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AI 민원상담 로봇 세출예산 사고이월 계획 보고

문서번호 민원분석과-7417 결재일자 2020. 1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강우경 박희복 12/17 김영기 협 조 민원분석팀장 김용만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구축 용역 세출예산 사고이월 계획 2020. 12. 상수도사업본부 민원분석과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구축 용역 세출예산 사고이월 계획 2020년도 추경 예산으로 추진 중인「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구축 용역 사업종료기간 미도래로 시업비를 사고이월 처리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구축 용역 ○ 계약기간 : 2020.9.16. ~ 2021. 7. 12. ○ 계약금액 : 1,055,061,700원(본사업+감리) ※ 본사업 1,003,988,700원 / 감리 51,073,000원 ○ 업 체 명 : ○ 사업내용 : ① 민원상담 챗봇 ② 상담업무 비서봇 ③ 민원통계 종합관리 Ⅱ 사고이월 내역 ?? 예산현황 및 사고이월금액 (단위: 천원) 예산과목 배정액 원인행위액 지출액 사고이월액 집행잔액 금액 일자 금액 일자 금액 일자 계 원인행위 원인행위 미필 정보화시스템취득비 1,045,000 08/10 954,961 09/16 427,961 12/01 527,000 527,000 - 90,039 자산취득비 105,200 08/10 100,100 09/16 100,100 12/01 - - - 5,100 계 1,150,200 1,055,061 528,061 527,000 527,000 95,139 ? 예산과목 - 소프트웨어, 정보화시스템취득비, 행정정보시스템구축 : 사고이월대상 ? 예산과목 - 공기구비품, 자산취득비, 행정정보시스템구축 : 집행완료 Ⅲ 사고이월 사유 ?? 비대면 상담로봇 구축사업 긴급 추진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구축 용역 사업은 ‘20년 본예산에 미반영된 상태에서 긴급하게 금년도 추경(’20.6.30.)에 반영 ○ 3개의 단위사업(민원상담 챗봇, 상담업무 비서봇, 민원통계 종합관리) 간의 연계성과 시너지 효과 등을 고려하여 2개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용역준공기한 미도래로 미집행액에 대하여 사고이월 처리하고자 함 추진경위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의 적정 사업기간 산정위원회”에서 ① 기능점수(FP 기반), ② 사업기초자료(사업계획서, 예산신청서, 제안요청서), ③ 유사사업(’15∼’20년개발사업 1,000∼2,000FP 기준, 과기정통부 사업저장소 출처)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사업 적정기간이 10개월이 타당하다는 결론 (’20.4.13.) ?2020년도 3차 추경 위원회에서 예산배정 - 코로나 확산에 따라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민원상담 시스템 구축 사업 승인 및 예산 배정(‘20.6.30.) ?사업자선정을 위한 제안서평가회 개최 및 협상에 의한 계약 추진 - 본 사업 계약(‘20.9.16.~’21.7.12.) 및 감리사업 계약(‘20.10.21.~’21.7.20.) - 비대면 민원상담을 위한 메뉴형 챗봇 오픈(‘20.11.16.) - 재정조기집행 요청에 따라 계약금액의 약 50% 선금 지출(‘20.12.1.) ?? 예산 사고이월 금액 : 527,000천원 - 예산과목 : 아리수행정서비스향상, 행정지원체계강화,행정정보시스템구축, 정보화시스템취득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AI 민원상담 로봇 세출예산 사고이월 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7417 생산일자 2020-1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경 (02-3146-1142) 관리번호 D000004151400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민원관리 > 민원분석정보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