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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31532 결재일자 2019.10.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영준 이형규 지우선 임동국 10/11 황보연 협 조 기후대기과장 이병철 2019년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2019. 10.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2019년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도심 대기질 개선 및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19년 전기버스 도입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1 도입목표 및 추진경과 ?? 도입목표 : ’25년까지 전기 시내버스 2,720대 도입 ○ ’18년도 30대를 시점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약 384대 도입 구 분 합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24년 ’25년 시내버스 대?폐차 수요 4,703 639 943 872 747 313 275 530 384 저상버스 도입계획 4,510 446 943 872 747 313 275 530 384 전기버스 연차별 도입목표 당초 3,000 30 100 640 740 310 270 530 380 변경 2,720 30 100 610 690 260 220 480 330 ※ 수소버스 도입물량 추가에 따라 연차별 도입목표 변경(당초 3,000대) ?? 주요 추진경과 ○ ’18. 5. 31 :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수립(市) ○ ’18. 6. 21 : 전기버스 차량선정 기준 검토 및 승인(市) ○ ’18. 8. 3 : 전기버스 충전시설 설치 및 지원계획 수립(市) ○ ’18.11~12 : 전기버스 도입(3개 노선, 29대) ○ ’19. 1~6 : 운행경과 모니터링 ○ ’19. 7. 8 :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운행노선 선정기준 수립(市) ○ ’19. 7. 17 : 전기버스 표준모델 수립 및 ’19년 전기버스 운영업체 선정(市) ○ ’19. 8.1~7 : 제작사 주행테스트 및 제안서평가(조합) ○ ’19. 8. 19 : 전기버스 도입 제조사 선정 결과보고(조합→市) ○ ’19. 9. : 전기버스 도입 계약(운수사↔제조사) 및 제작 2 2018년 추진성과 ?? ’18년 추진개요 ○ 도입시기 : ’18. 11. 15 이후 순차적 도입 ○ 도입대수 : 29대 ○ 도입노선 : 3개 노선(최근 3년간 회사평가 우수 업체의 노선 선정) 운행노선 운행구간(인가거리) 운수회사 제작사 운행대수 1711번 국민대~공덕동(29.93㎞) 도원교통 현대차 5 하이거 5 6514번 양천공영차고지~서울대(50.9㎞) 도원교통 현대차 4 하이거 5 3413번 강동공영차고지~수서경찰서(46㎞) 서울승합 현대차 5 에디슨모터스 5 ○ 도입차종 : 3개 차종(현대차 14대, 하이거 10대, 에디슨모터스 5대) ○ 지 원 액 : 292백만원(국비 137, 시비 155) ※저상버스 보조금 포함 < 버스 외부 > < 버스 내부 > < 전기충전시설 > ?? 주요 성과 ○ 전기버스 운행 결과 승차감·친환경성에 대한 운전원 및 시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19년 도입 후 전기버스 관련 만족도조사 추진) - 단, 일부 차종의 좌석 수 부족 등에 따른 불편민원이 발생하여 해당 내용을 ‘서울시 전기버스 표준모델’에 기 반영(차량전장 및 좌석 수) ○ 주요 장비(모터 및 배터리 등) 고장이 발생하였으나 전기배선·시동불량·브레이크 등의 일반적 고장으로, 3개사의 큰 기술적 결함은 없는 것 파악 3 2019년 세부 추진계획 ?? 