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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프리미엄 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운영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214 결재일자 2020.6.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범미선 김국진 이은영 06/24 주용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프리미엄 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운영 계획 2020.6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순 서 1. 사업개요 4 2. '19년 추진 실적 5 3. '20년 추진 방향 및 전략 6 4.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 ①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7 ② 해외 도시·민간협력 서울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 8 5. 행정사항 9 ※ 참고자료 10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운영 계획 코로나 19에 따른 여행시장의 글로벌 변화를 반영하여 국제관광 전략 다변화를 위한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및 「해외 도시·기업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확산」사업을 통해 고품격 서울관광 이미지를 각인시키고자 함 1. 사업 개요 ?? 추진 배경 ○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전례 없는 관광시장 위기 상황에서 관광시장 회복 및 새로운 미래변화에 선제적 대응 필요 ○ 비대면(Untact)관광 확대와 소규모 체험형 관광, 럭셔리 등 특화형 관광으로 변화 가속 ?? 사업 개요 ○ 사업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사업기간 : 2020. 6. ~ 2020. 12 ○ 사업방식: 제한경쟁입찰 ○ 사업예산: 5억원 ○ 사업내용 구분 내역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주요 주체간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강화 ? 해외도시·기업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돈의문 AR/VR 복원 등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글로벌 기업협력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확산 2. ’19년 추진 실적 ①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 업계 내 주요 주체들로 구성된 프리미엄 네트워크 모임 개최 ? 프리미엄 관광 관련 숙박, 교통, 마케팅 에이전시, 여행사 등으로 구성 ? 네트워크 형성 및 본 사업을 위한 유기적 협력 도모 ○ 서울시만의 ’다름‘이 있는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제작 ? 미식, 문화, 웰니스 등 10개 발굴 및 BI 제작 ? 콘텐츠 사진촬영 및 30초 영상 10편 제작, 4개국어(일/영/중(간/번)) 번역 - My Seoul Insider : 나에게 서울만의 매력을 속속 들려주는 서울(현지인) 전문가. - 브랜드 아이덴터티: 만년필로 쓴 듯한 손글씨로 넣어 ‘내가 써 내려가는 특별한 여행’ 의미 내포 ○ B2B 및 온라인 확산을 위한 기반 구축 ? 서울관광 웹사이트 내 서울 프리미엄 관광 페이지 구축 ? KLTM 2019 참가 및 발굴 콘텐츠 체험 부스 운영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19. 10. 21) ② 해외 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 돈의문 AR/VR 복원 콘텐츠 활용 서울관광 홍보 추진 ※ 언론보도 총 142건(국내 130건, 해외 12건), 13여만명 방문 (’19. 8~12월) ○ 글로벌 여행 플랫폼( )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각 타깃별 맞춤형 콘텐츠 공동 발굴 ○ 해외 기업 제휴(프랑스 벤시몽 브랜드) 서울관광 공동마케팅 추진 ? 서울을 걷다 파리를 걷다 “Walk in SEOUL-PARIS” 캠페인(1,655명 이벤트참여) ○ 호주방송국(Network10)과 협업, 리얼리티 프로그램 “Amazing Race Australia 서울편” 제작 지원(‘잘생겼다 20‘연계 홍보) 3. 추진 방향 및 전략 ?? 추진방향 ○ 포스트 코로나에서 서울이 세계 최고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전 세계 모범사례로 꼽히는 K-방역을 안전한 관광도시 서울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노출 필요 ○ 뉴노멀(New Normal)대응과 관광 혁신을 통해 서울 관광의 질적 도약 - 억압된 여행 수요는 간접경험으로 대체되고 이후 잠재적 관광수요로 연결되기 위한 랜선 여행, VR 체험 등 콘텐츠 발굴 ○ 비대면 관광 수요와 관광 형태의 변화 대응 - 소규모 체험형 관광, 럭셔리 관광 등 특화형 관광으로 전환 예상 ○ 4차 산업기술 발전은 스마트 관광 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대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공유가치 창출 중요 ?? 추진전략 핵심과제 프리미엄 관광상품 개발 고도화 고품격 프리미엄 이미지 강화 랜선 여행 글로벌 콘텐츠 제작·확산 중점 추진 과제 ① 서울만의 다름 있는 특별한 체험콘텐츠 지속 발굴(미식,전통문화,웰니스 등) ①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아이덴터티(My Seoul Insider) 활용 캠페인 등 인지도 강화 ① 서울 미식·여행 등 특화된 서울만의 매력을 OTT 플랫폼(넷플릭스 등) 과 협업 프로그램 제작·송출 ② 유통 패러다임 변화 및 글로컬 트렌드에 부합한 가치 창출하는 콘텐츠 생산 ② 서울 프리미엄 인지도 제고위한 특화된 채널 및 매체(Forbes, BBC, T&L등) 활용 홍보마케팅 추진 ② 중국 우호도시 및 OTA(온라인여행사: 트립 닷컴 등) 협업 랜선 공동 마케팅 4. 