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11293 결재일자 2020. 1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백기선 이병훈 전결 12/17 박원근 협조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결과보고 2020. 12. 경 제 정 책 실 (지역상생경제과)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결과보고 서울 시민의 농촌 힐링체험 및 귀농귀촌 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서울농장사업의 운영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근거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제6조제2항 ?「귀농어·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7조제2항 ?「서울특별시 상생교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제6조 ?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추진계획[지역상생경제과-663(’20.01.28.)] Ⅱ 사업 개요 ?? 용역 개요 ? 사 업 명: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 사업기간: 계약일(2020. 3. 4.) ~ 12.24.까지 ? 사업지역: 3개소(경북 상주, 충북 괴산, 전남 영암) ? 계약업체: ? 소요예산: ? 주요사업내용 서울농장 체험 프로그램 운영 지원 ??서울농장 참여자 모집 지원, 홈페이지 운영 및 개선 지원 ??서울농장사업 컨설팅 및 체험상품 개발 지원, 관리운영자 역량강화 지원 등 모니터링 지원 ??참여자 만족도 조사 등 모니터링 지원 홍보 마케팅 지원 ??서울농장 홍보, 홍보물 제작, 상품 판매 및 판로 개척 등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서울농장 개장식, 성과보고회 취소 ?? 추진 경과 ?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추진계획 수립(’20.01.28.) ?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업체 선정 및 계약 체결(’20.03.24.) ?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추진(’20. 3.∼12.까지) Ⅲ 추진 결과 1 서울농장 프로그램 운영 지원 ?? 프로그램 운영체계 구축 현황 분석 ? 시군 서울농장 운영 현황 및 사례 분석 ? 서울농장 온라인 채널 분석 서울농장 답사 ? 괴산, 상주, 영암 3개 시군 서울농장 답사 ? 서울농장 내 시설 관련 이해도 증진 ? 지역 운영사 및 담당자 소개 및 인사 프로그램 컨설팅 ? 서울농장별 프로그램 컨설팅 및 재가공 ? 서울농장별 프로그램 자료 전달 디자인 및 홍보자료 등록 ? 매력적인 상품 소개 및 모집페이지 기획·제작 ? 프로그램별 홍보물 디자인 진행 ? 상생플랫폼 및 SNS 채널에 홍보 이미지 업로드 상생플랫폼 관리 ? 상생 플랫폼 내 상품 예약 페이지 오픈 ? 예약 관련 고객 문의 응대 ? 변경사항 발생 시 발주처와 논의 후 예약 시스템 변경 및 업그레이드 진행 홍보·참여자 모집 ? 각종 홍보채널을 통한 홍보 및 참여자 모집 진행 ? 서울시 내 각 구청 블로그 및 온라인 채널 담당자 콘택트 ? 농협 여행사, 일반 블로거, 카페 운영자 콘택트 참여자 예약 관리 ? 예약자나 동반자 확인 (거주지 및 실 예약 여부 등) ? 참가비 입금 관련 프로세스 운영 ? 여행자보험 가입을 위한 정보 취합 ? 개인정보 및 초상권 활용 동의를 위한 정보 취합 프로그램 사후 관리 ? 프로그램 보고서 취합 및 정리, 고객 요청 응대 ? 서울농장별 참가비 결산 등 ?? 프로그램 운영 지원 ? 기획·운영 및 참여자 모집실적(총괄) 서울농장 프로그램(건) 신청인 (명) 참여인 (명) 참가비 수납 (원) 기획 운영 취소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른 후속조치로 프로그램 취소(16건) ? 상주 서울농장 운영실적 일정 프로그램 상태 신청인 참여인 5/30 섬콕 피크닉 취소 6/13 삶에 이로운 밥상 취소 6/27 우등생 토마토 쿠킹클래스 완료 7/13~16 상주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1기) 완료 7/18~19 슬기로운 캠핑 생활 완료 7/27~30 상주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2기) 완료 8/10~13 상주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3기) 완료 8/22~23 아트페스티벌: 나도 예술가 취소 10/10~11 상주감 어떠한감? 완료 10/12~15 상주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4기) 완료 10/17~18 전설의 은자골에서 보물찾기 완료 10/17~18 사과 농부와 가을빛 쿠킹클래스 완료 10/31~11/1 상주 어디까지 체험해봤니? 완료 11/14~15 상주 김장 쿠킹클래스 완료 11/21~22 상주 설기설기와 채소 수확 완료 11/21~22 상주 아삭 오이와 쫀득 인절미 완료 11/27~29 여성 청년 캠프 취소 12/6 상주 체험 마당 취소 계 18건 ? 괴산 서울농장 운영실적 일정 프로그램 상태 신청인 참여인 5/31 맛있구마 힐링 체험 여행 취소 6/20 (오디 체험 여행) 6월엔 오디가지? 완료 6/27 동글이 감자탐구 생활 완료 7/4~5 목도마을 & 감자 탐험일지 완료 8/1 찰익은 옥수수와 여름나기 취소 8/29 나는야 배추도사 알타리무도사 취소 10/9~10 황금빛 가을 고구마 여행기 완료 10/24 애플파머스(1차) 완료 10/27 애플파머스(2차) 완료 11/7 괴산 김장 쿠킹클래스 완료 11/28 메주와 고추장 취소 12/11~13 괴산 귀농 체험 취소 계 12건 ? 