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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H1정거장 NTR구간 내부굴착 관련 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6156 결재일자 2017.12.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궤도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조규양 최진규 12/12 김진팔 협조 주무관 한재호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H1정거장 NTR구간 내부굴착 관련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17. 12. 도시철도토목부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H1정거장 NTR구간 내부굴착 관련 자문회의 결과 보고 하남선(5호선 연장) H1정거장 비개착(NTR구간) 내부굴착에 따른 안정성 확보 등을 위한 외부전문가 자문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1 점검개요 ○ 건 명 : H1정거장 NTR구간 내부굴착 및 공정관리 자문 ○ 일 시 : 2017.11.23.(목) 14:00~16:00 ○ 장 소 : 하남선 1-1공구 건설공사 현장상황실 ○ 참 석 자 - 본 부 : 도시철도토목부장, 궤도과장, 업무담당 - 외부위원 구 분 성 명 직 위 소 속 구 조 이 성 민 부 회 장 도화엔지니어링 오 석 원 부 사 장 ㈜건화 임 영 수 부 사 장 태조엔지니어링 토 질 김 상 환 교 수 호서대학교 김 재 성 전 무 공명기술공단 시 공 황 효 석 전 무 ㈜건화 계 측 이 근 호 대 표 호승이엔씨 발 파 황 현 주 전 무 수성엔지니어링 2 위원별 자문내용 〈 구조 〉 ○ 이성민 위원(도화엔지니어링) -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 후 내부굴착까지 경과시간 적정성 검토 필요 - 영구버팀보에 선행하중 도입 방안 검토 필요 - 버팀보 연장이 17.4m로 수평방향의 좌굴에 취약하므로 보강 방안 검토 필요 - 내부굴착시 천단침하 관리가 중요하므로 계측개소를 추가하는 방안 검토 필요 ○ 오석원 위원((주)건화) - 필요 설계강도의 확보를 위하여 철근조립시 철저한 품질관리 필요 - 인버트의 영구버팀보 설치시 수평방향 좌굴 예방을 위해 수평 브레이싱 설치 검토 필요 ○ 임영수 위원(태조엔지니어링) -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시 양생일자를 감안하여 타설일자 결정 필요 - 영구버팀보는 선행하중을 주는 방향으로 변위 최소화 필요 - 하단부 굴착시 중앙부를 먼저 굴착하고 측벽부를 마지막에 굴착하여 압성토의 효과를 갖기 바람 - 공사 준공까지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것이므로 주야간 연속작업 계획은 면밀한 검토 필요 - 시·종점부 갱구부 응력집중에 대비하여 갱문구조물 설치 등 검토 필요 〈 토질 〉 ○ 김상환 위원(호서대학교) - 콘크리트의 양생기간을 고려하여 타설 후 굴착공정 계획 필요 - 굴착에 따른 라이닝콘크리트 구조물 변형 측정 필요 - 시·종점 마감벽 보강 접속부분에 대한 검토 필요 - 인버트구간 버팀보에 대하여 전체적인 결속보다는 부분적인 결속 방법 적용이 바람직 ○ 김재성 위원(동명기술공단) - 탄성침하량이 구조적인 안정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지는 않으나, 지하수 누수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방수작업 및 시공관리에 유의 - 헌치부의 지반이 암반으로 인버트의 안전성에는 큰 우려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시공관리에 유의하면 될 것임 - 인버트부 암반의 결함을 발생시키는 말뚝은 부적합하며 찬넬이나 브레이싱으로 강재 좌굴을 방지하는 것이 바람직함 - 암반굴착시 발파진동이 헌치부 또는 강관 외부 지반에 영향이 없도록 계획하고 가능한 기계굴착을 하기 바람 - 3차 굴착시 중앙에서 양측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 시공 〉 ○ 황효석 위원((주)건화) - 내부 토공을 위한 버팀 철거시 우각부 사보강 처리 등 사전에 충분한 검토 필요 - 내부 굴착시 변위로 인한 강관과 연결된 파일, 띠장의 변위로 어스앙카에 이상 하중으로 인한 안정성 검토 필요 - 인버터 굴착 시 버팀 설치는 구조물 분할 타설로 안정성 검토 필요 〈 계측 〉 ○ 이근호 위원(호승이엔씨) - 3차 굴착 진행에 따른 영구 버팀보 응력 변화 측정 필요 - 천단, 내공변위 변화 및 영구 버팀보 응력 변화 상관관계 분석 필요 - 시공중 내공, 천단침하 변위는 최소 10m 간격으로 설치.관리 필요 - 헌치부 콘크리트 타설시 수화열 계측하여 콘크리트 강도 확인 필요 〈 발파 〉 ○ 황현주 위원(호승이엔씨) - 3차굴착 암구간 발파시 중앙부는 발파(하향천공 2.4m, 1회 굴진장 3m 미만) 굴착하고, 측벽부(1~2m)는 기계굴착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 발파진동 측면에서는 2자유면 Bench발파 형태이므로 진동에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됨 3 조치계획 ○ 자문의견 관련 관리단 조치계획에 대하여 원설계자 및 기술지원기술자의 의견을 포함 검토 후 시행코자 함 4 행정사항 ○ 외부전문가 자문수당 지급 : 금1,200,000원 - 산출내역 : 8인 × 150,000원 - 예산과목 : 광역철도건설(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광역철도건설사업(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하남선(5호선연장), 광역철도건설(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시설부대비 붙임 : 1. 자문의견서(H1정거장 NTR구간 내부굴착 관련 자문) 8 부. 2. 외부자문위원 참석명부 1 부. 3. 건설사업관리단 조치계획 1 부. 4. 현황사진 1 부. 끝. 외부전문가 합동점검 및 자문회의 현황사진 현장점검 자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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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H1정거장 NTR구간 내부굴착 관련 자문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6156 생산일자 2017-1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규양 (02-772-7243) 관리번호 D000003233490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하남선(5호선연장)1-1공구건설공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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