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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7498 결재일자 2020. 1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이세련 代임문자 12/28 박종수 협 조 관리부장 오성문 동물원장 어경연 총무과장 유연호 주무관 代이세련 2021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2020년 12월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1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방문자의 호응도가 가장 높은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콘텐츠 기획·제작을 강화하여 국제적 친환경 종합생태공원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시민과의 양방향소통 활성화를 위해 뉴미디어(SNS) 채널별 특성 맞춤형 홍보를 강화하고자 함 1 운영 현황 ?? 2020년 운영보고 ○ 채널별 운영실적 (2020년 12월 12일 기준) 채널별 2019년 2020년(12월12일 기준) 19년 대비 증가율(%) 총계 1~6월 7~12월 총계 1~6월 7~12월 계 1~6월 7~12월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조회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팔로워) ※인스타그램:기준점이 상이하여 비교불가, ’20년 81,824(좋아요)와 비교하여 118% 증가 ?? 2020년 채널별 월별 방문자수 및 구독자수 분석 네이버 블로그 월별 방문자수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월별 구독자수 페이스북 월별 팔로워 인스타그램 월별 팔로워 ?? 2020년 채널별 누적실적 분석 채널 누적실적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서울대공원TV (유튜브 조회수) 페이스북 (팔로워) 인스타그램 (팔로워) 2019 실적 2020 실적 ?? 2020년 채널별 운영개요 네이버 블로그 월별 방문자수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월별 구독자수 페이스북 월별 팔로워 인스타그램 월별 팔로워 ○ 채널별 콘텐츠 제작 수 (2020년 12월 12일 기준) 채널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서울대공원TV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제작 콘텐츠(개) 255 95 239 235 ○ 채널별 조회수 TOP3 콘텐츠 채널 순위 제목 날짜 조회수 좋아요/댓글 네이버블로그 1 16가지 MBTI 동물유형 8월06일 12,015 40/15 2 설가타육지거북 이사가는 날 8월14일 4,474 47/15 3 토종 맹수‘스라소니’ 9월08일 4,094 42/3 유튜브 서울대공원TV 1 맹수사 사육사 브이로그 프롤로그 9월18일 397,731 2,279/181 2 맹수사 사육사 브이로그 1부 9월25일 45,017 567/58 3 코끼리 사육사 브이로그 4부 8월7일 28,256 424/40 페이스북 1 세계코뿔소의 날 기념 영상 9월22일 191,313 863 2 엄마동물들의 감동적인 자식사랑 5월8일 6,956 100 3 코끼리사육사 브이로그 1부 7월9일 2,987 110 인스타그램 1 랜선으로 즐기는 서울대공원 나들이 5월5일 21,897 139/7 2 꼭 해봐야 하는 Best3 10월8일 3,827 130/8 3 10월의 동물 ‘아시아코끼리’ 10월7일 2,723 163/2 ?? 2020년 운영평가 ○ 뉴미디어(SNS) 채널 구독자 및 조횟수 증가 - 각 채널별 특성을 살린 운영 및 언론보도·홈페이지와의 효율적 연계 - 방문자들의 관심이 높은 주제 선정을 통해 콘텐츠 화제성 제고 - 네이버 ‘서울대공원 공식블로그’ 등록으로 PC검색 시 상위노출 - 월별 보고를 통한 채널 분석 후 콘텐츠 기획·제작에 반영 - 블로그의 ‘이달의 동물’ 이벤트와 페이스북의 영어카피 및 광고 등 주요이슈에 맞춘 이벤트 및 광고 집행으로 유입·구독 증가 - 동물 외 다양한 주제선정으로 종합생태문화공원 이미지브랜딩 강화 ○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영상채널 강화 - 주 2회(화, 금) 정기적 프로그램편성으로 고정 구독층 유도 ※ 서울대공원 일기, 방구석 서울대공원, 스타주스 등 - 방문자의 요구 및 시기별 기획 영상 제작으로 전문채널 이미지 제고 ※ 사육사 브이로그, 뻔뻔한 양계장, 사육사 되기, 돌고래이야기관 온라인개관 등 (맹수사 사육사 브이로그, 함계선 사육사 프롤로그 39만회 조회) - 유튜브 인기 유사 영상에서 추천 알고리즘 최적화 작업 - 코로나19 인한 타부서 영상 제작으로 업로드 영상 증가 ※ 기존 주2회, 현 주4회(숲속 콘서트, 동물원 속 미술관, 똑똑한 동물원, Zoo 24시간이 모자라 등) ○신속한 정보 전달 및 계절 이슈 대응 - 코로나19관련 공지사항 및 MBTI 등 사회적 이슈의 발빠른 대응 - 계절(벚꽃·캠핑·단풍 등) 및 코로나19 블루 해소를 위한 자연 영상 제작 2 추진 방향 ?? 