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 (가칭)100일간의 서울 온라인 마켓 추진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15494 결재일자 2020. 9.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제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엄태민 정영준 신종우 09/29 김의승 협 조 소상공인정책담당관 강석 경제정책팀장 임재근 -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 (가칭)100일간의 서울 온라인 마켓 추진계획 2020. 9. 경 제 정 책 실 (경 제 정 책 과) -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 (가칭)100일간의 서울 온라인 마켓 추진계획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침체된 지역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온라인 마켓을 통한 소비진작 대책을 수립?추진하고자 함 ?? 코로나19 이후 상거래 동향 ○ 경제 전반적으로 상거래 축소 및 상대적 비대면거래 확대 추세 - 전년 동월대비 ’20.7월 오프라인 매출 △2.1% 감소, 온라인 매출 13.4% 증가 ○ ‘먹고 마시고 입고, 즐기는’ 모든 영역에서 현재소비 위축현상 심각 - 소비자심리지수 소비자심리지수 100 이상이면 생활형편이나 경기, 수입 등이 좋아질 것, 100 미만이면 그 반대임 악화 : 79(’20.9월)로 여전히 경기전망에 대해 부정적 비대면?온라인?디지털 산업 수혜?성장 관광?교통?문화 등 대면 산업 위축 심각 ?? 추진방향 ○ 모든 일상생활에서 끊어진 소비행위를 회복시키는 상거래 붐 조성 ○ 하반기 100일 동안 공공?민간의 집중적인 참여로 단기적 성과 제고 ○ 산재된 市의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온라인 프로그램을 하나로 브랜딩 < 100일간의 서울 온라인 마켓 : “모두의 따뜻한 마켓” > ◆ 중소기업·스타트업, 소상공인·자영업자, 전통시장이 온라인에서 함께하는 모두의 마켓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시민들의 우울과 불편함을 온라인에서 이겨내는 따뜻한 마켓 ① 온라인을 통한 중소기업?스타트업 판매지원 ○ 행사기간 : ’20. 10. ~ 12. ○ 참여기업 : 서울 소재 중소기업?스타트업 10,000개(누적) - 국내쇼핑몰?홈쇼핑?라이브커머스(9,250개) : 서울어워드(SBA) 제품 기업 - 해외쇼핑몰(400개) : 해외 진출희망 서울 소재 중소기업(300), 아마존 입점(100) - 자치구 상공회(250개), 스타트업(100개) : 코리아세일페스타, 박싱데이 ○ 참여플랫폼 : 국내?해외쇼핑몰, 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 17개 구분 국내쇼핑몰(7) 해외쇼핑몰(4) 홈쇼핑(2) 라이브커머스(4) 기 존 G마켓, 옥션 네이버, 11번가 아마존(미), 타오바오(중), 쇼피?라자다(동남아) K-쇼핑 - 추경사업 (제3회)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 W-쇼핑 네이버, 현대백화점, 알리바바카올라(중), 절강홈쇼핑(중) ○ 지원방법 : 참여플랫폼별 서울상품 기획전 135회 운영 - (국내쇼핑몰) 5개 업체 주제별 기획전 15회 ※상설관 2개, 추석장터 별도 운영 - (해외쇼핑몰)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등 서울상품 기획전 4회, 아마존 입점지원 - (홈쇼핑) T-커머스 대상 환절기?겨울?새해맞이 기획전 6회 - (라이브커머스) 네이버, 알리바바카올라 등 국내·외 기획전 110회 ○ 지원내용 : 참여기업 온라인입점 지원, 소비자 할인쿠폰 10만장 발행 - (기 업) ① 인플루언서 연계 라이브커머스 상품판매?