 공유 및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과정(e-러닝 43) - ?e-정부혁신?, ?e-적극행정의 이해?, ?e-성희롱 등 폭력예방 통합교육? 등 ? 4차 산업혁명시대 정책대응역량 향상 위한 최신 IT교육(일반 5, e-러닝 7) - 「코딩으로 배우는 4차 산업혁명」, ?e-세상을 변화시키는 4가지 IT 트렌드? 등 개선과정 : 115개 과정 (일반 59개, e-러닝 56개) ? 신임자 및 직급?직위별 리더십 과정 내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 과목 신설(일반 10) - ?7~9급 신임자과정?, ?5급 공채 신임자?, ?4급 승진리더? 등 ? 분야별 최신 이론 및 현업사례 토론 중심의 참여형 교육을 위한 과목 개편(일반 29) - ?6급 미래인재양성?,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의회협력실무? 등 ?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일반 20) - ?4차 산업혁명과 미래행정?, ?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R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등 ? 법령개정 및 내용 수정?보완, 웹표준 변환 등 콘텐츠 개편(e-러닝 56) - ?e-행정실무의 이해?, ?알기쉬운 보상실무?, ?e-노동법의 이해? 등 폐지과정 : 39개 과정 (일반 8개, e-러닝 31개) ? 교육목표가 유사한 과정을 통합하여 교육효과 제고(일반 4) -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워라밸?, ?쉽게 따라하는 AR/VR 서비스 만들기? 등 ? 주관부서 자체교육 또는 전문기관 심화교육으로 대체시 교육 전문성 향상(일반 4) - ?3급 승진리더?, ?특별사법경찰 수사실무?, ?투자출연기관 기관장 리더십? 등 ? e-러닝 과정 최신 트렌드 변화, 법령 개정 등으로 대체(e-러닝 31) - ?e-청렴 교육?,「e-긍정심리교실?,「e-정보화사업감리? 등 < 교육훈련계획 분야별 총괄표 > 구 분 2020년 2021년 당 초 변 경 2020년 코로나19 감염 장기화로 정상적인 집합교육 재개가 어려워, 팬데믹 상황에도 교육 가능한 비대면 혁신대책 수립?시행(7월~)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전 체 279 451 209,961 218 214 192,597 321 424 283,588 일 반 (130) 소 계 131 451 29,901 70 214 12,537 130 424 25,558 기본역량 (15) 핵심가치 7 66 6,840 5 36 2,050 6 43 4,420 인문소양 7 29 2,447 5 17 1,727 5 24 2,356 신규임용 4 25 7,043 2 16 3,412 4 23 5,230 리더십역량 (10) 직 위 7 50 2,040 7 42 1,390 7 48 2,010 직 급 4 11 809 2 8 749 3 10 823 직무역량 (102) 공 통 11 37 880 5 12 310 11 35 890 전 문 36 75 4,050 21 35 1,700 37 80 4,340 I T 50 143 2,972 22 47 699 54 149 2,789 공공역량 (3) 실 무 관 3 12 2,700 1 1 500 3 12 2,700 투자출연기관 2 3 120 - - - - - - e 러 닝 (191) 소 계 148 180,060 148 180,060 191 258,030 기본역량 (39) 핵심가치 16 상시 54,650 16 상시 54,650 21 상시 70,550 인문소양 6 상시 7,000 6 상시 7,000 18 상시 9,800 리더십역량 (13) 직 위 12 상시 12,500 12 상시 12,500 13 상시 12,550 직무역량 (135) 공 통 28 상시 26,160 28 상시 26,160 43 상시 74,450 전 문 53 상시 20,960 53 상시 20,960 61 상시 23,300 I T 29 상시 9,290 29 상시 9,290 31 상시 13,380 개인학습 (4) 자격증 3 상시 16,500 3 상시 16,500 3 상시 20,000 외국어 1 상시 33,000 1 상시 33,000 1 상시 34,000 u-지식여행 (30,000) (30,000) (33,000) ※ 글로벌(외국도시공무원)연수 5) 글로벌(외국도시공무원)연수는 국제교류협력 증진을 위하여 외국도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리시 우수 정책을 공유?