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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구현을 위한 -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충전인프라 확충 추진계획

문서번호 기후대기과-19428 결재일자 2018.10.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60호 시 민 주무관 그린카보급팀장 기후대기과장 대기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행정1부시장 최민욱 代최희경 신대현 이해우 황보연 10/16 윤준병 협 조 기획조정실장 강태웅 도시교통본부장 고홍석 -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구현을 위한 -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충전인프라 확충 추진계획 2018.10 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수소차 개요 및 보급 현황 2 Ⅲ 추진 VISION 3 Ⅳ 세부 추진계획 4 ① 수소차 보급기반 마련 및 충전편의 제고를 위한 인프라 확충 4 ② 충전인프라 확충을 통한 수소차 보급 확대 12 ③ 제도개선 및 시민홍보 강화 13 Ⅴ 행정사항 15 -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구현을 위한 -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충전인프라 확충 추진계획 대기질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친환경성이 우수한 수소차 보급 확대 및 권역별 충전인프라 확충을 통해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구현 도모 Ⅰ 추진배경 ??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종식선언 및 수소차 확대 보급추세 ○ 전 세계는 ’50년까지 CO2 배출량 60% 감축필요(세계경제포럼, WEF위원회, ’17.11월) ○ 프랑스?영국?노르웨이?네덜란드 등 ’25~’40년 화석연료 자동차 판매금지 ○ 세계 각국 수소차 ’20년 38만대 → ’30년 780만대 보급 계획(자동차부품연구원, ’18년) ?? 서울의 초미세먼지 37%를 차지하는 차량분야 미세먼지 감축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수소차 보급 확산 필요 ○ ?불순물제거 여과시스템?을 통한 공기 흡입 정화 후 물과 공기만 외기로 배출 ※ 미세먼지 저감효과(현대차㈜ 제공) : 수소차 1대 1시간 운행 시, 성인 약 49명 필요 공기정화 ??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 차량 제작사 등과 협력 및 역할분담 위한 효율적 추진체계 마련 운영 ○ 정 부 : 충전소 안전성에 대한 객관적 검증, 규정완화 등 제도적 정비 ○ 서울시 : 권역별 충전소 부지 발굴?제공 등 인프라 확충 ○ 제작사 : 도심지역 및 권역별 충전소 설치재원 투자 ??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여「수소차 보급 선도 도시 서울」이미지 선점 ○ 정부 ’22년까지 수소차 1만 6천대, 수소충전소 310개소 구축계획(’18.6.8) Ⅱ 수소차 개요 및 보급현황 ?? 수소차 개요 [ FCEV : Fuel Cell Electric Vehicle(수소연료전지자동차) ] ○ 개 념 : 수소를 스택(전기발생장치)에 흘려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 과정에서 스스로 전기를 생산?모터 구동 ○ 친환경성 : 외부 흡입공기 불순물 제거 여과장치 장착, 물과 공기만 배출 ○ 충전/주행 : 5분 충전, 609km 주행 ? 전기차 30~40분 충전(급속), 180~406km 주행 ○ 시장 보급 수소차는 현대자동차㈜ ‘넥쏘(NEXO)’가 유일(’18.4월 출시) ※ 일본의 수소차인 도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는 한국 미보급 ○ 보 조 금 - 수소차 : 대당 3,500만원(국/시비 2,250/1,250만원, 차량가격 7,000만원의 50%수준) - 충전소 : 개소당 30억원(국/시 15/15억원, 저장식 수소충전소 구축 기준) ?? 