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0년 홍보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학예과-651 결재일자 2020.1.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문평온 서주영 백기영 01/29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김기용 운영과장 김종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0년 홍보 추진 계획(안) 2020. 1. 서울시립미술관 (학 예 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0년 홍보 추진 계획(안) 지리적 권역 거점화 전략을 기조로 수요자 중심의 홍보 활동을 실행하여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대내외 협력 강화를 통해 미술관 운영을 활성화하여 커뮤니티 친화적 미술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20.1 ~ 2020.12 ? 사업내용 : ○ 지리적 권역 거점화 전략을 기조로 수요자 중심의 홍보 활동 실행 ○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통한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 ○ 유관 기관과의 협업 및 소통 활성화를 통한 커뮤니티 친화적 미술관으로서의 이미지 확립 ? 소요예산 : 94,700천원 (단위 : 천원) 세 부 사 업 명 2019년 2020년 산 출 내 역 합 계 94,700 94,700 사업비 증감없이 동일 북서울미술관 홍보강화 79,000 79,000 사무관리비 75,000 75,000 홍보물 발간, 홍보 영상 및 기념품 제작 등 공공운영비 2,000 2,000 홍보리플릿 등 유관기관 배부 시책업무추진비 2,000 2,000 홍보 추진 간담회 등 북서울미술관 전시안내시스템 운영 15,700 15,700 사무관리비 15,700 15,700 국?영문 전시안내시스템 콘텐츠 제작 2 추진방향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미술관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 지역 특성을 감안한 전략적 홍보 기획 ? 주요 전시 전문 홍보?마케팅을 통한 관람객 개발 및 유입 ? 예술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미술관 브랜드 이미지 구축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시민밀착형 홍보’ ? 미술관 정보의 신속한 전달 및 홍보 매체의 다양화 ? 지역, 연령, 대상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홍보 ?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퍼블릭 프로그램(교육, 행사 등) 운영 홍보 다각적인 홍보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한 ‘홍보 네트워크 구축’ ? 동북부 자치구, 인근 유관기관 및 MOU 체결 기관 간 ? 미술관 본관-분관 홍보 부서 간 ?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사업 담당-홍보 담당 간 ‘지리적 권역 거점화’ 전략을 기조로 한 수요자 중심의 홍보 실행 3 세부 추진계획 ◈ 미술관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 북서울미술관 관람객 확대를 위한 전문 홍보?마케팅 대행 운영 ○ 사업내용 : 전략적?체계적 홍보 추진을 위한 전문 홍보 마케팅 대행 ○ 대행내용 : 홍보?마케팅 프로그램 기획 및 콘텐츠 제작, 자문 등 ○ 사 업 비 : 36,000천원 ○ 추진일정 : 계약일로부터 ~ 2020. 12. ? 북서울미술관 브랜드 형성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기념품 제작 ○ 사업내용 : 미술관 내방객 증정용, 타 기관 방문 선물용 물품 제작 ○ 제작내용 : 미술관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의 아트상품 ○ 사 업 비 : 2,000천원 ○ 추진일정 : 2020. 6. ~ 2020. 12.(계획수립 및 제작, 배포) ? 미술계 담론 형성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미술 전문지 광고 게재 ○ 사업내용 : 전문성 확보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미술계 광고 게재 ○ 홍보내용 : 미술 포털, 월간지 및 주간지, e-flux 등에 기획전시 홍보 ○ 추진일정 : 2020. 1. ~ 2020. 12.(필요시 수시 진행) ◈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시민밀착형 홍보’ ? 미술관의 각종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종합홍보리플릿」제작 ○ 제작부수 : 국문 4,500부, 영문 500부 ○ 수록내용 : 2020년 북서울미술관 기획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 사 업 비 : 16,000천원 ○ 추진일정 : 2020. 2. ~ 2020. 12.(계획수립 및 제작, 배포) ?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종합안내판 및 버스쉘터 홍보 ○ 사업내용 : 미술관 정문 및 버스쉘터에 부착형 홍보물 게시 ○ 홍보내용 : 월별 전시, 교육, 문화행사 일정 ○ 사 업 비 : 3,432천원 ○ 추진일정 : 전월 마지막주에 차월 홍보물 게시(총 12회) ? 대시민 정보 제공 편의 및 실시간 소통을 위한 SNS 운영 ○ 사업내용 : 전시, 교육, 행사 등 미술관 정보를 SNS에 실시간으로 게시하여 대시민 정보 제공 편의성 및 소통 활성화 도모 ※ 운영 중인 SNS :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 추진일정 : 2020. 1. ~ 12.(콘텐츠 수시 등록 및 분기별 점검) ? 전시 작품 감상 편의 및 이해 도모를 위한 전시안내시스템 운영 ○ 사업내용 : 기획 전시 해설 오디오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오디오 가이드, 전시도슨팅 앱, 네이버 오디오클립) ○ 제작내용 : 한국어 및 영어 음성 안내 오디오콘텐츠 ○ 사 업 비 : 15,700천원 ○ 추진일정 : 2020. 1. ~ 12.(계획수립 및 사업자 선정, 시스템 운영) ? 대외 홍보 및 북서울미술관 아카이브 자료를 위한 홍보 동영상 제작 ○ 사업내용 : IPTV, SNS 등 대외 홍보 영상 및 아카이브 영상 제작 ○ 제작내용 : 2020년 기획 전시 7회 촬영 및 편집 ○ 사 업 비 : 16,000천원 ○ 추진일정 : 2020.1 ~ 12.(계획수립 및 사업자 선정, 제작·활용) ◈ 다각적인 홍보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한 ‘홍보 네트워크 구축’ ? 홍보 협력 및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홍보 간담회 개최 ○ 사업내용 : 효율적인 홍보 추진 및 미술관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해 유관 기관 및 부서, 사업 담당자간 홍보 간담회 개최 ※ 홍보 자문, 컨설팅 필요시 홍보?마케팅 대행사 참여 ○ 추진일정 : 2020. 1. ~ 2020. 12.(필요시 수시 개최) ? 인근 유간기관 및 MOU 체결기관과 홍보 협력 강화 ○ 기관별 내부 인트라넷 및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미술관 홍보물(리플릿, 포스터 등) 비치 및 홍보 영상 상영 협조 등 4 행정사항 ? 부서별 협조사항 ○ 총 무 과 : 사업 진행을 위한 계약 체결 및 예산 집행 ○ 교육홍보과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 보도, 미술관 홈페이지 관리 및 e-초청장 발송 등 ○ 운 영 과 : 기자간담회 등 진행시 시설 및 장비 사용, 미술관 시설물에 홍보물 게시(미디어보드 및 키오스크) 등.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0년 홍보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651 생산일자 2020-0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평온 (02-2124-5271) 관리번호 D000003922559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및행사기획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