전파하는 교육임 2017~2018년 우리시 공무원 교육훈련계획에 글로벌 연수 포함하여 관리, 2019년부터 별도 통계관리 (’18년 계획: 14회 195명, ’19년 계획: 18회 270명, ’20년 계획: 당초 19회 293명→변경 4회 57명) 운영 : 10회 160명 Ⅴ 분야별 실행계획 ① 시민 중심 공직가치관 확립 교육 강화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가치관 정립과 서울시 핵심가치 내재화 및 실천력 배양을 통해 시정운영의 성공적 추진동력 확보 ?? 공직신뢰 제고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공직가치 교육 강화 ○ 직급별 체계화된 공직가치 교육 실시로 시민중심의 공직가치관 확립 - 직급별 역할에 따른 체계적인 공직가치 교육운영 신임 공무원 실무자(6급이하) 관리자(5급이상) ◆ 신임 공직자로서 공직윤리 이해 ◆ 바람직한 공직가치관 확립 ◆ 신념으로서의 공직가치 내재화 ◆ 공직가치 실천의지 함양 및 강화 ◆ 공직가치와 공공성에 기반한 시정과제 해결 및 성과 제고 ?「7~9급 신임자」(8회 2,500명) 시민중심의 공직가치 이해(2h) ?「임기제공무원 공직입문」(4회 120명) 시민중심의 공직가치 이해(2h) ?「실무리더십(7급이하)」(12회, 720명) 조직에서의 역할과 성장(3h) ?「6급 미래인재양성」(2회, 150명) 공직가치 체험(21h) ?「5급 승진리더」(4회, 580명) 올바른 공직자상(2h), ?「4급 승진리더」(2회, 50명) 리더의 역할과 책임(2h) ○ 사례 중심의 청렴교육 강화하여 청렴하고 투명한 서울 정착 - 청렴교육 시간 확대 및 사례중심 교과목 신설?운영, 공직가치 내재화 ?「청렴특별시 서울」과정 확대(1일 →2일, 6회, 1,200명) 및 ‘사례로 이해하는 청렴’(3h), ‘공직 비위사례 및 감사사례’(3h), ‘영화로 보는 청렴이야기’(2h) 과목 신설 - 공직입문 과정 내 교육대상별(신규, 경력, 공무직) 맞춤형 교육 실시 ?「7~9급 신임자」,「임기제 공무원 공직입문」,「실무관 공직이해」과정 내 ‘청렴 교과목(2h~5h)’ 편성(3개 과정, 18회, 3,770명) - 청렴 분야별 e-러닝 과정 신설?운영 ?「e-알기쉬운 공직자 행동강령」,「e-청탁금지법의 이해」등 청렴분야 8개 과정 개설 ?? 협치?혁신?적극행정 등 시정기조 및 국정 철학 공유?전파 ○ 시정 핵심가치 내재화 및 실천력 향상 교육과정 운영 - 리더십 교육 전문기관과 협업, 핵심가치 이해?공유?현업적용 기법 개발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25회, 2,500명) ○ 민관 거버넌스 기반 협치 교육과정 신설 및 확대 - 협치시정 이해, 민관협치 추진방안, 갈등관리 조정 등 교과목 신설 및 과정 편성 ? 협치 실행력 향상을 위한 직급별 리더십 과정내 ‘협치’ 패러다임 이해 및 실천방안 교과목 신설 ? 협치시정의 이해와 실제,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협치?갈등관리 조정, e-사례로 배우는 알기쉬운 지역공동체 등 7개 과정 편성(13회 320명) ○ 시스템적 사고로 미래 통찰력 제고 ‘혁신’ 교육 실시 - 혁신전략과 방법, 경제활성화를 위한 혁신성장 등 혁신 마인드 함양 교육 편성 ?「혁신조직 이해 및 실천」,「e-정부혁신」과정 신설?운영 및「6급미래인재양성」과정 내 ‘시민중심 행정혁신’,「서울 경제정책의 이해」과정 내 ‘혁신성장 방안’ 교과목 편성(5개 과정, 7회, 300명) ○ 공직사회 적극행정의 올바른 이해와 실천 교육 확대 - 5급 신임 관리자 및 6급 중견실무자 대상으로 적극행정 실천력 향상 교육 신설 ?