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459 결재일자 2020.3.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강해은 김지연 박현욱 03/05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도시유적전시과장 김종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박상빈 청계천박물관장 한은희 한양도성연구소장 최형수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 2020. 3.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 본관 및 분관의 통합 인지도 향상을 위해 파급력이 높은 뉴미디어 채널에 대한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서울역사박물관의 다양한 사업과 주요 이슈에 대해 온라인 미디어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사 업 명 :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 추진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0. 12. 18까지 ?? 사업대상 : SNS, 블로그 등 뉴미디어 주 이용자층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소요예산 : 68,000천원(부가세 포함) 2 추진 배경 ?? 분관 편입 등 박물관 홍보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전략적인 홍보가 필요한 시점 ?? 특히, SNS 등 홍보 영향력 높은 뉴미디어 매체 수단을 활용한 홍보에 집중 필요 ? ’19년 이용객만족도 조사 결과, 신규 이용객 정보 인지 경로는 뉴미디어 채널(SNS) (박물관 정보 주요 인지 경로 : 홈페이지(26.7%)>온라인 커뮤니티/SNS 15.8%) ? ’19년 뉴미디어 채널을 통한 홍보에 집중, 전년 대비 팔로워 및 조회수 증가로 계속 추진 필요 ?? 외국인과의 지속적인 소통 강화를 통한 국내외 인지도 확산 ? 외국인 관람객 비율은 전체 관람객의 5.3%(분관 포함), 적극적인 외국인 관람객 유치 전략 필요 3 추진 방향 ?? 유튜버와 협업 보다는 박물관 고유 콘텐츠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영상 제작·배포 ?? SNS 계정 운영 효율화 및 질적 개선 ? 서울역사박물관 SNS KPI 지수는 전년대비 팔로워 수가 22% 증가하였으나, 아직도 자체 채널 조회수나 팔로우 수는 국립중앙박물관, 대림미술관 등에 비해 낮은 편임 ⇒ 유튜브 영상?SNS 콘텐츠 배포(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확대, 인지도 및 참여도 제고 추진 ? 트위터는 유저가 감소하는 추세이므로 운영 계정 패쇄?정비하고, SNS 중 가장 이용률이 높은 유튜브를 대표 홍보 플렛폼으로 적극 활용 ?? 온라인 광고의 경우 서울역사박물관의 공익적 이미지와 실제 적 홍보 효과를 고려하여 추진 ?? 이용객 2백만 명 대비, 재방문을 높이기 위한 SNS와 연계된 다양한 홍보 방법 마련 ? 이용자 눈높이에 맞는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 방식을 기획하여 홍보 확대 ?? 기타, 서울시의 뉴미디어 홍보 매체를 활용하여 비용대비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 4 주요 과업 내용 ?? 뉴미디어 홍보 운영 계획 수립 및 시행 ? 환경 분석 : 국내외 온라인 홍보 등 운영 사례연구 및 활용 분석(전략제시) ? 정례적인 현황 보고를 통해 미흡점 보완 및 KPI 지수관리 - 홍보 효과 점검을 위해 용역 업체와의 정례적으로 홍보 협의 방안 마련. ?? 홍보 전문가 구성 및 자문회의 개최 ? 공공 및 민간 홍보자문위원단 구성, 자문회의 운영 ? 현재 활성화되고 효과있는 홍보·광고기법 적극 도입 ?? 전시 및 유물 등 박물관 보유 콘텐츠 연계 영상 제작 ? ‘큐레이터가 소개하는 전시(가제)’, 전시 해설, 조사연구 사례 소개 등 영상 제공 ? 역사 관련 문제 풀이, 유물 소개 등 교육 콘텐츠 활용 ※영상 콘텐츠 기획, 시나리오 구성은 필요시 TF구성·운영 ?? SNS 채널 운영 및 관리 ? 채널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제작 및 확산 - 유튜브 등 SNS 매체 내 영상 기반 홍보물 기획·제작 및 확산 - 해시태그, 검색 키워드, 스크랩 등 활용해 콘텐츠 확산 - SNS 채널별 관리 및 통계 분석(의견 실시간 응대, 조회 수, 반응 수 등) ? 최신 웹 트랜드 반영한 디자인 제작 및 매채별 운영 - 채널별 디자인 개선(커버 디자인, 카드 뉴스 등) - 분관 소개를 주 목적으로 한 포토갤러리 콘텐츠 추가 ?? 온라인 광고 ? 포털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검색 및 상위 키워드 노출을 위한 광고 추진 ? 네이버, 구글(유튜브) 등 인기 포털사이트 연계 홍보 ?? SNS 이벤트 개최 ? 전시, 문화행사 등 계기성 행사 연계 이벤트 개최(팸투어) ? 영상 콘테스트 운영(1회) - 전시, 문화행사 등 박물관 현장 모습을 시민의 시각으로 담은 영상을 SNS에 소개 ? 박물관 및 지역 커뮤니티 연계 홍보 - 본관 및 분관(11곳) 연계한 이벤트 개최로 관람객 확충 - 주변 문화시설 협력 홍보 ‘궁중문화축전’ 중 인근 문화시설(덕수궁, 사직단 등) 연계 관람 추진 ?? 외국인 소통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 외국어 SNS 운영, 행사 및 기타 안내사항 공지 등 외국어 서비스 확대 ? 다수 팔로워를 보유한 타 SNS 채널 제휴 ? 서울시 공식 SNS 채널 적극 활용 ?? 본관 분관 관람안내 지도 제작 ? 본관 및 분관(11곳)을 종합하여 지도 제작하여 홈페이지, 키오스크 등 본관 및 분관 온라인·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제공 5 소요예산 구분 내역(산출근거) 금 액 홍보 자문회의 개최 500,000원 × 2회 = 1,000,000원 1,000,000원 (유튜브 등)홍보 영상 제작 2,500,000원 × 10회 = 25,000,000원 25,000,000원 SNS 채널 운영 및 관리 350,000원 × 4개 채널 × 10개월 = 14,000,000원 14,000,000원 온라인 광고 1,000,000원 × 10회 = 10,000,000원 10,000,000원 SNS 이벤트 개최 2,000,000원 × 4회 = 8,000,000원 8,000,000원 영상 콘테스트 운영 5,000,000원 × 1회 = 5,000,000원 5,000,000원 본관·분관 관람안내 지도 제작 5,000,000원 × 1식 = 5,000,000원 5,000,000원 합계 68,000,000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협상에 의한 계약) ※ 관련근거 : 지방계약법 제9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0조 제1항 제5호 ?? 예산과목 :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운영활성화, 박물관마케팅강화, <사무관리비(201-01), 행사운영비(201-03)>. 6 추진 일정 ? ’20. 3. : 방침 수립 ? ’20. 3. 10. ~ 3. 25. : 입찰공고(사전공고, 본공고) ? ’20. 3. 26. ~ 3. 30. : 제안서 접수 및 심사, 계약 체결 ? ’20. 4. 1. : 홍보 자문회의 개최 ? ’20. 4. ~ 12. : 부분별 홍보 실행, ? ’20. 5. ~ 12. : 홍보 효과 모니터링 ? ’20. 12. 18. : 결과보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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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459 생산일자 2020-03-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해은 (724-0192) 관리번호 D000003949555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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