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427 결재일자 2020. 12.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은혜 송정아 12/18 김동경 2020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완료보고 2020.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완료보고 서울시 대표 온라인 해외 플랫폼(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채널)을 활용하여 서울을 해외에 홍보하기 위한 ‘2020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용역을 완료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근거 ?? 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10562, ‘19.11.28.) ?? (준공)검사원지정요구서(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용역) (재무과-64547, ’20.12.14.) Ⅱ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 사업기간 : ’20. 2.~12월 ?? 용역업체 : (주)콤파스 ?? 계약금액 : 금1,564,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당초 계약금액 1,398,000천원에서 추가 과업에 따른 변경계약으로 6월 100,000천원, 12월 66,000천원 증액 ?? 과업내용 ?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활성화 ? 외국어 SNS 채널 운영 및 활성화 ?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 외국어 간행물 발간 및 온라인 확산 ? 외국인 대상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추가과업) Ⅲ 과업변경사항 단위 : 천원 당 초 최 종 증감 과업내용 예산액 과업내용 예산액 총계 1,398,000 총계 1,564,000 +166,000 1.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470,000 1.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470,000 -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470,000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470,000 - 2.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278,000 2.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335,000 +57,000 검색엔진마케팅(영,중,일) 검색엔진마케팅(영,중,일) 속도개선사업(CDN) 속도개선사업(CDN) 시 우수 정책 투표 시 우수 정책 투표 - 홈페이지 모니터링단 운영 홈페이지 모니터링단 운영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SNS활성화 사업으로 변경 뉴스레터 구독자 증대 이벤트 간행물 및 기념품 제작 AR(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지능형 정책서비스 개발 홈페이지 개편 및 자동번역 사이트 개발 ※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예산에서 100,000천원 변경하여 홈페이지 개편 추진 3. SNS 운영 및 활성화 400,000 3. SNS 운영 및 활성화 443,000 +43,000 영, 중, 일 SNS 운영 영, 중, 일 SNS 운영 220,000 서울 도시 매력확산 기획영상(tiny 서울) 서울 도시 매력확산 기획영상(tiny 서울) 30,000 유튜브 기획 콘텐츠 유튜브 기획 콘텐츠 120,000 월간이벤트 0 서울시 RFP 영상 제작 및 프로모션 0 -중어 SNS채널 활성화 -서울시 SNS 채널용 AR콘텐츠 제작 30,000 ※ 홈페이지 활성화 사업에서 변경 소셜미디어 활용 정책 홍보 마케팅 38,000 일본어 SNS 채널 활성화 이벤트 5,000 4.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250,000 4.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150,000 -100,000 일본 올림픽 활용 프로모션 코로나페이지(CAC) 확산 프로모션 도시체험 프로모션(노들섬) 유튜브 콘텐츠 확산 프로모션 포뮬러e행사 연계 프로모션 중어권 SNS채널 확산 프로모션 ※ 코로나19로 행사 연계 On-Off 프로모션을 전면 온라인 마케팅으로 변경추진, 100,000천원 홈페이지 개편으로 변경추진 ※ 과업추가 (6. 2. 변경계약) 5. 