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하수도 브랜드 구축 및 홍보 콘텐츠 제작」추진계획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14805 결재일자 2019.10.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하수계획팀장 물재생계획과장 물순환안전국장 윤혜선 김준형 하상문 대결 10/31 代정훈모 시민 체감형 하수도 홍보 및 교육을 위한 「하수도 브랜드구축 및 홍보 콘텐츠 제작」추진계획 2019. 10.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시민 체감형 하수도 홍보 및 교육을 위한 「하수도 브랜드구축 및 홍보 콘텐츠 제작」추진계획 시민을 대상으로 하수도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환경정책을 선도하는 하수도의 위상을 알리고 정책에 대한 지지 및 시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실무부서 중심의 홍보”에서 “시민 눈높이에 부합한 홍보”로의 방향 전환 - 하수도에 대한 시민들의 왜곡된 인식 또는 무관심 극복방안 검토 필요 - 시행 방식 : 브랜드화, 맞춤형 홍보, SNS를 활용한 실시간 정책소통 등 ※ “하수도 정책포럼” 134인 논의결과(′18.12월~현재) ○ 정책 추진시 체감도 제고를 위한 일상적 홍보 강화 - 하수도 정책 관심도 및 정책추진시 관여 의사 부족 ※ 2019년 시민인식도 조사결과 ? 정책 관심도(관심 있음) : 온라인 71.0%, 대면 41.1% ? 하수도 정책 참여 의사(참여 하겠음) : 온라인 74.9%, 대면 16.9% ※ 온라인 : 市 홈페이지 온라인 패널 가입대상으로 조사, 市 사업/정책에 대한 인지도/관심도 높음 ※ 대 면 : 실제 하수도로 인한 불편을 겪는 지역을 선별하여 조사, 정책에 대한 상대적 인지도/관심도 낮음 ○ 하수도 적극적 홍보/시민 소통으로 시민관심도 및 정책지지 동력 확보 - 정책사업 공론화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홍보/교육기반 마련 <하수도 시민인식도 조사개요> ? 조 사 방 법 : 市 온라인 여론조사 시스템 활용 및 현안지역 대면설문 동시 진행 ? 조 사 기 간 : 온라인 ′19.10.1~7 (7일간) 대면 ′19.10.1~23 (23일간) ? 설문 응답자 : 총 3,932명 (온라인 3,232명, 대면 700명) ? 설 문 문 항 : 총 36문항 ? 응답자 정보(6문항), 하수도 역할(5문항), 시설물 인식(5문항), 서비스 만족도(9문항), 정책 방향(5문항), 시민 정책참여(5문항) 2 방향 검토 ○ 정책홍보의 주요 변화 : 디지털 환경의 급변화로 정보 공유, 소통방식의 다양화 - (1단계, 전통적) 미디어 → (2단계) 정보화 → (3단계) 스마트 홍보로 진화중 ○ 市 하수도 분야의 홍보사례 - 홍보 형식 ? 미디어 홍보 : 연간 보도자료 22.4건 ※ 2014~2018년 5개년 평균 ? 정보화 홍보 : 하수도 소개 동영상 3건, 홍보책자 2건 <하수도 과학관 홍보동영상> <해외 하수도 정책소개 동영상> <홍보 브로슈어> - 자체 평가 ? 보도자료 등 실무부서 중심의 정보제공 위주로 정책 공유 중 ? 동영상, 브로슈어 등 新 기법도 시민 체감도 및 이해가 어려운 내용 중심 형태적 측면 : 사진, 디자인, 문구 등은 전문적이고 맵시 있음 내용적 측면 : 일반 시민의 흥미 유도 한계 ? 기술적 컨텐츠 중심의 내용과 용어를 사용하여 어려움 ? 목표 그룹 선정없이 시민, 전문가, 지자체장, 정부부처 등 다목적으로 구성 ? 모든 내용을 일괄적으로 수록함에 따라 전달 메시지/효과 희석 <해외 홍보사례(OCSD)> ? 하수도 자체 브랜드 사용 ? 공공정책의 차별화된 인식 부여 ? 종사자의 자존감 부여 ? 하수도 정책의 신뢰성 제고 ?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정책홍보?소통 ? 정책, 사업, 홍보 대상 등 조건별 맞춤형 자료 작성?정보제공 3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일반용역을 추진하여 체계적인 홍보?교육 콘텐츠 구축 ○ 용 역 명 :「하수도 브랜드구축 및 홍보 콘텐츠 제작」 ○ 용역목적 : 하수도상징 브랜드 및 교육 홍보 컨텐츠를 통한 효과적인 시책 홍보 및 시민 관심도 제고 ○ 용역기간 : ′20.3월 ~ ′21.3월 (착수일로부터 12개월) ○ 용역비용 : 200백만원 (하수도 특별회계) ○ 계약방법 : 일반경쟁입찰 ○ 주요 내용 ① 환경기반 시설로의 상징성 부여 및 위상제고를 위한 “하수도 브랜드” 구축 - 브랜드 네이밍, BI(Brand Identity), CI(Corporate Identity) 개발 및 디자인 · 브랜드 네이밍 : 하수도(하수관로, 물재생센터 및 처리/재이용수 등)의 함축적 표현 · 브랜드 디자인 1) 기본형 : 심벌마크, 로고타입, 시그니쳐, 전용서체, 전용색상, 엠블럼, 그래픽패턴 2) 서식류, 홍보류, 사인류, 차량류 ※ BI : 하수도 관련 제품특성을 시각적으로 디자인 하여 차별화를 어필한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 CI :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으로 주로 시각적인 로고나 상징 . ○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의 교육?홍보 영상 제작?배포(2~5분내) - 시민 대상 홍보?교육 자료(5편) ? 문화 컨텐츠와 연계한 하수도 안내 ? 시설별 역할 및 공공의 운영·관리노력(현장 스케치) ? 빗물받이 쓰레기 투기 방지 및 덮개 제거 등 시민 협조/계도와 관련된 사항 등 <하수도 샌드애니메이션 동영상> - 전문가, 종사자 대상 교육 자료 (2편) ? 하수도 정책방향 변천 및 집중 추진 정책 ? 시설별 운영목적 및 방법 ※ 영상 제작시 브랜드를 활용하여 하수도 이미지 전환 모색 5 활용계획 . ○ 하수도 분야 유튜브, facebook 등 SNS 개설하여 하수도 홍보 . ○ 시 홈페이지, 소통방송, 서울교통공사 등을 통한 대시민 지속적 공유 . ○ 하수도 전입직원 및 관련자에 대한 업무 참고 및 교육자료로 활용 6 향후계획 ○ ′20. 2월 : 홍보물, 영상물 및 간행물 심의 요청(시민소통담당관) ○ ′20. 3월 : 용역발주 및 계약 ※ ′20. 10월 : 정책브랜드 자문조정회의 안건 제출 예정(도시브랜드담당관) - 브랜드 네이밍, BI, CI 개발 및 디자인 완료시 (사전 협의 시행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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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14805 생산일자 2019-10-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혜선 (02-2133-3786) 관리번호 D0000038501450
분류정보 환경 > 중하수도 > 하수도 > 하수도관리 > 하수도사업용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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