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주도 열린플랫폼 2020 문화비축기지 글로벌위크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2493 결재일자 2020. 1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기획팀장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장 서부공원녹지사업소장 김보배 이지선 서정화 12/22 남길순 시민주도 열린플랫폼 2020 문화비축기지 글로벌위크 결과보고 2020. 12.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시민주도 열린플랫폼 2020 문화비축기지 글로벌위크 결과보고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와 공포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공원의 자연적 특성을 배경으로 국내외 예술가들이 협업하여 시민과 문화예술을 공유할 수 있는 실험적인 프로젝트인 ?글로벌위크?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 문화비축기지 지구협력 기획주간 결과보고 (문화비축기지-3261호, ‘19.12.19.) □ 2020 열린 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결과보고 (문화비축기지-773호, ’20.5.16.) □ 2020 열린 플랫폼 워킹그룹 2차 회의 결과보고 (문화비축기지-934호, ’20.6.19.) □ 시민주도 열린플랫폼 ‘2020 문화비축기지 글로벌위크’ 추진계획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840호, ’20.6.4) 2 추진개요 □ 행사명 : 시민주도 열린플랫폼 ‘2020 문화비축기지 글로벌위크’ □ 일 시 : 2020.10.15.(목)~10.18.(일) 10:00~21:00 □ 장 소 : T1, T2, T3, T5 T6 전체 ※ 코로나 19로 인해 야외공간을 주된 전시 및 공연장으로 활용 □ 예 산 : 금42,000,000원 □ 내 용 : 문화비축기지 곳곳에 ‘예술가의 공원, 치유의 공원’의 테마에 적합한 장르별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구현 □ 참여기획자 : 26명(한국, 뉴질랜드, 미국, 몽골 3개국) □ 방문시민 : 4,500명 3 추진과정 1. 국내외 기획자·예술가 모집 ? 모집기간 : 8.4~8.14., 10일간 모집 코로나로 인해 한국에 거주하면서 활동중인 국내외 문화예술 기획자 예술가로 한정 ? 참가자 혜택/ 의무사항 공지 - 직접 기획한 프로젝트 제안 및 실현 기회 제공, 일부 기자재 제공 - 리서치, 워크숍 등 관련 연구자료 제출, 개별 프로그램 운영 ↓ 2. 글로벌위크 참가자 선정 ? 내·외부 심사위원 서면심의 진행 : ’20.8.24. ? 선정 기준 - 기획한 제안서와 테마의 적합성 - 프로그램 실현가능성 - 공간적 특성 부합정도 ? 28명 지원, 12명 예술가 선정 ↓ 3. 공간리서치, 워크숍, 프로젝트 실행 조율 ? 리서치 기간 : ’20 8.25.~9.25., 30일 - 공간별 특성을 연구할 수 있는 자율리서치 - 공간별 제안한 프로그램의 적합성, 음향과 자연조명 등 고려한 사전 파일럿 실행 ? 워크숍 2회 운영 : 9.15., 10.5. - 문화비축기지에 대한 공간리서치 발표 - 다른 예술가들의 프로그램 진행과정 공유 4 행사 추진결과 □ 프로그램 별 행사일정 번호 행사 일시 분야 작품명 장소 참가자 1 10.15(목)- 10.18(일) 10:00-18:00 전시 그동안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공원 입장로 480 2 그 기지에 반:딧불이가 산다. T1 파빌리온 130  3 씽크홀 Think Hole T1 앞 광장, T5 앞 광장 480 4 흐르는 가장자리 T1 앞 광장 480 5 6 모순되어진 아름다움 T2 벽 외관, T3 앞 야외 잔디 480 7 중고소리가게 T2 실내 공연장 입구 480 8 산 위로 솟구치는 연기 T5 앞 야외 공간 480  9 10 10.17(토) 워크숍 た?いた?