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902 결재일자 2020. 1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안슬기 김지연 박현욱 12/21 배현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代김소영 2020년 중학생 인턴제 운영 결과 보고 2020. 12.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2020년 중학생 인턴제 운영 결과 보고 청소년 학예업무 실습 프로그램인 중학생 인턴제가 종료되어 그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청소년 대상 전문 분야별 인력 양성 및 기초 자료에 활용하고자 함 ?? 개 요 ○ 기 간 : 2020.7.4.~11.21.(매주 토요일), 총 9회 ○ 시 간 : 10:00~12:00 ○ 장 소 : 2학습실, 야외전시장, 경교장, 돈의문박물관 ○ 대 상 : 중학생 1~3학년(개인) ○ 운 영 : 학예사(안슬기), 강사(김미선, 홍은숙, 최보람), 연구원(박진아) ○ 방 법 : 시청각 교육, 야외 답사, 학예업무 실습 ○ 활용채널 : 네이버 밴드, 웨벡스(Webex) ○ 인 원 : 누적수강인원 166명, 수료인원 54명 - 수료인원 : 22기 17명, 23기 22명, 24기 15명 ○ 만 족 도 : 100% (설문참여 총 25명 대상, 교육 운영 ‘만족’ 이상) ○ 집행예산 : 5,758천원 ?? 운영 내용 ○ 주 제 : 조사연구과 실무 ○ 교육 내용 - 1단계 : 서울역사박물관의 콘텐츠와 학예사의 역할에 대한 시청각 학습 - 2단계 : 서울역사 관련 유적 탐방 - 3단계 : 도시역사 조사연구와 관련된 창의적 탐구과제 실습 기수 일 시 주 제 비 고 22기 23기 24기 7. 4. -서울역사박물관의 콘텐츠 특징 소개 -박물관 학예사의 역할과 업무 출석 및 과제 제출 완료 시 수료 인정 9. 5. 11. 7. 7. 11. -온라인 답사 : 경교장 -우리동네 조사연구 계획서 제출 9. 12. 11. 14. 7. 18. -우리동네 ‘슬세권’ 지도 제출 -우리동네 조사연구 결과 과제 발표, 수료식 9. 19. 11. 21. ?? 예산집행 ○ 집행예산 :5,758,500원 구분 산출 내역 사무 관리비 강사료 - 주강사료: 130,000원(교육2시간) × 2명 × 9회 = 2,340,000원 - 보조강사료: 100,000원(교육2시간) × 1명 × 9회 = 900,000원 물품구매 물품 구매 및 지도 인쇄 = 2,183,500원 공공 운영비 우편료 (교육대외협력과) 교구 및 수료증 발송료 = 131,700원 우편료 (총무과 행정운영경비) 교구 및 수료증 발송료 = 203,300원 총 계 5,758,500원 - 예산내역 ※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원고료 지급기준 개정계획 의거 - 교육대외협력과 585(2018.4.13.) - 예산과목 :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운영 활성화, 박물관 교육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201-01), 공공운영비(201-02)〕 행정운영경비(서울역사박물관 총무과), 기본경비 〔일반운영비-공공운영비(201-02)〕 ?? 설문조사 결과 ○ 설문조사 대상 : 50명 ○ 교육 전체 만족도 : 100% ○ 결과분석 - 기본 정보(%) 성별 여(54%)>남(46%) 학년 중1(44%)>중2(32%)> 중3(24%) 교육 경험 여부 없다(54%)>있다(46%) - 교육 정보(%) 교육 신청 경로 홈페이지(52%)> 주변 소개(30%)> SNS등, 기타(8%)> 메일(2%) 교육 참여 동기 역사에 대한 관심(44%)> 단순호기심(22%)> 기타(20%)> 진로체험(14%) 진로결정 도움여부 그렇다(36%)> 매우그렇다, 보통(30%)> 다소불만족,매우불만족(2%) ○ 교육 세부 만족도 결과 분석 구 분 항 목 만족도 답변항목 교육 운영 전체 만족도 100% ‘만족’ 이상 강사 진행 만족도 100% 교육 이해 난이도 98% 가장 유익했던 강좌 경교장 답사(64%) > 지도 과제 및 발표(30%), 서울 역사 및 학예사 역할 시청각 학습(6%) ?? 교육운영 평가 ○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라 온라인 원격화상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커리큘럼을 조정하고 원격 채널을 통한 교육 운영으로 박물관 교육의 지속성을 기함 ○ ‘우리동네 조사연구’라는 수업 주제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범위 내에서 지역의 인문 지리 및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함 ○ 근현대 교과와 연계하여 경교장 답사 등을 통해 교육생들의 관심 유도하고 근현대 역사 의식을 고취 ○ 실시간 온라인 답사를 통해 역사 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채팅창을 활용하여 교육강사-교육생 간에 활발하게 소통함으로서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 ?? 향후 계획 ○ 코로나19 감염 확산 여부에 따라 현장 또는 온라인으로 유연하게 전환하여 안전하면서도 지속성을 기할 수 있는 박물관 프로그램으로 정착 그램으로 정착 ○ 박물관 분관을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하여 교과 연계의 폭을 넓히고 역사 및 박물관에 대한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기획 붙임 1.운영결과 1부 2.설문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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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64214
본청
교육대외협력과-1902
D0000041531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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