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하수도 경영실적보고서」작성결과 보고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6476 결재일자 2020.4.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하수계획팀장 물재생계획과장 물순환안전국장 윤혜선 정한영 이임섭 04/29 이정화 협 조 하천관리과장 한유석 물재생시설과장 윤창진 물순환정책과장 임춘근 주무관 정혜원 「2019년 하수도 경영실적보고서」 작성결과 보고 2020. 4.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2019년 하수도 경영실적보고서」작성결과 보고 지방공기업법 제78조에 의거하여 진행중인 “하수도 분야 경영평가”와 관련하여 2019년 우리시 하수도 분야의 경영실적보고서 작성 및 경영상태 자체진단 결과 보고임 1 추진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78조) 경영평가 및 지도 - 지방공기업에 대한 경영평가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 시행 ○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68조) 경영평가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매년 실시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편람(행정안전부)」: 지방직영기업 중 상·하수도 분야는 격년제 평가 2 평가개요 ○ 주요 평가내용 - 지속가능경영 : 리더십, 경영계획, 조직/인사/재무관리, 정책준수여부 등 - 경영성과 : 시설운영/관리, 시설보급/이용률, 배제방식, 처리효율, 수질관리 등 - 사회적 가치 : 주민참여, 윤리경영, 재난?안전관리, 지역사회 공헌활동 등 ○ 평가대상 ○ 평가절차 : 공인회계사 회계감사가 종료된 때부터(4월중) 4개월 이내 경영평가단 구성 - 행안부 - ⇒ 실적보고서 제출 - 서울시 - ⇒ 경영평가 (사전심의→집체심사→보완심의) - 행안부 - ⇒ 이의신청 - 행안부 - ⇒ 경영평가 완료 - 행안부 - ′20.1~2월 ′20.4.17 ′20.4.18~6.29 ′20.7.1~7.15 ′20.9월 ※ 행안부 권한사항은 지방공기업평가연구원에서 위임하여 진행 3 경영실적 자체평가 대분류지표 중분류지표 세부지표 점수 평가방법 자체평가 배점 : 정성적 평가 : 정량적 평가 : 혼합(정량+정성)평가 : 중점관리 필요부문 (배점의 90%미만) 3 정량적 실적 분석결과 및 보완과제 ※ 중점관리 필요부문을 중점으로 ? 직원들의 상·하수도 전문교육(4시간 이상) 이수 및 관련 자격증 취득 독려 ?? 정량적 평가 ? 신속?균형집행 및 경영공시 입력 업무 관리 강화 ※ 경영공시의 상당부분이 누락되었으나, 평가 필수사항이 입력되어 만점 부여 ? 감점요인 사전 배제를 위해 향후 감사원감사 지적사항, 전기 경영평가 개선명령 등에 대한 철저한 관리?조치 ? 물재생센터 시설의 전 처리용량을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 ? T-N의 부하량 저감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 연구 ? 하수처리수 재활용량 증대 방안 모색 ※ 운영일지 등 작성 철저 ? 차기 경영평가를 위해 안정적 슬러지 재이용 향상 방안 마련 ? “市 요금 현실화율 목표 85%” 충족을 위한 다각적인 경영 효율화 방안 마련 ? 총괄원가 축소 및 영업수지비율 제고를 위한 영업비용 절감 방안 ※ 영업비용 : 인건비, 일반운영비, 연구개발비, 약품·재료비, 동력비, 수선교체비, 경상이전, 슬러지처리비, 민간위탁비, 연구개발비, 감가상각비, 기타경비 등 ※ 총괄원가 : 적정원가(영업비용+영업외비용-기타영업수익-영업외수익)+자본비용(지급이자+자기자본의 적정 투자보수) ? 1인당 적정 일반관리비(일반관리비/총 직원수) 운영을 위한 인력확충 4 정성적 실적 분석결과 및 보완과제 < 총 평 > ? 물순환안전국 자체의 경영관리체계 구축 급선무 - 직영기업 운영체계 구축이 미흡한 상태에서 재정만 독립되어 있어, 금번 평가시 市에서 보편적으로 제공하는 경영관리체계 활용이 불가피 ? 행정?민원 간소화 : 응답소, 상수도사업본부 요금서비스 등 ? 직원격려 : 市 제공 복무후생, 실적가점, 전문관제도, 성과급 제도 등 ? 자산관리 : 市 자산관리시스템, 공유재산관리실태 조사 등 ? 윤리경영 : 공직기강 점검, 청렴문자 발송, 시민참여옴브즈만, 원순씨 핫라인 등 ? 공정사회 : 대금 e 바로시스템, 하도급 부조리 센터, 희망기업제품 구매제도 등 ? 재해재난대비 모의훈련 : 민방위 훈련, 화랑훈련 등 - 부서 간 하수도-비하수도 인력?업무가 혼재되어 하수도 분야 자체평가 한계 ? 인사, 교육, 조직 평가시 물순환안전국, 직영물재생센터 전체를 대상으로 평가 ? 체계적인 지방직영기업 경영을 위한 컨트롤 타워 보강 - 조직, 인사, 재무, 홍보, 복지, 기타 제도개선 등 총괄적인 계획수립?개선 필요 ? 現 부서별, 직원별 역량에 의존하여 자체 시책 발굴?시행중 ○ 조직관리 - 조직구조의 합리성 제고 : 주기적인 조직진단 및 결과에 따른 개선 도모 - 조직운영의 효율적 제고를 위한 노력 ? 비핵심업무의 효율화 노력 : 신규 대상 발굴 노력 및 기존 아웃소싱 업무 개선 등 ? 내부행정절차 또는 민원처리절차 간소화 노력 ? 제안제도, 신규?