영암 서울농장 운영 실적 일정 프로그램 상태 신청인 참여인 7/27~30 영암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1기) 완료 8/10~13 영암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2기) 완료 8/20~21 무화과 힐링 여행 취소 10/12~15 영암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3기) 완료 10/12~14 여왕 무화과와 힐링 영암 여행(1차) 취소 10/19~21 여왕 무화과와 힐링 영암 여행(2차) 완료 10/23~25 여왕 무화과와 힐링 영암 여행(3차) 완료 10/26~29 영암 농촌 일자리 탐색 교육(4기) 완료 10/31~11/1 여왕 무화과와 힐링 영암 여행(4차) 취소 11/12~14 영암 파프리카와 다채로운 여행(1차) 완료 11/18~20 영암 파프리카와 다채로운 여행(2차) 완료 11/21~22 내 마음의 외갓집 취소 11/23~25 영암을 느끼다 #도자기&딸기 편 취소 11/27~29 목공과 함께하는 영암 여행 취소 계 14건 ?? 서울농장 관리자 역량강화 추진 ? 서울농장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총 15회) - 추진실적: 총 15회(공통 컨설팅 1회, 상주 3회, 괴산 5회, 영암 6회) - 주요내용 ?? 농촌체험 프로그램 홍보물 제작, 게시글 작성요령, 사진 촬영법 가이드 제공 ?? 팜 파티 운영을 위한 공간 디자인, 테이블 세팅요령 등 컨설팅 ?? 프로그램 사전 안내, 고객 응대 관련 모니터링 및 가이드 제공 팜 다이닝 교육 및 공간 세팅 실습 괴산 프로그램 컨설팅 ? 서울농장 홈페이지 참여자 모집 프로세스 제작 ? 서울농장 홈페이지 관리자 매뉴얼 제작 및 교육 실시 2 서울농장 모니터링 지원 ?? 만족도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20년 3월~11월 ? 장 소: 서울농장 3개소(충북 괴산, 경북 상주, 전남 영암) ? 조사대상: (19세 이상)프로그램 참가자 전원 ? 조사방법: 오프라인 설문지를 통한 조사 ? 조사내용: 참가자의 참여 동기 및 사업 인지 경로 등 총 24문항 ? 조사실적: 합계(회/명) 서울농장 비고 괴산 상주 영암 ?? 주요 조사결과 ? 전반적인 서울농장 프로그램 만족도 및 프로그램 종류 - 금년도 서울농장 프로그램 만족도는 94.3%(전년도 93.4%)로 매우 높게 응답 - 참여자들이 가장 만족한 프로그램으로 “농사 체험[42.1%]” 가장 높게 응답(소비자들은 농촌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선호 경향) ? 사업 인지 경로 및 참여 동기 - 서울농장 인지 경로는 “지인 소개”가 42.3%로 가장 높게 응답, 다음으로 상생플랫폼(24.3%)과 SNS(18.8%) 순서로 응답 - 참여 동기는 농촌체험과 지역음식 체험/관광이 38.4%로 가장 높았음. 다음으로 농업농촌의 가치교육/정보(30.2%), 삶의 여가/휴식(26.5%) 순서로 비교적 고르게 응답 ? 농촌체험에 따른 관심 변화 - 참여자의 64.8%가 “평소 농촌체험에 관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응답 - 서울농장 참여 이후 참여자의 88.7%가 “농촌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다고 응답 ? 재참가 의향 - 프로그램 참가자의 92.0%가 서울농장 프로그램 재참가 희망 - 92.8%가 “주변 지인에게 서울농장을 추천하겠다고 의향”을 보임. ? 참가자 기본정보 - 설문 응답자의 성별 비율을 보면 57.4%가 여성이었고, 연령대는 40대가 29.7%로 비중이 높았고, 나머지 50대 17.1%, 60대 16.3%, 30대 15.8%의 순서로 고르게 분포 - 농촌체험 프로그램 참가자의 절반(41.6%) 정도가 가족 단위 참가자였음. ? 기타(귀농귀촌 프로그램 만족도) - 서울농장에서 진행한 귀농귀촌 프로그램 참가자의 89.9%가 만족한다고 응답 -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분들의 재참가 의향 85.6%를 보이고, 84.9%가 지인에게 추천하겠다는 의향을 보임. - 참여자들이 가장 만족한 프로그램으로 “농사 체험[39.6%]”을 꼽았으며, 2순위로 만들기(공예, 음식)[30.2%] 프로그램을 선택하였음. 3 서울농장 홍보 마케팅 ? 홍보 전략 - 서울농장의 인지도를 높이고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으로 프로그램 참여 유도 -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콘텐츠의 노출 가능성을 높이고 채널별 주 타깃층 및 특성에 따라 전략적 홍보 마케팅 진행 - 상생플랫폼 예약시스템 기능 추가 및 개선을 통해 원활한 예약 진행 ?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실적 (단위: 건) 구분 합계 홍보 채널 비고 상생플랫폼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서울시 상 주 괴 산 영 암 계 -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등록사례(인스타그램) - 체험 후기글 제작 및 홍보 사례(괴산 서울농장 “애플파머스”) ? 상생플랫폼(서울농장) 예약시스템 개선 - 예약 시 프로그램 정보 및 예약 및 취소, 환불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 및 원활한 예약을 위한 매뉴얼 제작 - 예약 안내 문구, 문자전송 방법 및 입금 안내 프로세스 개선 - 서울농장별 체험료와 숙박비 가격을 반영한 비용 자동계산 기능 개선 Ⅳ 소요예산 및 향후계획 ?? 소요예산: 항목 적요 금액(원) 비고 인 건 비 사업진행비 홍보인쇄비 기타비용 합계(잔금) ※ (예산과목)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함께하는 지역교류 활성화, 도농상생 기반 조성, 서울농장 조성 및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향후계획 ? 서울농장사업 운영용역 준공 및 사업비(잔액) 지급: 2020. 12. 붙임 서울농장 운영용역 최종 결과보고서 1부. 끝.
21934884
20210928051803
본청
지역상생경제과-11293
D000004151241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