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결과보고

문서번호 공원여가과-2311 결재일자 2020. 1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여가팀장 공원여가과장 중부공원녹지사업소장 김윤희 정영미 김지석 12/24 代이인수 협 조 공원문화팀장 조윤주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결과보고 2020. 12. 중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여가과)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결과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남산둘레길 온라인 행사로 전환하여 영상물 제작 및 사진전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1 행 사 개 요 ?? 행 사 명 :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랜선 둘레길 산책’ ?? 기 간 : 2020. 11. 2.(월) ~ 12. 6.(일) ?? 장 소 : 남산둘레길 전 구간(7.5km) ?? 소요예산 : 금28,500천원 ?? 주요내용 : 남산둘레길 영상 제작 및 둘레길 사진전 온?오프라인 운영 2 추 진 일 정 ?? 행사전체 추진일정 제작일정 10월 11월 12월 전시행사 운영계획 수립 둘레길영상 제작계획수립 행사 홍보디자인 전시작품, 홍보물설치 및 운영 둘레길영상 촬영 및 편집 둘레길영상 업로드 게첨영상 유튜브광고 및 이벤트 ?? 영상제작 추진일정 제작일정 10월 11월 현장답사 1차 현장답사 2차 남산둘레길 갤러리 촬영 도심 속 오아시스 남산 촬영 남산둘레길 랜선 산책 촬영 남산둘레길 숨어있는 명소 촬영 플레이 위드 인 남산 촬영 3 운 영 결 과 ?? 남산둘레길 갤러리 온?오프라인 사진전 결과 ? 전시기간: 2020. 11. 2.(월) ~ 12. 6.(일) ※상시운영 ? 전시장소: 북측순환로 일대 및 다음 카카오 갤러리 ? 관 람 수: 총 242,495회 관람 - 1부 경춘선숲길, 남산공원, 북서울꿈의숲, 낙산공원 150,330회 관람 - 2부 중랑캠핑숲, 서울창포원, 용산가족공원 92,165회 관람 ※전시 작품이 많아 2회로 나누어 온라인 전시 진행 ?? 남산둘레길 랜선 산책 영상 게시 결과 ? 운영일정: 2020. 11. 6.(금) ~ 11. 25.(수) ? 영상내용(5종): 남산둘레길 갤러리 홍보, 도심 속 오아시스 남산, 남산둘레길 랜선 산책, 남산둘레길 숨어있는 명소, 플레이 위드 인 남산 ? 게시채널: 서울의 산과공원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 ? 게시결과: 총 10,075회 조회 ?? 남산둘레길 축제 이벤트 운영 결과 ? 운영일정: 2020. 11. 25.(수) ~ 11. 29.(일) ? 게시채널: 서울의 산과공원 홈페이지, 페이스북 및 유튜브 채널 ? 운영결과: 총 45명 참여 10명 당첨 ?? 남산둘레길 축제 홍보 결과 ? 온라인 홍보: 보도자료 배포, 웹배너 게시 등 총 85,801건 노출 ? 오프라인 홍보: 공원내 현수막 5부 게시 ? 홍보물 제작리스트 구분 사이즈 수량 1 웹포스터 35332505 1 2 웹배너 1920876 1 3 이벤트 배너 10801080 1 4 현수막 30.9 5 5 영상 대표 이미지 1280720 5 ※ 붙임 1. 제 6회 남산둘레길 축제 세부운영결과 4 행 사 평 가 ?? 주요성과 ? 단풍이 가장 아름다울 시기에 남산공원의 가을풍경을 영상으로 기록하여 코로나19 로 인해 외출이 어려운 시민들에게 온라인 제공 - 영상 제공을 통한 온라인 행사를 운영하여 늘 현장을 방문하는 시민들만 느낄 수 있었던 남산공원의 가을 정취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향후 잠재적 공원 방문객 확보 기회가 됨 ? 둘레길 코스 소개 및 숨어있는 명소 등에 대한 영상기록물을 제공하여 남산공원 둘레길에 대한 기본 코스 및 정보를 보다 생생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었음 - 이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고 지도를 통해 얻었던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확인함으로써 보다 확실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마중물을 제작했다는 것에 의미가 큼 - 더불어 서울타워를 중심으로 그동안 관광지, 데이트코스로만 인식되었던 남산공원이 이외에도 다채롭게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곳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됨 ? 비보이그룹 퓨전엠씨와 함께한 ‘플레이 위드 인 남산’ 영상은 다른 영상들에 비해 시청 연령층이 만18세~25세(16%), 만25세~34세(12.1%), 만35세~44세(19.7%)로 골고루 나타남 - 남산관련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요 연령층이 대부분 만65세이상(평균50%)을 차지하며 젊은 세대의 비중이 거의 없었던 것에 비해 비교적 10대~30대의 젊은 세대들이 영상 시청을 함으로써 이 세대들도 남산둘레길이라는 장소가 놀며 즐길 수 있는 장소라는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회가 됨 ?? 홍보효과 ? 유튜브 광고를 통해 ‘서울의 산과공원’ 채널 구독자 외에 유튜브 이용자들에게 76,300건의 광고 노출이 이루어 졌는데 이 이로 인해 광고를 진행했던 4건의 영상이 평균 2,350건의 조회수로 채널 내 타 영상들과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 높은 조회수를 기록함 ?? 향후 보완점 및 제언 ? 우수한 영상 제작을 위한 드론 촬영 허가 문제 - 코로나19와 항공 촬영이 불가한 알파공역이 대부분인 남산공원 특성상 기록을 위한 드론촬영 허가를 받는 과정이 몹시 어려워 촬영 조건이 좋은 날에 촬영이 안됨 - 향후 남산공원 주변 알파공역이 아닌 곳을 미리 파악하여 멀리서 남산공원의 풍경을 담는 시도 필요함 ? 다양한 채널 확보를 통한 홍보 효과 증진 - 영상 업로드 시기에 맞춰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보다 다각적인 콘텐츠 소비 유도 필요 - 현재 홍보 채널이 서울의 산과공원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밖에 없어 해당 페이지가 대중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게 노력이 필요함 ? 둘레길 갤러리 철거 현장에서 사진을 소장하고 싶다는 시민 의견 반영 검토 - 향후 전시운영 시 각 작품마다 QR코드를 함께 삽입하여 시민들이 전시 사진을 모바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검토 필요 5 예산집행현황 ?? 소요예산: 28,500천원 ? 예산과목 - 푸른도시국공원녹지정책과,공원녹지정책개발및만족도개선,시민참여프로그래운영, 공원이용프로그램운영,일반운영비,행사운영비(201-03) ? 예산세부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금 액(원) 비 고 운영비 ?물품구매 등 행사운영비 (201-03) 임차료 ?음향, 물품 임차 등 인건비 ?운영인력 및 출연료 등 홍보 및 디자인 ?홍보물 디자인 및 제작(인쇄), 설치 등 운영 대행비(10%) 합계(부가세포함) 28,500,000 천단위절사 붙임 1.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세부 운영 내용 1부. 2.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행사 현장 사진 1부. 3.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행사 홍보물 부착 사진 1부. 4.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유튜브 업로드 영상 시청자 정보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31.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세부 운영 내용.pdf

    비공개 문서

  • 붙임 2~3. 행사 현장 사진 및 홍보물 부착사진.pdf

    비공개 문서

  • 붙임 4. 유튜브 업로드 영상 시청자 정보.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제6회 남산둘레길 축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여가과
문서번호 공원여가과-2311 생산일자 2020-1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윤희 (02-3783-5993) 관리번호 D0000041567808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기획 > 공원운영계획수립 > 공원이용프로그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