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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현장발생암 관련 실정보고 검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5653 결재일자 2017.1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궤도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조규양 최진규 12/01 김진팔 협조 주무관 한재호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현장발생암 관련 실정보고 검토 2017. 12. 도시철도토목부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현장발생암 관련 실정보고 검토 현장 내 발생암 매각 추진 중 건설사업관리단으로부터 발생암 반출에 따른 실정보고가 있어 이에 대하여 검토 보고 드림 ※ 관련문서 : 하남 제17-994호(‘17.11.10.) 1 공사개요 ○ 공 사 명 :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 공사개요 : 총연장 628.5m, 정거장 1개소, 환기구 2개소 ○ 공사기간 : 2015.03.30. ~ 2019.03.28. ○ 공사금액 : 71,409백만원 ○ 도 급 자 : 한신공영(주) 외 1개사 2 추진경위 ○ ‘16.05. : 사토장 위치 변경 및 현장 발생암 매각방안 실정보고 승인(본부⇒관리단) ○ ‘16.05. : 발생암 매각 공고(토석정보시스템) ○ ‘16.08. : 전체설계물량 암매각 승인 통보(본부⇒관리단) ○ ‘16.12. : 풍화암 반입불가 통보(1차)(삼양콘크리트⇒시공사) - 관리단, 시공사, 삼양콘크리트 합동 현장확인 ○ ‘17.02. : 풍화암 반입불가 통보(2차)(삼양콘크리트⇒시공사) ○ ‘17.04. : 풍화암 반입불가 통보(3차)(삼양콘크리트⇒시공사) ○ ‘17.08. : 풍화암 시료채취 후 공인기관 시험 의뢰(골재기준 불합격) 3 현장발생암 처리개요 ○ 매각업체 : 삼양콘크리트공업(주)(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양진로 920) ○ 매각기간 : 2019.3.28. 까지 ○ 주요내용 -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암석(풍화암, 연암, 보통암, 경암)을 하남선 1-1공구 건설공사 현장측에서 상차 및 운반을 실시하는 조건 - 콘크리트용 골재 KS기준(KS F 2527:2016)을 충족해야 하며, 다량의 토사 혼입시 반입 불가 4 실정보고 내용 ○ 하남선 1-1공구 현장 발생암은 삼양콘크리트공업(주)에서 레미콘용 골재에 사용하기 위해 반입하고 있으나 풍화암은 골재용 품질 부적정 등의 사유로 반입불가 되어 처리방안에 대하여 검토 보고함 ○ 발파암 매각 계약 현황 구 분 매각수량 매각단가 계 약 업 체 비 고 경 암 9,492㎥ 5,550원 삼양콘크리트공업(주)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양진로 920 (L=21.14km) 보통암 6,656㎥ 5,550원 연 암 21,090㎥ 5,550원 풍화암 69,067㎥ 4,800원 계 106,305㎥ ○ 구간별 풍화암 반출 계획 구 분 단 당 초(매각) 기 시 행 잔 여 비고 운반거리 (km) 수량 (㎥) 운반거리 (km) 수량 (㎥) 운반거리 (km) 수량 (㎥) 본선1구간 m3 L=21.14 4,738 L=25.04 L=40.38 4,738 본선2구간 m3 927 927 본선터널 m3 583 583 정거장 m3 30,061 24,033 6,028 비개착(NTR) m3 13,749 2,860 환기구#1 m3 1,418 1,418 환기구#2 m3 2,189 2,189 계 m3 42,776 30,592 12,184 위 치 남양주시 진접읍 광주시 퇴촌면 양평군 삼성리 ※ 외부출입구, 비개착정거장(NTR) 내부굴착, 본선3구간 풍화암(26,291㎥)은 추후 정산 반영 예정 ○ 풍화암 매입거부 사유 ① 현장 발생 풍화암은 매입업체에서 콘크리트용 골재 생산을 위한 선별, 세척 작업시 폐기물(무기성 오니) 과다 발생 ② 풍화암 시료 공인기관 시험의뢰 결과 레미콘용 부순골재 품질기준 부적합 판정 ※ 레미콘용 부순골재 KS기준 : KS F 2527(2016) (단위 : %) 구 분 기 준 결 과 비 고 마모율 40 이하 56.6 부적합 입형판정실적율 55 이상 52.3 0.08㎜체 통과량 1.0 이하 1.2 ○ 풍화암 반출 변경에 따른 공사비 검토 (단위 : 백만원) 구 분 당 초(매각) 변 경 증 · 감 운반거리 L= 21.14㎞ (변경1) L= 25.04㎞ (변경2) L= 40.38㎞ (변경3) 소 계 L=19.24km 수 량 42,776㎥ 30,592㎥ 12,184㎥ 42,776㎥ - 운반단가 14,166원/㎥ 17,138원/㎥ 24,885원/㎥ - 증 10,719원 운반시간 78분 96분 153분 - 증 75분 직접공사비 606 558 303 861 증 255 제 경 비 192 174 95 269 증 77 암 매 각 -205 - - - 증 205 공 사 비 593 732 398 1,130 증 537 5 건설사업관리단 검토 의견 ○ 현장 발생암(풍화암)은 공인기관 시험의뢰 결과 레미콘용 부순골재 품질기준에 부적합하며, 골재 선별 세척 과정 중 무기성 오니(폐기물) 다량 발생에 따른 암 매입업체의 반입 거부에 따라 기 승인된 사토장으로 사토처리함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됨. ○ 잔여 사토는 근거리 사토장 확보 및 광주 퇴촌 사토장 정상 반입 가능시 변경 예정이며, 외부 출입구 풍화암, 비개착정거장(내부굴착), 본선3구간 풍화암(26,291㎥)은 추후 정산반영 예정임. ○ 수량 및 단가산출은 적정하게 적용되었으며 추가 공사비(537,000천원)는 설계변경 심의를 거쳐 설계 반영함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됨. 6 조치의견 ○ 상기 보고내용과 같이 현장 발생 풍화암 반출 변경 실정보고 건에 대하여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과 같이 승인하고, - 공사비 증액 537백만원 ○ 설계변경자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설계변경시 정산 반영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붙임 : 건설사업관리단 실정보고서 1 식. 끝. ○ 품화암 현장확인 사진 위 치 비개착정거장 일 시 ‘16.12.08. 풍화암 합동 점검(1차) (관리단, 시공사, 매입업체) 위 치 비개착정거장 일 시 ‘17.02.16. 풍화암 합동 점검(2차) (관리단, 시공사, 매입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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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연장) 1-1공구 건설공사』 현장발생암 관련 실정보고 검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5653 생산일자 2017-1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규양 (02-772-7243) 관리번호 D000003221215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하남선(5호선연장)1-1공구건설공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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