외국어 간행물 발간 100,000 +100,000 ※ 과업추가 (12. 2. 변경계약) 6.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 66,000 +66,000 Ⅳ 사업성과 2020. 12. 15. 기준 구분 목표 실적 달성도(%) 서울시 주요시정 및 도시정보 콘텐츠 업데이트 4,000건 5,283건 132%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방문자수 300만 995만 332% SNS 채널 팔로워 확보 목표 300만명 273만명 91% ※ SNS 팔로워 수는 현재 진행중인 SNS 활성화 프로모션 완료후 목표 달성 예정 Ⅴ 주요 추진내용 1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현황 ? 6개 사이트 운영 연번 구 분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일 1 영 어 english.seoul.go.kr 1996. 7 2 일본어 japanese.seoul.go.kr 2001. 2 3 중국어(간체) chinese.seoul.go.kr 2001. 2 4 중국어(번체) tchinese.seoul.go.kr 2005. 2 5 불어 franch.seoul.go.kr 2005. 2 6 스페인어 spanish.seoul.go.kr 2005. 2 ??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및 등록(총 5,283건) ※ 게재목록 : 붙임문서 참조 ? 서울시 실국 주요 정책뉴스 ? 국제/경제 : 감염병 공동 대응 국제기구 설립, 2021년 글로벌 인턴십, 외국인 서울살이 공모전 등 ? 복지/안전 : 독거어르신 주거환경 개선, 코로나 돌봄공백 해결사, 외국 학생 아동양육 한시지원금 등 ? 환경/에너지: 건물일체형 태양광 보급, 노후경유차 3만대 저공해조치, 서울로7017 가을 꽃길 산책 등 ? 문화/관광 : 서울여행 가이드북 발간, ‘서울라이트’ 온라인 전시회, 알베르토와 럭키의 ‘랜선 서울라이프’ 등 경제 : ON 서울마켓 개최 복지 : 코로나 돌봄공백 해결사 문화관광 : 서울 랜선 라이프 ? 행사 및 이벤트 소식, 도시이미지 홍보콘텐츠 제공 · 월간포토 : 월 4개 테마로 4회 출사(회당 8~13컷) ? 동영상 : 정책 홍보 영상 및 도시매력도 확산 홍보 영상 · 홍보간행물 : 정책 정보, 브로셔 및 안전대책 가이드 등 pdf, e-book 형태로 제공 · 기타 : 배너 제작, 오탈자 및 링크, 이미지 수정, 신규 페이지 제작 등 월간포토 동영상 문화달력 ?? 시 대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배포 : 총16회 - 발행종류 : 정기호(영/간/번/일), 특별호(영어) - 발행횟수 : 정기호, 특별호 각 월1회 - 발송대상 : 총 5만4천명 회원에게 배포 (대사관 등 관공서, 외신매체, 해외학자 등) ※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2차 확산 외국어 e-뉴스레터 정기호 (‘20.11월호) ??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 획득 ? 대상홈페이지 : 영문, 중문(간?번), 일문 ? 마크 획득일 : 2020. 12. 7.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 “웹와치”의 심사를 통해 품질인증마크 획득 2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 외국어 홈페이지 검색 최적화 사업(영문, 중문, 일문 홈페이지) ? 추진기간 : ’20년 2월 ~ 6월(5개월) ? 추진내용 : 구글, 바이두 등 글로벌 검색사이트에서 시 외국어 홈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최적화, 키워드 분석 및 선정 작업 수행 ? 추진성과 구 분 목 표 실 적 달성도 구글 및 바이두 상위노출 키워드수 키워드 2,500개 이상 ‘20. 9월 기준 총2,802개 키워드 112% 총 방문자 수 연간 목표 300만 1월~9월 누적 방문자 914만명 달성 305% 검색방문자 수 연간 목표 100만 1월~9월 누적 검색 방문자 117만명 달성 117% ※ 2019년 : 상위노출 키워드 1,761개, 검색방문자 38만명(총 방문자 246만명의 15%) ?? 외국어 홈페이지 속도개선사업(CDN 서비스 도입) ? 추진기간 : ’20년 4월 ~ 9월 ※’20.9.15.부터 서비스 실시 ? 추진내용 : 외국어 홈페이지의 해외에서의 로딩속도개선을 위해 CDN서비스 도입 ? CDN서비스 적용 후 평균로딩속도 : 약 2배 개선 구분 CDN 미적용 CDN 적용 영문 홈페이지 15.82초 7.39초 중문간체 홈페이지 14.28초 6.84초 중문번체 홈페이지 14.66초 7.23초 일문 홈페이지 15.27초 10.86초 ?? 홈페이지 디자인 개편 및 자동번역 홈페이지 개설 ? 추진기간 : ’20년 4월 ~ 12월 ※ 디자인 개편 오픈 : ‘20.10. 20. / 자동번역 홈페이지 개설 : ’20.12.18. ? 