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도시브랜드인식조사 및 서울도시브랜드 글로벌리더십 강화전략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449 결재일자 2020. 1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조인숙 박옥산 12/21 김동경 2020도시브랜드인식조사 및 서울도시브랜드 글로벌리더십 강화전략 결과보고 2020 서울브랜드 인지도 조사 및 글로벌 리더십 전략수립 결과 보고 2020. 12.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 서울브랜드 인지도 조사 및 도시브랜드 글로벌 리더십 전략 수립 결과 보고 2020 서울 도시마케팅 진행의 일환으로 기획된 서울 도시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도시 브랜드 글로벌 리더십 전략 수립에 대한 결과를 보고드림 Ⅰ 2020서울브랜드 여론조사 ?? 목 적 : 서울 브랜드 인지도, 호감도, 이미지 등에 대한 여론조사 ?? 조사기간 : 2020. 09. 28. ~ 2020. 11. 05. ?? 조사방법 : 온라인조사(online-survey) ?? 조사기관 : ?? 조사대상 : 20대 ~ 50대 서울거주 시민 1,500명 ?? 표본추출 :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표본추출 ?? 표본오차 : 95% 신뢰구간에서 ±2.53%p ?? 여론조사결과 1. 과거 대비 서울의 위상 변화 서울시민 : 긍정 응답(약간 높아진 편이다 + 매우 높아졌다) 52.5% - 서울시민 2020년 결과 : 높아졌다(52.5%), 보통이다(39.7%), 낮아졌다(7.8%) [ 서울시민 : 연도별 과거 대비 서울의 위상 변화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긍정 응답 : 2017년(64.1%) → 2018년(49.9%) → 2019년(51.6%) → 2020년(52.5%) 2. 서울시민으로서의 자부심 서울시민 : 긍정 응답(자부심이 있는 편이다 + 매우 자부심이 있다) 61.5% - 서울시민 2020년 결과 : 자부심이 있다(61.5%), 보통이다(33.9%), 자부심이 없다(4.5%) [ 서울시민 : 연도별 서울시민으로서의 자부심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긍정 응답 : 2017년(61.9%) → 2018년(40.0%) → 2019년(53.0%) → 2020년(61.5%) 3. 서울브랜드 인지도 서울시민 : 서울브랜드 인지도(들어는 보았다 + 대충은 알고 있다 + 잘 알고 있다) 88.3% - 서울시민 2020년 결과 : 인지(88.3%), 비인지(11.7%) [ 서울시민 : 연도별 서울브랜드 인지도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인지도 : 2017년(66.3%) → 2018년(84.0%) → 2019년(86.6%) → 2019년(88.3%) 4. 서울브랜드 인지경로 서울시민 [ 서울시민 : 서울브랜드 인지경로 ] 표본수 (단위 : %) TV, 신문, 라디오 등 대중매체 (뉴스 등) 포털 사이트 등 인터넷 (검색, 뉴스 등) 시청/구청 관련 행사, 홍보물, 조형물 등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 서울시 홈페이지 1324명 47.4 47.1 33.2 22.2 14.5 5. 서울브랜드 호감도 서울시민 : 서울브랜드 호감도(다소 호감이 간다 + 매우 호감이 간다) 75.1% - 서울시민 2020년 결과 : 호감(75.1%), 비호감(24.9%) [ 서울시민 : 연도별 서울브랜드 호감도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긍정 응답 : 2017년(57.1%) → 2018년(70.7%) → 2019년(73.3%) → 2020년(75.1%) 6. 서울브랜드에 대한 세부 평가 서울시민 서울브랜드에 대한 세부 평가 내용 긍정응답 (단위 : %) 서울브랜드는 나에게 친숙한(친근한) 느낌을 준다 72.3 서울브랜드는 기억하는데 용이하다 85.0 서울브랜드의 다양한 활용이 서울의 특성과 이미지를 잘 반영하고 있다 66.7 서울브랜드는 서울의 위상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68.3 서울브랜드는 서울시민의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63.6 서울브랜드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서울을 알리는데 도움이 된다 80.2 7. 서울브랜드 해외 홍보 방안 서울시민 표본수 (단위 : %) SNS를 활용하여 홍보 해외 주요 포털에 홍보 해외 주요 여행사 및 사이트에 홍보 대중매체에 홍보 국내 외국인 방문 사이트에 홍보한다 해외 주요도시 현지 홍보 해외 버스, 지하철, 전광판 등 옥외 광고 국내 외국인 방문 관광지에 로고, 조형물 등 홍보 해외 관공서나 유명 관광지에 로고, 조형물 등 홍보 기타 1,500명 41.8 37.5 31.6 30.7 22.1 18.9 14.7 11.9 7.7 2.7 8. 