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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고덕천교 교대 현장실정보고 검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6896 결재일자 2017.12.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궤도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조규양 최진규 12/28 김진팔 협조 주무관 한재호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고덕천교 교대 현장실정보고 검토 2017. 12. 도시철도토목부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고덕천교 교대 현장실정보고 검토 고덕천교 교대 시공 관련 인접한 연세요양원의 소음, 진동 민원을 예방하기 위한 건설사업관리단의 실정보고에 대한 검토 보고임 ※ 관련문서 : 하남 제17-1144호(‘17.12.26.) 1 공사개요 ○ 공 사 명 :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 공사개요 : 총연장 628.5m, 정거장 1개소, 환기구 2개소 ○ 공사기간 : 2015.03.30. ~ 2019.03.28. ○ 공사금액 : 76,887백만원 ○ 도 급 자 : 한신공영(주) 외 1개사 2 추진경위 ○ ‘16.02.~’16.11. : 연세요양원 소음, 진동 민원제기(11회) 연세요양원 현황 건물규모 : 지하2층/지상5층(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4,638.67㎡ 사용승인 : 2013. 2. 1. - 입소정원 : 132명 ○ ’16.09.~’16.11. : 민원제기 공사 소음,진동 현장조사(강동구 맑은환경과) ⇒ 소음기준치 초과 행정처분(과태료) 5회부과 ○ ’16.10.~’17.06. : 연세요양원 공사중지 가처분신청(1,2심) ⇒ 신청기각 ○ ’17.06.23. : 서울민생사법경찰단 환경고발(법원 제소 중) ○ ’17.06.27. : 서울고등법원 소송변론 (준비서면내용 : 소음, 진동을 저감하기 위하여 고덕천교의 기초 시공 방법을 당초 대형항타기⇒ 소형오거장비로 변경하겠음) ※ 피고인 : 서울시, 한신공영(주) 결 과 : 원고 청구 기각 ○ ’17.12.21. : 고덕천교 기초 공법 검토 외부전문가 자문회의 3 실정보고 내용 ○ 설계현황 구 분 당 초 설 계 비 고 교대 A1 교각 P1 교대 A2 적용공법 말뚝기초 말뚝기초 말뚝기초 토질현황 토 사 : 6.9m 풍화암 : 3.1m 소 계 : 10.0m 토 사 : 12.7m 풍화암 : 1.25m 소 계 : 14.0m 토 사 : 6.6m 풍화암 : 4.1m 소 계 : 10.7m 사용자재 강관말뚝[Φ508] PHC pile[Φ450] 강관말뚝[Φ508] 본 수 64본 68본 59본 시공현황 북측(22본) 완료 북측(24본) 완료 - - 평 면 도 ○ 문 제 점 - 고덕천 Sheet Pile 시공중(`16.09~10월) 강동구(맑은 환경과) 현장조사 소음 기준치 (65dB)초과 ⇒ 행정처분(4회) 부과 - 설계말뚝기초 시공시 근접거리(15m)에서 발생소음 70.9~81.9dB 예상 ⇒ 소음 기준치(65dB) 초과 ※ 2003년 건설기계류 소음류 특성 기준(국립환경 연구원) - 설계적용 된 암반 4.1m 천공시 오거 천공불가, 에어해머(T4) 부착 시공 ⇒ 소음 기준치(65dB) 초과예상 ○ 변경설계(안) - 종단면도 당 초 변 경 - 말뚝기초 비교 구 분 원 설계 변경 설계 시공 방법 - 내부굴착 강관말뚝 - 소구경 회전강관말뚝 말뚝 재료 - 강관 Φ508 × 9t - 강관 Φ216 × 8.2t +강봉Φ50+ 내부 그라우팅 말뚝길이 정착 - L=10.9m, 연암1m 근입 - L=9.0m, 풍화암1m 근입(토사7.5m) 본수 및 하중 - 59본, 736kN/ 본 - 126본, 354kN/ 본 경 제 성 - 공사비 93.8백만원 - 공사비 363백만원(증 269.2 백만원) 기초 시공도 ※ 공법 특징 - 협소한 공간에서 저소음, 저진동 회전 관입말뚝 공법 - 말뚝 선단부에 회전날개를 부착, 순 단면적 증가로 연직 지지력 향상 - 낮은 N치 지반에도 안정적 지지력 발현 - 소구경 강관말뚝의 본수를 증대시켜 말뚝 본당 작용하중 감소 - 당초 대구경강관 연암층 정착 ⇒ 소구경강관 풍화암 정착(소음,진동 최소화) ※ 원 설계자 의견 - 당초 하부기초는 일부구간이 BOX 상단부에 위치하는 직접기초와 파일기초 혼용계획 ⇒ 가능한 강성이 강한 Pile로 계획 - 소음, 진동으로 타 공법변경이 불가피할 경우 ⇒ 원 설계 설계의도 만족할 수 있는 공법 충족 - 파이크로파일에 대해서 별도의 자문 및 검증을 거쳐 결정 되어져야 함. ※ 기술지원기술자 의견 - 계산서상 강봉의 주변마찰력 산정시 그라우트와 지반사이의 극한 마찰저항력 근거제시 - 마이크로 파일 적용사유가 소음진동 저감으로 시험시공 하여 소음 진동치 검증필요 - 마이크로파일이 강관파일에 비해 강성이 작아 허용 연직하중, 수평력에 대한 검증필요 ⇒ 