추진개요 ○ 도입대수 : 106대 ○ 운수업체 : 도원교통·서울승합 등 10개 운수사 - 운수사별 5~13대, 국비 확보 시 회사평가 상위업체 순으로 추가 배정 연번 운수업체 신청 대수 3년 평균 순위 차 량 배정대수 충 전 기 배정대수 기타 요소 점수 순위 녹색교통진흥지역 CNG충전 공차운행 충전소 구 축 1 도원교통 11 1897.5 1 11 0 운행 발생 구축 2 서울승합 5 1863.5 5 5 0 · · 구축 3 현대교통 16 1835.9 7 13 4 · 발생 · 4 유성운수 12 1805.6 18 11 3 운행 · · 5 공항버스 12 1801.5 20 11 3 · · · 6 양천운수 12 1784.9 28 11 3 운행 · · 7 동성교통 20 1757.0 41 11 3 · 발생 · 8 세풍운수 12 1756.7 42 11 3 · 발생 · 9 한남여객 16 1729.1 48 11 3 · 발생 · 10 관악교통 12 1718.9 50 11 3 · · · ※ ’18년 시범운영 업체는 기 구축한 충전시설 활용하되, 추가 구축 희망 시 市 지원예산(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을 고려하여 배정 ○ 지 원 액 : 1대당 최대 292백만원 지원(전 차량 저상버스 도입) 구 분 보조금 규모 비 고 (소관부처) 소계(A+B) 국비(A) 시비(B) 계 292백만원 137백만원 155백만원 전기버스 도입 200백만원 100백만원 100백만원 국·시비 5:5 매칭 (환경부) 저상버스 도입 92백만원 37백만원 55백만원 국·시비 4:6 매칭 (국토교통부) ○ 추진절차 : 시는 주요 기준 및 운수업체 선정, 조합은 차량선정 주관 전기버스 운행 수요 조사 표준모델 선정 및 도입노선 선정 차종 선정 평가 (주행 및 제안서 평가) 차종 선정 市→버스회사 市 버스조합 버스조합 차량 구매계약 보조금 지급 운행개시 버스회사 市(기후대기과)→버스회사 버스회사 ○ 시정협조도 가점 : 기본 대당 0.5점, 최대 6점(’19년 평가 시) - ’19년 시내버스 만족도조사 결과 전기버스 도입 노선의 만족도가 전체 노선 중 종합 만족도 상위 50% 이내인 경우 대당 가점 0.6점으로 반영 ※ 차량운행 시기에 따라 ’20년 1분기 시민 만족도조사 결과 활용 가능 - ’18년 시범운영 2개사는 시정협조도 대당 0.5점, 최대 6점(’18년 평가 시) ?? 도입차량 선정 ○ 사업조합 주관 하에 국내·외 제작사 중 도입 차종 선정 - 사업조합에서 차량선정 기준, 주행·제안서 평가기준 등 결정 후 시로 보고 ○ 운수회사는 차량별 성능 비교를 위해 동일 노선에 2개 차종 구매 - 차종 구매시 제조사별 최소 4대 이상의 차량 구매(10대 이상 구매 시 적용) ?? 차량구매 지원 ○ 최고가와 최저가 간 차액(53백만원)의 90%인 47.7백만원을 최저가액(349백만원)과 합산하여 지원기준액 산정 : 대당 396.7백만원 - 전기버스 11대 구매시 차량지원 기준액은 총 4,363.7백만원 (단위:백만원) 구 분 현대차 에디슨모터스 우진산전 BYD 하이거 JJ모터스 차량 제안가격(대당) 402 398.8 398 369.9 375 349 감가상각비(대당) 110 106.8 106 77.9 83 57 ○ 지원기준액과 제안가격을 비교하여 차액의 15% 인센티브 지급(대당 최대 3백만원 한도), 지원기준액 초과액의 10%는 운수사 자부담 ○ 운수사가 협상력을 발휘하여 제안가격 보다 계약금액을 낮춘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되, 자부담 발생 시와 인센티브 지급 시로 구분 - 자부담 발생 시 할인액만큼 운수사 자부담비에서 경감 - 제안가격 이하로 계약금액을 낮추었을 경우에는 제안가격과 및 계약금액의차액 중 50%를 인센티브 지급(차량가격 외에 부품지원 등 비용절감 항목도 동일 기준 적용) ※ 차량구매 인센티브는 차량 감가상각비 항목에 반영하여 지원 ?? 