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영양플러스사업 보충식품 공급관련 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식품정책과-2918 결재일자 2020.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식생활개선팀장 식품정책과장 차승미 배진선 02/04 박봉규 협조 영양플러스사업 보충식품 공급관련 회의 결과보고 2020. 1. 28. 시민건강국 (식품정책과) 영양플러스사업 보충식품 공급관련 회의 결과보고 영양플러스사업 보춤식품의 원활한 공급과 사업 수혜자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관계기관들과 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회의 개요 ○ 일 시: 2020. 2. 3.(월) 15:00~17:30 ○ 장 소: 서울시청 5층 공용회의실 ○ 회의안건: 전년도 민원 사항 공유 및 개선방안 협의, 김 선호도 조사 ○ 참 석 자: 15명(시, 자치구, 농수산식품공사, 보춤식품 공급업체) - 시, 구: 식품정책과(팀장, 담당), 중구, 성동, 양천, 영등포, 서초 - 서울특별시 농수산식품공사 친환경유통센터 2명 - 공급업체: 남양유업(우유류) 3명, 선일물산(김류) 2명, 삼성유기급식사업단(배송) 1명 ?? 회의결과 ? 농산물: ㈜세찬 ○ 자치구 요청사항: 공사에서 ㈜세찬에 자치구 요청사항 전달 ?농산물 작황현황을 세분화하여 게시(게시판의 작황현황과 전화로 확인한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음) ?작황이 좋은 품목에 대해 발주추천 요청(발주 자제, 주의인 품목이 많음) ?농산물의 상태가 불량일 경우 관련 내용을 게시판에 공유(현재는 교환만 해주고 있어 담당자가 상세한 사정을 알 수가 없음) ?검수, 포장시 상태가 불량한 농산물은 대체가 가능하도록 납품시 여유분 요청 ○ 친환경농산물에서 일반 농산물로 변경 공급 시 단가 변경 여부 → 단가 산정 시 이미 일정기간 일반 농산물이 공급됨을 고려하고 책정하였으므로 단가변경 없이 기존 단가 적용 ? 포장 배송: 삼성유기급식사업단 ○ 포장 시 상태불량 농산물 및 가공식품(깨진 달걀, 찌그러진 분유 등)은 선별하여 포장 요청 → 포장시 식품 상태 확인을 강화하겠으며, 검수 및 상태 불량시 대체용으로 식품공급 업체에 여유분 요청하겠음 ? 가공식품: 청밀 → 공사에서 청밀에게 요청사항 전달 ○ 가공식품 공급 시 유통기한 관리 철저(유통기한경과 시리얼 배송 사례) ○ 식품 여유분 확보 요청(달걀 등 식품이 없어 검수가 어려운 경우 종종 발생) ○ 가공식품에서 이물 등 이상 발생시 지체없이 교환하고, 법령에 따른 절차는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진행 ? 우유: 남양유업 ○ 자치구 및 서울시 요청사항 ⅰ) 우유 배송관련 문제 : 미배송, 오배송 등 ?배송시간 준수(오후나 저녁시간 배송으로 민원 증가) ?배송요일 준수(보건소와 상의 없이 배송일 변경. 대상자도 배송일을 모르는 경우) ?배송관련 문제(미배송, 오배송, 멸균우유 대체배송 등) 빠른 시일 내 정상화 (배송 전담 인력 확보전까지는 새벽배송 등을 활용 등 배송 정상화 노력 요구) ⅱ) 민원처리 ?민원처리 방법 공지 및 민원처리 전담직원 확보 (민원발생 시 본사, 대리점, 대상자의 답변이 모두 달라 현황 파악 어려움, 동일 사항 반복 발생으로 민원 악화 초래) ?당일 민원 처리 및 처리 결과 피드백 ?배송일 변경 시 본사에서 안내 문자 발송 ?정상배송 불가능할 경우 먼저 보건소로 연락(보건소와 협의 없이 배송일 및 우유 수량 변경. 임의변경시 보건소에서 실제 제공된 우유의 수량 파악도 불가능) ?대리점(배송기사님)과 대상자와의 직접 연락 차단(대상자 불안호소, 민원 악화) ⅲ) 대리점 및 배송원 교육 ?대리점 및 배송원에 대한 교육 실시(사업 취지, 위생, 배송관련 기본사항) ○ 업체 답변내용 ⅰ) 우유 배송관련 문제 : 미배송, 오배송 등 - 현재 배송 전담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중. 2월 안에 정상화 목표 - 배송 전담인력 미확보 시 타 새벽배송 업체 활용하는 방안 고려중 ⅱ) 민원처리 - 민원 전담 인력(강남, 강북 1명) 확보하여 민원처리 전담하도록 개선 - 민원 처리에 대한 당일 피드백: 민원 ‘확인’이 아니라 민원 처리 결과 및 처리 과정에 대한 피드백(답글)을 게시하겠음 - 배송일 변경 시 본사에서 안내 문자 발송 가능함 - 자치구별로 민원 처리 전담인력을 확정하고 연락처를 공지하겠음(2.4일까지) ⅲ) 대리점 및 배송원 교육 - 남양유업 본사측에서 대리점에 직접 방문하여 위생, 배송관련 기본사항(대상자와의 직접 접촉 금지, 배송시간, 보건소 협의)에 대해 교육하겠음 ? 조미김: 선일물산 ○ 전장김은 현재 제공되는 김밥김에서 파래김으로 변경하고 조미김은 원초은 유기농 원초로 변경하되 소금, 기름 등은 기존 레시피 유지 ○ 월 김 제공량을 고려하여 파래김 포장용량을 20g에서 30g으로 변경 → 포장단위 변경은 계약변경 사항임으로 공사에서 공급업체와 협의하여 추진 ? 올본관리: 서울특별시 농수산유통공사 친환경유통센터 ○ 보충식품 공급 업체 선정 후 식품공급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매뉴얼화하여 업체 대상으로 한 기본교육과 간담회 필요(식품 배송 전-12월 중) (예/ 우유 업체: 주요 민원 사항, 정산 주기 및 방법, 민원 처리 방법, 보냉주머니 설치 및 제거 등) ○ 보충식품 선정 심사전 제공용량, 품목 등에 대한 자치구 담당자 의견 조사 요청 ○ 농산물에 대해서는 강화된 검수 요청(현재 민원이 많을 경우에만 간헐적으로 검수 시행) ○ 올본에 공지사항 게시 후 자치구 담당자에게 안내 발송 요청, 기존 게시물 수정시에도 신규 게시물로 올려주기 바람 ?? 향후 조치계획 ○ 회의결과를 자치구 및 공사에 통보. 공사는 회의에서 제기된 요청사항에 대한 공급업체의 조치사항 및 개선 계획을 받아 서울시와 자치구에 통보하고, 향후 계약 위반 등으로 인한 민원 발생이 지속될 경우 행정 조치 검토 붙임 : 1. 회의자료 1부. 2. 참석자 명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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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식품정책과
문서번호 식품정책과-2918 생산일자 2020-02-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차승미 (02-2133-4742) 관리번호 D0000039266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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