특수시책 발굴제도 운영 및 활성화 - 조직 활성화 및 개발을 위한 계획수립 및 활성화 시책 마련 ○ 관리층 리더십?전문성 - 경영목표 설정 및 경영목표에 대한 직원 이해도 및 공감대 형성 체계화 ?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센터 및 자치구 직원대상 자체교육, 의견수렴 ?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직원 사기 진작 방안 ○ 인사관리 : 물순환안전국 자체 직원 격려 및 동기부여 방안 마련 - 직원만족도 조사, 인사관련 의견수렴, 자체 포상/특별수당/인센티브 부여 등 ○ 재무관리 - 체계적 재고자산 및 유?무형자산 관리 ※ 운휴자산(토지) 점용사항 등 포함 ? (현재) 회계 결산시 실사를 통해서만 확인 → (개선) 자산관리 체계구축 - 원가절감 목표 설정 및 시책 발굴체계 마련 ※ 제안제도 및 신규?특수시책 발굴과 연계 ○ 처리장 시설 및 수질관리 - 시설별로 설계?운영지침을 바탕으로 운영현황 중앙 모니터링 ? 유량조정조, 1차 침전지, 포기조, 2차 침전지, 농축조, 소화조, 슬러지 개량, 탈수 등 ○ 고객 및 주민참여 - 고객만족 경영체계의 구축 및 개선노력 ? 주기적인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분석, 개선방안 마련 ?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장?단기 전략계획 수립 및 전략추진 로드맵 작성 ? 자체 고객 만족(CS) 교육체계 마련 및 실시 - 고객 및 주민의견 적극적 수렴 및 반영 ? 의견 수렴, 시책 홍보를 위한 다양한 제도 발굴 및 수렴의견 정책반영 체계 구축 ? 의견 수렴 : 각종 민원, 의견조사, 만족도 조사 등 ? 시책 홍보 등 : 정책?사업 제안 공모, 재화?서비스 모니터링, 토론회 및 설명회, 워크숍, 포커스 유형 인터뷰 등 ○ 윤리경영 - 고객만족 경영체계의 구축 및 개선노력 ? 청렴도 향상, 성범죄 방지 자체계획?전략 수립 및 실적 관리 ? 물순환안전국 클린센터, 옴브즈만, 내부고발제도 등 내부관리시스템 운영 ? 사내전산망 활용한 사이버 신고센터 설치, 예방?대응 매뉴얼 마련?게시 등 -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균등한 기회와 공정한 경쟁기반 조성 ? 불공정 거래 개선 등 공정거래 환경 조성 제도 마련 ? 고객 피해구제 방법 강화 등 고객 권익증진 제도 마련 ○ 재난?안전관리 - 주기적 안전관리매뉴얼 준수사항 확인?관리 ? 안전관리 담당자 선임, 위험장소 출입통제 표시, 전기 등 안전사고 대책, 외부인 견학시 준수사항 등 - 재해?재난 대비 교육 및 모의훈련 체계 구축 ※ 간부급 참여율 제고 ? (현행) 물재생센터 자체시행 → (개선) 물순환안전국 주관 통합 시행 보완 - 물재생센터 분야 응급복구인력 및 장비 구비정도 현황 관리 및 개선 ? 복구장비 : 기중기, 준설차, 굴삭기, 양수기, 비상발전기 등 ? 현장위험요소 측정기기 : 유화수소, 메탄, 암모니아, 산소농도포화도 측정 등 ○ 지역사회 공헌활동 - 사회적 약자 및 친서민 정책 추진 노력 ? 사회적 약자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견학행사 등) 및 사후외부평가 모니터링 ※ 조례·규칙상 감면실적은 별도 항목으로 평가하므로 사회적 약자 프로그램에서 제외 ? 주민불편해소를 위한 조례, 규칙개정 ? 기존 제도개선 및 친서민 정책 사항 발굴 -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 운영 : 민간조직 및 단체와 상호 연대 협력체제 등 5 향후계획 ※ 코로나-19로 인한 심사지연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20.6월 경영평가 집체심사 및 보완심의 ○ ′20.7월 이의신청 (서울시→행정안전부) ○ ′20.9월 경영평가 완료 - 5단계 등급(가~마) 부여 → 결과 시민공개(지방공공기관통합공시) 가등급 : 90점 이상(10%), 나등급 : 85점 이상(30%), 다등급 : 80점 이상(40%), 라등급 : 75점 이상(15%), 마등급 : 75점 미만(5%) ○ ′20.9월~10월 하수도 직영기업 혁신 T/F 구성(자체) - 경영평가 결과 분석 및 경영체계 보완방안 논의 ※ T/F 구성에 관한 사항은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추후 별도 계획 수립 예정 ○ ′21년~ 하수도 직영기업 경영 체계화 방안 마련 용역 검토 - 하수도 직영기업 혁신 T/F 논의 결과 반영 붙임 : 2020년(19년 실적) 경영실적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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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하수도 경영실적보고서」작성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6476 생산일자 2020-04-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혜선 (02-2133-3786) 관리번호 D000003985583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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