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6189 결재일자 2020. 1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귀농지원팀장 기술보급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주재천 이연미 12/17 조상태 협 조 2020년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사업 결과보고 c 2020. 12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2020년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사업 결과보고 귀농·귀촌(전원생활)교육 수료후 귀농한 농가에게 안내판 지원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귀농정착에 기여하며, 6차 산업활성화를 위한 귀농 현지체험농장으로 육성 및 활용하고자 함. 1 사업근거 ?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 제29조 2항(귀농업인의 육성) ? 귀농어·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귀농어업인·귀촌인 정착지원) ? 농촌진흥법 제16조(시범사업의 실시), 제19조(교육훈련사업의 실시) ?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문 선포(2019.05.22.) ? 2020년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사업 기본계획(농업기술센터-264,2020.1.7.) 2 추진방향 ? 농업기술센터 및 서울시에서 귀농교육을 수료후 귀농한 농가에 지원 ? 귀농후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한 보조성격으로 지원 ? 교육농장으로 발전가능한 농장이나 교육농장을 추진하는 농장 지원 ?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한 귀농지원으로 지역별, 품목별 균형유지 3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 ? 사업기간 : 2020. 1월 ~ 12월(2019년 신규사업) ? 추진결과 : 11개소(안내판 11개) ? 사업대상 : 귀농창업교육 수료후 귀농한 농가(농가경영등록체 기준) ? 사업예산 : 20,000천원(시비 100%) ○ 예산과목 : 귀농귀촌전문교육 ? 사무관리비(201-01) 4 사업추진결과 ? 대상자 모집 및 심사 ○ 모집기간 : 2020.1.21.~2020.2.7 ○ 신청자격 : 서울시(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귀농귀촌 전문교육 수료후 지방으로 귀농한 뒤 농가영영등록체 등록을 필한 자 ○ 신청인원 : 11농가(계획인원 10농가) ○ 최종심사 : 2020년 제1차 농업산학협동심의회시 선정 - 심사일시 : 2.28(금) 14:00~16:00 ? 사업대상자 사전교육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교육(이메일, 유선 등 온라인)으로 추진 ○ 교육기간 : 2020.3.17.(화) ~3.24(화) ○ 주요내용 : 사업안내 및 안내판 규격, 지원시기 등 협의 ? 사업추진결과 ○ 추진실적 : 11개소 구분 계 강원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충남 개소수 11 3 1 1 1 3 2 ※ 2019년 실적(10개소) : 경기(6), 충북(2), 충남(1), 경북(1) ○ 대상자현황 번호 농장명 지역 품목 안내판 1 예산수덕농원 충남도 예산군 표고, 고구마 1개 2 홍천 화선농장 강원도 홍천군 오미자, 대추 1개 3 장수농장 강원도 철원군 토파토,파프리카 1개 4 청계들의 뜰 전북도 진안군 양계 1개 5 네오 팜 경남도 밀양시 잎들깨,도라지 1개 6 푸르내농원 강원도 인제군 오미자, 양봉 1개 7 자담표고버섯 경북도 김천시 표고 1개 8 와우죽향딸기농원 전남도 담양군 딸기 1개 9 여유로운 팜 전남도 무안군 다육 1개 10 신짜오베리 충남도 보령시 딸기 1개 11 네이처 팜 전남도 순천시 마늘,곤드레 1개 ○ 지원내용 규격(상판 1300×1000×40, 메타) 실제 설치모습 ? 평가결과 ○ 평가방법 : 설문조사, 조사인원 11명 ○ 설문항목 : 6종(선택형 4종, 서술형 2종) ○ 설문결과 - 선택형 4종 번호 설문 문항 평가결과 1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사업의 지속적 보급가치는 ? 항목 매우 높다 높다 보통 낮다 매우 낮다 인원 11 2 안내판 지원시 가장 중요하게 검토할 사항은 항목 경영체 등록시점 영농규모 (면적) 교육시간 지역별 분배 교육농장 여부 인원 3 2 1 3 2 3 지원받는 농장으로 적합한 대상은 항목 기존 교육농장 신규 교육농장 처음시작한 농장 어느정도 성장한농장 모두 인원 3 7 1 4 안내판 지원사업의 최종 평가 및 만족도는 ? 항목 매우좋음 양호 보통 나쁨 매우나쁨 인원 11 - 서술형 2종 번호 설문문항 설문결과 1 안내판 설치후 농장의 변화는 방문고객 만족도 향상 및 농장 Pride UP, 신뢰도 향상, 서울기술센터 귀농귀촌교육을 졸업하고 귀농 정착한 지원사업 이라고 하니 지역에서 너무 부러워합니다. 정말 도움 되고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지나다니는 사람들에게 농장이름과 재배작물을 인식 시켜줌, 간판을 보며 농장에 대한 자부심이 생김, 농장에 체험 온 사람들에게 농장의 인식을 가치를 높여줌, 농장주로서 태도를 겸손하게 행동을 조심스럽게 하게됨, 체험온 사람들이 간판앞에서 사진을 꼭 찍어 홍보에 도움됨 농장안내판 설치후 많은분들의 관심과 문의가 있었습니다 일일이 농장에 대해 설명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안내판을 보고 알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농장 주위 환경이 더욱 깔끔해 보입니다. 간판 설치 후에 농장의 생산물과 가공품등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졌음. 농장의 인지도가 높아졌음, 농장의 신뢰도가 높아졌음. 우선 안내판을 설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농장이 민통선내에 있는 관계로 네비게이션이 작동되지 않아 손님이 방문할 경우 진입로에 나가서 안내를 해야 하는데 안내판을 설치한 이후 안내를 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안내판의 디자인이 심플하면서도 조형적인 미를 가지고 있어서 농장의 품격을 살려주는 듯 하네요. 안내판을 보시고 근처에 농장주께서 오셔서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나누고 얘기하는 계기가 되었고, 저희 지역에 있는 기술센터에서도 안내판 사업을 시행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4년차 귀농인이지만, 매년 쉽지않게 경영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입구 안내판은 저희에게 다 잘 될거라는 생각이 드는 큰 힘이 됩니다. 