보급현황 ○ 수소차 : 33대[민간 32, 공공 1] - ’18년 추경을 통해 민간 50대 추가보급 중 - 전국보급 차량은 302대, 부생수소가 발생하는 울산 등 공단지역 편중 보급(85%) ○ 충전소 : 2개소[상암, 양재] - 세계최초 매립가스 이용 제조식 ‘상암 수소스테이션’ 구축?운영(’11.5월 준공, 시비 67억원) ※ 현행 350bar 충전압력으로 수소차 1/2 수준만 충전, 700bar 승압시 완충 가능 - 현대자동차㈜에서 저장식 ‘양재 그린스테이션’ 구축?운영(’10.5월 준공, 33억원) 매립가스 이용 제조식 ‘상암 수소스테이션’ 현대자동차(주) 저장식 ‘양재 그린스테이션’ Ⅲ 추진 VISION 비 전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구현 목 표 수소차 Boom-Up 민간·공공부문 수소 승용차 보급 확대 이용하기 편리한 충전인프라 확충 우선, 교통 시설 등 활용구축, 환경시설 등 부지발굴 추 진 과 제 충전인프라 확충 수소차 보급 활성화 제도개선 및 홍보 강화 ?권역별 충전인프라 구축 ?市·정부·제작사간 역할분담 ?상암수소스테이션 성능개선 ?민간보급 확대 ?공공부문 수소차 구매 솔선 ?청소차(트럭) 실증사업 ?입지규제 완화 추진 ?국고보조금 상향조정 요청 ?친환경성 및 충전시설 안전성 홍보 추진목표 구분 ’18년까지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수소차 보급목표 (대, 누계) 83 233 700 1,200 3,000 충전인프라 보급목표 (기, 누계) 2 3 4 6 11 ※ ’19년 150대 보급(정부 협의 62대, 정부 추경시 88대 추가보급 추진) ※ 차량제작사, SPC등 민간 투자 충전인프라 확충 Ⅳ 세부 추진계획 1 수소차 보급기반 마련 및 충전편의 제고를 위한 인프라 확충 ?? 추진목표 : ’21년까지 권역별 충전소 추가 건립(총 4개소, 누계 6개소) (단위 : 대, 누계) ’18 2개소 ? ’19 3개소 ? ’20 4개소 ? ’21 6개소 (상암, 양재) +(강서) +(고덕) +(진관, 추가건립 1) ?? 추진방향 ○ 우선, 차량제작사에서 재원을 투자, 충전소 2개소 신규 건립 : 총90억 - ’19년 : 강서공영차고지(CNG융복합, 60억) ※ 환경시설 등 적정부지를 발굴하여 ’21년까지 추가 1개소 건립(30억) ○ 市에서는 ’19년 충전시설 보강 및 ’20년 1개소 신규 건립 - ’19년 : 상암 수소스테이션 승압, ’20년 : 고덕차량기지(저장식, 30억) ○ 정부(산자부)「CNG-수소 개질기 R&D」사업을 활용, 충전소 구축노력 전개 - ’21년 :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제조식, 80억) ○ 궁극적으로는 ’18.12월 설립 예정인 SPC에서 충전인프라 구축 부지발굴 및 시설 투자 < ※ 권역별 충전소 구축방식 및 추진일정> : 추가건립 확정(3개소), 대상부지 발굴(1) ’19년(상암 승압, 강서) ’20년(고덕) ’‘21년(진관) 양재 그린스테이션 고덕차량기지 (저장식, ‘20년) 강서공영차고지 (CNG 융복합, ’19년)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제조식, ‘21년) 상암 수소스테이션(승압) ① 수소충전소 구축개요 ?? 구축방식 구 분 내 용 구축비용 소요기간 저장식 충전소 생산된 부생수소를 고압 탱크로 이송하여 저장·충전 약 30억 약 1년 융·복합 충전소 CNG·LPG 충전소 인프라를 활용 가스개질(Reform)을 통해 충전 약 60억 약 1.8년 제조식 충전소 매립가스, 도시가스 등을 제조하여 수소(H2)를 생산·충전 약 60억 이상 약 2년 ※ 소요되는 비용 및 공사기간은 부지여건, 시설설계에 따라 다소 유동적 ?? 구축절차 <행정절차>·····························<기술절차>··············································· 부지확보 충전소설치 조 성 계 획 수 립 ? 관 련 기 관 협 의 ? 도 시 계 획 결 정 ? 부 지 사 용 허 가 ? 설 계 ? 기 술 검 토 ? 설 치 허 가 ? 발 주 ? 계 약 ? 착 공 ? 안 전 검 사 ? 시 운 전 ? 준 공 기술 심사 등 재산 관리 부서 자치구 군부대 도시 계획 위원회 심의 재산 관리 부서 현황 및 지질 조사 ? 지적 측량 안전성 검토 등 해당 자치구 주민 공람 ? 공고 기종 선택 ? 시공자 선정 기초 공사 ? 장비 설치 가스 안전 공사 인수 인계 ? 운영 개시 ※ 도시계획결정 소요기간 : 4~6개월 ?? 