현장홍보?판매지원 ② 국내 포털사이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연동수수료 할인 ③ 해외쇼핑몰 입점시 시장성분석 및 상품페이지 제작·번역·디자인지원 ④ 서울어워드 추가모집을 통해 ’21년 참여기업 지속 확대 - (소비자) ① ② 라이브커머스 깜짝할인 ③ 연말 재고떨이 ④ DM발송을 통해 할인정보 제공 ○ 사 업 비(기정예산 활용) : 3,110백만원(서울시 270, SBA 2,840) ② 온라인을 통한 소상공인?자영업자 판매지원 ○ 서울시 소상공인 공공마켓(seoul.s2b.kr) 오픈 - (운 영 일) ’20. 9. 21.(월) 부터 - (이용대상) 수요 : 시?구, 산하기관, 학교, 복지시설 등 7천여 곳 공급 : 서울 소재 소상공인 누구나 판매자로 등록 가능 - (공급품목) 식품, 문구, 행사, 청소, 보건, 사무기기 등 총 12천개 품목 - (입점현황) ’20. 9월 현재 2,409개소 입점 - (이용방법) 2천만원 이하 소액 구매 및 공사 용역 등 공공마켓을 통해 수의계약 조달 - (향후목표) 연간 2~3천억원 수준인 공공기관의 소상공인 대상 공공구매를 연 1조원까지 확대 서울시 소상공인 입점지원 현황 ◆ 제로페이 가맹점 대상 공공마켓 입점홍보 진행 중 ◆ 소상공인 현장 컨설턴트 상담센터(☎02-3429-3175)개소 방문지원 ? 소상공인?수요기관 분야 현장 컨설턴트 총 50명 현장 지원 및 전화응대 대기 ○ 국내 온라인쇼핑몰 내 ‘소상공인 쏠쏠마켓’ 구축 - (지원대상) 서울 소재 소상공인 업체 300개소 - (지원시기) ’20. 10. ~ ’21. 1. - (지원내용) 국내 온라인쇼핑몰(쿠팡, 11번가, 인터파크) 내 전용관 구축, 판매수수료 2~5% 인하, 온라인 배너 등 홍보 지원 < 소상공인 쏠쏠마켓 지원 프로그램 > 소상공인 300개사 지원 매출액 12억원 달성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200개 온라인 마케팅 교육 총 6회, 300개사 지원 1. 온라인 판촉지원 + 2.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 3. 온라인 마케팅 교육 ① 소상공인 상설관 개설 ② 광고·프로모션 지원 ③ 판매수수료 인하지원 (품목별 약 2~5% 인하) ① 사진촬영 및 편집 ② 상세페이지 제작 (신규 또는 리뉴얼) ③ 제작물 원본 제공 ① 오픈마켓 이해 및 마케팅 교육 ② 상세페이지 편집활용 교육 ○ 국내 온라인쇼핑몰 내 연말 소상공인 특별기획전 운영 - (지원시기) ’20. 12. 14.(월) ~ 18.(금) 예정 - (지원규모) 서울 소재 소상공인 5,000개소 이상 우수제품 - (지원내용) ③ 온라인을 통한 전통시장 판매지원 ○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구축 - (지원시기) ’20. 4. ~ 12. - (지원대상) 전통시장 및 상점가 총 65개소(시장 당 5백만원) ※54개소 선정·추진(현재 40개소 서비스 시행, 14개소 도입 준비 중) - (지원내용)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도입 초기비용 지원(콘텐츠 제작·마케팅 비용) - (사 업 비) 325백만원(기정예산 활용) ○ (전통시장 개별상점 단위) 강소상점 쇼핑몰 구축?맞춤형 브랜딩 지원 - (지원시기) ’20. 8. ~ 12. - (지원대상) 전통시장 내 특색 있는 점포 96개소(점포당 1백만원) ?1차 : 67개 점포(9개 시장) 선정하여 컨설팅 진행 중 - (지원내용) 점포별 온라인몰 구축 및 운영 컨설팅, 온라인마케팅 지원 - (사 업 비) 96백만원(기정예산 활용) ?? 홍보계획 ○ 100일간의 온라인 마켓을 위한 중소기업·스타트업, 자영업자·소상공인 공동 마케팅 브랜드 제정 ○ 서울도서관 외벽통천, SNS, 市 산하?지원기관 홈페이지 등 ※ 다양한 온라인 행사 사이트의 종합링크기능 구현 ?중소기업 등 모든 온라인 판로지원 행사에 브랜드 병기사용 홍보 ?? 