농장을 찾는 고객의 편리성과 신뢰성, 그리고 서울농업기술센터의 기술지원으로 공신력이 한층 높아 졌음. 거주지인 담양군 농업기술센터에서도 우리농장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음. 농장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찾아오기 용이하고, 특별히 대단한 농장은 아니지만 서울특별시에서 간판도 세워줄만큼 능력이 있다는 예상치 못한 소문이 나서 농장 홍보 효과도 누리고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에 대한 홍보 효과도 있었습니다. 방송 출연을 하게 되었는데, 일단 간판이 입구에 있으니까 뭔가 있어보인다고 방송국에서도 좋아하더라고요. 간판 사진찍어서 인스타그램에도 올려주고요. 로컬푸드나 지원사업 신청으로 농장에 방문하여 평가할때도 긍정적으로 작용해서 농장이 자리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저도 더 열심히 해서 하우스도 늘리며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농장간판 설치 후 주위의 반응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받았어? 서울에는 농업기술센터가 없는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았고 지방에서 농업인이 서울에서 이러한 사업을 받았다는 것에 놀라함. 간판크기(규모)가 좋고 디자인과 농장명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았고 농장주는 사업명에 대해 설명해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반응은 조금은 부러움과 좋다라는 의견이 있었고 농장주로서도 뿌듯한 마음이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서 외부 활동을 거의 안해서 변화는 크게 없지만, 마을 사람들이나 농장앞을 지나가는 분들이 질문을 하는 등 관심을 보이기도 했고, 바라보는 시선도 처음 여기 왔을 때보다 조금 다르게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2 기타 건의사항 접수서류가 간소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분들에게 혜택이 가도록 예산확보를 많이 해주시고, 지금 규모의 간판크기와 디자인이면 농장주들이 감히 할수없는 비용이기도 하며, 뿌듯함을 주게 되므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안내판사업을해주시기바랍니다 지원에 감사드리며, 기술센터 귀농교육생 출신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서울시 행사등에 판매, 판촉 등의 지원도 부탁드립니다. 안내판 지원은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사업입니다. 사업을 확대하여 신청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만족스럽고 귀농인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본사업이 귀농인의 책임감과 사명감이 높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어 더욱 확대했으면 합니다. 서울에서 귀농한 농업인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있었으면 합니다. 여러모로 신경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농장이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으로 귀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시에서 귀농한 분들이 이러한 사업을 받을수 있도록 홍보와 서울시농업기술센터를 알리는 기회가 많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시에 귀농교육을 받고 귀농하신 분들에게 바로 간판사업을 해주면 마을사람들의 시선이나 주변시선이 그냥 귀농하는 것 보다 훨씬 부더럽고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설문평가 : 사업에 대한 지속적 가치와 사업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또한 안내판의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나서 설치된 농장의 품격을 높이는 효과도 있었음. 본 사업은 자치단체사업으로써 지속하기에는 예산의 한계가 존재하며, 향후 대상자 선정기준에서 경영체 등록시점과 지역별분배, 어느정도 성장한 농장에 대해 지원하는 것이 사업효과를 거양할 것으로 사료됨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제점 개선방안 안내판 지원사업은 개소당 2백만원이내로 예산대비 사업효과는 매우 높으나, 계속사업으로 추진시 지자체사업으로 한계가 있음. 안내판에 대한 퀄리티가 높아 농장 홍보효과도 매우 좋으나, 교육농장으로 성장에 한계가 있음. 지역농업기술센터 등 지자체와 공동추진사업으로 가능한지 검토 및 협의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검토 귀농귀촌교육시 이들 농장에 대한 홍보를 통해 교육농장으로 성장하도록 유도 5 기대효과 ? 귀농농가의 안정적인 경영활동 및 소득증대에 기여 ? 귀농 후 유턴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귀농정착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서울시민에게 성공한 귀농농장 시범모델로 제시 ? 고령화 및 인구감소에 대한 대책으로 실시하는 귀농지원사업은 국가 균형발전과 서울과 지역의 상생발전에 기여 ? 향후 귀농 현지체험 교육농장으로 활용 붙임 : 2020년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사업 대상자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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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귀농농장 안내판 지원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6189 생산일자 2020-1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주재천 (02-459-8993) 관리번호 D0000041506476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농업기술보급 > 농업인력육성 > 귀농귀촌교육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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