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정수과-5714 결재일자 2020. 1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수과장 구의아리수정수센터소장 박형수 이해원 12/14 임정규 협조 - 2020년 정수처리시설 청소용역 - 시행결과 및 설계변경 검토 보고 2019. 12. 구의아리수정수센터 (정 수 과) - 2020년 정수처리시설 청소용역 - 시행결과 및 설계변경 검토 보고 정수처리시설물의 퇴적물 등을 주기적으로 제거하고, 각종 설비의 점검 및 보수를 위해 추진한 “2020년 정수처리시설 청소용역” 시행결과 설계변경 사항이 발생되어 설계변경 심의회 개최 후 검토결과를 보고드림. ?? 사업개요 ○ 용 역 명 : 2020년 구의아리수정수센터 정수처리시설 청소용역 ○ 계획물량 : 9개 공정, 163,670㎡(정수지 29,832㎡, 침전지 등 133,838㎡) 시 설 명 총 계 착수정 응집지 침전지 여과지 활탄지 정수지 배출수지 배슬러지 농축조 시 설 수 78지 4지 12지 12지 22지 16지 4지 2지 2지 4지 청소횟수 - 1회 2회 2회 2회 1회 1회 1회 1회 1회 청소량(㎡) 163,670 3,011 26,117 67,624 14,404 13,156 29,832 1,901 732 6,893 ○ 용역기간 : 2020. 4. 13.~12. 31. ○ 계약금액 : ○ 용역업체 : ○ 주요내용 : 물청소(주벽, 바닥, 슬러지수집기, 퇴수변실 등) 및 퇴적물 준설 ?? 추진경위 ○ 2020.2.24. : 사업계획 수립 및 계약심사 의뢰(상수도사업본부 안전총괄과) ○ 2020.3.11. : 계약의뢰(서울시 재무과) ○ 2020.4. 9. : 용역업체 계약 체결 ○ 2020.4. 9. : 청소 관련 분야별 담당자 회의개최 (기계, 전기, 토목, 배출수, 수질, 공정 분야 담당자) ○ 2020.4.13.~11.27 : 정수처리시설 청소용역 시행 ?? 추진결과 (세부추진내역 : 붙임 1) ○ 물청소 : 계획 대비 110.8% 시행(실적 181,370㎡ / 계획 163,670㎡) - 활탄지 : 유충서식 방지를 위해 벽면, 퇴수로, 창문틀, 실내바닥, 위생전실 등 추가 시행 - 여과지 : 유충서식 방지를 위해 실내바닥, 창문틀, 위생전실 등 추가 시행 - 1차농축조 : 장기간 장마와 태풍 영향으로 토사류 유입량이 많아 스크래퍼 미작동에 의한 농축조 운영이 중단되어 긴급으로 추가 시행 - 침전지 : 트라프의 이끼류 발생량이 적어 청소횟수 1회 축소(연 3회 → 연 2회) - 배출수지 및 배슬러지지 : 작업공간 협소 등 인력준설 어려움으로 각 1개지 미실시 ※ 청소 시행과 병행하여 슬러지수집기 등 시설물의 자체점검을 완료하였음. < 침전지 청소 전 > < 청소 중 > < 청소 후 > - 정수처리시설별 물청소 세부추진내역 공정별 시설수 당초청소횟수(회) 당초물량 (㎡) 변경물량 (㎡) 증감량 (㎡) 비 고 소 계 62지 1 163,670 181,370 17,700 착수정 4지 1 3,011 2,921 -90 청소면적 축소 응집지 12지 2 26,117 26,117 0 침전지 12지 2 67,624 64,110 -3,514 트라프 1회 축소 여과지 22지 2 14,404 18,391 3,987 유충서식 방지를 위해 추가 활탄지 16지 1 13,156 28,828 15,672 유충서식 방지를 위해 추가 정수지 4지 1 29,832 29,832 0 배출수지 2지 1 1,901 951 -950 작업공간 협소 등 인력준설 어려움으로 각 1개지 미실시 배슬러지지 2지 1 732 366 -366 1차농축조 2지 1 2,961 5,922 2,961 토사류 과다 유입으로 추가 2차농축조 2지 1 3,932 3,932 0 ○ 퇴적토사류 준설 : 52㎥ - 준설량이 많고 작업공간 협소 등 청소용역업체 직원에 의한 인력준설의 어려움으로 배출수지 및 배슬러지지는 각 1개지만 준설하였으며, 미준설된 곳은 2021년 진공흡입차에 의한 준설을 실시할 예정임. ※ 준설된 토사류는 대부분 역세척시 유실된 여과사(안트라싸이트, 모래)로 분석되어 여과지 사이폰 유출배관의 천공작업('20.5.12~5.18)을 실시하여 여과사 유출을 방지함. (인력준설) 배출수지 (인력준설) 배슬러지지 (인력준설) 2착수정 ?? 설계변경 심의회 개최 결과 ○ 설계변경 사유 - 유충서식 방지 등으로 계약물량 증·감 발생 ? 유충서식 방지 및 토사류 다량 유입 등 추가 시행 : 활탄지, 여과지, 1차농축조 ? 작업공간 협소 등 청소 횟수 축소 : 침전지, 배출수지, 배슬러지지 - 각종 보험료 실정산 ○ 계약물량 변경 내용 : (증)17,700㎡ 시설물명 시설수 단위 물량내역 증감 사 유 당초 변경 총 계 ㎡ 103,789 121,489 17,700 착수정 4지 ㎡ 3,011 2,921 -90 청소면적 축소 침전지 12지 ㎡ 67,624 64,110 -3,514 트라프 1회 축소 여과지 22지 ㎡ 14,404 18,391 3,987 유충서식 방지를 위해 추가 활탄지 16지 ㎡ 13,156 28,828 15,672 유충서식 방지를 위해 추가 배출수지 2지 ㎡ 1,901 951 -950 작업공간 협소 등 인력준설 어려움으로 각 1개지 미실시 배슬러지지 2지 ㎡ 732 366 -366 1차농축조 2지 ㎡ 2,961 5,922 2,961 토사류 과다 유입으로 추가 ○ 설계변경에 따른 계약변경 내역 구 분 당 초 금 액 변 경 금 액 증감 비고 총용역비 도 급 액 공급가액 부 가 세 계 ○ 심의회 개최 결과 - 심의일시 : '20.12.14.(월) 10:00~10:30 - 심의위원 : - 심의내용 : 설계변경 내역, 제경비 산정 등 적정 여부 - 심의결과 : 원안가결 ○ 조치의견 : 심의결과를 반영하여 설계변경 시행 ?? 행정사항 ○ 설계물량 증·감 및 보험료 정산에 따른 설계변경 요청 : 행정관리과 붙임 : 1. 청소용역 세부추진내역 1부. 2. 설계변경 내역서 1부. 3. 설계변경 사유서 1부. 4. 설계변경 심의결과 의견서 1부. 5. 합의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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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51803
본청
정수과-5714
D000004147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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