관련규정 등 검토 ○ 차량기지(고덕) 수소충전소 설치시, 도시계획시설 결정절차 선행 필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43조(도시·군계획시설의 설치관리)에 의거 가스공급설비 등 기반시설을 설치할 경우 도시계획 결정을 득해야 함 ○ 공영차고지에 CNG 충전소(강서) 융·복합 설치시, 도시계획시설 결정절차 없이 추진가능 -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제13조 별표1 개정 중(입법예고 ’18.7.26~’18.9.4, ’18.12월 시행예정)으로 수소충전소를 개발제한구역내 CNG 충전소의 부대시설로 인정 ② 구축방향 ?? 행정절차(도시계획시설 결정 등), 기술절차(설계, 기술검토 등)를 병행 하여 충전시설 조기 건립 추진 ○ 市 유관부서(도시교통본부, 도시계획과, 서울교통공사) 및 차량제작사와 T/F를 구성?운영하여 원활한 추진 도모 ③ 수소충전소 구축주체·추진일정 ○ 차량제작사 (2개소) ’21년까지 - 강서공영차고지(’19년) : CNG융·복합(60억) - 환경시설 등 적정부지에 추가 1개소 건립추진(‘’21년까지) ○ 市 (1개소) ’20년 상반기까지 - 고덕차량기지 : 저장식(30억, 국고보조금 15억 활용) ○ 정부 (산자부, 1개소) ’21년 하반기까지 -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 : 제조식(80억, 산업통상자원부 ‘CNG-수소개질기 R&D’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 도시교통본부) ○ SPC 등 민간투자 ’19년 ~ - 권역별 충전인프라 구축 부지 발굴 및 재원투자를 통한 건립 적극 유도 ④ 세부 추진계획 ’19년 상암 수소스테이션 승압·정상가동(市), 1개소(차량제작사 : CNG융·복합) ① 상암 수소스테이션 승압공사 완료 ………………… 市(’19년 상반기) 시설현황 ? 공사기간 : ’09.9.3 ~ ’11.5.31(67억원, SK건설㈜ 시공) ? 충전능력 : 350bar 압축수소 충전, 1일 약 30대 충전 ? 위탁운영 : 에코바이오홀딩스(주)(대표 송효순), ’17.2.18~‘19.12.31 ? 주요시설 : 수소가스제조기(30N㎥/h), 충전기(2기), 저장용기(0.72㎥×8기) 등 추진배경 ?현 시설의 충전압력(350bar)으로는 승용 수소차의 1/2 충전만 가능 승압(350 → 700bar)통해 완충 가능, 주행거리 향상 ⇒ 수소차 이용시민의 충전편의 추진방향 : ?’18년 설계 완료 ?’19년 상반기까지 승압공사 완료 ?소요예산 중 50% 국비를 확보, 효율적 예산활용 ○ 주요 추진내용·일정 ?? 실시설계 : ’18.10 ~ 12월 <주요내용> - 압축기 등 고압가스기기 설치에 따른 지질 조사 - 압축기, 저장탱크, 냉각기 등 용량검토, 제작사양, 배관 및 배치 설계 - 압력변경 및 제조승인(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설설치 인허가 <추진방법> - 공개경쟁입찰 <소요예산> - 600백만원(시비) ?? 설비제작 구매 : ’19.1 ~ 5월 <주요내용> - 설치부품에 대한 설계·제작 압축기(Compressor) 1set (720백만원) 충전주입기(Dispenser) 1set (170백만원) 냉각 및 열교환기(Chiller) 1set (220백만원) 저장탱크(Storage) 1set (280백만원) 제어판 및 모니터링 시스템(Priority Panel System) 1set (130백만원) <추진방법> - 공개경쟁입찰(설비제작 과업지시서에 의거 제작) <소요예산> - 1,520백만원(국비 760백만원, 시비 760백만원) ?? 설비 설치공사, 시운전 및 준공 : ’19.3 ~ 6월 <주요내용> - 현 수소 생산방식 유지, 700bar로 설비배치 및 고정화 <추진방법> - 공개경쟁입찰(전기·토목 전문공사 발주) <소요예산> - 1,480백만원(국비 740백만원, 시비 740백만원) ※ 충전 중단기간 : ’19. 6월 약 3주 <상암 수소스테이션 충전압력 승압 개요도> ○ 추진일정 구 분 ’18년 ’19년 하반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9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설계 및 인허가 설비제작구매 설치공사 시운전 준공 ② 강서공영차고지 ……………………………… 차량제작사(CNG 융·복합) ○ 부지현황 - 위 치 : 강서구 개화동로 8길 17 - 면 적 : 56,543㎡(주차 374면) - 소유자 : 市(주차계획과) - 지 목 : 잡종지 - 토지이용계획 ??자연녹지지역, 개발제한구역 - 입지여건 ??접근용이성 : 왕복 8차선(개화동로) 인접 ??