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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뚝섬·망원한강공원 자연(형) 호안 복원사업 -설계변경(총차1회, 1차1회) 시행보고

문서번호 생태환경과-4608 결재일자 2020. 1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태환경과장 공원부장 박웅교 이정환 12/17 김인숙 협조 주무관 장창수 - 뚝섬·망원한강공원 자연(형) 호안 복원사업 - 설계변경(총차1회, 1차1회) 시행보고 2020. 12. 한 강 사 업 본 부 (생 태 환 경 과) - 뚝섬·망원한강공원 자연(형) 호안 복원사업 - 설계변경(총차1회, 1차1회) 시행보고 한강 자연성 회복을 위하여 시행중인『뚝섬·망원한강공원 자연(형)호안 복원사업』과 관련하여 감독기관(서울시설공단)으로부터 설계변경(전체1회, 1차1회) 보고서가 제출되어 아래와 같이 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관련근거 : 서울시설공단 공사감독3처 ? 12136호(2020.12.17.) 1 공사개요 ○ 공 사 명 : 뚝섬·망원한강공원 자연(형) 호안 복원사업 ○ 공사규모 : 자연형호안 복원 1.7km ○ 공사기간 : 2020.04.01. ~ 2021.11.30. - 1차 : 2020.04.01. ∼ 2020.12.31. ○ 도 급 비 : 3,184백만원(1차 : 1,655백만원) ○ 시 공 사 : 을묘종합건설㈜ 대표 임주현 외 1개사 ○ 공사감독 : 서울시설공단(공사감독 3처) 2 주요 설계변경 내용(총차 1회, 1차 1회) 공 종 설 계 변 경 내 용 비고 호안공 ? 일부 사석부설구간(No.15∼No.21+32.7)은 한강대조평균만조위 수위에 맞춰 계획고 변경 ⇒ 현장여건에 맞게 사석부설 No.15~No.19구간은 1:2 구배로 설치 및 어스블럭 2단까지 철거하고, No.19~No.21+32.7구간은 1:1구배로 설치하고 어소블럭 3단까지 철거 - 사토처리 : 12,732㎥→11,964㎥ (감 768㎥) - 흙 깎 기 : 13,485㎥→13,069㎥ (감 416㎥) - 사석부설 : 5,229㎥→5,173㎥ (감 56㎥) - 호안블럭 헐기 : 1,599㎡→1,295㎡ (감 304㎡) 승인 호안공 수제공 ? 자재 야적장은 해넘이쉼터(가칭) 장소 활용, 호안 사면에 설치되는 좁은 가도(폭 3m)는 25톤 차량 반복 통행시 침하, 공사간섭 등으로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어 15톤 차량으로 변경하여 운반하고 누락된 소운반비 반영(No.3+0∼No.15+0구간) - 소운반(사석) : 0㎥ → 4,862㎥ (증 4,862㎥) - 소운반(잡석) : 0㎥ → 573㎥ (증 573㎥) 승인 공 종 설 계 변 경 내 용 비고 구조물공 ? 계획고에 맞게 사면 절취시 일부 기존 횡배수관 및 맨홀이 노출되어 철거 및 재설치 반영 - 흄관(D600mm) 철거 및 재설치 : 5m→ 37.5m (증 32.5m) - 맨홀(φ900mm) 철거 및 재설치 : 철거 1개소, 재설치 2개소 승인 포장공 ? 한강공원의 자연스러운 경관개선 등을 위하여 일부구간 경계석 설치 제외 - 녹지경계석(150×150) : 2,804.2m→ 561.0m (감 2,243.2m) - 포장경계석(100×100) : 50.9m→ 33.0m (감 17.9m) ? 보행환경개선을 위해 동선이 상충되는 구간 등 위치 변경(추가) 및 포장수량 변경 - 아스콘포장(A구간) : 1,730.2㎡→ 477.0㎡ (감 1,253.2㎡) - 아스콘포장(B구간) : 905.73㎡→ 1,489.0㎡ (증 583.27㎡) - 아스콘포장(C구간) : 2,267.28㎡→ 187㎡ (감 2,080.28㎡) 승인 가시설공 ? 당초 설계된 공사차량 진출입로는 강변북로와 기존 자전거도로(한강변)와의 단차(약2.5M)가 심하고, 수평거리가 매우 짧고(약9.0M), 폭이 협소(B=약4.0M)하여 작업차량 진출입이 불가한 사항이며, 또한, 기존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와 혼용 사용으로 한강 이용시민과의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매우 큰 실정으로, 한강 이용시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작업 차량의 진출입이 가능한 동부간선로 하행선 성수JC 초입부로 설치 변경 ※유관부서(경찰서, 시 도로시설과, 서울시설공단 도로관리처) 협의 결과에 따라 야간공사로 추진하되 교통흐름에 영향이 없는 범위내에서 일부 주간공사도 병행 - 아스팔트 포장(야간) : 0㎡ → 1,100㎡ (증1,100㎡) - 싸인보드카 : 0일 → 5일 (증 5일) - PE방호벽 설치 철거(야간) : 0일 → 5일 (증 5일) - PE방호벽 설치 철거(주간) : 0일 → 100일 (증 100일) - PC방호벽 설치 철거(야간) : 0일 → 5일 (증 5일) ? 