추진내용 - 웹디자인 개선 및 동적 콘텐츠 영역 확대를 통한 사용자 만족도 증대 - 최신 트랜드에 맞춰 모바일을 우선 고려한 디자인 적용 - 증가하는 비영어권 외국인 이용자의 편의 제공을 위해 자동번역 홈페이지 개설 ? 홈페이지 디자인 개선 수정 전 수정 후 ? 자동번역 사이트 : http://world.seoul.go.kr ?? 서울시 우수 정책투표 ? 추진내용 : 외국인 대상으로 2020년 가장 인기 있는 정책을 선정함으로써, 코로나에 안전한 서울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시키고자 함 ? 투표기간 : ’20년 11월 30일 ~ 12월 9일(10일간) ? 투표결과 - 1등 : 드라이브스루, 워킹스루 선별진료소(4,137표. 14.2%) - 2등 : 외국인 코로나19 지원센터(3,417표, 11.8%) - 3등 : 코로나19 클린존 인증(2,960표, 10.2%) ※ 참여자수 : 9,681명(영어 7,791명, 중간 336명, 중번 1,434명, 일어 109명, 스페인어 4명, 불어 7명) SNS 홍보 게시글 투표 운영 홈페이지 3 외국어 SNS채널 운영 및 활성화 ?? SNS채널 운영현황 (8개 채널 : 영어권4, 중어권3, 일어권3) 구 분 채널명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 영어권 (4개)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citykorea ’10.5 유튜브 youtube.com/seoulcityofficial ’09.5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seoulu ‘15.11 트위터 twitter.com/seoul_gov ‘16.10 중어권 (2개) 웨이보(트위터) weibo.com/seoulblogger ’11.8 유쿠 shouer.youku.com ’09.10 (’20.10.16. 운영중단) 번체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tc ‘16.6 일어권 (2개) 아메바 ameblo.jp/iseoulu/ ‘17.4. (’20.10.21. 운영중단) 일어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jp ‘16.10 인스타그램 instagram.com/seoul.jp/ `18.8 ?? SNS 콘텐츠 제작 및 등록 (총 2,904건) ※ 게재목록 : 첨부파일 참조 ? 주요정책 및 도시정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정책 : 코로나19 경기 부양책, 보행친화도시서울, 재난대응우수도시 등 - 행사 : 2020 인권 컨퍼런스, 빛초롱축제, 서울 디자인 국제포럼 등 - 음식 및 명소 : 남산둘레길, 석촌호수, 낙산공원, 청와대뒷길 등 보행친화도시 서울 (영) 페이스북 남산둘레길 (중-번) 페이스북 빛초롱축제 (일) 페이스북 ?? SNS채널 일반 관리 ? 온라인 네트워크 형성 등 외국인 응대 - 친구맺기, 팔로워 등 지속적인 인맥 형성 및 강화 (상호 SNS 채널 방문하기, 친구맺기, 댓글 등 반응 남기기) - 쪽지, 댓글 등 외국인 문의사항 및 질문에 대해 1:1 답변 ?? 서울 소개 세로형 영상 <타이니 서울> 제작 및 확산 ? 추진내용 : 모바일 환경에 맞는 세로 형식으로 ‘살기 좋은 서울’을 홍보하는 SNS 영상을 월 2회 제작하여 확산 ? 운영기간 : ’20년 4월 ~ 11월 ? 제작건수 : 16건 ? 추진결과 : 콘텐츠 도달수 206만 / 조회수 176만 / 반응수 96,006개 타이니서울 ‘서울책보고’ 편 타이니서울 ‘낙산공원’ 편 ?? 유튜브 기획 콘텐츠 <랜선 서울 라이프> 영상 제작 ? 추진내용 : 코로나19로 한국방문이 어려운 외국인들이 서울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서울의 우수정책과 장소를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 4건 제작 ? 운영기간 : ’20년 5월 ~ 11월 ? 제작건수 : 4건 1. 한옥의 멋(창경궁, 백인제가옥) 2. 서울교통정보센터(TOPIS)와 교통정책 3. 세운상가와 서울시 도시재생정책 4. 반포한강공원에서 즐기는 따릉이 ?? AR활용 글로벌 서울 바이럴 캠페인 ? 추진내용 : 서울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AR활용 도시마케팅 운영 (3가지 AR 콘텐츠 제작 활용) ? 운영기간 : ’20년 11월 ~ 12월 (현재운영중) ?? 정책 홍보마케팅 사업 운영 ? 추진내용 : 서울시 우수 정책 및 주요행사를 글로벌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온라인 행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홍보마케팅 운영 ? 운영기간 : ’20년 10월 23일 ~ 11월 30일 ? 추진결과 - 서울브랜드 포럼 SNS 홍보마케팅 ? 콘텐츠 도달 18,857,588건 / 좋아요 217,157 / 댓글 856 / 공유 248 -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SNS 홍보마케팅 ? 