채널특성별 콘텐츠 강화 ○ 유튜브 서울대공원TV(정규 프로그램), 글로벌 채널 페이스북(단문 영어설명), 인스타그램(사진), 공식블로그(전문적 글정보) 등 특성 강화 ?? 블로그 주제 다양화 ○ 종합생태문화공원에 맞는 자연, 환경, 생태, 동물 등 전문적 정보 전달 및 시민들과의 양방향 소통 채널로 육성 ?? 유튜브 서울대공원 TV 영상 활성화 ○ 영향력 있는 유튜버(동물 및 생태전문가) 및 전문 방송사(애니멀바)와의 협업으로 채널 인지도 상승 및 기관채널로서의 경직이미지 탈피 ○ 흥미유발 제목, 썸네일, 헤시테그, 소재 개발로 조회수 증가 ○배리어프리 자막 제공으로 난청자·청각장애인 방문 및 구독 유도 ?? 언론보도 및 홈페이지와의 효율적 연계 ○ 파급력 높은 언로보도 및 홈페이지와 동일시기 게시로 방문유도 3 세부추진 계획 ?? ’21년 채널별 목표 지수 채널 구분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서울대공원TV (유튜브 조회수) 페이스북 (팔로워) 인스타그램 (팔로워) 2020 실적(누계) 2021 목표(누계) ?? 채널별 콘텐츠 기획 ○ 블로그(뉴미디어 중심채널) 계절별 대표동물 스킨(PC용), 보기 쉽고 알기 쉬운 메뉴 개편 정보전달이 빠른 디자인 사진과 이미지 적극 사용 - 사진, 영상, 글 등의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로 SNS 중심채널 역할 - 동·식물의 정보 및 계절·행사 등의 시기적 콘텐츠 제공 및 사전 홍보 - 우수한 디자인·사진 콘텐츠로 보다 찾기 쉽고 재밌는 아카이브역할 - 이벤트를 통한 이슈 전파 및 이용자 유입 ○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영상콘텐츠 강화 - 영상 소재 발굴 및 창의적 기획·제작 품질 강화 ? 동물 외 소재 발굴로 종합생태문화 공원으로서의 이미지브랜딩 강화 ?‘사육사 브이로그’, ‘뻔뻔한 양계장’ 등 방문자가 원하는 기획영상 제작 ? AZA국제인증 획득으로 국제수준의 동물복지 및 멸종위기동물 보전의 우수한 사례 발굴로, 동물원의 미래와 긍정적 인식 강화 ? 드론·짐볼·수중 촬영 및 아기동물 탄생, 동물이동 등 시민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콘텐츠 발굴 ? 다이나믹한 편집과 감각적인 디자인 및 흥미롭고 재밌는 자막사용으로 구독자들의 높은 반응을 유도하는 고품질의 영상 제작 - 월별 정규 방송편성을 통한 소통 및 운영·관리 ? 주 2회 정규 및 특별 영상 제작·게시로 고정 구독자 및 방문자 확대 ? 배리어프리 자막 제공으로 난청각장애인과의 소통 및 구독 유도 서울대공원TV 유튜브 메인화면 다이나믹한 편집과 디자인, 재미있는 자막 사용 ○ 페이스북(외국인 대상 확대) - 사진, 영상, 단문 등 시민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 제작 ? 2020년 사진 140개(55%), 영상 101개(40%), 기타14개(5%) 업로드 ? 2020년 콘텐츠 반응 20,478회 중 사진(71%), 영상(25%), 기타(2%) - 영상 및 온·오프라인 이벤트와 도달율을 높이기 위한 광고 집행 - 글로벌 채널의 특성을 살려 축제·행사·이벤트 영문요약내용 및 영어 해시테그 강화로 외국인관람객 확대 유치 ?2020년 전체 팔로워 중 영어 사용 팔로워가 약 20% 차지 ○ 인스타그램(젊은 세대, 젊은 감각, 포토갤러리) - 계절변화, 동물일상 등 주요 이슈 중심의 사진 업로드 주력 ? 2020년 이미지 149개(61%), 영상 94개(39%) 업로드 ? 이미지 콘텐츠 중 정보 전달성 게시물에 긍정적 반응 - 이미지 공유가 빠른 젊은 세대를 겨냥한 웰메이드 포토갤러리 형식 ?동물 사진, 하드털이 등 캐주얼한 사진 게시물에 좋아요 상위권 유지 ?? 온·오프라인 축제·이벤트 활용 ○ 축제·행사 및 동물탄생 등 주요이슈를 이벤트화 하여 관람객 유도 ※ 축제 및 행사는 코로나19 상황 안정과 대면 활동 가능 시 운영 ○ 퀴즈, 투표, 교육프로그램 등의 이벤트를 통해 흥미유발 및 현안주요 사건 홍보 및 바이럴마케팅 활용 4 예산진행 방법 ?? 사업기간 : 계약일 ~ 2021.12.31 ?? 소요예산 : 100,000(천원) ○ 예산과목: 공원이용시민 만족도 향상, 다양한 축제 및 볼거리 프로그램 운영, 공원호보 기능 강화, 사무관리비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5 향후 계획 ?? 추진일정 ○ 사전공고,입찰공고 및 등록 : ’21.1월 이내 ○ 제안서 접수 및 제안서평가회 개최 : ’21.1월 이내 ○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 ’21. 2월 이내 ○ 사업 착수 : ’21. 3월 이내 ?? 협조사항 ○ 연간 주요 행사, 축제 및 교육 프로그램 사전공유(전략기획실,동물기획과) ○ 동·식물 정보 및 특이사항, 행사, 공사 공유(서울대공원 전부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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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7498 생산일자 2020-1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세련 관리번호 D00000415801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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