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하반기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9722 결재일자 2020. 1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김은희 12/24 김정애 협조 2020년 하반기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2020. 12.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0년 하반기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우리시 민원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와 민원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0년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데이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운영 개요 ○ 추진근거 ? 감정노동자 보호법(2018.10.18.) 관련 고객응대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감정관리 프로그램 운영 중요사항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조(담당자 보호)관련 감정노동보호 가이드라인(노동정책담당관, 2018.5.4.) 등 ○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접점부서 직원 ※코로나19 관련 격무 직원 포함 ○ 인 원 : 76명(본청 35명, 본부?사업소 41명) ○ 일 시 : 11월3일 ~ 11월20일 / 10시~17시(7h) ○ 횟 수 : 총 8회(11월 3일, 5일, 6일, 10일, 12일, 13일, 17일, 20일) ○ 운영방법 : 외부 전문기관 위탁교육 ○ 소요예산 : 12,707천원(예산과목 :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 관리 시상, 서비스향상교육 실시,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운영) ○ 운영프로그램 스트레스 자가진단 ▶ 점심식사 ▶ 원데이 클래스 체험 활동 ▶ 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관리 교육 ? 직무, 심리, 대인관계 신체 스트레스 요인 개인별 분석 ? 스트레스 관리 수준 자가진단 ? 중식, 양식, 타이요리, 일식, 한식, BBQ 등 회자별 택1 ? 플라워아트, 도자기, 수제맥주, 담금주, 가죽공예, 수제막걸리, 목공예, 베이킹 체험 회차별 택1 ? 민원응대 스트레스 대처 방안 및 긍정적 방향 ? 명상, 이완, 호흡법 등 감정회복을 위한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비법 ※ 작년 대비 변동사항 ’19년 힐링캠프 ’20년 힐링데이 ?자연 탐방을 주요프로그램으로 숙박 (1박 또는 2박)을 포함한 힐링캠프 운영 ?서울시 내의 원데이클래스 체험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비숙박 1일 힐링데이 운영 운영 평가 ○ 참가자 현황 관련 - 총 참가인원은 76명으로 근무처별 본청 35명(46.1%), 본부?사업소 41명(53.9%) 이수하였고, 코로나19 관련 민원업무 담당자는 전체인원 중 12명(15.8%) 참가 - 성별은 여성 80.3%, 남성 19.7%으로 여성이 다수였고, 연령대는 50대(31.1%), 30대(30.6%), 40대(25%), 20대(9.7%)순으로 가장 참가자가 적은 20대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는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임 - 근무경력은 10년 미만의 근무자(54.2%)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20년 이상 (33.3%), 10년 이상 20년 미만(12.5%) 순으로 나타남 - 전년 힐링프로그램 참가자 현황 비교 결과 ’19년 숙박 형식의 힐링캠프는 남성, 근무경력 20년 이상 직원, 50대에서 뚜렷한 선호도를 보인 반면, ’20년 비숙박 형식의 힐링데이는 반대로 여성과 근무경력 10년 미만의 직원의 선호도가 높았고 참가 연령대는 비교적 다양함 구 분 성별 근무경력 연령대 남성 여성 20년이상 10년 ~ 20년미만 10년 미만 50대 40대 30대 20대 ‘20년 힐링데이 비숙박 25.4% 74.6% 33.3% 10.2% 56.5% 31.1% 24.3% 28.0% 16.6% ‘19년 힐링캠프 숙박 61.8% 38.2% 69.4% 10.5% 20.1% 63.0% 27.6% 7.1% 2.3% ⇒ 향후 코로나19 상황 반영하여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숙박, 비숙박 프로그램 함께 운영 ○ 운영프로그램 만족도 관련 - ’20년 상?하반기 힐링데이 전반적 만족도 설문결과 만족의견 99.3%, 재참여 의사 99.3%로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음 구 분 전반적 만족도(만족의견%) 재참여의사 ‘20년 힐링데이 (비숙박) 99.3% 99.3% ‘19년 힐링캠프 (숙박) 91.5% 93.0% - ‘힐링데이가 민원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었는가?’ 질문에 대하여 97.2%가 ‘그렇다’라고 답변 하였으며, 이유로 민원공무원간 민원응대 사례 공유, 민원처리 고충에 대해 교류할 수 있는 교육, 재충전의 기회, 스트레스 해소, 업무 능률 향상 등의 긍정적 의견 다수 - 기타 의견으로 교육 기회 및 횟수 확대와 이론 중심의 스트레스 관리 교육에 대한 개선 요청사항이 있었음 ⇒ 건의사항을 고려하여 이론 중심이 아닌 체험형 스트레스관리 교육을 반영하고 높은 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프로그램을 지속적 으로 발굴 운영 행정 사항 ○ 교육시간 등록 : 상시학습 교육시간 인정(7h) ○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이수 실적 행정안전부 종합평가 지표 반영 붙임 : 1. 부서(기관)별 참가 현황 1부. 2. 상세일정 1부. 3. 참석확인서명 1부. 끝. 붙임 1 부서(기관)별 참가 현황 본청 인원 (명) 본부?사업소 인원 (명) 서북병원 12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5 은평병원 1 도시교통실 주차계획과 1 어린이병원 2 도시교통실 교통지도과 5 한강사업본부 2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3 남부수도사업소 5 스마트도시담당관 정보통신보안담당관 3 서부수도사업소 5 강서수도사업소 4 복지정책실 장애인복지정책과 3 중부수도사업소 4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1 강동수도사업소 1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1 강남수도사업소 1 시민건강국 감염병관리과 1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1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12 뚝도아리수정수센터 2 중부공원녹지사업소 1 본청 참석인원 35명 본부?사업소 참석인원 4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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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하반기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9722 생산일자 2020-1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4156886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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