민원발생 가능성 : 인근 주택과 150m 이격 ※ 타 공영차고지에 비해 비교적 넓어 충전소 건립에 여건 유리 강서공영차고지 CNG충전소 강서공영차고지 CNG충전소 출입구 주택가 개화동로로로 ○ 사업규모 : 약 800㎡ - 충전시설 500㎡, 개질기 100㎡, 충전 차량공간 150㎡, 사무동 50㎡ ※ 신속한 구축위해 차량제작사 보유 저장식시설 우선 설치·운영, 수소 생산설비(개질기) 추가설치 예정 ○ 충전능력 : 약 500kg H2 생산(1일 약 84대 충전가능) ○ 사 업 비 : 약 60억원(차량 제작사 재원부담) ○ 추진일정 구 분 ’18년 ’19년 하반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9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부지확정 설계 인허가 설치공사 시운전 준공 ’20년 1개소 예정(市 : 저장식) ① 고덕차량기지 ………………………………………………… 市(저장식) ○ 부지현황 - 위 치 : 강동구 아리수로87길 32 - 면 적 : 156,965㎡ - 소유자 : 서울교통공사 - 지 목 : 철도용지 - 토지이용계획 ??자연녹지지역, 개발제한구역 - 입지여건 ??접근용이성 : 왕복 4차선에서 300m 이동, 비교적 접근 용이 ??민원발생 가능성 : 인근 주택단지 없음 ※ 부지 인근 고덕강일지구(개발예정)가 있어 고덕천을 사이에 두고 70m 이격 고덕차량기지내 (공터) 고덕차량기지 수소충전소후보지 서울외곽순환도로 강일지구 아리수로 고덕천 이동동선(왕복 2차선) 이동동선(교행가능 1차선) ○ 사업규모 : 약 800㎡ - 충전시설 500㎡, 충전차량 및 튜브트레일러 회전 공간 250㎡, 사무동 등 50㎡ ○ 충전능력 : 약 250kg H2 저장(1일 약 42대 충전가능) ○ 사 업 비 : 약 30억원(국비 15억, 시비 15억) ○ 추진일정 구 분 ’18년 ’19년 ’20년 하반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9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부지확정 도시계획시설변경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 사업비 확보 설 계 인 허 가 설비제작 구매 설치공사 시운전 준공 ’21년 2개소 건립예정(정부 : 제조식, 차량제작사 : 저장식) ①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 ……………………………… 산자부(제조식) ○ 부지현황 - 위 치 : 은평구 진관동 76-28 - 면 적 : 5,077㎡ - 소유자 : 市(주차계획과) - 지 목 : 주차장 - 토지이용계획 ??일반상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은평재정비촉진지구 도시개발사업) - 입지여건 ??접근용이성 : 왕복 6차선(통일로) 인접 ??민원발생 가능성 : 인근 주택단지 없음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 진관공영차고지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 출입구 ○ 사업규모 : 약 1,000㎡ - 제조식 충전시설 800㎡, 차량 충전공간 150㎡, 사무동 50㎡ ○ 충전능력 : 약 900kg H2 생산(1일 약 150대 충전가능) ○ 사 업 비 : 약 80억원(산자부 R&D 과제 추진) ○ 추진일정 구 분 ’19년 ’20년 ’21년 하반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9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부지확정 설계 및 인허가 설비 제작 구매 충전소 개질기 설치공사 시운전 준공 ② 추가 1개소 건립 ……………………………… 차량제작사 ○ 환경?교통시설 등 부지발굴 추진 2 충전인프라 확충을 통한 수소차 보급 확대 ?? 추진목표 : ’22년까지 수소차 약 3,000대 보급 (단위 : 대, 누계) ’18 83 ? ’19 233 ? ’20 700 ? ’21 1,200 ? ’22 3,000 ※ 수소차 보급목표는 정부목표(1.6만대)의 약 18.7% (전국대비 서울시 차량 등록비율 13.6%) ① 충전인프라 확충을 기반으로 수소차 보급 확대 < 연차별 보급목표 > 연 도 별 ’18년 83대 ’19년 150대 ’20년 467대 ’21년 500대 ’22년 1,800대 충 전 인프라 (2개소) 상암30(350bar) 양재15 (3개소) 양재15, 상암30(700bar) 강서84 (4개소) 양재15 상암30 강서84 고덕42 (6개소) 양재15, 상암30 강서84,고덕42 진관150, 