향후 발전방안 ○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경제시대 대비 온라인 마케팅 상시 브랜딩화 - 올해 성과를 분석해 ’21년부터 상·하반기 각 1회씩(각 100일간)으로 행사 정례화 ○ 중소기업?스타트업, 소상공인?자영업자 온라인 소비시장참여 활성화 지원 - (중소기업?스타트업) 서울 창업허브(공덕?창동), SBA국제유통센터, 동대문 패션타운 등 주요 거점별 중소기업?스타트업 온라인판촉물 제작 구축?지원 - (소상공인?자영업자) 소상공인 대상 공공구매 연간 1조원까지 확대, 온라인 사업성과 분석해 지원대상?서비스 확대, 비대면 시장진입 밀착 지원 붙 임 1 100일간의 서울 온라인 마켓 주요일정 ※ 기획전명(판매상품) 및 판매일정은 협의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월 주 요 일 정 마 켓 명 9 ?추석농특산물 서울장터 11번가 ?추석 선물세트 온라인 판매 상생상회 ?소상공인 공공마켓 오픈 seoul.s2b.kr 10 ?내돈내산(수제막걸리) G마켓, 옥션 ?작심#일(다이어트식품) 위메프 ?비밀상회(건강음료) 티몬 ?나만알고있는꿀템(차량용품) 인터파크 ?소상공인 쏠쏠마켓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패션·주얼리 소기업·소공인 입점 아마존 ?환절기 상품 K쇼핑, W쇼핑(T-커머스) ?라이브커머스(식품·리빙) 국내외 4개사 ?둘리상점가(도봉), 대림골목시장(은평), 은행나무시장(금천) 오픈 네이버 동네시장 11 ?나혼자 산다(전동공구) G마켓, 옥션 ?그냥, SA세요(화장품) 위메프 ?대한민국인싸템(의류) 티몬 ?상상초月(목욕용품) 인터파크 ?광군제 특별전(생필품) 타오바오(중) ?블랙프라이데이할인 아마존(미) ?중점 상품 타겟프로모션 쇼피(동남아) ?서울메이드몰 기획전 라자다(동남아) ?겨울 상품 K쇼핑, W쇼핑(T-커머스) ?라이브커머스(식품·리빙) 국내외 4개사 ?자치구 상공회 소속 중소기업?중소상공인 상품전 추후 확정 ?상도전통시장(동작) 오픈 네이버 동네시장 12 ?연말결산(신년다이어리) G마켓, 옥션 ?빅뱅, 재고떨이(청소용품) 위메프 ?썸타클로스(1+1커플상품) 티몬 ?내일도안녕하세요(건강식품) 인터파크 ?연말 소상공인 특별기획전 쿠팡 등 ?새해맞이 상품 K쇼핑, W쇼핑(T-커머스) ?라이브커머스(식품·리빙) 국내외 4개사 ?연말 스타트업 박싱데이(100개사) 추후 확정 붙 임 2 온라인 마켓별 주요 기획전 국내 온라인쇼핑몰 판매 [ 나만알고있는꿀템 등 기획전 15개 ] ○ 추진일정 : ’20. 10. ~12.(월 단위) ○ 협력업체 : G마켓(3개/상설관), 옥션(3개/상설관), 인터파크(3개), 위메프(3개), 티몬(3개), 네이버(상설관) ○ 추진내용 : 4개 업체 매월 기획전 1회 ※상설관 3개 별도 운영 ○ 상품구성 : 리빙, 이미용, 식품 등 약 4천여개 상품 테마별 진행 ○ 지원내용 : 협력채널별 메인페이지 내 기획전 배너 노출, 광고프로모션, 서울 상품 전용관 운영 등 ○ 추진체계 및 절차 서울시?SBA ? 국내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 등 사업비 지원 ?기획전 기획 및 컨셉 설정 ?상품모집 홍보/상설관 운영 ?온라인 마켓 기획 홍보 ?상품 선정/상품 등록 ?기획전 플랫폼 서비스 제공 ?이미지 디자인, 매출실적 분석 ①기획전 기획 ? ②상품 선정 ? ③상설관 운영 ? ④배너 제작 ? 기획전 오픈 기획전 컨셉 /방향성 설정 모집홍보 및 선정 상설관 상품 입점/운영 디자인 및 슬로건 제작 [ 자치구 상공회 소속 중소기업?중소상공인 상품전 ] ○ 추진일정 : ’20. 11. 1. ~ 15.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중) ○ 참여규모 : 250개 내외(25개 자치구 상공회별 10개 내외 기업) - 유명 온라인쇼핑몰 등 유통플랫폼에서 자사제품 판매기회 제공 ○ 행사방식 :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기획전 개최 ○ 추진내용 : 서울 소재 중소기업?