한강공원특성상 홍수시 잦은 침수와 단계별 공사시행 등으로 이동이 가능한 가림막 휀스로 변경(높이 1.8m) 설치(뚝섬) - PVC코팅망형(고정식) 가설휀스 : 777m→ 0m (감 777m) - 가림막 휀스(1.83.0m) 설치·해체(이동식) : 0경간 → 257경간(증 257경간) ? 기존 옹벽절단구간에 설치된 안전난간에 대해 유지관리부서(시설관리과)와 협의한 바, 인접구간에 재설치 요청한 사항으로 철거 및 재설치 비용 반영 - 안전난간 철거 및 재설치 : 282m ? 한강공원특성상 홍수시 잦은 침수와 유사시 이동이 가능한 가림막 휀스로 변경 설치(망원) - PVC코팅망형(고정식) 가설휀스 : 434m→ 0m (감 434m) - 가림막 휀스(1.02.0m)-이동식 : 0경간 → 175경간 (증 175경간) ? 현장여건상 부지가 협소하여 세륜세차시설 설치가 어려워 고압살수기를 이용하여 세륜세차하고 투입비용은 환경보전비로 조치 - 세륜세차시설 : 1개→0개 (감 1개) 승인 공 종 설 계 변 경 내 용 비고 식재공 ? 보행안전 및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이팝나무 추가 식재하고 원활한 수목 생육을 위해 통기관 설치비 반영 - 양버들(R12) : 27주→ 0주 (감 27주) - 이팝나무(H3.5×R12) : 45주→ 101주 (증 56주) - 통기관(100×350) : 0개→ 289개 (증 289개) ? 미관향상 및 원활한 식재를 위해 자전거 도로 녹지대 주변 잔디식재, 식재지면정리비 반영 - 잔디(평떼, 0.3×0.3×0.3) : 0㎡→ 670㎡ (증 670㎡) - 식재지면정리 : 5,661.31㎡→ 6,331.31㎡ (증 670㎡) ? 수형 불량목, 쇠약목 등 생육이 어려운 수목은 일부 제거하고 수형이 양호한 수목은 이식 - 교목제거(B14) : 0주→ 55주 (증 55주) - 교목제거(B22) : 0주→ 27주 (증 27주) - 교목제거(B24) : 0주→ 15주 (증 15주) - 교목제거(B26) : 0주→ 15주 (증 15주) - 교목제거(B32) : 0주→ 5주 (증 5주) - 교목제거(B36) : 0주→ 11주 (증 11주) - 교목제거(B42) : 0주→ 5주 (증 5주) - 교목제거(B45) : 0주→ 5주 (증 5주) - 이식(R30) : 0주→ 7주 (증 7주) - 이식(R20) : 0주→ 1주 (증 1주) ? 원활한 공사진행을 위해 지장 수목 이식 - 양버들이식(R20) : 0주→ 18주 (증 18주) - 이팝나무이식(R15) : 0주→ 8주 (증 8주) - 계수나무이식(R12) : 0주→ 2주 (증 2주) - 사철나무이식(H1.2) : 0주→ 410주 (증 410주) 승인 부대공 ? 당초 누락된 기존 호안블럭 헐기 철거 수량 등 반영 - 호안블럭 헐기 : 1,599㎡→ 11,137㎡ (증 9,538㎡) - 호안블럭 상차 : 878㎥→ 1,295㎥ (증 417㎥) ? 기존 호안 천단콘크리트깨기 수량이 설계와 상이하여 실측 수량으로 반영 - 천단콘크리트 깨기 : 1,256㎥→ 854㎥ (감 402㎥) ? 기존 어소블럭의 단면이 커 그대로 상차할 경우 차량 전도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원활한 폐기물 반출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존 어소블럭 깨기 작업후 반출 - 어소블럭 깨기 : 0㎥ → 755㎥ (증 755㎥) ? 기존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 포장깨기 두께가 설계와 상이하여 실측 두께로 반영 ⇒ 보행로(아스콘) 포장 두께 : 설계 0.05m, 실측 0.15m ⇒ 자전거도로(콘크리트+아스콘) 포장 두께 : 설계 0.05m+0.2m, 실측 0.10m+0.6m - 아스콘 깨기 : 111㎥ → 452㎥ (증 341㎥) - 콘크리트 깨기 : 443㎥ → 642㎥ (증 199㎥) ? 사면 절토구간에 저촉되는 지장물(임시 피난 선박 고정 구조물 7개소)과 우수맨홀(1개소), 집수정(1개소) 철거비 반영 - 콘크리트 깨기 : 0㎥ → 104㎥ (증 104㎥) 승인 공 종 설 계 변 경 내 용 비고 부대공 ? 해넘이 쉼터구간(가칭)에 방치되거나 매립된 각종 폐기물(쓰레기, 폐가지, 낙엽 등)은 임목폐기물로는 처리가 불가하여 혼합폐기물로 처리 - 혼합폐기물 선별(체작업) 및 상차 : 0㎥ → 455㎥ (증 455㎥) ? 호안 사면 정비구간 표토 제거시 갈대 줄기 및 뿌리가 다량으로 발생하였으나, 임목폐기물로는 처리가 불가하여 혼합폐기물로 처리 - 혼합폐기물 선별(체작업) 및 상차 : 0㎥ → 463㎥ (증 463㎥) ? 과다하게 반영된 시공상세도 작성 비용 변경 - 시공상세도(보통) : 40매 → 5매 (감 35매) - 시공상세도(복잡) : 30매 → 5매 (감 25매) ? 호안 사면에 설치되는 좁은 가도(폭 3m)는 25톤 차량 반복 통행시 침하, 공사간섭 등으로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어, 호안블럭·천단콘크리트·어소블럭 등 철거후 임시 야적장(해넘이쉼터:가칭)까지 15톤 차량으로 운반하고 누락된 폐기물 소운반비 반영(No.3+0∼No.21+0구간) - 소운반(폐기물) : 0㎥→ 2,851㎥ (증 2,851㎥) 승인 기타 ? ‘20년 8. 