공인기관에 말뚝 재하시험 의뢰하여 결과 설계반영 ※ 외부전문가 자문회의 주요내용 외부전문가 자문의견 조 치 계 획 비고 - 부등침하에 대한 영향 고려 검토 - 말뚝기초의 허용변위는 원설계와 동일 하게 설계함 - 상부구조물 안정성 확보함 (원설계자 확인) 소음, 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검토 필요 저소음, 저진동 공법에 관한 대안을 비교하였음 - 시공관리 및 시공 후 재하시험을 적정하게 시행 요함 - 공신력 있는 시험기관에 말뚝재하 시험을 의뢰하여 소요 지지력 확인토록 하겠음 - 품질 신뢰도 높이기 위해 말뚝재하 시험, 인장시험 각 1회씩 추가 - 시험 각 1회씩 추가 반영 - 수평변위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휨강성 증대방안 강구 - 마이크로 파일은 항복강도 560Mpa의 고강도 강관을 사용하였으며, 말뚝 본수를 증대시켜 작용하중 감소시킴 으로 연직, 수평응력에 충분한 안정성 확보함. ○ 수량 증·감 현황 공 종 규 격 단 위 당 초 변 경 증 감 비 고 강관말뚝박기 Φ508mm m 631 - -631 강관말뚝두부보강 Φ508mm 개소 59 - -59 말뚝재하시험 동재하 회 1 - -1 케이싱 천공 Φ420×8.2t m - 945 945 풍화암 천공 Φ150 m - 126 126 강봉 Φ50 m - 1,134 1,134 강관케이싱 Φ216×8.2t m - 1,191 1,191 말뚝재하시험 정재하시험 회 - 2 2 말뚝인장재하시험 회 - 2 2 시멘트 40kg/포 대 2,383 2,369 -14 ○ 공사비 현황 (단위:천원) 구 분 단 위 당 초 변 경 증 · 감 비 고 직접 공사비 식 77,537 269,202 191,665 제 경 비 식 16,463 95,798 79,335 총공사비 식 94,000 365,000 271,000 4 건설사업관리단 검토 의견 ○ 고덕천교 교대(A2) 기초공법 변경은 ‘16.02월부터 현장에 인접한 연세요양원의 지속적 환경민원제기(소송, 고발 등)로 당초 공법으로는 정상적 공정추진이 불가능한 실정이며, ○ 공사중지 가처분 소송시 향후 저소음, 저진동 공법 적용 검토 변론으로 말뚝기초 공법을 변경하여 시공함이 적정할 것으로 판단되며, ○ 수량, 단가산출 검토결과 적정하게 적용되었으며, 추가 공사비(271백만원)는 설계변경 심의를 거쳐 설계 반영함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됨. 5 조치의견 ○ 상기 보고내용과 같이 교통안전시설 개선(변경) 실정보고 건에 대하여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과 같이 승인하고, - 공사비 증액 271백만원 ○ 설계변경자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설계변경시 정산 반영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첨부 : 실정보고 서류 1 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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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관리단공문-실정보고[고덕천교 교대(a2) 기초공법 변경 검토보고(하남제17-1144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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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실정보고[고덕천교 교대(a2) 기초공법 변경 검토(1222).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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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실정보고[고덕천교 교대(a2) 기초공법 변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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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고덕천교 교대 현장실정보고 검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6896 생산일자 2017-1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규양 (02-772-7243) 관리번호 D000003249241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하남선(5호선연장)1-1공구건설공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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