서울의 이미지 및 경쟁력 서울시민 : 서울시와 어울리는 이미지 서울시민 : 향후 바라는 서울의 이미지 9. 서울시 방역시스템(추가 질문) 서울시 방역시스템 평가 구 분 응답률 아주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19.6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52.1 보통이라고 생각한다 22.9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4.3 아주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1.1 긍정 71.7 부정 5.4 방역시스템 세부 평가 구 분 응답률 감역방지 정책(선별진료소, 진단검사 등) 67.8 확산차단 정책(역학조사, 접촉자 관리 등) 62.6 정보제공(코로나 홈페이지, 긴급문자 등) 52.0 행정명령(집회 제한, 마스크 미작용 벌금부과 등) 29.8 방역 정책(상가, 업소 방역, 방역물품 지급 등) 28.0 유입 차단 정책(입국관리, 해외입국자 방역 등) 22.4 기타 0.4 서울시가 시급하게 대책을 마련해야 할 분야 분야 설명 응답률 의료·보건 분야 - 전염병 치료와 대응을 위한 병의원과 공공의료시설 증설 77.0 상업·유통 분야 - 업종별 매출감소 또는 회복여부로 인한 상권 변화 필요 50.8 교통 - 대중교통과 자가용 이용률의 변화에 따른 대책 필요 - 택배와 배달차량의 증가에 따른 계획 30.4 주거 -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인해 인구가 밀집된 도시지역이나 공동주택에 대해 선호도 변화 가능성에 대한 대책 28.8 산업·고용 분야 - 단기적으로 제조업 침체, 재택근무 확산으로 인해 공장·업무 용지 수요변화 예측 - 해외수출 및 항공수요 감소 등 직·간접적으로 공항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에 영향 27.4 교육 분야 - 학교개학 연기, 사교육시장 위축에 따른 수요 감소 대책 15.7 기초생활 인프라 - 일상생활·개인방역 물품 공급 및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 정책 - 재난 발생 시 시민의 불안감 감소 및 물품 사재기 등으로 인한 2차 피해 최소화 대책 13.6 디지털인프라 강화 - 감염병 발생을 확인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확산을 최소화하는 지속적 모니터링 대책 10.2 기타 0.3 ?? 보도실적 ○ 언론보도 : 총 15건 - 국내언론 : 아주경제, 서울경제,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등 총 15건 Ⅱ 서울 도시브랜드 글로벌리더십 전략 수립 ?? 목 적 : 글로벌 도시브랜드로서 서울 브랜드의 성과를 리뷰하고 향후 서울 브랜딩의 과제 및 프로그램 도출 ?? 기 간 : 2020. 8. 1. ~ 2020. 12. ?? 도출방법 : 설문?언론 외부기관 자료 및 내부인터뷰, 쇼셜 등 현황분석 ?? 연구자 : ?? 주요내용 ○ 서울 브랜드의 현재 - 전통적 관점에서 서울에 대한 평가 및 전통적 관점에서 서울 브랜드의 과제 - 서울브랜드의 현재에 대한 내국인 조사결과 (아시아 리서치 조사자료) - 서울브랜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서울시 내부구성원 의견(인터뷰 결과 요약) - 주요 도시브랜드의 브랜딩 사례(뉴욕, 싱가폴, 암스테르담, 오슬로, 파리, 포르투 등) ○ 코로나19와 달라진 세계에서 도시브랜드의 역할 - 코로나19로 인해 위협받는 도시브랜드 - 새로운 도시 기능에 대한 요구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도시의 역할 - 서울의 대응 및 과제 ○ 새로운 관점에서 서울 브랜드 강화방안 - 새로운 관점에서 브랜딩 Theme의 재해석 ※ I.SEOUL.U의 변주를 통한 서울 브랜드의 구체화 - 브랜딩 프로그램 - 새로운 관점에서 서울 브랜딩을 위한 PR Agenda 발신 방안 - 서울 브랜딩을 위한 메시지 가이드라인 ?? 전략수립 목적 및 방향성 Ⅲ 행정사항 ?? 향후계획 ○ 서울 도시브랜드 글로벌 리더십 전략수립 보고서 제작 :2020.12.31 ○ 비용 정산 및 준공 :2020.12.31.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붙임】 2020 서울 도시브랜드 글로벌 리더십 전략수립 보고서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722.13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서울도시브랜드 글로벌 리더십 강화전략 보고(20201221).ppt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도시브랜드인식조사 및 서울도시브랜드 글로벌리더십 강화전략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449 생산일자 2020-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인숙 (02-3488-2144) 관리번호 D00000415381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