콘텐츠 도달 1,378,768건 / 좋아요 33,396 / 댓글 49 / 공유 150 - 석촌호수 단풍 & 낙엽 축제 SNS 홍보마케팅 ? 콘텐츠 도달 4,446,161건 / 좋아요 33,396 / 댓글 49 / 공유 150 서울브랜드포럼 글로벌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석촌호수 단풍 & 낙엽 축제 ?? 일어 SNS 활성화 ? 추진내용 : 시 대표 일본어 SNS 채널 아메바블로그 폐쇄와 인스타그램 3만 기념 이벤트 운영 ? 운영기간 : ’20년 10월 26일 ~ 10월 30일 ? 추진결과 : 이벤트 참여 845명 / 팔로워 증가 878명 아마바블로그 폐쇄 공지 인스타그램 3만 기념 이벤트 4 우수시정 해외확산 프로모션 ?? 코로나19 페이지 확산 프로모션 ? 서울시의 선제적인 코로나19 방역 경험 전파를 위한 코로나19페이지 해외 확산 온라인 프로모션 추진 (’20.4~10월) - 구글 배너광고를 통해 서울시 영문 코로나19 페이지 방문자수 확대 ? 영어를 사용하는 글로벌 구글 사용자 대상으로 CAC페이지 확산 : 조회수 1,120만 (10월말기준) ? 시 외국어 SNS 연계 코로나19 영문페이지 참여형 프로모션 추진 (4월) - 서울시 영문 페이스북에 ‘코로나19 페이지’ 방문 인증샷 댓글 이벤트를 통해 홈페이지 방문 유도 ? 댓글수 1,651건, PIS지수(좋아요+댓글+공유 4만 건, 팔로워 9만 9천 명 증가 (팔로워 181만 명) ?? 유튜브 기획 콘텐츠 <랜선 서울 라이프> 영상 확산 프로모션 ? 추진내용 : 글로벌 시민에게 서울의 정책과 생활정보를 온라인으로 확산하기 위해 <랜선 서울 라이프> 유튜브 광고 추진 ? 운영기간 : ’20년 11월 ? 확산채널 : 유튜브, 페이스북(영·번·일), 트위터, 웨이보 ? 추진결과 : <랜선 서울 라이프> 콘텐츠 조회수 총 320만 ?? 중국어 SNS 채널 활성화 프로모션 ? 추진기간 : `20년 10월 ~ 12월 ? 추진내용 : 시 대표 중어권 채널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SNS를 조정 운영하며(3개채널→2개채널, 유쿠채널 폐쇄), 중국 대표 SNS인 웨이보를 활성화 하고자 함 ? 추진방법 : 시 주요 핵심정책을 활용하여 팔로워 확대 프로모션 추진 ? 추진결과 : 팔로워 8만 증가 (32만→40만) ※ 현재 진행중임 5 추 가 과 업 ?? 서울 혁신사례 발굴 및 홍보책자 발간 ? 추진내용 : 서울시 사회혁신 성과를 해외에 널리 홍보하기 위하여 글로벌 전문가의 시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책자로 발간하여 홍보 ? 추진기간 : ’20년 5월 ~ 12월 ※ 현재 추진중임 ??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운영 ? 추진내용 : 코로나19로 서울을 방문하지 못해 아쉬움을 느끼는 전 세계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에 관한 SNS 콘텐츠 공모전 운영 ? 추진기간 : ’20년 11월 ~ 12월 ※ 현재 추진중임 Ⅳ 소요예산 ?? 총사업비 : 금1,564,000,000원 ? 사업별 지급내역 (단위 : 천원) ※산출내역 : 첨부 참조 구분(예산과목) 예산(원) 5월지급 (1차) 7월지급 (2차) 8월지급 (3차) 10월지급 (4차) 11월지급 (5차) 당회 지급분 (6차) 1.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공공운영비) 470,000 117,000 120,100 38,400 76,800 38,400 79,300 2. 홈페이지 활성화 335,000 - 120,000 - 35,000 150,000 30,000 3. 해외 SNS채널 운영 및 활성화 443,000 49,500 59,400 18,500 37,000 18,500 260,100 4. 우수시정 해외확산 프로모션 150,000 - 73,000 - - - 77,000 5. 외국어 간행물 발간 100,000 - - - - - 100,000 6.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 (추가과업) 66,000 66,000 합 계 1,564,000 166,500 372,500 56,900 148,800 206,900 612,400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매체 활용 시정홍보,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공운영비(201-02) ?? 지급방법 ? 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수행사(㈜한국콤파스)에게 계좌입금 붙임 : 1. 2020년 홈페이지 SNS 컨텐츠 목록 및 접속현황 통계 1부. 2. 2020년 6차 청구내역 각1부 끝.
21958990
20210928033336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10427
D000004151865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