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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본선 개착3구간 실정보고 검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4785 결재일자 2017.11.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궤도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조규양 최진규 11/15 김진팔 협 조 도시철도설비부장 代김영수 주무관 김근수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본선 개착3구간 실정보고 검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11. 도시철도토목부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본선 개착3구간 실정보고 검토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사업관리단으로부터 본선 일부구간 공법 변경(개착→터널, L=52m)에 대한 실정보고가 있어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 관련문서 : 하남 제17-948호(‘17.10.27.) 1 공사개요 ○ 공 사 명 :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 공사개요 : 총연장 628.5m, 정거장 1개소, 환기구 2개소 ○ 공사기간 : 2015.03.30. ~ 2019.03.28. ○ 공사금액 : 71,409백만원 ○ 도 급 자 : 한신공영(주) 외 1개사 ○ 관 리 사 : ㈜동일기술공사 외 5개사 2 추진경위 ○ ‘15.11. : 진정서(540명) 접수(리엔파크2단지 입주자대표회의) - 교차로 구간 개착공사 시 교통사고 유발 및 초.중학교 등하굣길 안전확보 요구 - 공사장 대형차량 진.출입 통제 및 아파트단지 인접 지상공사장 야간공사 금지 요구 ※ 리엔파크2단지(636세대), 강명초등학교(51학급 1,400여명), 강명중학교(20학급 500여명) ○ ‘15.12. : 연세요양병원 소음 관련 민원 제기 - 130여명이 요양중인 병원으로 공사장 근접(약 12.3m) 시공시 소음, 진동 민원 발생 ○ ‘15.12.~’16.5. : 공법변경 검토(관리단) ○ ‘16.9. : 공사중지가처분 신청(원고:연세요양병원, 피고:서울시) ※ ‘17.6.27 : 2심 결과 원고패소 ○ ‘16.10. : 공법변경 검토 자문회의(토질, 시공분야 외부전문가 4인) ○ ‘17.4.~6. : 원설계자 및 기술지원기술자 설계도서 검토 - 민원해소를 위한 불가피성과 공사추진의 단순화로 효율성 등 현장여건 고려시 터널공법 적정 ○ ‘17.8. : 건설기술심의(기술심사담당관) - 조건부 채택[심의위원 의견(74건) 반영] 3 관리단 보고 내용 □ 공법변경(개착→터널) 개요 ○ 현 황 - 변경구간 : STA.0㎞271.20~STA.0㎞323.2(L=52m) - 평 면 도 - 현황사진 위치도 주변현황 교통상황 등하교 전경 ○ 변경 사유 - 다수민원(540명) 제기(’15.11.) · 사거리 구간 개착공사 시 교차로 구간 교통사고 유발 및 등·하굣길 학생 안전우려 · 공사장 대형차량 진·출입통제 및 아파트단지 인접 지상공사장 야간공사 금지요구 - 대한연세요양원(소음, 진동 민원 제기, ‘15.12.) · 공사장 근접(약 L=12.3m) 시공시 소음,진동 민원발생 ⇒ 공사중지 가처분 소송(‘16.9.) ※ 환경영향평가(개착공법으로 시공시) : 공사로 인한 연세요양병원의 소음 예측 결과가 최대 81.8dB로서 공사장 생활소음규제기준(주간 65dB)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가설방음판넬(H=7m, L=130m) 설치 필요 - 시공 효율성 검토 · 짧은구간에서 굴착 공법의 잦은 변동으로 시공성 저하 ○ 변경 내용 구 분 당 초 변 경 횡단면도 구 분 당 초 변 경 주요공종 개착공법 : 기계굴착+제어발파 수 직 벽 : H-PILE+토류판 (CIP공법) 버 팀 공 : STRUT공법+락볼트 차수공법 : L.W Grounting 복 공 판 : 강합성형 터널공법 : NATM공법 굴 착 : 기계굴착+제어발파 보강공법 - 파이프루프공법(66공) · Φ139.8㎜, t=8㎜, C.T.C : 0.6m(횡), L=36m - 대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74공) · Φ114.3㎜, t=3.8㎜, C.T.C : 0.5m(횡), 5.6m(종), L=12m ○ 공사비 현황 구 분 원 설 계 변 경 설 계 증 감 비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가설공 76,857 - - -76,857 개착 3구간 52.0m 1,524,056 - - -1,524,056 터널구간 - - 52.0m 1,606,637 1,606,637 환기구 #1 - 1,962,761 2,114,521 151,760 이설비 7,838 - - -7,838 소계 3,571,511 3,721,159 149,648 제경비 1,424,489 1,423,841 -648 도급공사비 4,996,000 5,145,000 149,000 관급자재비 368,780 300,080 -68,700 폐기물 26,851 36,300 9,449 관급자이설비 6,000 - -6,000 개착추가공사비 88,400 - -88,400 총공사비 5,846,031 5,481,380 -4,651 ○ 원설계자 의견 - 본선개착 3구간(52m)을 터널로 변경은 민원해소를 위한 불가피성과 공정 단순화로 효율성 등의 현장여건 고려시 터널 공법이 적정하다고 판단됨. - 터널변경구간에 적절한 보강 및 발파계획, 시공관리 및 계측관리를 수립하여 감독관 승인 후 공사를 시행하고 철저한 현장관리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바람. ○ 건설기술심의 조치결과 - 심의위원 조치결과 총괄표 분야별 심의위원 채택의견(건) 반영(건) 미반영(건) 토질 및 기초 김상환 11 11 - 토질 및 기초 이상환 22 22 - 토목구조 김춘호 10 10 - 토목시공 우재경 6 6 - 토목시공 이용재 11 11 - 종합 김홍길 14 14 - 계 74 74 - 심의위원 주요의견 조치결과(요약) 구 분 조 치 결 과 이상환 의원 - 파이프루프의 경우 수평보링의 정밀도가 요구되어 현재 지반의 특성상 어려움이 예상되며, 강관다단그라우팅 공법은 천공시 Hole의 자립이 유지되어야 하나 토사층의 조건과 지하수의 발생 등으로 면밀한 검토 필요 → 조치사항 : 파이프루프 천공시 예비천공을 수행 발생오차를 최소화하도록 하였으며, 강관다단그라우팅 공법은 토사층에 시공되는 조건을 고려 직천공 방식을 적용하였음 우 재 경 의원 - 하반 지층이 연약할 경우 응력전이에 따른 변형 발생에 대한 보강방안 필요 → 조치사항 : 시공시 막장면 face-mapping 등을 통해 지질조건을 확인 후 굴착방법을 변경할 수 있도록 명기하였으며, 하부지반이 연약한 구간을 강관보강그라우팅을 통해 지반을 보강하여 터널의 침하, 변형 및 구조안정성을 확보하도록 계획 ○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 - 공사구간 인접한 아파트(리엔파크 2단지)의 집단민원 및 연세요양원의 환기구#1, 고덕천 파일천공시 공사소음.진동 등을 이유로 소송 등 지속적 민원을 제기한 바 있어, 향후 본 구간을 개착공법으로 시공시 원활한 공사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개착공법을 터널공법으로 변경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며, - 수량 및 단가산출은 기존단가 및 낙찰율 적용으로 적정하게 적용됨 4 조치의견 ○ 상기 보고내용과 같이 본선개착 3구간 공법 변경요청 건에 대하여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과 같이 승인하고, - 공사비 감액 4,651천원 ○ 변경된 공사비는 설계변경시 정산 반영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5 행정사항 ○ 변경된 설계도서 도시철도설비부 통보 따로붙임 : 관리단 공문 및 검토의견서 1 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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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관리단공문-실정보고(본선3구간 공법변경)승인요청(하남제17-948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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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실정보고[개착3구간 공법변경(개착→터널)검토보고(1027).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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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 시공사 공문사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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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 환기구#1 고덕천 민원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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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 변경설계내역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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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본선 개착3구간 실정보고 검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14785 생산일자 2017-11-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규양 (02-772-7243) 관리번호 D0000032007126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하남선(5호선연장)1-1공구건설공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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