「5급 공채 신임자」,「5급 승진리더」과정 내 ‘적극행정의 이해와 실천’(2~3h),「6급 미래인재양성」과정 내 ‘적극행정과 규제개혁’(3h) 교과목 신설(3개 과정, 7회, 740명) ?? 상생?협력 가치 정착을 위한 시정 주요정책 공유 교육 확대 ○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 있는 우수정책 타 시?도 전파 - 도시재생, 문화관광, 민관협치, 기후환경 및 도시교통 분야 전반에 대한 교육 개방 ?「사람중심 도시재생」, 「서울문화?관광 정책이해」,「상생협력을 통한 민관협치」,「서울 기후 환경 정책의 이해」, 「서울 도시교통 정책의 이해」 5개 과정 운영(10회, 270명) ②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내실있고 체계적인 교육 추진 신뢰와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직원 모두의 행복 실현을 위한 공감?소통 중심의 교육체계 개편으로 조직문화 혁신과 동반성장 지원 ??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성평등한 일터 조성을 위한 교육 강화 ○ 관리자부터 공무직까지, 전 직급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확대 - 직위?직급별 리더십 과정에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 교과목(2h) 신설 및 교육내용 편성 ?「4급 승진리더」,「과장?팀장 리더십」,「5급 승진리더」등 7개 과정(38회, 1,930명) - 공직입문과정 및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에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 교과목(2~4h) 신설 ?「7~ 9급 신임자」,「임기제?실무관 공직입문」,「5급 공채 신임자」등 6개 과정(25회, 4,230명) ○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 확산 교육과정 신설 - 직위?직급별 리더십 과정에 ‘권위주의 문화 개선’ 교육내용 편성 ?「과장?팀장?성과 리더십」,「5급 승진리더」,「6급 미래인재양성」5개 과정(24회, 1,093명) ※ 근무시간에 공식적 호칭사용·반말사용 금지, 직무 이외의 사적 노무 요구 금지, 세대별·성별 차이를 반영한 직장 내 회식문화 개선, 개인 프라이버시 존중 등(1~2h) ○ 만성적 스트레스 등 회복탄력성 강화 및 마음치유 과정 운영 - 민원접점 직원의 감정 보호 및 힐링과 건강관리를 위한 공감?체험형 프로그램 확대 ?「나를 찾아 떠나는 힐링」(2회, 40명),「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건강관리」(6회, 180명) ?「6급 미래인재양성」,「5급 승진리더」,「7~9급 신임자」,「행복한 미래설계」 과정 내 힐링 교과목 편성 (4개 과정, 24회, 4,780명) ?? 신임 공무원 임용전 교육 강화로 공직적응 및 기본역량 향상 ○「임용 前ㆍ後」교육 실시, 신규공무원 조직적응 및 업무능력 향상 [임용전 3주] : 실습 중심의 직무 기본교육 ? 업무관리시스템, e-호조, 보고서 등 현업에 필요한 직무에 대한 실습 강화 ? 선배와의 대화, 함께 성장하기 등 충분한 소통을 통한 공직사회 적응력 향상 [임용후 1주] : 직렬별 맞춤형 직무전문 심화교육 ? 직무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15개 직렬로 세분화, 직무전문 교육 실시 ? 유형별 보고서 작성, 예산·회계·지출 등 업무역량 향상을 위한 심화교육 실시 ?? 소통하고 상생하는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리더십 교육 체계화 ○ 승진에 따른 역할수행 변화에 필요한 직급별 리더십 역량 교육 추진 - 市 직급별 역량모델에서 도출된 리더십 필요역량을 기반으로 교육내용 구성 ? ?4급 승진리더? : 정책관리, 이해관계 조정 역량 개발 ? ?5급 승진리더? : 효과적 팀구축, 정책집행 역량 강화 ? ?6급 승진자? : 정책기획 및 문제해결역량 제고 ? 