전기충전시설 설치 지원 ○ 각 회사별 각 3~4기 설치, 1기당 50백만원 지원(기후대기과) - 운수회사에서 차고지 여건 및 도입 물량(버스 4대당 1기)을 고려하여 설치 - 전기충전시설 기 구축된 차고지의 경우 해당 시설을 확장하여 사용 ○ 시 보조금을 제외하고 운수사에서 선투자 후 투자금액을 표준운송원가 (기타관리비 항목)에 감가상각비(9년 간) 지원 ○ 지원한도액은 ’18년 설치비용(최저 430백만원)을 고려하되 적극적 설비 투자, 물가상승 등을 감안하여 440백만원으로 결정(1,000kw 기준) - 수변전 시설(990kw) 100백만원, 충전기 1기당 100백만원, 기타 비용(캐노피, 방음벽, 토목공사 등) 40백만원 - 단, 향후 전기버스 확대 및 차고지 부지 활용 효율성 극대화를 위하여 용량 추가설치에 따라 발생한 한전 전기공사비에 대해서는 추가 지원 (설치계약 전 서울시와 우선 협의 필요) ○ 계약과정에서 운수사의 사업비 절감 시 지원한도액과 실제 공사비 차액의 50% 인센티브 지원(충전시설 감가상각비에 포함하여 지급) ?? 계약 투명성 및 이행 담보방안 ○ 전기버스 운수업체↔제조사간 부당거래 사전 차단을 위한 서약서 제출 - 참여 운수사 및 제조사는 ‘청렴계약 이행서약서’ 작성 및 부정계약 적발시 퇴출 ○ 계약 시 이행보증 및 손해배상 내용 명시 - 동절기(12~3월) 기준 충전속도 2.6kw/분 이상, 전비 0.7㎞/kwh 미달 등 표준모델 기준 미충족시 즉시 개선 의무 및 손해배상 조건 계약서상 명시 ※ 계약 미이행에 대비하여 이행보증증권 등 담보방안 제출 ◆ 전기버스 구매가격 및 충전시설 설치 공사비, 기타 제안사항 등 모든 계약조건은 市 보고를 원칙으로 하며, 위반 시 부정행위 간주(청렴계약 이행 서약서에 따라 향후 5년간 서울시 전기버스 도입 관련 사업에 참여 불가) 4 행정사항 ?? 향후 추진일정 ○ ’19.10~11 : 운수업체-제조사 간 구매계약 및 충전시설 등 전기버스 운영 기반시설 구축 - 각 운수업체에서 구축, 차량 도입시기 고려하여 추진 ○ ’19.11~12 : 차량 출고 및 운행, 차종별 운행현황 모니터링 - 운수회사는 ’19.12월 둘째 주 까지 운행준비(차량출고·충전시설 설치) 및 보조금 지급 신청 완료 ○ ’20. 1월 : 운영현황 점검(차량고장 및 동절기 전비 등) 회의 ?? 행정사항 ○ 버스정책과 : 차량구매 및 충전인프라 구축 협조, 운행결과 분석 등 - 월별 운행현황 점검 결과 분석 및 활용 - 전기버스 도입에 따른 시내버스회사 평가 세부 기준 별도 통보 ○ 기후대기과 : 차량구매 및 충전인프라 구축 관련 보조금 지급 ○ 사업조합 : 청렴계약서약서·전기버스 운영현황 월별 결과보고 수합 및 제출(→市) ○ 운수회사 : 구매계약 및 청렴계약서약서 작성, 차량도입 및 충전시설 구축 보조금 신청, 도입 후 운영현황 월별 결과보고(→조합) - 차량 사고·고장 등 발생 시 즉시 시·조합 보고(유선·팩스·메일 등) - 차량 및 충전시설 설치 관련 각 종 계약내역(비용) 제출 - 계약 후 구매지원신청서 제출, 차량출고 및 등록 후 구매보조금 지급 신청(→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 차량 제작사 : 차량 납품 및 청렴계약서약서 작성 등 붙 임 운행현황 보고 양식 ?? 운행현황(매월) 일자 노선번호 (운수사) 제작사 차량번호 충전속도 전비 비고 충전속도 (kw/분) ①/② 충전량 (kw) ① 충전시간 (분) ② 전비 (km/kw) ③/④ 운행거리 (km) ③ 배터리 소모량 (kw) ④ 평 균 ?? 고장현황 보고 양식 노선번호 (운수사) 제작사 발생일자 고장분야 발생상황 조치사항 비고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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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31532 생산일자 2019-10-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준 (02)2133-2238) 관리번호 D0000038344755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경영개선 > 시내버스고급화및저상버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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