추가건립(70) (11개소) 양재15, 상암30 강서84,고덕42 진관150 추가건립(50) 민간 SPC 5개소(420) 충 전 소 수용대수 360대 360대 1,032대 1,368대 3,128대 보급누계 83대 233대 700대 1,200대 3,000대 ② 공공부문이 솔선, 수소차 보급 확산을 선도 ○ 대폐차 물량 발생시,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 우선 구매 추진 - 우선, ’19년부터 기후환경본부 대폐차 물량 발생시 수소차 교체 - ’20년부터는 市, 사업소, 자치구, 산하기관 등 수소차로 교체 확대 [수소청소차] ③ 시민 밀착형 수소차량 시범도입 지원 ○ 수소 청소차(트럭) 실증사업 - ’19년 하반기 청소차(트럭) 실증사업 추진(예정) 3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개선 및 시민홍보 강화 ?? 추진방향 ○ 충전인프라 입지 규제완화 및 충전소 구축비용 국비보조금 상향조정 건의 - 현행 법령의 과도한 입지규제 및 이격거리 등에 대한 규제완화 건의 - 제조식(CNG?융복합) 충전인프라 구축비용 국고보조금 상향조정 (기존 15억 → 30억) ○ 수소차 친환경성 및 충전시설 안정성에 대한 시민홍보·마케팅 강화 - 폭발 위험 등 막연한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정부·제작사와 협력 - 공동 캠페인 전개, 언론매체 등을 활용한 대시민 홍보 적극 전개 ① 구축비용 절감 및 입지규제 완화를 위한 제도개선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제9조의2 제1항 개정(국토교통부) ○ CNG 충전소와 동일한 수준으로 이격거리 완화 - 현행 규정상 공동주택 등과 이격거리 : 수소충전소 50m , CNG 충전소 25m 현 행 개 정(안) ① 공동주택·어린이놀이터·의료시설(약국은 제외한다)·유치원·어린이집 및 경로당(이하 이 조에서 "공동주택등"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시설로부터 수평거리 50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배치하여야 한다. 다만, 위험물 저장 및 처리 시설 중 주유소(석유판매취급소를 포함한다) 또는 시내버스 차고지에 설치된 자동차용 천연가스 충전소(가스저장 압력용기 내용적의 총합이 20세제곱미터 이하인 경우만 해당한다)의 경우에는 해당 주유소 또는 충전소로부터 수평거리 25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공동주택등(유치원 및 어린이집은 제외한다)을 배치할 수 있다. ①-------------------------------------- ---------------------------------------------------------------------------------------------------------------------------------------------- 주유소(석유판매취급소를 포함한다), 시내버스 차고지에 설치된 자동차용 천연가스 충전소(가스저장 압력용기 내용적의 총합이 20세제곱미터 이하인 경우만 해당한다) 또는 수소연료공급시설의 경우에는 해당 주유소, 충전소 또는 수소연료공급시설로부터 ---------- -----------------------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및 충전소 설치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개정(환경부) ○ 현재, 저장식 충전소 건립시 약 30억원 소요, 이중 15억을 국비로 지원 ○ 그러나, 서울은 도심지역에 수소충전소 설치부지 확보가 어렵고, 관련규정상 고압가스 운반 차량의 통행제한으로 저장식 충전소 구축 불가 - 「도로교통법」 제6조 및 서울시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고시 제2조(도심통행 제한) ○「제조식(CNG 융·복합) 수소충전소」 건립시, 국고보조금 상향(15억→30억) 지원건의 현 행 개 정(안) (나) 보조금 지원기준 (나) (현행과 같음) 종류별 수소충전소 비고 보조금액(천원) 3,000,000 국 비 50% 지방비 50% 수소충전소 종류별 보조금액 (천원) 비고 저장식 3,000,000 국 비 50% 지방비 50% 제조식(CNG?융복합) 6,000,000 ② 수소차의 친환경성 및 안정성에 대한 홍보 마케팅 추진 ○ 시민이 수소차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 수시 제공 - ‘서울 차 없는 날(9.16)’ 수소차 제작사 참여, “수소차 전시?