7급 이하 ?실무리더십? : 실행력, 도전의식, 긍정마인드 강화 ○ 소통 촉진을 통한 조직 갈등해결 직위별 리더십 교육 강화 - 과장을 대상으로 상·하 직급간 상호 이해 및 협업 촉진을 위한 교육 확대 ? ?과장 리더십? : ‘소통 및 갈등관리’(6h), ‘유쾌한 소통법’(2h) 교과목 편성 - 팀장이 현업에서 겪는 리더십 문제해결을 위한 코칭 중심의 참여형 교육방법 적용 ? ?팀장 리더십? : ‘소통역량 실습’ 교과목 편성, 소통 노하우 역할수행 실습 및 리더십 전문가?동료간 상호 코칭 기법 교육(10회, 250명) ③ 市 핵심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직무 역량 제고 시정 성과창출을 위한 직무 분야별 전문교육 확대 및 현업 문제해결을 위한 실무 접근형 교육방법 적용으로 직무역량 향상 도모 ?? 시정 핵심사업과 관련된 직무 교육 확대 ○ 경제, 복지, 기후환경, 교통 등 시정 핵심사업 연계교육 강화 - 시정 주요 분야별 직무교육 실시로 전입직원 OJT 및 전문역량 향상에 기여 ? 서울 경제?복지?건강도시?도시계획 및 주택?기후환경?도시교통 정책 이해(6개 과정, 12회, 340명) -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변화에 대응, 새로운 시정운영 전략을 반영한 교육 추진 ? ?서울 경제정책?, ?서울 기후환경 정책? 등 과정 내 ‘미래 신산업 관련 뉴딜 경제정책’ 내용과 ‘온실가스 감축 위한 그린뉴딜 정책’ 내용 신설(5개 과정, 20회, 4,100명) ○ 도시안전 및 재정관리 역량 강화 직무과정 신설 - 도시 기반시설 안전성 확보, 대규모 투자사업의 건전 재정관리 교육 신설 ?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 보수교육(3회, 270명),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 이해(2회, 110명) ○ 직무 특성별 실습, 심화 교육과정 설계로 현업 활용도 제고 - 공공건축 기획·설계 공무원 대상 디자인 실습 과정 별도 편성 ?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해와 실제?(2회, 40명 → 4회, 80명) 교육 기수 추가 및 교육규모 확대 - 지방세 교육을 유사 세목 중심으로 구분하여 심화과정으로 편성 ? ?지방세 실무?(2회, 60명) : 기수별(1기: 취득세 및 재산세 / 2기: 지방소득세 및 자동차) ?? 현업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실습 연계학습 강화 ○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방식 도입 교육생의 능동적 교육 참여 유도 - e-러닝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선행 후 토론·실습 위주 참여교육 진행 ○ 현업사례 중심 실무교육 추진으로 현업 적용도 제고 - 최신 이론과 실습을 연계하여 구체적인 현업 적용사례 학습 ?「유형별 보고서 작성」,「자치법규 입안」,「재난안전」등 24개 과정 편성(74회, 3,160명) ?? 최신 온라인 콘텐츠 확보, 자기주도 스마트학습 기반 조성 ○ 시정 핵심정책 및 직무과정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및 갱신 - 법령개정, 변경된 업무절차 등을 반영한 콘텐츠 신규개발 및 업데이트(59개 과정) ? ?e-서울시 교통정책의 이해?, ?e-디자인씽킹 이해하기? 등 자체 신설 13개 과정 ? ?e-알기쉬운 보상실무?, ?e-행정실무의 이해? 등 자체 개선 26개 과정 ? ?e-인권의 이해?, ?e-건축현장 품질관리? 등 공동활용 대체 도입?임차 개선 20개 과정 ○ 역량 분야별 e-러닝 콘텐츠 무상 임대 및 구매 - 타 기관 우수 콘텐츠 공동 활용 신규 도입(55개 과정) ? ?e-개성이 뚜렷한 직원 마주하는 방법?, ?e-5G시대 콘텐츠 트렌드? 등 신설 - 리더십·인문소양 분야 노후 콘텐츠를 최신 콘텐츠로 구매 도입(5개 과정) ? ?e-영화로 배우는 리더십 2?, ?e-15가지 창의코드, 명화에서 배우다? 