1일부터 지속된 집중호우로 인해 한강 수위가 상승하여 컨테이너 등 이동에 동원된 인력·장비 등 투입비 반영 - 인력 및 장비 1식 ? 기타 현장 여건에 따른 수량 변경 등 승인 3 설계 변경금액(총차 1회, 1차 1회) 구 분 총차(1회) 1차(1회) 비고 당 초 변 경 당 초 변 경 공사 금액 3,183,515,830 3,469,004,000 1,655,000,000 1,695,000,000 공사 기간 ‘20.4.1∼’21.11.30 ‘20.4.1∼’21.11.30 ‘20.4.1∼’20.12.31 ‘20.4.1∼’20.12.31 4 조치의견 ○ 실정보고 승인내용 반영과 현장 여건 등에 따른 물량을 조정(실 시공 수량 등)하기 위한 설계변경(총차 1회, 1차 1회)사항으로, 감독기관(서울시설공단) 검토의견과 같이 설계변경 시행하여 공사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하며, ○ 예산과목 - 한강공원 이용 및 생태환경 개선, 한강 자연성 회복, 자연(형)호안 복원,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비(40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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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변경설계서(총차1회1차분1회)제출[뚝섬·망원 한강공원 자연(형)호안 복원사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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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설 계 변 경 (총차 1회 1차분 1회) 보 고_[뚝섬망원 한강공원 자연(형)호안 복원사업]-결재.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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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1. 갑지(변경설계서 총차1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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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2. 변경내역서(총차 1회).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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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1. 갑지(변경설계서 1차1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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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2. 변경내역서(1차 1회).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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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검증확인서(뚝섬·망원한강공원 자연(형)호안 복원사업)-설계변경(1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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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뚝섬·망원한강공원 자연(형) 호안 복원사업 -설계변경(총차1회, 1차1회) 시행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공원부 생태환경과
문서번호 생태환경과-4608 생산일자 2020-1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웅교 (02-3780-0631) 관리번호 D0000041506983
분류정보 환경 > 생태계 > 생태계보전 > 생태계보전사업기획및추진 > 한강자연성회복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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