체험의 장”으로 운영 - 서울시 주요 교통관련 행사시 수소차 체험?탑승기회 제공(현대차 협력) ○ 수소차 동호회 등과 협력하여 홍보 추진 - 동호회 주관, 수소차 1일 체험 행사 개최 ※ 현대수소전기차 넥쏘 동호회(회원수 1,001명) ○ 수소차 관련 포럼?토론회 등에 적극 참여, 수소충전소 안정성 안내 설명 ○ 차량 제작사와 협력하여 “수소하우스” 설치?운영 - 시민 접근성이 높은 지역(한강시민공원 등)에 충전시설 모형을 설치하여 안전성 홍보 - 수소연료전지 발전 공급 시연, 수소차 전기 공급 및 작동원리 소개 등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확보(기획조정실) - 소요예산 추계 : ’22년까지 1,100억원(국 699억, 시 401억) ※ 수소차 및 충전시설 설치 국고 보조금 유지시 (단위 : 백만원) 소요예산 구분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계 총계 109,985 1,890 8,250 19,345 17,500 63,000 국 69,848 1,215 4,875 12,008 11,250 40,500 市 40,138 675 3,375 7,338 6,250 22,500 수소차 보급 소계 40,985 1,890 5,250 16,345 17,500 국 26,348 1,215 3,375 10,508 11,250 市 14,638 675 1,875 5,838 6,250 충전소 확충 (승압1,신축1) 소계 6,000 - 3,000 3,000 - - 국 3,000 - 1,500 1,500 - - 市 3,000 - 1,500 1,500 - - ○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관계부서 T/F 구성?운영 : ’18.10월 ~ - 도시교통본부, 도시기반시설본부, 서울교통공사, 차량제작사 등 ○ 수소 트럭(청소차) 도입 협조(자원순환과) - ’19년 하반기 수소트럭 실증사업 청소차 성능 현장 테스트 협조 ○ 수소 유상충전을 원칙으로 요금수준 결정 및 충전소 운영주체 등과 관련한 사항은 별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불임 1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구현을 위한 연차별 실행계획 수소차 보급 : 3,000대 이상 보급계획(대) 계 ’18년까지 ’19년 ’20년 ’21년 ’22년 수소차 3,000 83 150 467 500 1,800 소요예산(시비, 백만원)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수소차 40,138 675 3,375 7,338 6,250 22,500 ※ ’18년 수소차(승용) 54대 보급, ’19년 수소차 150대(추경포함) 계획물량은 환경부 국비보조금 결정에 따라 변경가능 충전인프라 확충 : ’22년까지 11개소 설치(기)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충 전 소 11 2 1 1 2 5 설 치 주 체 市 2 1(상암) - 1(고덕) - - 정 부 1 - - - 1(진관) - 제 작 사 3 1(양재) 1(강서) - 1(추가발굴) - SPC 5 5 소요예산(시비, 백만원)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충 전 소 3,000 - 1,500 1,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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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구현을 위한 -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충전인프라 확충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문서번호 기후대기과-19428 생산일자 2018-10-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민욱 (02-2133-3644) 관리번호 D0000034669275
분류정보 환경 > 대기보전 > 자동차대기오염 > 저공해연료및자동차보급사업관리 > 수소스테이션및수소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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