いvol.2:ClaudeDebussyVSYeongDie T2 실내 공연장 278  11 10.18(일) 18:00 말하는 신발 T2 야외 공연장 480  12 10.18(일) 18:20 마음 사이에 반딧불이 찾기 T1 파빌리온 30 13 10.18(일) 18:40 공연 중고소리가게 T2 야외 공연장 입구 60 14 10.18(일) 하얗게 피어오르며… T2 야외 공연장 입구 70 15 10.18(일) 19:40~ TANK T2 야외 공연장 100 무더니즘(아카이빙) T5 22 (협력공연) MEGA PHONE T2 야외 공연장 450 총 참여자 4,500 1. 그동안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 일시/ 장소 : 10.15.~18., T3 잔디 위, 안내동~T6 ? 기획자 : 김이박 ? 참여자 : 480명 ? 전세계에 코로나 블루라는 집단적 우울감을 이겨낼 수 있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시 2. 그 기지에 반:딧불이가 산다 ? 일시/ 장소 : 10.15.~18., T1 복도 ? 기획자 : 노지영 기획자 외 2명 ? 참여자 : 130명 ? 환경변화에 따라 멸종하고 있는 반딧불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인류의 변화에 대한 메시지 전달 3. 씽크홀 ? 일시/ 장소 : 10.15.~18., T1 앞 광장 ? 기획자 : 박재성 ? 참여자 : 480명 ? 광장에 펼쳐진 가상의 싱크홀은 생각해보는 Think Hole로서 관람객이 생각할 수 있는 메시지 전달 4. 흐르는 가장자리 ? 일시/ 장소 : 10.15.~18., T0 입구 ? 기획자 : 주다은 ? 참여자 : 480명 ? 문화비축기지를 연상시키는 사운드/이미지들의 연결고리를 관객이 공간을 걸으며 상상할 수 있게 하는 체험형 전시 5. 모순되어진 아름다움 ? 일시/ 장소 : 10.15.~18., T2 외벽, T3앞 야외잔디 ? 기획자 : 연진영 ? 참여자 : 480명 ? 공원에서 날것으로 치환되는 앵글과 아연을 가지고 누구나 쉴 수 있는 벤치를 제작한 참여형 전시 6. 중고소리가게 ? 일시/ 장소 : 10. 15~18, T2 실내공연장 입구 ? 기획자 : 이안 존 허치슨 ? 참여자 : 480명 ? 문화비축기지 곳곳 발견된 소리들를 관객들이 직접 들어보고, 즉흥적인 사운드 생성해 보는 참여형 전시 7. 산 위로 솟구치는 연기 ? 일시/ 장소 : 10. 15~18, T5 앞 야외공간 ? 기획자 : 욜란타 시우 ? 참여자 : 480명 ? 4·3사건과 같이 이해와 공감이 긴 시간 동안 미뤄졌던 치유의 과정을 코로나에 대입하여 우리 삶속에서도 치유의 과정을 기원하는 전시 8. た?いた?い vol.2 : Claude Debussy VS Yeong Die ? 일시/ 장소 : 10. 15~18, T2 실내공연장 ? 기획자 : 최영 ? 참여자 : 278명 ? 두 개의 음원이 교차로 재생되는 무한한 경우의 수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자신과 음악이 맺는 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는 대해 체험형 전시 9. 말하는 신발 ? 일시/ 장소 : 10. 15~18, T2 실내공연장 ? 기획자 : 최예린 ? 참여자 : 480 ? 150 켤레의 신발과 300명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국어로 ‘사랑’에 대한 정의를 인터뷰를 신발속에서 전시. □ 전시 10. 마음 사이에 반딧불이 찾기 ? 일시/ 장소 : 10. 17, T1 파빌리온 ? 기획자 : 노지영 외 2인 ? 참여자 : 30명 ? 문화비축기지 곳곳을 촬영한 이미지 위에 축광물감을 이용하여 그려보며, 내 마음의 움직임을 탐험하는 워크숍 □ 워크숍 □ 공연 11. 중고소리가게 ? 일시 / 장소 : 10. 18.(일), T2 야외 무대 입구 ? 기획자 : 이안 존 허치슨 외2명 ? 참여자 : 60명 ? 문화비축기지를 포함하여 일상의 수집한 소리를 우리나라 가야금과 함께 다시 재조합한 사운드로 표현 12.하얗게 피어오르며 ? 일시 / 장소 : 10. 18.(일), T2 야외 무대 입구 ? 기획자 : 김현대 ? 참여자 : 70명 ? 매봉산 숲에 살던 정령의 이야기를 엮어 하나의 베이스 연주로 실험적인 사운드와 효과음으로 구현 13.