등 신설 ○ 버전 업그레이드가 빈번한 콘텐츠 유상 임대, 우수강의 콘텐츠 자체 제작 - 최신 트렌드 및 현업 활용도 향상을 위한 IT 직무 콘텐츠 임차·운영(13개 과정) ? ?e-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세상?, ?e-파워포인트 2019?, ?e-엑셀 꿀팁? 등 - 우수 강사 집합강의를 스튜디오에서 자체 촬영하여 콘텐츠 확보(8개 과정) ? ?e-핵심을 찌르는 보고서 달인되기?, ?e-스마트기기 이해와 활용(Android)? 등 ○ 공직가치 함양 및 직무전문성 향상 콘텐츠 지속 운영 - ?e-공무원이 알아야할 혁신성장?, ?e-서울형복지의 이해? 등(47개 과정) - 외국어, 자격증 등 개인학습 강좌(4개 과정) ○ 최신 트렌드의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 상시제공 - U-지식여행 통해 6개 분야 지식콘텐츠 제공?운영(연간 3,200편) ? ?함께 시정?,?함께하는 리더?,?경제와 함께?,?세계와 함께?,?문화와 함께?,?웰빙과 함께? ④ 미래 환경변화에 주도적인 대응 교육 강화 급변하는 환경변화 및 핵심기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혁신적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미래 역량 교육 강화 ??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정책대응역량 교육 확대 ○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 대응 교육 교과목 편성 및 확대 - 4차 산업 신기술 접목을 통한 미래변화 예측 및 현업 적용전략 도출 과목 편성 ?「공원녹지」,「물 순환」 등 기술분야 실무과정에 관련과목 신설 (5개 과정, 5회, 150명) - 행정 주요 분야별 미래변화 트렌드 분석을 통한 대응역량 향상 과정 확대 ?「4차 산업혁명과 미래행정」(2회, 200명 → 3회, 300명) ○ 공공서비스 개발 역량 강화 IT 교육 운영 - 미래 신기술에 대한 이해력 향상 위한 프로그램 운영 ?「3D프린팅 제작과 활용」,「4차 산업혁명 트렌드 및 미래전략」 등 - 융복합적 사고, 문제해결 역량 향상을 위한 코딩 과정 신설·확대 ?「코딩으로 배우는 4차 산업혁명」,「블록코딩으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등 ?? 언택트(Untact) 사회 적응 디지털 소통?보안 교육 강화 ○ 비대면 채널 증가에 따른 의사소틍 함양 교육과정 신설 - 다양한 사회관계망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홍보콘텐츠 제작 프로그램 운영 ?「비주얼 콘텐츠 쉽게 만들기」,「정책소통을 위한 SNS콘텐츠 만들기」등 ○ 재택근무 가속화 대비 정보보안 및 원격장비 기술 교육과정 신설 - 원격근무시스템 운영시 보안시스템?장비 및 응용기술 교육 운영 ?「보안 알고리즘과 VPN장비의 이해」,「TCP/IP와 IOT서비스 응용기술 입문」등 ?? 市 우수정책 공유 및 국제교류 확대, 해외공무원 온라인 연수 추진 ○ 중남미, 아프리카 등 연수도시 다변화, 도시간 정책 교류 활성화 - 에콰도르 과야킬, 세네갈 다카르 등 동남아를 벗어나 연수도시 전 세계로 확대 - 모잠비크 마푸토 등 市 정책 벤치마킹 희망도시 적극 발굴 ○ 市 우수정책 신규발굴 및 과정 개설, 외국도시 공무원 온라인연수 전면 추진 - 市 우수정책 벤치마킹을 희망하는 외국도시 대상 비대면 방식으로 정책 공유 ? 주택, 도시안전(재난관리) 등 시정 우수 정책 반영한 과정 개설 - 사전 녹화강의 및 실시간 강의?토론 시간 병행으로 연수생 학습효과 제고 ? 