세부 계획 1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① 주요 주체간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 전문여행사 등 주요 주체간 연계를 통한 프리미엄 네트워크 강화 - 프리미엄 관광 전문 여행사, 항공사, 호텔 컨시어지(협회), 유니크베뉴 등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주체 간 협업을 통해 네트워크 강화 - 콘텐츠 활용 효과 선순환 유도 ⇒ 이를 소비한 수용자에 의한 2차 콘텐츠 생산 ②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지속 발굴 및 확산 ○ 미식, 웰니스 등 고품격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개발 고도화 - 지역성, 고유성, 희소성의 탑재로 글로벌한 가치 창출하는 콘텐츠 생산(10개) - 개발된 콘텐츠가 다채널 활용 가능하도록 제작 ⇒ 유통 패러다임 변화 대처 ○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물 제작(국내외 B2B, B2C) - 홍보 리플릿 및 영상 제작: 5개 언어(한국어, 일어, 영어, 중국어 간/번) - 국내 특급호텔 및 여행사,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등 관광업계 대상 홍보물 배포 ③ 포스트코로나 대비 서울의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형성 ○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아이덴티티(My Seoul Insider) 활용 마케팅 추진 - B2B대상 발송되는 뉴스레터에 My Seoul Insider 섹션 별도마련 홍보 ○ 해외 유력매체 및 OTT(인터넷기반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 활용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딩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제작·확산 - 포스트 코로나에서 서울이 세계 최고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 마련 2 해외 도시·민간협력 서울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① 비대면(Untact) 관광수요와 관광 형태 변화에 따른 유니크한 콘텐츠 발굴 ○ 랜선 여행, VR 체험 등 비대면 관광 콘텐츠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대로 콘텐츠 고도화 - 역사문화 콘텐츠 확장(1차 돈의문 → 2차 한양도성)을 통한 볼거리, 즐길거리 제공 - 역사예능 지상파 프로그램 등 대중문화 매체와 협업 국내 홍보 강화 ※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 역사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배움 여행으로 시간의 선을 넘어서는 숨겨진 역사를 알아보는 탐사 여행 프로그램 ○ 중국 주요도시(베이징, 시안, 귀양 등) 협업 문화·관광 콘텐츠 제작 확산 - 한중가수 또는 각 도시 합창단 비대면(온라인) 공동 뮤직비디오제작 ② 글로벌 기업협력 지속 가능한 서울관광 콘텐츠 제작·확산 ○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협력 랜선여행 서울 프리미엄 관광 공동 마케팅 추진 - 여행 전문 SNS 플랫폼으로 트립닷컴 모바일 앱에서 서울 프리미엄 관광콘텐츠 공유 - ‘전 세계 여행자들을 하나로 잇다‘ 랜선 여행 캠페인 등 서울여행 콘텐츠 공유 확산 ※ 예시) K-뷰티 아모레 퍼시픽(프리미엄 브랜드 라인) X 트립닷컴 협업 <트립닷컴 회사소개> - 아시아 최대 규모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 전 세계 200여 국가에 걸친 호텔, 항공권, 기차표, 렌터카, 액티비티 등 원스톱 예약가능 - 전 세계 26개 국가와 지역의 19개 언어로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서비스 지원 - 모바일 앱 누적 다운로드 수 30억 건(2018년 기준) - 연 매출액 약 45억 USD(한화 약 5조원, 2018년 기준) ○ 스타벅스 협업 돈의문 복원 프로젝트 등 글로벌 캠페인 추진 - 돈의문 AR의 QR이미지를 스타벅스 텀블러에 삽입 돈의문 홍보마케팅 ※ 글로벌 노트브랜드 몰스킨 콜라보 추진(‘19~’20) 5. 행정사항 ?? 소요예산(안) : 5억원 구분 내역 금액(천원)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주요 주체간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20,000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100,000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강화 180,000 해외도시·기업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돈의문 AR/VR 복원 등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100,000 글로벌 기업협력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확산 100,000 합계 500,000 ○ 예산과목: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국제관광 전략 다변화, 해외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 ○ ’’20. 6월 ~ 7월 대행업체 공고 및 선정 ○ ’’20. 7월 ~ 11월 세부사업 추진 ○ ’’20. 12월 사업 정산 붙임 1. 2019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리스트 1부. 끝. 붙임 1 2019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10선) ?All made in Korea Kockail ?사계절이 담긴 코리안디저트 ?조선반가 요리코스체험 ?태권도 웰니스 액티비티 ?보자기 포장 프라이빗클래스 ?조선리빙 스타일 체험-한국가구박물관 ⑦한방 뷰티 스파 ⑧한국 와인 큐레이션 테이스팅 ⑨코리안 티 디톡스 ⑩막걸리 제조 프라이빗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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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프리미엄 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214 생산일자 2020-06-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관리번호 D0000040237521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