탱크 ? 일시 / 장소 : 10. 18.(일), T2 야외 무대 ? 기획자 : 조율 외 1인 ? 참여자 : 100명 ? 반향되는 음향과 산을 배경으로 하나의 음향소리를 프로젝션한 영상 구현 14. 무더니즘 ? 일시 / 장소 : 10. 18.(일), T5 ? 기획자 : 이가은 외 4명 (아카이브 형식)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인 2020년은 지구와의 공존을 위한 ‘인간성’에 대해 T5공간적 느낌과 기술을 가미한 퍼포먼스 15. MEGAPHONE (협력연계 프로그램) ? 일시 / 장소 : 10. 18.(일), T2 야외 무대 ? 기획자 : 살리만다 외 15명 ? 참여자 : 450명 ? 코로나 19 후, 무심코 지나쳤던 작은 소리에 대해 다시 관찰과 기록, 그 안에서 서울과 뉴욕, 다른 공간등에서 펼쳐진 소리들에 대\한 공연 4 홍보 추진결과 □ 행사 홍보 추진결과 ? 홍보물 제작 및 배포결과 가로등 베너 프로그램 리픞렛 개별 블로그 등 sns 운영 구분 홍보내용 진행일자 언론보도 (보도자료) 글로벌위크 보도자료 배포- 연합뉴스 외 6건 보도 ’20.10.13 문화비축기 주요채널 문화비축기지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20여건 업로드 10월 글로벌위크 블로그 개설, 페이스북 연동 페이지 개설 10월 도록 영상 스케치 ? 도록 및 영상제작 5 평가 및 향후 계획 □ 코로나19와 연계된 테마 선정을 통해 현시점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 2020년 코로나 19와 함께 전세계적인 펜데믹으로 인해, 좌절과 고통의 시간속에서 예술을 통한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를 던질 수 있는 ‘예술가의 공원, 치유의 공원’ 의 컨셉으로 개별 프로그램간 동일한 메시지 전달 □ 해외 예술가는 입국 불가한 상황을 대비하여, 예술가 위주 · 야외 공간을 주로 활용하여 다양한 방안 마련 ? 해외와 직접적인 대면 교류가 불가한 상황에 대처방안이 필요하였음. 이에 국내에 거주하는 국내외 예술가로 한정하고, 공연 및 전시는 야외공간을 중심으로 공간을 운영하며 가변적인 변수에 대응방법을 모색함. 코로나 19와 같이 예측불가한 상황속에서 안전을 담보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해 내는 작업들이 필요했음 □ 어려운 외부환경에도, 국내 거주 기획자와 예술가들의 플랫폼으로 창구 역할 지속 ? ’20년 대다수의 문화예술계의 어려운 현장과 대면방식 행사가 취소되었음에도, 예술가들이 2번의 워크숍과 마지막 야외공연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들을 진행함 ? 한번의 이벤트성의 축제이기 보다는 점진적인 과정중심의 축제를 만들어 가는데 그 의미적 가치를 가짐 □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교류활동 강화 필요 ? 문화비축기지가 가지고 있는 실내외 공간의 특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내외 예술가들의 펼치는 하나의 장으로 브랜드화 되고 있음. 코로나19로 인해 공간 리서치와 워크숍과 네트워크 파티 등 교류활동등은 ’19년에 비해 그 절차와 과정들은 생략되었음 ? 그러나 다양한 장르와 국적의 예술가들의 만남과 교류를 통해 소통하는 장으로 의미를 확대하기 위해선 보다 세밀한 절차와 과정, 그리고 과정속에서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활동들의 연결이 필요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민주도 열린플랫폼 2020 문화비축기지 글로벌위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2493 생산일자 2020-1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배 (02-376-8739) 관리번호 D000004154806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