외국어 및 市 정책에 정통한 우수 강사풀 지속 발굴 ○ 온라인 국제 화상세미나 등에 정책전문가 패널 파견, 온라인 정책 공유 - 국제기구 주관 화상 세미나 등에 강의 및 컨설팅이 가능한 市 정책 전문가를 패널로 파견, 코로나-19 팬데믹에도 지속적인 정책 전파 추진 ○ 메트로폴리스, UCLG 등 해외 소재 국제기구와 글로벌 협력 강화 - UCLG 세계본부와 온라인 협력연수 도시관리과정 개설 추진 - 카이로, 멕시코시티, 마샤드 등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지역분원과 지속적 연수협력 네트워크 강화 방콕시 공무원 HRD과정 온라인연수 카이로 공무원 스마트시티과정 온라인연수 국제연수 전문가 화상세미나 Ⅵ 교육훈련 과정운영 교육훈련 대상 선발 ○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역량진단 및 자기개발계획 수립 ○ 개인별 교육신청 후 수요기관(부서)장 승인 교육훈련 학습 평가 ○ 평가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제20조 ○ 평가방법 - 일반교육 : 학습평가 60점 이상이며 장?단기 과정별 70~85% 출석 충족 시 수료 평가구분 평가유형 평가방법 학습평가 시험 객관식 ?교육기간 중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객관식 평가(4지선다형) 주관식 ?학습한 내용 중에서 담당 강사가 교육과정 특성에 맞는 과제를 주관식으로 평가(실습 또는 과제물 포함) 팀별평가 (분임토의) ?담당강사가 부여한 연구 및 토론과제에 대하여 팀별로 토의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 그룹별 교육 참여도 평가 - 필요시 가점 적용 개인평가 ?담당강사가 부여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사회봉사 ?사회봉사시설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활동보고서 제출 근태평가 출석?태도 ?교육기간 중 출석률, 학습 및 생활태도 등에 대하여 평가 -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평가관리규정에 의한 감점기준 적용 기 타 가 점 ?교육생 대표, 부대표에 가점을 부여할 수 있으나, 개인 총점 100점 초과 불가 ※ 일반교육은 과정종료 후 ‘운영결과 검토회의’를 통해 운영상 개선사항 분석 - e-러닝 : 학습 진도율 80% 이상, 최종평가 60점 이상 충족 시 수료 ? 최종평가는 과정 특성에 따라 객관식 시험 또는 주관식 과제물 제출 ※ 타기관 공동활용 등 일부 e-러닝 과정 : 학습 진도율 100% 이수하면 수료 ? 비상상황 시 집합교육이 e-러닝으로 전면 대체될 경우 학습 진도율 100%, 최종평가 60점 이상 수료 Ⅶ 교육훈련 운영일정 ?? 장기 교육과정 ○ 7~9급 신임자 기본교육(3주, 8회, 2,500명) ’21. 1. 4.~ 6.25. ○ 6급 미래인재양성(6개월, 2회, 150명) ’21. 1.18.~’22. 1.17. ○ 5급 승진리더(5주, 4회, 543명) ’21. 1.18.~12. 3. ○ 행복한 미래설계(2주, 4회, 826명) ’21. 4. 5.~11.19. ?? 단기 교육과정 ○ 리더십·직무 등 72 과정(257회, 18,750명) ’21. 3. 2.~12.10. ?? IT 교육과정 ○ IT 직무역량 54개 과정(149회, 2,789명) ’21. 3. 2.~12. 7. ?? e-러닝 및 마이크로 러닝 ○ e-러닝 191개 과정, U-지식여행 3,200여편 연중 상시학습 가능 붙 임 : 1. 2021년 일반교육 과정별 세부 설계내역 130부. 2. 2021년 e-러닝 과정별 세부 설계내역 191부. 3. 2020년 교육운영결과 분석 방침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786.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_관련 방침.zip

    비공개 문서

  • (붙임1) 2021 일반교육 과정별 설계내역.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2021 e-러닝 과정별 설계내역.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897 생산일자 2020-12-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16160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