중소상공인 제품 판매 ○ 사 업 비 : 270백만원(시비) [ 연말 스타트업 박싱데이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12월 26일 상자에 곡물 등을 담아 어려운 이웃에게 선물하는 유럽에서 전파된 나눔행사 개최 ] ○ 추진일정 : ’20. 12월 ○ 참여규모 : 유망 스타트업 100개사 ○ 추진내용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 제품을 최대 80%까지 할인 판매하고, 수익금 일부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 < 추석농특산물 서울장터 > ? 추진일정 : ’20. 9. 16. ~ 27. ? 참여규모 : 전국 11개 시?도, 78개 군 참여 ? 추진내용 : 온라인 쇼핑몰?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추석특별전 ? 지원내용 : (서울시) 11번가 배너광고, 별도페이지, 입점등록 지원 (11번가) 판매수수료 인하(신선식품 12 → 6%, 가공식품 13 → 6%) 해외 온라인쇼핑몰 판매 [ 광군제?블랙프라이데이 기획전 4개 / 아마존 입점지원 ] ○ 추진일정 : ’20. 9. ~12. ○ 협력업체 : 아마존(미), 타오바오(중), 쇼피?라자다(동남아) ○ 지원대상 :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서울 소재 중소기업 ○ 지원내용 구 분 항 목 내 용 입점판매 기업선정 및 상품 분석 ?지원기업 상품성, 시장성 분석 및 경쟁력 강화 상품페이지 번역 및 제작 ?채널별 상품 페이지 번역, 디자인, 제작 지원 쇼핑몰 등록 및 판매 지원 ?전반적인 판매 업무 수행 홍보마케팅 홍보 및 프로모션 지원 ?프로모션, SNS 홍보, 키워드 광고 등 판촉활동, 판매이벤트 맞춤형 마케팅 지원 ?제품선정, 채널별 코칭, 판매 컨설팅, 바이어 발굴 ○ 추진방법 : 해외쇼핑몰 내 판매?마케팅 역량을 갖춘 수행기관 선정?지원 - 4개 해외쇼핑몰별 수행기관 각 1개씩 선정하여 75개(총 300개) 기업 판매지원 ※ 아마존 입점지원(100개) : 패션?주얼리 소기업?소공인 맞춤형교육, 컨설팅, 마케팅, 해외배송비 지원 홈쇼핑 판매(T-커머스 TV를 시청(데이터 방송, 녹화방송)하다가 원하는 제품을 리모컨을 사용해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 TV) [ 환절기?겨울?새해맞이 기획전 6개 ] ○ 추진일정 : ’20.10. ~12. ○ 협력업체 : K-쇼핑(3개), W-쇼핑(3개) ○ 상품구성 : 리빙, 이미용, 식품 등 ○ 지원내용 : 홈쇼핑 판매수수료 할인, 사전교육, 분야별 전문MD(상품기획자) 컨설팅 등 ○ 추진절차 ①업무협약 ? ②상품 선정 ? ③방송준비 ? 방송판매 ?수수료 등 판매 조건 협상 ?기업정보 제공 ?판매상품 선정 ?MD상담 및 상품 준비 ?요청자료 준비 등 라이브커머스 판매 [ 국내·외 라이브커머스 기획전 110회] ○ 추진일정 : ’20. 10. ~12. ○ 협력업체 : 네이버쇼핑, 현대백화점, 알리바바카올라(중), 절강홈쇼핑(중) ○ 상품구성 : 브랜드?테마기획전(식품, 리빙, 한국우수상품전 등) ○ 추진내용 구 분 항 목 내 용 네이버, 현대백화점, 알리바바카올라 외1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라이브 방송편성, 소비자 소통(댓글 등) 온라인쇼핑 플랫폼 ?상품정보 연동, 판매관리 SBA 방송진행 ?인플루언서 섭외·진행, 라이브 방송기획·촬영 상품선정 ?라이브커머스 상품기획, 판매상품 정보제공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 (가칭)100일간의 서울 온라인 마켓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15494 생산일자 2020-09-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엄태민 (2133-5215) 관리번호 D0000040916876
분류정보 경제 > 지역산업 > 지역산업관련기획 > 지역산업진흥정책수립및추진 > 경제정책수립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